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Drive A, Drive B 표준 CMOS 설정 화면에서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특성 외에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도 설정해야 합니다. PC에서 FDD를 2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표준 CMOS  설정 화면의 Drive A와 Drive B 항목에서는 플로피디스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Drive A, Drive B 표준 CMOS 설정 화면에서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특성 외에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도 설정해야 합니다. PC에서 FDD를 2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표준 CMOS  설정 화면의 Drive A와 Drive B 항목에서는 플로피디스크."—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4 1. Drive A, Drive B 표준 CMOS 설정 화면에서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특성 외에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도 설정해야 합니다. PC에서 FDD를 2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표준 CMOS  설정 화면의 Drive A와 Drive B 항목에서는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을 지정합니다.

5 최근에는 데이터의 대용량화로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보통 1.44MB짜리 3.5인치 FDD는 컴퓨터를 처음 부팅할 때 혹은 긴급 디스크로 부팅할 때만 사용합니다.

6 2. Halt On 컴퓨터의 전원 스위치를 켜면 CMOS에 의해 실행되는 셀프 테스트(POST)시 오류가 발생하면 시스템을 일시 정지시키도록 설정합니다.

7

8

9 Virus Warning(바이러스 경고)
이 항목의 기본 설정은 Disabled. Enabled(사용함)을 선택하면 하드디스크의 부트 섹터와 분할 테이블에 어떤 것을 기록하려는 시도가 있을 때 시스템을 정지시키고, 화면에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10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나면 다음 작업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정지하여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시스템을 안전한 상태로 유지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irus Warning을 Enabled로 설정한 후 FDISK를 이용하여 분할표를 만들거나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려는 경우에도 바이러스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11 Quick Power On Self Test
부팅할 때 시스템을 철저하게 검사(Disabled)할 것인지 중요한 사항만 검사하고 빠르게 부팅(Enabled)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항목. 이 항목의 기본 설정은 Enabled(사용함). 컴퓨터에 전원을 넣으면 BIO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CPU가 메인보드와 각종 주변 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합니다. 이것을 POST라고 합니다.

12 일반적으로 POST 과정에서는 대략 256 단계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컴퓨터를 부팅할 때마다 모든 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게 되면 부팅 속도가 떨어집니다.
특히, 많은 양의 시스템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는 컴퓨터라면 4번이나 메모리를 철저하게 점검하기 때문에 시스템 부팅 속도는 아주 느려집니다.

13 Boot Sequence(부팅 순서) 시스템 파일이 기록되어 있는 저장 장치의 부팅 순서를 결정합니다.
바이오스는 일반적으로 A 드라이브에서 시스템 파일을 찾아 시스템 부팅을 시도하며 부팅이 안될 경우 하드디스크인 C에서 시스템 파일을 찾습니다

14 부팅 장치 중에서 C, D, E, F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의미하는 것으로 Primary Master, Primary Slave, Secondary Master, Secondary Slave로 연결되는 IDE 장치를 의미합니다. 일부 바이오스에서는 IDE0, IDE1, IDE2, IDE3으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5 SCSI는 SCSI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저장 장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반드시 하드디스크로 한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SCSI 어댑터에 연결된 장치 중 0번 ID를 사용하는 장치로 부팅시키고 싶을 때 SCSI를 선택하면 됩니다. 단, SCSI 어댑터에 장착되어 있는 SCSI BIOS에서 부트 섹터를 찾을 수 있는 장치여야 합니다.

16 Boot Up Floppy Seek 컴퓨터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FDD안에 플로피디스크가 있는지의 여부를 점검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플로피디스크를 검색하지 않도록 하면 그만큼 부팅 속도가 빨라지므로 부팅 속도를 빠르게 하고 싶다면 이 항목을 Disabled(사용 안 함)로 설정합니다.

17 Boot Up Numlock Status 부팅시 Num Lock 키의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즉, 시스템을 부팅한 다음 숫자 키 패드를 숫자를 입력하기 위해 사용(On)할 것인지 혹은 방향 키로 사용(Off)할 것인지의 여부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On으로 숫자 키 패드를 숫자 입력을 위해 사용합니다.

18 Security Option(보호 옵션)
System은 시스템을 부팅할 때와 CMOS 셋업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모두 암호를 확인합니다. 시스템을 부팅할 때마다 암호를 확인하기 때문에 귀찮기는 하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지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9 Setup은 시스템을 부팅할 때는 암호를 물어보지 않지만,
CMOS 셋업 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하면 암호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통 시스템 관리자에 의해 컴퓨터가 통합 관리되는 회사에서 이렇게 설정하고 사용합니다. 보호 옵션의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20 Video BIOS Shadow 비디오 램 셰도우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BIOS는 보통 ROM에 저장되어 있는데, 롬은 램보다 읽어 들이는 속도가 느리다. 그래서 롬에 있는 데이터를 속도가 빠른 램에 복사한 다음, 램에서 읽어 들임으로써 시스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1 이렇게 롬의 데이터를 램으로 복 사용하는 기능을 램 셰도우(RAM Shadow)라고 합니다.
이 항목의 기본 설정은 Enabled(사용함)입니다.

