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S cience rgument rganization A O 부장, 1 차 토론 사회자 자료조사, 2 차 토론 사회자 서기, 4 차 토론 사회자 3 자 토론 관련 제안 발표, 3 차 토론 사회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S cience rgument rganization A O 부장, 1 차 토론 사회자 자료조사, 2 차 토론 사회자 서기, 4 차 토론 사회자 3 자 토론 관련 제안 발표, 3 차 토론 사회자."—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S cience rgument rganization A O

4 부장, 1 차 토론 사회자 자료조사, 2 차 토론 사회자 서기, 4 차 토론 사회자 3 자 토론 관련 제안 발표, 3 차 토론 사회자

5 인공지능 알파고의 등장으로 ai 기술은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기계가 넘을 수 없을 것이라 고 굳게 믿어오던 바둑도 인간을 뛰어넘었으며 계속해서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과연 이 인공지능 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 인공지능 ( 人工知能, 영어 : artificial intelligence, AI) 은 철학적으로 인간성이나 지성을 갖춘 존재, 혹은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지능, 즉 인공적인 지능을 뜻한다. 기계가 인공지능을 가지기 위해선 인간의 지적능력 ( 사물을 인식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 정보를 스스로 판 단하여 응용하는 능력 ) 을 가질 정도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방대한 정보를 프로 세스 해야 하는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알파고 같은 경우에는 건물 하나의 3 층 이 상이 하드웨어가 차지하는 거대한 슈퍼컴퓨터이다. 인공지능의 역사는 1952 년에 시작하 였으며 1980 년대의 ai boom 과 1990 년대에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의 형성에 의해 인공지능 이 google 검색엔진, 데이터 마이닝과 같은 기술들과 결합을 함으로써 인공지능 산업은 거대한 그물을 형성하였다. 4 차 산업혁명에 진입한 세계는 인공지능의 발전을 기반으로 시작된 기술 발전이며 사람의 노동력이 필요한 분야들을 빠르게 접수하 고 있으며 이는 윤리적인 관점에서 인공지능을 보는 집단의 질타를 받는 이유가 되었다. 찬성 - 대안을 잘 설정하면 인공지능의 발전은 긍정적일지도 모르지만 인간을 넘어서는 주 체 권을 가지 못하도록 적절한 제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대 - 인공지능은 아직도 발전 단계에 있으며 현재 우리가 가진 기술력만 보고 통제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의의 : 현재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알파고에 대한 토론을 통해 우리는 인공지능이 무엇 인지,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생길 수 있는 위험성과 그에 대한 대안을 알아보게 되는 계 기가 되었다. 의의 : 현재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알파고에 대한 토론을 통해 우리는 인공지능이 무엇 인지, 인공지능이 발달하면 생길 수 있는 위험성과 그에 대한 대안을 알아보게 되는 계 기가 되었다.

6 현재 에너지 자원 고갈과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자 태양열을 에너지로 이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식물은 이미 필요한 영양원을 공급받기 위해 이미 태양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빛 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바꾸 어 저장하고 성장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식물 등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는 생물체를 바이오매스라고 한다. 이러한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 가능한 에너지를 바이오에너지라고 한다. 그러면 왜 이러한 바이오에너지가 현재 각광받고 있는 걸까 ? 바이오에너지 이용하면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으며 원자력 등 다른 에너지와 비교할 때 환경 보전적으로 안전한데 비해 물과 온도 조건만 맞으면 지구 어느 곳에서나 얻을 수 있어서 재료를 얻기가 간편하며 적은 자본으로 개발이 가능하고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바이오에너지의 발전을 거부하는 의견이 존재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 바이오에너지 는 환경파괴적인 요소가 적고 화석연료를 대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바이오매스로 사 용가능한 물질들은 상당히 종류가 제한적이다. 그래서 이들을 과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넓은 면적의 경작지가 필요, 열 지방이나 아열대 지방으로 지역적인 제한도 크다. 따라서 바이오 에너지가 과도하게 사용될 경우 바이오매스를 생산하기 위한 경작 면적 확보를 위해서 기존 식량 생산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작 면적 이외의 새로운 경작지가 필요하고, 이 를 확보하기 위해서 산림훼손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바이오에너지의 발전을 거부하는 의견이 존재한다. 아직도 바이오에너지의 발전을 두고 찬반 논쟁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바이오에너지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에너지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2 차 피해를 위한 통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찬성 - 바이오 에너지는 앞으로 고갈될 화석연료를 대신하여 신재생에너지로써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반대 - 바이오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곡식들을 사용하면 식량 문제가 생길 뿐 아니라 곡물 가격이 상승할 것이다. 의의 : 토론 준비를 하며 현 에너지 체제의 문제점을 깨닫고, 토론을 통해 타인의 가 치관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7 S.A.O GVT Let’s DEWY 시험 : 수행평가 1:1 7:3 0:1 시험은 객관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하지만 필기시험이 아닌 실기 시험이 유리한 학생들에게 는 불이익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실상이다. 그러한 이유로써 시험의 비율을 줄이고 수행평가와 시험제도가 1:1 이 합리적인 비율이라고 주장한다. 의의 : 매번 동아리 내에서 토론을 하였으나, 이번을 계기로 함께 자료를 조사하고 토론 과정 에 대해서 논의를 하면서 이전에는 하지 못했던 역할들을 수행해보고 서로 부족한 점을 채워 가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8 활동 시작 당시에는 모두가 미숙 하고 토론 도중 사소한 분쟁이 일 어나고는 하였으나, 활동이 끝날 무렵 모두가 자신의 의견만을 내 세우지 않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 하면서 토론하는 법을 배웠다. 본 동아리의 목적인 사회에서의 이슈거리를 통하여 사회에 대해 좀 더 알게 되므로 지식의 폭을 넓힐 수가 있었다. 토론의 결과를 간략한 비문학 지 문의 형태로 만들면서 요약 능력 을 향샹시킬 수 있었다. 결론: 본 동아리를 시작할 때 목 표로 잡았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었다.

9


Download ppt "S cience rgument rganization A O 부장, 1 차 토론 사회자 자료조사, 2 차 토론 사회자 서기, 4 차 토론 사회자 3 자 토론 관련 제안 발표, 3 차 토론 사회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