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별자리 판 만들기 하늘의 아름다운 변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별자리 판 만들기 하늘의 아름다운 변신."— Presentation transcript:

1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별자리 판 만들기 하늘의 아름다운 변신

2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준비물 체크 !! □ 별자리 판 □ 겉 도면 □ 쇠단추 □ 야광색소 □ 풀 ( 투명 매니큐어 ) □ 이쑤시개 ✔ ✔ 1. 야광색소는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절대 눈이나 입에 갖다 대지 말고 실험이 끝난 후에는 꼭 손을 씻으세요. ** 주의하세요 ! ✔ ✔ ✔ ✔

3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만드는 방법 1 야광색소를 그릇에 덜고 투명 한 매니큐어나 풀을 넣어 잘 섞으세요. 2 섞은 색소를 이쑤시개로 살짝 묻혀 별자리 판의 흰 점에 찍 고 헤어드라이어나 햇빛에 말 립니다. 3 겉 도면과 별자리 판의 중심을 정확히 맞춰 쇠단추로 고정하 세요. 4 겉 도면을 접어 봉투 형태로 붙입니다. 5 겉 도면에 있는 시간표 눈금을 별자리 판에 있는 날짜와 시간 에 맞추세요. 6 겉 도면에 있는 방위와 하늘의 방위를 맞추고 별자리 판에 있 는 별자리를 하늘에서 찾아 보 세요.

4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지구 운동과 별 우주에는 수없이 많은 별들이 있습니다. 태양도 그런 별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우주 에 있는 별들은 모두 둥근 공 모양입니다. 우리는 지구라는 공의 겉에 서서 우주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지구의 어디에서 보느냐에 따라 밤 하늘의 모 습이 다르게 보입니다. 또한 지구는 하루에 한 바퀴씩 도는 자전과 일 년에 한 바 퀴씩 태양의 주위를 도는 공전을 하기 때문에, 하늘을 바라보는 때에 따라서 하늘 의 모습이 다르게 보입니다. 밤하늘의 별자리는 계속해서 달라지는 밤하늘의 모 습을 쉽게 기억하기 위해 사람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하나씩 만들었습니다. 개념 이해하기

5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개념 이해하기 밤하늘의 별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 중에 별자리나 방향을 찾는 데 가장 기준이 되는 별은 북쪽하늘 에서 보이는 북극성이다. 이 북극성 ( 북극성은 작은곰자리에 일부분이다.) 을 기준으 로 국자모양의 북두칠성, 큰곰자리 ( 북두칠성은 큰곰자리의 꼬리부분이다.), W 자 모 양의 카시오페아자리, 오각형과 유사한 모양의 케페우스자리는 계절에 상관없이 보 이는 별자리다. 위에 말한 별자리들을 제외한 별자리들은 각기 다른 계절에 관찰할 수 있다. 이처럼 다른 계절에 관찰되는 별자리를 계절별 대표 별자리라고 한다. 북쪽하늘 길잡이 – 큰곰 자리의 북두칠성, 카시오페이아 자리. 봄철 길잡이 – 목동 자리의 아르크투르스, 처녀 자리의 스피카, 사자 자리의 데네 볼라. 여름철 길잡이 – 백조 자리의 데네브, 거문고 자리의 베가 ( 직녀성 ), 독수리 자리의 알타이르 ( 우리나라에서는 알타이르가 견우성으로 알려져있으나 원래 견우성은 염소자리의 다비흐이다.). 가을철 길잡이 – 페가소스 자리의 사각형 겨울철 길잡이 – 오리온 자리의 베텔기우스, 큰 개 자리의 시리우스, 작은 개 자리 의 프로시온, 황소 자리의 알데바란, 마차부 자리의 카펠라, 쌍둥이 자리의 폴룩 스.

6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읽을거리 지구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늘의 천체는 동쪽에서 떠 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지구의 공전도 서쪽에서 동쪽 방향이므로 별자리 역시 1 년 동안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 중에는 1 년 동안 태양이 지나가는 길 위에 있다고 해서 특별히 ‘ 황도 12 궁 ’ 으로 분 류해 놓은 별자리들이 있습니다. 황도 12 궁은 1 월부터 차례대로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입니다. 즉 1 월의 별자리가 염소자리라는 것은 1 월에 태양이 염소 자리 위치에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지구에서 봤을 때 태양이 있는 쪽은 낮이고 그 반대쪽이 밤이기 때문에, 밤에 볼 수 있는 별자리는 태양의 반대쪽에 있는 별자리입 니다. 따라서 1 월의 밤하늘에서는 염소자리가 아닌 7 월의 게자리를 잘 볼 수 있습니 다. 한편 하늘의 천체들이 항상 같은 방향으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화성이나 목성 같은 태양계 행성들은 지구와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한쪽으로 가다가 움직임 이 느려져 멈춰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다 다시 멈춰 반대 방 향으로 움직입니다. 이것을 행성의 ‘ 역행 ’ 이라고 합니다. 행성들의 이런 ‘ 거꾸로 달리 기 ’ 는 지구와 행성의 공전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데, 옛날부터 사람들의 호기심 을 자극해 온 재미있는 현상입니다.