22

23 System BIOS Cacheable BIOS 프로그램은 속도가 느린 ROM에 저장되어 있는데, 속도가 빠른 램으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램 셰도우 기능도 있습니다. 그러나 램 셰도우 기능은 입출력 함수 전체를 메모리에 복사하는 것이고, 바이오스 캐싱 기능은 한 번이라도 이용된 함수만 램에 복사해 둔다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24 일반적으로 램 셰도우 기능보다 바이오스 캐싱 기능의 성능이 더 나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의 기본 설정은 메인보드에 따라 다릅니다.

25 Video RAM Cacheable 프레임 버퍼로 사용하는 비디오 램의 데이터를 캐싱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DRAM은 원래 동시에 읽고 쓰는 동작이 불가능 하지만 비디오 램은 동시에 읽고 쓰는 작업이 많이 일어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비디오 메모리로 특수한 메모리 예를 들어, VRAM이나 SGRAM 등을 사용합니다.

26 비디오 램으로 동시 입출력이 불가능한 일반 DRAM을 사용한다면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합니다.
이 항목의 기본 설정은 메인보드에 따라 다릅니다.

27 Memory Hole At 15M-16M 구형 ISA 어댑터 중에는 16MB를 메모리의 끝으로 보고 메모리 맵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우 16MB 이상의 시스템 메모리가 설치되어 있으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 항목을 Disabled(사용 안 함) 시스템 등록정보에서 메모리가 1MB 적게 표시되면서 오류 일으킬 수 있다

28 AGP Aperture Size AGP에 할당할 시스템 메모리의 양을 MB 단위로 설정합니다. 보통 64MB 정도로 설정.
AGP에서는 3D 표현을 위해 사용하는 벡터 데이터와 텍스처 맵 등을 저장하기 위해 시스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설정하는 모든 메모리를 AGP에서 항상 모두 사용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즉, 할당된 용량 안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29 AGP-2X Mode AGP 방식의 디스플레이 어댑터 중에서 AGP 2X 모드를 지원하도록 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디폴트 값은 Enabled(사용함)입니다. 이 항목은 주로 AGP 4X 모드를 지원하는 칩셋이 장착된 메인보드에서 하위 버전인 AGP 2X 모드를 지원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30 따라서, AGP-2X Mode 항목을 Disabled(사용 안 함)로 설정해도 AGP 4X 모드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사용할 때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31 OnChip USB Function 메인보드 칩셋 중 보조 칩셋인 사우스 브리지에 통합되어 있는 USB 컨트롤러의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디폴트 값은 Enabled(사용함)입니다. 이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하면 USB 장치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또 다른 포트에도 영향을 미쳐서 다른 포트도 작동을 안 할 수 있다

32 USB Keyboard Support USB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키보드를 사용하도록 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Enabled로 설정하면 USB 방식의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3

34 ACPI Function 윈도우 98과 윈도우 2000에서 지원하는 ACPI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운영체제로 윈도우 98이나 윈도우 2000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합니다

35 ACPI ACPI(Advanced Configuration & Power Interface)는 한마디로 운영체제에서 컴퓨터의 전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바이오스와 운영체제의 인터페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메인보드의 전원은 BIOS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인 APM(Advanced Power Management)에 의해 관리되고, 오로지 CMOS  셋업에서만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서는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이죠. 그러나 ACPI라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두었기 때문에 윈도우 98 같은 운영체제에서도 바이오스의 전원 관리자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이점은 대기모드가 있는 가 없는 가

36 Soft-Off by PWRBTN 컴퓨터 케이스에 있는 전원 버튼을 누른 다음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에 전원이 차단되도록 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37 Modem Ring Resume(WOM 설정)
모뎀으로 전화가 오는것이 감지되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복귀시킬지 설정한다. 전화가 오면 모뎀이 자동으로 받도록 설정한 경우에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 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면 전원만 꽂아도 그냥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다

38 Wake Up On LAN(WOL 설정) LAN 상의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의 자원을 요청하면 시스템이 켜지도록 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와 메인보드의 WOL 커넥터가 3가닥의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WOL(Wakeup On LAN)이라는 이름 대신에 WON (Wakeup On Network)이라고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면 전원만 꽂아도 그냥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다

39 RTC Alarm Resume(WOA 설정)
정해진 시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부팅되도록 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하면 아래쪽에 컴퓨터를 부팅할 날짜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날짜를 설정하는 곳에 ‘0’ 혹은 ‘Everyday’로 지정하면 매일 지정된 시간에 컴퓨터를 부팅시킵니다.

40 POWER On Function 컴퓨터의 전원을 켜는 방법을 설정.
보통 컴퓨터는 본체의 전원 버튼을 이용하여 켜거나 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ATX형 메인보드는 소프트 파워 온 기능을 지원하므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켤 수 있다.

41

42 PNP/PCI Configuration
Reset Configuration Data IRQ와 DMA 채널이 할당된 값이 저장된 구성 데이터 값을 초기화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디폴트 값은 Disabled입니다. 컴퓨터는 부팅할 때마다 모든 주변 장치의 IRQ와 DMA 채널을 다시 할당하지 않습니다. 이미 할당되어 있는 IRQ와 DMA 채널 값이 CMOS RAM이나 NVRAM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부팅할 때 이 값을 불러와 그대로 사용합니다.

