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5 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 통신망 1. 근거리 네트워킹 (LAN : Local Area Network) (1) LAN 의 정의 및 특징 ① 단일 기관 소유 ② 수 Km 범위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 ③ 어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5 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 통신망 1. 근거리 네트워킹 (LAN : Local Area Network) (1) LAN 의 정의 및 특징 ① 단일 기관 소유 ② 수 Km 범위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 ③ 어떤."— Presentation transcript:

1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5 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2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 통신망 1. 근거리 네트워킹 (LAN : Local Area Network) (1) LAN 의 정의 및 특징 ① 단일 기관 소유 ② 수 Km 범위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 ③ 어떤 종류의 통신 시스템 기기와도 연결 기술이 가능 ④ 원거리 통신망보다 고속 통신 ⑤ 데이터 전송 지연의 최소화 ⑥ 경로 선택이 없다. ⑦ 통신 기기의 재배치와 확장성이 좋다. ⑧ 노드 값이 저렴하다. (2) LAN 의 평가 척도 ① Turn around time( 지연 시간 ) ② System reliability( 시스템 신뢰성 ) ③ Response time( 응답 시간 ) ④ Throughput( 처리량 ) (3) LAN 의 구성 요소 ① 전송 매체 : 꼬임선 케이블,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② LIU(Lan Interface Unit) : 정보처리 기기를 LAN 에 접속시키는 기기 혹은 네트워크 노드, 컴퓨터 ③ CIU(Communication Interface Unit) : Broad-LAN 에서의 모뎀 및 Base Band-LAN 에 서 사용되는 송․수신 기능과 같이 통신망에 모드를 접속하기 위한 장비 ④ BIU(Bus Interface Unit) : 내부 버스 라인과 CIU 사이의 인터페이스 장치 ⑤ NCC(Network Control Center) : LAN 통제 기기 ⑥ 게이트웨이, 리피터, 브리지

3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4) LAN 의 서비스 영역에 따른 구분 ① CO-LAN(Central Office LAN) 대학, 병원 및 연구소, 기업체 등 LAN 구성이 필요하면서도 구성 여건이 미비한 지 역과 지역 사이를 기존의 통신망을 연결시켜 제공한 망으로 보통 공중 기업 데이터 망이라고 한다. ②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LAN 의 지역적인 협소성을 경제적으로 개선한 망으로 LAN 으로 연결된 지역과 지역 간에 연결된 기간 망의 확장형으로 서비스 범위는 대략 50Km 영역으로 규정짓고 있다. ③ WAN(Wide Area Network) 지역적인 거리와 무관하게 같은 이해 단체 간의 연결한 망 형태로 각기 다른 LAN 을 통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망 간의 폐쇄성 때문에 안전성이 뛰어나 많이 사용 되는 형태이다. ④ VAN(Value Added Network) 통신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 사업자의 회선을 임차하여 단순한 정보 기능 이 상의 부가가치를 부여하고 음성 또는 데이터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하고도 복합 적인 통신 서비스 형태. (5) LAN 의 통신 방식에 따른 구분 ① 베이스 밴드 (Base Band) 방식 : 데이터를 변조하지 않고 하나의 디지털 신호를 그대 로 전송하는 방식 ② 브로드 밴드 (Broad Band) 방식 : 주파수 분할 (FDM) 방식, 데이터를 광대역으로 변 조하여 전송하는 방식

4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6) VAN 의 제공 기능 ① 전송 기능 (= 기본 처리 계층 ) : 물리적 회선을 의미하며 정보를 단순히 전송하는 고 유 기능이다. ② 교환 기능 (= 네트워크 계층 ) : 패킷 교환, 회선 교환 제공한다. ③ 통신 처리 기능 (= 통신 처리 계층 ) ․속도 변환 : 데이터 전송의 속도를 변환하는 기능 ․코드 변환 : 입력되는 다른 코드 값을 원래의 코드값으로 변환하는 기능 ․포맷 변환 : 형식이나 구조가 다른 데이터를 일정한 포맷으로 변환하는 기능 ․미디어 변환 : 데이터를 음성, 화상으로 변환하는 기능 ․프로토콜 변환 : 회선 제어, 접속 등의 통신 절차를 변환하는 기능 ․메일 박스 : 메시지를 축적해 두고 필요시에 꺼내는 기능 ․동보 통신 : 일회의 통신으로 다수에 상대방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 ․시각 지정 통신 : 정해진 시간에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 ④ 정보 처리 기능 (= 정보 처리 계층 ) 각 업무 처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고객 관리, 회계 관리 등을 제공한다.

5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7) 통신 장비 ① 장비의 특징 ․ LAN 인터페이스 노드 (LIU : LAN Interface Unit) : 정보처리 기기를 LAN 에 접속시키는 장비로 보통 서버,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개인용 컴퓨터 등이 있다. ․인터페이스 카드 (NIC : Network Interface Card, BIU) :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장비로 보통 LAN 카드라고 한다. ․케이블 (Cable) : 네트워크를 구축할 때 데이터 전송로로 이용되는 전선을 말하며 꼬임선, 동축, 광 케이블 등이 있다. ․ DSU(Digital Service Unit, CIU) : 공중 패킷망 (PSDN) 과 연결하는 신호 변환 장치 ․허브 (Hub) : 여러 개의 노드를 연결하기 위한 장비로 보통 분배기라고 하고, 노드 의 개수에 따라 4, 8, 12, 16, 24 핀이 있다. ․리피터 (Repeater) : 케이블 간의 접속 장비로 신호의 최대 전송 거리를 증폭하여 연장해준다. ․게이트웨이 (Gateway) : 이 기종의 외부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기 위한 장비 ․브리지 (Bridge) : 동일 구조를 가진 통신망 또는 LAN 과 LAN 사이의 접속 장비 ․라우터 (Router) : 데이터의 경로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장비 ② 필요 소프트웨어 ․통신 운영체제 (NOS : Network Operation System) 통신 시스템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주 프로그램으로 보통 Unix, Windows NT, Windows 98, Netware 등이 있다. ․통신 프로토콜 ( 소프트웨어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TCP/IP 사용

