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간 디 1 2 3 그는 누구인가 그의 업적 주요 사상 ※ 마하트마 간디 (Mohandas Karamchand Gandhi) 1869.10.2~1948.1.30 간디는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이자 건국의 아버지, 마하트마 이다. 포르반다르에서 1869 년에 출생하였고 그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간 디 1 2 3 그는 누구인가 그의 업적 주요 사상 ※ 마하트마 간디 (Mohandas Karamchand Gandhi) 1869.10.2~1948.1.30 간디는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이자 건국의 아버지, 마하트마 이다. 포르반다르에서 1869 년에 출생하였고 그의."— Presentation transcript:

1

2 간 디 1 2 3 그는 누구인가 그의 업적 주요 사상

3 ※ 마하트마 간디 (Mohandas Karamchand Gandhi) 1869.10.2~1948.1.30 간디는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이자 건국의 아버지, 마하트마 이다. 포르반다르에서 1869 년에 출생하였고 그의 부모는 힌두 교도로서 유년 시절부터 종교적인 감화를 많이 받았다. 13 살 때에 동갑인 카스투루바이와 결혼하고 1888 년에 영국으로 유 락을 가서 변호사 자격증을 얻어 귀국하였다. 1893 년에는 어느 회사의 고문 변호사가 되어 남 아프리카로 갔다. 그곳에서 인도 인에 대한 차별 대우에 항의하면서 비폭력주의에 입각한 불살 생을 기본 사상으로 하는 이른바 간디주의 ( 반영 항쟁에 내건 비복종, 비협력, 비폭력주의적 무저항 주의 ) 가 싹 텄다. 1915 년 에 귀국해서 노동 운동과 인도 독립운동을 하였으며, 인도 국민 회의파를 강화시켰다. 1919 년에는 로울라트 법에 반대하여 최 초의 반항운동을 지도하고, 그 후 1930 년에 소금전패법에의 반 대를 위한 ' 소금의 행진 ' 등을 지고 하였으며, 가끔 투옥되기도 하였다. 인도의 독립 후에도 이슬람 교도와 힌두교의 융화에 힘 쓰다가 1948 년 뉴델리에서 광신적인 힌두교도에게 암살되었 다. 자서로는 ' 자서전 ', ' 비폭력으로부터 오는 힘 ' 등이 있다. 간 디 는 ?

4 ※ 업적 그는 일생 동안 정치적인 목적을 위한 폭력을 거부했는데, 그의 비폭 력주의는 나라 안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큰 영향을 주었다. 1918 년 인도 국민회의의 지도자 역할을 맡은 것을 전후로 자유를 얻기 위한 투 쟁의 선봉에 서면서, 간디는 인도의 상징 중의 하나가 되었다. 또 그 때 부터 ‘ 위대한 영혼 ’ 이라는 뜻의 ‘ 마하트마 ’ 로 불리게 되었다. 간디 자신 은 이런 명예를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지금도 마하트마 간디로 불린다. 간디의 업적

5 간디의 사상 1 2 불복종 운동 비폭력주의

6 불복종 운동 ※ 불복종운동 [ 不服從運動, civil disobedience movement ] 물리적인 방법으로 상대를 살상하지 않고, 법률을 위반함으로써 행위자 자신이 불 이익을 당하는 행위를 감행하여 정부의 정책을 변경시키려는 운동.H.D. 소로는 미국 의 노예제도와 멕시코 전쟁에 반대하여 6 년간 인두세 ( 人頭稅 ) 를 지불하지 않음으로 써 1846 년에 투옥되었다. 그런 체험을 통하여 그는 “ 부정하게 인간을 투옥하는 정부 아래에서는 감옥도 또한 의로운 사람이 있어야 할 진정한 장소이다 ” 라고 술회하였다. M.K. 간디의 비폭력 무저항주의운동은 소로와 연계되며, 미국의 M. 킹이 벌이던 비폭 력주의는 간디로부터 배운 것이었다. 영국의 핵군비에 반대하여 국방성 앞에서 농성 시위를 하다가 체포된 B.A.W. 러셀도 불복종운동자였다.