43 컴퓨터를 부팅할 때 ‘ESCD Successful’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은 저장되어 있는 구성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성공했다는 의미입니다.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하면 구성 데이터 값을 초기화하여 다음에 부팅할 때 주변 장치에 IRQ와 DMA를 다시 할당하도록 합니다. 시스템에 PCI나 PnP ISA 어댑터 카드를 추가한 경우 이 항목을 Enabled로 설정하여 바이오스에서 다시 할당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구성 데이터가 초기화된 뒤에는 이 항목의 설정은 자동으로 Disabled로 설정됩니다.

44 Integrated Peripheral Setup
On-Chip Primary PCI IDE  On-Chip Secondary PCI IDE 메인보드에 통합되어 있는 첫 번째 IDE 컨트롤러의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OnChip IDE Channel0 1’이라는 항목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IDE 방식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만 사용한다면 이 항목을 반드시 Enabled(사용함)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SCSI 방식의 저장장치만 사용하는 경우라면 이 항목을 Disabled(사용 안함)로 설정하여 다른 장치가 사용할 IRQ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5 OnBoard USB 메인보드에 통합되어 있는 USB 컨트롤러의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USB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USB 컨트롤러의 사용 여부를 칩셋 기능 설정 항목이나 BIOS 기능 설정 항목에서 설정하도록 하고 있다.

46 OnBoard Serial Port1 COM1
보통 COM1(IRQ4, 3F8)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OnBoard Serial Port2 - 메인보드에 통합되어 있는 두 번째 COM 포트의 사용 여부와 사용한다면 어떤 포트로 사용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 - 보통 COM2(IRQ3, 2F8)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무난합니다. 메인보드의 시리얼 포트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이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합니다

47 OnBoard FDC 메인보드에 통합된 플로피디스크 컨트롤러의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Enabled로 설정. FDC는 IRQ6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48 OnBoard Parallel Port 메인보드에 통합된 패러렐 포트(프린터 포트)의 사용 여부, 사용할 IRQ와 어드레스 등을 설정합니다. 메인보드의 프린터 포트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이 항목을 Disabled로 설정합니다.

49

50

51 CPU Soft Menu CPU Host Clock(Feq.) MHz
보통 호스트 클럭은 FSB(Front Side Bus)라고 하는데, CPU 외부 클럭으로 사용됩니다. CPU의 연산 속도는 CPU 외부 클럭인 FSB와 클럭 배율을 곱해서 만들어줍니다. CPU는 스스로 클럭을 만드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클럭을 제공해줘야 합니다. 이때 메인보드에서 만드는 클럭은 임의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CPU가 허용할 수 있는 한계 이내의 것이어야 합니다.

52 CPU Clock Rate CPU 클럭 배율을 설정합니다.

53 Load BIOS Defaults 바이오스 셋업에서는 메인보드 기능을 디폴트값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이오스 디폴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값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전체 바이오스 셋업 항목을 한번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셋업 초기 화면에서 Load BIOS Defaults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바이오스 셋업 값을 바이오스 디폴트값으로 초기화하기 위해 Y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54 Load Setup Defaults CMOS셋업 프로그램에서 제안하는 디폴트 값으로 설정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일부 바이오스에서는 [Load CMOS Setup Defaults] 항목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바이오스 셋업 초기 화면에서 Load Setup Defaults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바이오스 셋업 값을 셋업 디폴트 값으로 초기화하기 위해 Y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55 Password CMOS 셋업에서는 시스템을 켜거나 CMOS 셋업 화면으로 들어갈 때마다 암호를 확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하는 내용은 암호로 사용할 문자열입니다. 두 가지 암호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는 슈퍼바이저용 암호와 사용자용 암호를 따로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56

57 IDE HDD Auto Detection 하드디스크가 처음 사용되었을 당시에는 하드디스크의 종류가 그리 많지 않았기 때문에 바이오스 안에 하드디스크의 실린더와 헤더, 섹터 개수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두었으나 하드디스크 종류가 점점 많아지면서 바이오스에 기록할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58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오스 업체에서는 연결되어 있는 하드디스크 타입을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CMOS 셋업 초기 화면에서 IDE HDD Auto Detection을 선택합니다.

59 Save & Exit Setup CMOS 셋업으로 들어와 변경한 내용을 CMOS에 저장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60 Exit Without Saving 바이오스 셋업으로 들어와 변경한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바이오스 셋업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 항목을 선택하면 이 전에 설정되었던 값이 그대로 사용되며, CMOS 셋업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다시 시작됩니다. 일부 메인보드에서는 저장하지 않고 종료하면 POST 과정을 생략하고 부트 로더가 실행되기도 합니다.


Download ppt "1. Drive A, Drive B 표준 CMOS 설정 화면에서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특성 외에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브도 설정해야 합니다. PC에서 FDD를 2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표준 CMOS  설정 화면의 Drive A와 Drive B 항목에서는 플로피디스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