7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1. 별자리를 우리는 어떻게 활용을 해왔는지 쓰시오. 해설 : 별자리는 예로부터 여행자 및 항해자들의 길잡이 역할을 하였다. 여행자들이 하늘에서 보이는 별 중 북극성을 이용하여 북쪽을 알아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정리하기 ( 여행자나 항해자들이 길을 찾는데 별자리를 사용했다. ) 2. 계절마다 보이는 별자리는 다르다. 그 이유를 쓰시오. 해설 : 지구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늘의 천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지구의 공전도 서쪽에서 동쪽 방향이므로 별자리 역시 1 년 동안 동쪽에서 서 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 중에는 1 년 동안 태양이 지나가는 길 위에 있다고 해서 특별히 ‘ 황도 12 궁 ’ 으로 분류해 놓은 별자리들이 있습니다. 황도 12 궁은 1 월부터 차례대로 염소자리, 물병자 리, 물고기자리,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 수자리입니다. 즉 1 월의 별자리가 염소자리라는 것은 1 월에 태양이 염소자리 위치에 있다는 뜻입니 다. 그런데 지구에서 봤을 때 태양이 있는 쪽은 낮이고 그 반대쪽이 밤이기 때문에, 밤에 볼 수 있는 별자리는 태양의 반대쪽에 있는 별자리입니다. 따라서 1 월의 밤하늘에서는 염소자리가 아닌 7 월의 게자리를 잘 볼 수 있습니다. ( 지구가 공전하기 때문이다. )

8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정리하기 3. 계절마다 다른 별자리가 관찰된다. 그래서 우리는 계절에 따라 다르게 관찰되어 그 계절을 대표할 수 있는 별자리를 계절별 대표 별자리라고 한다. 완성한 별자리 판을 이용하여 그림 속 의 별자리들을 확인하고 여름철 대표 별자리를 찾아 쓰시오. ( 백조자리의 데네브, 거문고자리의 직녀성, 독수리자리의 견우성 ) 해설 : 여름철 길잡이 – 백조 자리의 데네브, 거문고 자리의 베가 ( 직녀성 ), 독수리 자리의 알타이르 ( 우 리나라에서는 알타이르가 견우성으로 알려져있으나 원래 견우성은 염소자리의 다비흐이다.)

9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정리하기 4. 별자리 중 1 년 동안 태양이 지나가는 길 위에 별자리가 있다고 해서 황도 12 궁이라고 분류를 해 놓은 별자리들이 있다. 그 별자리들은 1 월부터 순서대로 염소자리, 물병자리, 물고기자리, 양자리,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게자리, 사자자리, 처녀자리, 천칭자리. 전갈자리, 궁수자리이다. 자신의 생 일을 참고하여 무슨 별자리에 해당하는지 적어보시오. 그리고 나서 완성한 별자리 판을 돌려서 자 신의 별자리를 찾아 활동지 뒷면에 그리시오. ( 01 월 20 일 ~ 02 월 18 일 : 물병자리, 02 월 19 일 ~ 03 월 20 일 : 물고기자리, 03 월 21 일 ~ 04 월 19 일 : 양자리 04 월 20 일 ~ 05 월 20 일 : 황소자리, 05 월 21 일 ~ 06 월 21 일 : 쌍둥이자리, 06 월 22 일 ~ 07 월 22 일 : 게자리, 07 월 23 일 ~ 08 월 22 일 : 사자자리 08 월 23 일 ~ 09 월 23 일 : 처녀자리 09 월 24 일 ~ 10 월 22 일 : 천칭자리 10 월 23 일 ~ 11 월 22 일 : 전갈자리 11 월 23 일 ~ 12 월 24 일 : 사수자리 12 월 25 일 ~ 01 월 19 일 : 염소자리 )


Download ppt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별자리 판 만들기 - 별자리 판 만들기 하늘의 아름다운 변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