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장애인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 이 경 복 010-2561-9449.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장애인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 이 경 복 010-2561-9449."— Presentation transcript:

1 장애인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 이 경 복 Kb9449@hanmail.net 010-2561-9449

2

3

4

5  장애인의 신체를 만지는 행위 ( 성기, 엉덩이, 가슴, 허벅지 등 )  장애인에게 자신의 신체를 만지도록 강요하는 행위  성교행위  구강성교, 항문성교  유사성교행위

6  장애인에게 성적인 말을 하는 행위  장애인에게 성기를 노출하는 행위  장애인에게 자위행위 하는 것을 보여주는 행위  장애인의 신체를 훔쳐보는 행위  음란전화, 사진이나 책, 영화 및 포르노 같은 음란물을 보여주는 행위 또는 장애인이 볼 수 있도록 음란물을 방치하는 행위  장애인을 이용하여 음란물을 제작하는 행위

7  비장애인에 비해 성폭력피해의 비중이 크다.  지적장애인의 성폭력 피해가 가장 많다.  근친강간을 포함 한 강간의 비율이 높다.  친족이나 이웃, 시설종사자 등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 피해가 많다.  장애인성폭력 피해의 주 대상 : 3 급의 경도 지적장애인 - 일상생활과 성발달이 비장애인과 같다. - 애정과 인정욕구가 많고, 표현이 가능하다. - 장기간의 성폭력 피해에 노출  성폭력에 대한 피해 상황 진술 시, 신체적ㆍ인지적 ㆍ정신적 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가진다.  장애인성폭력의 주 피해 연령은 중 중고등 학생이지만, 그 피해 연령이 낮아지고 있고, 흉포화 되는 추세이다.

8

9 1 차 예방 2 차 예방 3 차 예방 목적안전한 환경조성위험요인 감소와 보호요인 증대 조기발견과 조기차단 재발방지 교육 내용 성인대상 – 장애인 폭력예방교육 성인대상 – 위험사인 (sign) 에 대한 교육 장애인대상 – 상대방에 대한 존중 · 배려 · 경계 교육 장애인성폭력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는 가정폭력, 방임, 빈곤 등의 문제 제거 장애인성폭력 조기 발견 체계 구축 건강 모델 제시와 교 육 피해장애인을 위한 안전한 환경의 지속성 유지 보호자의 보호기능 강화 엄격한 법의 집행 장애인에게 건강한 애착과 신뢰의 대상 자 제공 정신적 외상의 최 소화 피해자 치유프로그 램 가해자 교정 · 치료 프로그램 교육 대상 전국민위험장애인과 부모, 교사 등 보호자 피해장애인과 보호자, 미성년 가해자 피해장애인과 가족, 가해자와 가족

10

11

12 1. 당황하거나 놀라지 않는다 2. 평소처럼 담담하게 대한다. 3. ‘ 네 잘못이 아니야 ’ 위로하고 안심을 시킨다 4. 너무 자세히 물어보지 않는다. 5. 가능한 증거를 보존한다. - 몸 씻지 않고 옷도 그대로 입고, 성폭력피해 보호기관을 방문한다. - 48 시간 내에 여자는 산부인과나 외과, 남자는 항문외과나 비뇨기과를 간다. - 사진을 찍어둔다. - 목격자의 증언을 확보한다.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작성 6. 꼭 ! 상담한다. - 인터넷이나 전화 상담가능 - 상담소에서 상담, 의료, 법률, 쉼터, 자조모임지원 등 장애인성폭력이 발생했다면 …

13 성폭력 피해자 보호 기관 해바라기 아동센터 02)3274-1375 www.child1375.or.kr ONE STOP 지원센터 1577-1391 장애인성폭력 상담소 아동학대예방센터 1391 경찰 (112 나 여자청소년계 117) 청소년의 전화 1388 여성긴급전화 1366 장애인성폭력 발생시 학교에서의 대처 교육청에 보고하고, 경찰에 신고 성폭력피해자 보호 전문기관에 의뢰 ( 성폭력피해자와 보호자의 상담, 의료적지원, 법률적지원 등 ) 전체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장애인성폭력예방교육 실시 또래성폭력이 발생한 경우 -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을 분리 하여 안전하게 보호 - 학부모에게 연락 - 피해 학부모에게는 적극 사과 - 성폭력발생 관련 회의를 통해 대책 결정 ( 학교관계자, 학부모, 운영위원 등 )

14 의료 지원 피해장애인의 건강상태유지 및 고소를 대비한 증거채취를 위하여 산부인과 및 외과 진료를 받게 도움을 준다. 신체적인 치료와 검사로 성폭력에 대한 외상 진단을 마친 후 피해장애인과 보호자는 심리적 진단을 받게 된다. ※ 성폭력과 관련된 치료비용은 여성부에서 무상지원 된다. 심리 검사 충격적인 외상 사건을 경험한 후 장애인의 심리적인 상태를 면담과 행동관찰, 평가지 등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 치료 계획과 법적 절차 진행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법적 대응 소송이 진행되는 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서 피해장애인의 보호자 스스로 고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심리 상담 피해장애인보호자 생활에 잘 적응하고 어려움을 이겨 나갈 수 있는 힘을 갖도록 도움을 준다. 피해장애인의 반응에 어떻게 대처 할 것 인지에 대해 도움을 준다.

15

16


Download ppt "장애인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 이 경 복 010-2561-9449."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