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Presentation transcript:

1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2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3  ‘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 책 중에 서 우연히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눈금없 는 자와 컴퍼스만으로 정다각형을 그리는 것이 참 신기하였다.  읽을 수록 재미가 있어 ‘ 작도에 대해 더 알 아보고싶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주제 로 선정하였다.

4  주어진 조건에 자와 컴퍼스만을 이용하여 알맞은 도형을 그리는 일  두 점을 잇는 직선을 긋는 일, 선분을 연장 하는 일, 임의의 한 점을 중심으로 해서 다 른 한 점을 지나는 원을 그리는 일 등 이와 같은 세 가지만이 허용되어 있는데, 이 세 가지를 작도의 공법이라 한다.

5  눈금 없는 자 : 두 점을 지나는 직선을 그을 때 사용.  컴퍼스 : 점, 반지름으로 원을 그리거나 선분을 옮길 때 사용. ① 동일한 선분을 그대로 옮기는 일 ② 동일한 각을 그대로 옮기는 일 ③ 평행선을 긋는 일 ④ 선분의 이등분선을 긋는 일 ⑤ 직선상의 점에 있어서 그 직선에 수선을 세우는 일 ⑥ 직선상이 아닌 점에서 그 직선에 수선을 내리는 일 ⑦ 각의 이등분선을 긋는 일

6

7

8 먼저 컴퍼스로 원을 그립니다.

9  임의의 각을 삼 등분하는 작도는 불가능  부피가 두 배가 되는 정육면체를 작도하는 것은 불가능  일정한 원 넓이를 가지는 정사각형을 작도 하는 것은 불가능

10 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오각형, 정육각형 등 많은 정다각형 도형을 작도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3 대 작도 불능 문제를 풀어보려고 해보았는데 아 무리 고민하고 또 고민해도 도저히 못 풀겠다.

11  작도에 대해 조사하고, 직접 작도를 해보면서 ‘ 이런 것 도 가능하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 정다각형이 눈금이 없는 자와 컴퍼스만 가지 고도 그릴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다.  그런데 3 대 작도 불능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이해를 하지 못해서 더 연구해 봐야겠 다.

12  작도나라 : http://www.mathzone.pe.kr/jakdo/index.htm http://www.mathzone.pe.kr/jakdo/index.htm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13213 7 http://100.naver.com/100.nhn?docid=13213 7  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 이야기 ( 자음과 모 음 )


Download ppt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