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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매니지먼트 브랜드 칼라 마케팅 색채계획론 디자인매니지먼트 기 원 ● David A. Aaker( 데이비드아커 ) ‘ 고대 통치자가 생산된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 ’ 를 가리기 위해 생산자이름을 밝히도록 한데서 시작. 예 ) 패션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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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매니지먼트 브랜드 칼라 마케팅 색채계획론

3 디자인매니지먼트 기 원 ● David A. Aaker( 데이비드아커 ) ‘ 고대 통치자가 생산된 제품에 문제가 생기면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 ’ 를 가리기 위해 생산자이름을 밝히도록 한데서 시작. 예 ) 패션브랜드 사람이름에서 기인한것 사전적의미 ● 라틴어로 “ 각인 시키다 ” 라는 뜻의 어원에서 출발. Ⅰ. 브랜드 칼라 개요 가. 브랜드 개념

4 디자인매니지먼트 나. 브랜드 특성 분석 오감 ( 五感 ) 을통한 분석 ● 소비자는 오감 中 시각 을 통해 구매 * 오감 중 보고 산다 ( 시각 ) 87%, * 듣고 산다 ( 청각 ) 7%, * 만져보고 산다 ( 촉각 ) 3%, * 냄새 맡고 산다 ( 후각 ) 2%, * 맛보고 산다 ( 미각 ) 1% 필 요 성필 요 성 ●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역할 ● 칼라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그 역할 브랜드 색채어 사용 ● 색채어의 청각적요소와 색채라는 시각적요소로 동시에 오감자극 ● 색채에 대한 상징적 혹은 문화적 의미를 연상 Ⅰ. 브랜드 칼라 개요

5 디자인매니지먼트 가. 성별 분석 ■ 남성의 경우, 단색은 밝고 경쾌한 이미지를 선호하나, 배색을 했을 경우는 오히려 여성보다 부드럽고 차분한 분위기를 선호. ■ 여성의 경우, 단색은 소프트하고 동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한편, 배색의 경우는 정적인 이미지와 동적인 이미지를 고루 선호한다. 이와 함께 남성보다 좀 더 고요하고 깊은 느낌의 색상배색에 흥미를 보임. Ⅱ. 칼라 트랜드 애경 - 허브 해태 - 콤비콜라 오뚜기 - 빨개면 미래파화장품 오뚜기 - 빨개면 해태 - 콤비콜라

6 디자인매니지먼트 ■ 24 세미만 : 동적이고 하드 영역선호■ 25-29 세 미만 : 24 세미만과 비슷하나 약간 정적으로 이동 ■ 30-34 세미만 : 전 영역으로 선호도 분포■ 35 세이상 : 34 세 미만 보다 선호도가 전영역으로 고루 분포 Ⅱ. 칼라 트랜드 나. 연령별 분석

7 디자인매니지먼트 다. 시즌 칼라 분석 동적인 딱딱함 부드러움 정적인 2001 년 SS- 맑고, 온화함, 우아함 은은함 - 정적임 2001 년 SS- 귀엽고, 경쾌하 고 화려하며, 동적임 2002 년 SS- 누드톤과 fun 한칼 라로 화려하고 다이나믹함 2003 년 SS- 우아하며 은은하고 고상하며 점잖은 이미지 - 옐로그 린과 스카이블루의 내추럴한 이 미지 Ⅱ. 칼라 트랜드

8 디자인매니지먼트 오렌지색 엔시아 가. 국내 사례 Ⅲ. 브랜드 칼라 마케팅 사례 바르는 오렌지색 비타민 C - 엔시아 ‘ 오렌지 ’ 라는 말에서 연상되는 비타민 C 즉, 제품의 기능성 표현 제품용기, 케이스, 쇼핑백등을 통일하면서 성공

9 디자인매니지먼트 초록색 엔시아 ● 초록색 엔시아는 모공케어 제품으로 ‘ 모공 = 비타민 B = 초록색 ’ 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색채를 강조하는 마케팅 모 공 비타민 B 초 록 색초 록 색 = = Ⅲ. 브랜드 칼라 마케팅 사례

10 디자인매니지먼트 빨간통파우더 ● 빨간통 파우더의 도도한 혁명으로 컬러 아이덴티티를 확립 ● 기업차원의 조직적인 노력에서부터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를 위한 색채 활용 Ⅲ. 브랜드 칼라 마케팅 사례

11 디자인매니지먼트 ● 샤넬의 모태 - 가브리엘 샤넬 (Gabrielle Chanel) 검정은 위험 요소가 없는 우아함이다. ● 코코사넬은 1930 년 ' 검은색 짧은 원피스 ' 를 구상 : 오늘날 여성 정장으로 이상적인 의상 ● 샤넬은 이렇게 말했다. 여자는 세 가지를 필요로 한다. 그것은 검은 치마, 검은 스웨터 그리고 사랑하는 남자의팔이다. 나. 해외 사례 - Chanel Ⅲ. 브랜드 칼라 마케팅 사례

12 디자인매니지먼트 ● 여성스러움의 미학 – 원색 곁들인 정열적인 이미지 ● 살바토레 페라가모는 빨간색, 베이지색, 녹색 등 눈에 띄는 원색 계열을 무채색의 다양한 의류와 결합 ● 빨간색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하기까지 ' 주목 – 흥미 – 욕구 – 기억 - 구매 ' 과정을 거침 나. 해외 사례 - Ferragamo Ⅲ. 브랜드 칼라 마케팅 사례

13 디자인매니지먼트 딱딱함 부드러움 정적인 올림픽 선수촌 APT n-Topia 가설및 설치공사올림픽 선수촌 APT n-Topia 가설및 설치공사 Ⅲ. 향후 칼라 마케팅 방향 가. 2004 년 SS 시즌 칼라방향 내츄럴하고 화려하고 다이나믹하 며, 귀엽고 경쾌함 - 동적 동적인 ※ http://www.kofcc.or.kr 조사자료 참조http://www.kofcc.or.kr 【 2004 년 SS- Key point 】 ▶ contradiction( 모순 ) ▶ reflection( 반사 ) ▶ movement + materials ( 움직임 + 물질 ) ▶ positivism( 명확성 ) ▶ multiplicity( 다양성 ) 2004 년 SS

14 디자인매니지먼트 * 한국 멋의세계화, 한국상품의 브랜딩화 필요 * 브랜드에 일관성이 있는 칼라 사용 : 일관성이란 브랜드를 잠재고객의 기억속에 깊이 새겨둠 * 오감을 자극하는 브랜드 칼라의 사용이 계속 될 것임 * 21C 는 감성시대 - 색깔 중 가장감성적이라 는 빨간색 시대 *자연주의에 입각한 칼라 사용의 지속성 *고정관념을 탈피한 칼라 사용 Ⅲ. 향후 칼라 마케팅 방향 나. 향후 색채계획

15 디자인매니지먼트 참고자료 ▶ http://www.kofcc.or.kr ▶ http://www.iridesign.co.kr ▶ 세계를 움직이는 브랜드 50 선 김선희 | 지경사 | 2002 년 03 월 ▶ 유행색과 컬러 마케팅 I.R.I. 색채 연구소 저 | 영진.COM | 2003 년 03 월 ▶ 메이저 브랜드를 마드는 브랜딩 브랜드메이저 역음 | 새로운사람들 | 2001 년 9 월 Thank you so mu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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