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무 찾기 임영찬 강사 (‘ 뽑히는 이공계 취업 ’, ‘ 인턴은 전략이다 ’ 저자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무 찾기 임영찬 강사 (‘ 뽑히는 이공계 취업 ’, ‘ 인턴은 전략이다 ’ 저자 )"— Presentation transcript:

1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무 찾기 임영찬 강사 (‘ 뽑히는 이공계 취업 ’, ‘ 인턴은 전략이다 ’ 저자 )

2 직무역량 중요성 * 신규 채용시 가장 중요시 하는 요소 * 출처 : 한국일보 * 관련 뉴스 ● 삼성, 현대차,LG,SK...' 직무역량 채용 ' 강화 지난달 29·30 일 열린 현대자동차 채용설명회에는 21 개 부서 대리 · 과장급 42 명이 직접 나와서 직무상담을 해줬다. 한준희 현대차 인재개 발팀 과장은 “ 기업들의 채용트렌드가 스펙에서 직무역량중심으로 바뀌면서 지원직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직무상담 코 너를 확대했다 ” 고 설명했다. 주요기업들의 채용 트렌드가 과거 스펙중심에서 ‘ 직무역량 채용 중심 ’ 으로 바뀌고 있다. 이는 자기소개서부터 두드러진다. 우선 이력서의 불필요한 스펙란은 없애는 분위기다. LG 는 올 하반기부터 이력서에 어학성적, 자격증, 수상경력, 어학연수, 인턴, 봉사활동 등을 없앴다. 금 융공기업은 올 상반기부터 이력서에 자격증과 어학성적란을 없앴다. 자기소개서 문항도 직무역량 중심이다. 현대차는 ‘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 단 하나다. 이노션도 광고인에게 필 요한 역량인 창의 · 도전 · 소통력을 묻는다. 국민은행은 지원직무를 위해 준비한 경험을 서술토록 했다. 기아차도 K 형 ·I 형 ·A 형 맞춤형 채용을 실시한다. * 출처 : 한국경제

3 직무역량 중요성 * 직무적응실패로 인한 조기 퇴사율 증가 출처 : 한국경영자총협회 (2014 년 전국 405 개 기업 대상 조사 )

4 직무 정보 수집 방법

5 1. 채용공고 * 삼성엔지니어링 _ 신입사원 * 삼성엔지니어링 _ 경력사원

6 직무 정보 수집 방법 2. 홈페이지 *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그룹

7 직무 정보 수집 방법 3. 교육 * 플랜트 교육 * 공채연계 SW 개발자 교육

8 직무 정보 수집 방법 4. 채용박람회 / 설명회 * 넥슨

9 직무 정보 수집 방법 5. 현직 선배

10 직무 정보 수집 방법 6. 직접 경험 * 관련 뉴스 취업을 앞둔 구직자와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방학기간에 쌓아야 하는 스펙 1 순위로 무엇을 꼽았을까 ?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인사담당자 158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 구직자가 여름방학에 쌓았으면 하는 스펙 ’ 조 사 결과, 인사담당자가 추천하는 스펙 1 위로는 ‘ 관심 직종 / 업종 관련 인턴십 ’ 이 41.8% 로 가장 높았다. 어학성적, 자격증 등 실제 구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펙과는 달리 실무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얘기이다. 이번 조사 결과는 대학생 411 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에 취업을 위한 준비를 묻는 조사에서 자격증 취득 (24.3%), 어학관련 학습 (23.1%) 등의 응답이 높았던 것과 달랐다. ‘ 경력을 위한 아르바이트, 기업인턴십 ’ 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은 19.1% 에 불과했다. 인턴십 다음으로 인사담당자가 추천하는 방학동안 쌓아야 할 스펙으로는 대외활동이 22.8% 로 2 위를 차지 했으며, 어학성적 등의 스펙 (10.1%), 관련 아르바이트 (8.9%), 여행 (5.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어학성적 등의 스펙은 필요하지만 기준 이상의 스펙을 쌓기 보다는 다양한 실무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인크루트는 “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펙과 실제 기업에서 생각하는 스펙의 차이가 있다는 것이 조사 를 통해 밝혀진 것.” 이라며, “ 신입구직자들이 이력서에 몇 줄 들어가는 스펙에 매달리기 보다는 자신만의 역 량을 돋보이게 해줄 활동 중심으로 방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고 설명했다. * 출처 : 노컷뉴스

11 이공계 주요직무 – 연구개발 내용 주요업무 필요역량

12 이공계 주요직무 – 생산 내용 주요업무 필요역량

13 이공계 주요직무 – 품질 내용 주요업무 필요역량

14 이공계 주요직무 – 기술영업 내용 주요업무 필요역량

15 희망 직무 분석 희망직무 하는 일 업무 수행능력 요구되는 지식 요구되는 성격 필요 자격 조건 기타 직무 소개 ( 직무와 관련된 추가내용 기재 )

16 나의 분석 현재상황향후 목표 및 계획 업무 수행능력 요구되는 지식 요구되는 성격 필요 자격 조건 기타 ( 관련 경험 등 ) 희망직무 :


Download ppt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무 찾기 임영찬 강사 (‘ 뽑히는 이공계 취업 ’, ‘ 인턴은 전략이다 ’ 저자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