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2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3 문자코드 소개 유럽등에서 쓰여지고 있는 영숫자의 문자 코드는 1 바이트로 표현되지만, 이것만으로 는 256 문자 밖에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일 본어에 있는 한자 등은 수록 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일본이나 한국, 중국에서는 각각 독 자적인 2 바이트 ( 최대 65536 문자 ) 의 코드 체계를 정하여, 자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다.

4 문자코드 종류 ASCII 코드 표준 BCD 코드 EBCDIC 코드 유니코드 한글코드

5 문자코드의 특징 Unicode-Unicode 는 이제까지 각국에서 따로따로 제정 된 문자코드를 통일 한 것 으로서 기대를 받고 있다. ASCII 코드 -ASCII 텍스트 형식의 특징은 전문을 대상으로한 비통제 탐색이 가능 하고, ASCII 코드는 사용하는 모든 시스템 및 응용 프로그램 간의 호환이 가 능하다는 것이다. BCD 코드 - 숫자, 영자, 특수 기호를 나타내기 위한 6 비트로 이루어지는 코드. 오 류 검사용의 1 비트가 부가되어, 전체로서는 7 비트로 구성된다. 한글코드 - 컴퓨터 내부에서 한글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코드로서 행망 표준 코드인 2 바이트 완성형 외에도 2 바이트 조합형, n 바이트형, 3 바이트형, 7 비 트 조합형 등이 있음 EBCDIC 코드 - 8 비트의 조합에서 1 자를 표현하는 부호체계로, 이 8 비트를 1 바이 트라 하며, 1 바이트로 영자 (A~Z), 숫자 (0~9), 특수기호 등 256 종의 문자를 표 현할 수 있다. 특히, 숫자는 4 비트를 사용하여 16 진법으로 표현하고 있다.


Download ppt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