6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8) 전송 매체 ① 꼬임선 케이블 (Twisted Cable) ․전기적 간섭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균일하게 서로 감겨 있는 형태의 케이블이다. ․다른 전송 매체에 비해서 거리, 대역폭 및 데이터 전송률 면에서 제한적이다. ․약하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한 이점을 가진다. ․대역이 좁기 때문에 채널수가 제한적이다. ․링형, 스타형에 주로 사용한다. ② 동축 케이블 (Coaxial Cable) ․베이스밴드 방식 : 디지털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사용하는 데이터 통신에 적합. ․브로드밴드 방식 : 주파수를 다중화시켜 사용하는 CATV 에 적합하다. ․신뢰성, 경제성, 내구성이 뛰어나다. ․버스형과 링형에 주로 사용한다. ③ 광섬유 케이블 (Optical Fiber Cable) ․ LAN 의 전송 매체 중 가장 좋다. ․대역폭이 넓어 정보 전송 능력은 향상되며 동축케이블보다 신호 감쇠 현상 적다. ․전기적 잡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광을 이용하여 전송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뛰어나다. ․동축 케이블에 비해 무게와 크기에서 이점을 갖는다. ․전기적으로 무 유도성, 무 누화이다. ․버스형과 링형에 주로 사용한다. ․고속의 데이터 전송과 대량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작은 크기와 적은 무게로 설치가 용이하다. ․많은 중계급 전선 ( 증폭기 ) 필요하지 않다 ( 증폭기 간격 최대 119Km).

7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④ 케이블 규격 X BASE(BROAD) Y X : 1Mbps, BASE(BROAD) : 베이스밴드 ( 브로드밴드 ), Y : 100m 10 BASE 5 = 10M[bps] 데이터 전송 속도를 Base Band 방식에서 유지하려면 500M 마다 증폭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9) CSMA/CD 방식 ▪통신 회선이 사용 중이면 일정 시간동안 대기하고, 통신 회선 상에 데이터가 없을 때에 만 데이터를 송신하며, 송신 중에도 전송로의 상태를 계속 감시함 ▪버스형 또는 성형 LAN 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됨 ▪일정 길이 이하의 데이터를 송신할 경우 충돌을 검출할 수 없음 ▪전송량이 적을 때 매우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높음 ▪전송량이 많아지면 채널의 이용률이 떨어지고 전송 지연 시간이 급격히 증가함 ▪충돌 발생시 다른 노드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으며, 지연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 움 ▪ CSMA/CD 방식을 사용하는 LAN 을 이더넷 (Ethernet) 이라고 함 ▪ 10 BASE T 의 의미 : 10 은 전송 속도가 10Mbps, BASE 는 베이스 밴드 방식, T 는 전송 매체로 꼬임선 (Twisted Pair) 을 사용

8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10) LAN 의 기본 네트워크 ① 성형 (Star) ․중앙에 컴퓨터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단말기가 연결된 형태이다. ․네트워크 구성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교환 노드 (node) 수가 가장 적다. ․중앙 집중 제어용이므로 보수 관리와 단말기의 추가, 삭제가 용이하다. ․각 단말기마다 전송속도를 다르게 할 수 있다. ․하나의 단말기의 고장은 다른 단말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말기의 고장 발견이 쉽다. ․독립된 경로 ( 통신 선로 ) 를 갖고 있으므로 보안성이 뛰어나다. ․중앙 컴퓨터가 고장 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된다. ② 링형 (Ring) ․서로 이웃하고 있는 단말기나 컴퓨터끼리만 연결시킨 형태이다. ․양쪽 방향으로 접근이 가능하여 통신 장애에 대한 융통성이 있다. ․근거리 네트워크 (LAN) 에서 가장 많이 채택되고 있는 방식이다. ․중계기 수가 많아진다. ․한 노드 (node) 가 절단되어도 우회로를 구성하여 통신이 가능한 형태의 통신망 ․단말기의 추가, 삭제가 복잡하다. ․공유하는 경로 ( 통신 선로 ) 를 갖고 있으므로 보안성이 떨어진다.

9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③ 버스형 (Bus) ․ 1 개의 통신회선에 여러 개의 단말기를 접속하는 형태이다. ․통신 회선이 1 개이므로 물리적 구조가 간단하다. ․단말기의 추가 삭제가 용이하다. ․하나의 단말기의 고장은 다른 단말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공유하는 경로 ( 통신 선로 ) 를 갖고 있으므로 보안성이 떨어진다.


Download ppt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5 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47 강 데이터 통신망 2  통신망 1. 근거리 네트워킹 (LAN : Local Area Network) (1) LAN 의 정의 및 특징 ① 단일 기관 소유 ② 수 Km 범위 이내의 지역으로 한정 ③ 어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