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브랜드의 시대 (1) Identity 는 주로 C.I.(corporate identity) 측면에서 논의됐었는 데, 요즘과 같은 브랜드시대에 Branding 이 중요해지면서 Identity 영역에 있어서 B.I.(brand identity) 가 크게 대두되고있 으며 C.I.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브랜드의 시대 (1) Identity 는 주로 C.I.(corporate identity) 측면에서 논의됐었는 데, 요즘과 같은 브랜드시대에 Branding 이 중요해지면서 Identity 영역에 있어서 B.I.(brand identity) 가 크게 대두되고있 으며 C.I."— Presentation transcript:

1 브랜드의 시대 (1) Identity 는 주로 C.I.(corporate identity) 측면에서 논의됐었는 데, 요즘과 같은 브랜드시대에 Branding 이 중요해지면서 Identity 영역에 있어서 B.I.(brand identity) 가 크게 대두되고있 으며 C.I. 와 B.I. 의 거리가 굉장히 가까워졌습니다. 예전에는 기업에서 다양한 여러 가지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 면서 그 기업이 형성한 기업이미지로서 브랜드 판매에 기여한 시대였다면 이제는 여러 브랜드 중 성공하는 하나의 브랜드가 생기고 또한 문어발식 확장보다는 한두 품목에 주력하여 강력 한 브랜드를 창출하고 그 브랜드에 주력하는 시대가 되었습니 다. 이제는 소비자가 제품을 회사명보다 브랜드로 구입하기 때문 에 아예 회사명을 브랜드명으로 바꾸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나이키나 코카콜라, 소니 … 와 같이 회사명과 브랜드 이름이 동일하여 C.I. 와 B.I. 의 구분 및 경계가 모호해지고 심볼 마크 도 워드마크로 많이 하는 추세가 된 것입니다.

2 브랜드의 시대 (2) 게다가 이젠 엄청난 변화 속에서 인터넷 온라인 구매가 급증 하였고 offline 과 online 의 연계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는 Identity 도 C.I., B.I. 뿐만 아니라 Web Identity, 엄청난 시장 인 Mobile 영역과의 연계까지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 다. 본 강의는 브랜드에 대한 기본 개념 및 여러 관련된 이야기들, 브랜드 아이덴티티, 코포레이트 아이덴티티, 웹 아이덴티티까 지 강의하게 될 것이고 아울러 제가 지금 실제적으로 진행하 고 있는 화성시의 통합 농산물 브랜드 개발과정을 제시함으로 서 생생하고 실제적인 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3 브랜드의 시대 (3)

4 브랜드의 시대 (4)

5 브랜드의 시대 (5) 나이키하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가 마이클 죠단과 just do it ? 볼보하면 안전 깨끗하고 순수한 비누라는 브랜드 이미지 아이보 리 세계적으로 이미 잘 알려진 음료수의 대명사 코카콜라 (Coca Cola) … 똑 같은 흰색 면 티셔츠에 어떤 로고가 찍혀 있느냐에 따라서 가 격이 틀려지고 판매량이 현저하게 달라진다. 소비자는 제품이 아니라 브랜드를 사는 시대가 되었다. 이것은 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브랜드 경영 전략에 집중하고 자 기의 브랜드를 세계화 하여 다양한 제품을 하나의 고유 브랜드 로 생산고자 노력하게 하는 이유를 말해준다.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이름보다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더욱 인식되며, 브랜드 의 성공 여부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 문이다.

6 브랜드의 시대 (6) 미국의 마케팅 학회 AMA 에서는 브랜드를 판매자가 자신의 상품 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와 구별해서 표시하기 위해서 사용하 는 명칭, 용어, 상징, 디자인 혹은 그의 결합체라고 정의하고 있 는데 더 심층적으로는 브랜드란 소비자의 마음 속에 형성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회사에 대한 연상, 상호 작용, ‘ 관계 ’ 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회사나 제품과 관련하여 연상되는 시각적이며 감정적인, 이성적 인 그리고 문화적인 이미지들의 총체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의 제품과 식별할 수 있는 기능 외에 품질 보장, 신분 과시 등으로 쓰여져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입하면서 그 브랜드를 통하여 심리 적 만족과 사회적 욕구충족을 얻게 되는 것이다.

7 브랜드의 시대 (7)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는 제품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제품의 속성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여 쉽게 경쟁 자에게 모방할 수 없는 제품의 개성을 창출시켜 주기 때문에 이 러한 소비자들의 마인드는 제품에 대한 애호도 ( 로열티 -loyalty) 를 창출하게 된다. 이것을 브랜드 로열티라고 하는데 브랜드 로 열티란 브랜드 선택에 있어 소비자가 어느 특정한 브랜드에 대 해 갖는 호의적인 태도로서 브랜드의 반복적 구매 성향을 보여 구매빈도가 높아지게 된다. 기업에게는 제품 판매 증진으로 이 어지게 되면서 이미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된 브랜드의 경 우 판촉 등의 마케팅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으며 기업과 소비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을 높일 수가 있어 기존 제품을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신제품의 성공 가능성도 높이고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수익을 보장 받게 된다.

8 브랜드의 시대 (8) 브랜드로열티는 그 품질을 사전에 확인할 수 없는 제품일수록 그러한 경향이 높아서 앞으로 더욱 확산될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입의 경우 소비자의 위험 회피적 태도 및 습관형성 성향 때문 에더욱 브랜드의 파워가 클 것으로 예측된다. 이제 브랜드는 약속이며 관계이며 문화이다. 브랜드 확립을 위하여 이미지를 창출하고 약속과 관계로서 브랜 드를 유지, 보호하면서 지속적인 확장을 해나간다고 말할 수 있 다.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약속은 소비자에게 그 브랜드에 기대 감과 만족감을 주며 서로간에 신뢰가 형성된다. 단순한 목표 고 객 설정을 넘어서 그 고객 각자의 개성과 대화를 통한 마케팅으 로의 변환이다. 비자카드는 “ Everywhere You Want To Be ” 라는 슬로건으로 전 세계 어디서라도 비자카드를 쓸수 있다는 약속을 하여 신뢰를 얻는 브랜드를 창출하였다. 이제는 문화적 욕구와 정체성을 충 족시키는 수단으로서 브랜드를 경험하고 즐기려 한다.

9 브랜드의 시대 (9) 감동적인 기억, 개인적 변신, 소통 등 자신의 의미있는 경험과 체 험, 그 기억의 총체로서 주체성을 구매하는 의미로 확장된다. 문 화는 인간의 삶에 의미를 주는 모든 경험이며, 브랜드는 경험으 로 함께하는 문화이며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동일한 가치 공유이 다. 자 여기 브랜드가 있습니다. 나이키, 몽블랑, 알마니, 루이비통, 샤넬 …. 예전에는 돈을 버는 이유를 잘 먹고 땟깔좋은 배설을 위해서라 고 말한 시절이 있습니다. 이제는 이렇게 말할 것 같습니다. 좋은 브랜드를 먹고 걸치기 위해서 ? 브랜드원리가 제품에만 국한 되는 걸까요 여러분에게 묻겠습니다. 오늘 이 순간부터 내 자신을 브랜드라고 한다면 여러분 자신은 어떤 브랜드입니까 ?


Download ppt "브랜드의 시대 (1) Identity 는 주로 C.I.(corporate identity) 측면에서 논의됐었는 데, 요즘과 같은 브랜드시대에 Branding 이 중요해지면서 Identity 영역에 있어서 B.I.(brand identity) 가 크게 대두되고있 으며 C.I."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