7 비폭력 주의 ※ 비폭력주의 [ 非暴力主義, non-violence ] 부정 · 압제 ·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저항하는 사상 · 주의로 평화주의의 한 형태. 원래 자이나교의 대금계에서 첫째로 꼽히는 불살생 · 무해, 즉 모든 생물을 살해하지 말며, 또 남이 살해하고 있는 것을 용인하지도 않는다 는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간디는 이 사상에 깊이 공명하여 비폭력저항투쟁을 전개하여 영국으로부터 식민지 인도의 독립 및 민족의식의 핵심으로 삼았다. 구 체적으로는 광범위한 시민의 불복종운동이라는 형태로 나타났지만, 간디 자신 은 목숨을 걸고 박애정신에 입각한 11 회에 걸친 장기간의 단식을 감행하였다.

8 일 연 1 2 3 그는 누구인가 그의 업적 그의 사상

9 일 연 은 ? ※ 1206 ~ 1289 년 1206 년 일연은 아버지 김언필과 어머니 이씨 사이에서 태어났습니 다. 그의 아버지 김언필은 밝은 해를보고 태어났다 하여 아기의 이름 을현명이라고 지었다 합니다. 어릴 때부터 영특하고 총명했던 일연은 스님을 무척좋아했고 따라 다녔습니다. 그후 승려가 될것을 결심한 현명은 부모님의 허락을 받고 절에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이 때 그의 나이는 13 세였습니다. 이 때부터 ' 현명 ' 이라는 이름 대신 ' 일연 ' 이라 는 법명을 사용한 그는 학문에 남달라서 배욱고 익혀 고종 13(1227 년 ) 승과에 응시하여 최고의 영예인 상상과에 장원으로 급제했다고 합니다.

10 일연의 업적 ◈ 대선사 (1259 년 ) 를 거쳐 국존의 지위에 오름. ※ 국존 : 고려는 불교를 국가의 정신적 기초로 삼았기 때문에, 뛰어난 승려들을 임금의 스승 으로 삼아 왕사의 칭호를 내리기도 하였다. ◈ 대장경 낙성회 개최 ◈ 인각사를 중건하고 궁궐에 돌아와 구산문도회 개최 ◈ 몽고의 침입으로 고통을 받던 백성들에게 부처님의 말씀을 전파하여 용기를 심어주고 마 음을 하나로 모음. ※ 몽고의 침입 : 고려는 1231~1270 년의 40 년 간이나 끈질기게 저항하다가 평화 조약을 맺 고 원과 약 100 년 동안 교류함. ◈ 삼국유사를 저술함. ※ 삼국사기 : 김부식이 고려 인종 때 저술한 것, 유교적 입장에서 고려 이전의 역사를 기록한 역사책

11 그의 사상 ※ 사상 일연의 사상적 경향은 우선 수선사 계통에 의해 종합. 정리된 " 간화선 " 에 입각하였다. 당시 풍미하던 간화선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다른 계통의 선사상 까지 폭넓게 수용하였다. 이러한 선사상과 함께 일연은 교학과 유학에도 깊은 조예가 있었다. 특히 일연은 당시 시대적인 상황을 인식하여 현실적인 구원사 상을 표방한 경전류를 간행하였는데, 이는 실천적. 현세적 신앙을 강조함으로 써이민족의 침략에 의해 가장 많은 피해와 고통을 받았던 일반민들로 하여금 구원과 희망을 갖게 하기 위한 신앙적 노력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Download ppt "간 디 1 2 3 그는 누구인가 그의 업적 주요 사상 ※ 마하트마 간디 (Mohandas Karamchand Gandhi) 1869.10.2~1948.1.30 간디는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이자 건국의 아버지, 마하트마 이다. 포르반다르에서 1869 년에 출생하였고 그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