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담당교수 : 김경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담당교수 : 김경원."— Presentation transcript:

1 담당교수 : 김경원

2 (2) 위기의 구성요소 ① 위험사건(hazardous event) * 외부적인 사건일 수도 있고 내부적 압력일 수도 있음. * 하나의 재앙 사건일수도 있고, 연속적 축적된 사건일 수도 있음. ② 취약상태(vulnerable state) * 개인의 항상성에 불균형이 초래된 상태. ③ 촉발요인(precipitating fator) * 불안과 긴장을 한층 고조시켜 취약 상태를 불균형 상태로 만드는 요인. ④ 실제 위기 상태(active crisis) * 혼돈, 불안, 염려, 절망, 분노와 같은 감정을 동반하는 격심한 정서적 혼란 상태. ⑤ 재통합(reintegration) * 위기에 대해서 인지하고, 위기와 관련된 감정을 표현하며,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대처 능력을 개발함. * 성공적 극복은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 증진.

3 3) 주요가정 첫째, 인간이 처한 다양한 상황에서 초래되는 직접적 스트레스와 위험한 사건에 직면했을 때 겪는 격심한 정서적 불균형과 사회적 해체 현상은 정상적인 것이다. 둘째, 위기 상황으로 인해 겪는 격심한 고통은 정상적인 삶의 경험으로 일시적 혼란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정서적 불균형을 경험하는 사람은 본능적으로 정서적 균형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다. 넷째, 사람들은 정서적 균형을 회복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이고 격심한 심리적 유약성을 경험할 수 있다. 다섯째, 심리적으로 현저히 약해져 있을 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심리적 치료서비스를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여섯째, 위기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4 4) 위기개입의 목표와 원칙 (1) 목표 * 위기개입은 매우 초점화된 단기개입으로, 위기상황과 관련된 구체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목표가 제한적임. ① 위기로 인한 증상을 제거한다. ② 위기 이전의 기능수준을 회복한다. ③ 불균형 상태를 가져온 촉발 사건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한다. ④ 클라이언트나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이나 치료기제를 규명한다. ⑤ 현재의 스트레스와 과거의 경험 및 갈등과의 연관성을 인식한다. ⑥ 새로운 인식, 사고, 정서를 개발하고 위기 상황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적응적 대처기제를 개발한다. * 위기로 인한 정서적 문제를 해소하고, 위기 이전의 기능수준까지 회복시키며, 더 나아가 위기 이전의 수준을 능가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다.

5 (2) 원칙 첫째, 위기개입은 즉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위기 상태에 들어간 때부터 6주내에 어떤 형태로든 해결이 되어야 한다. 둘째, 위기개입은 위기와 그 위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과거를 탐색하는 데 비중을 두지 않는다). 셋째, 위기개입의 목표는 직접적으로 위기 상황과 관련된 구체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설정되어야 한다. 넷째, 위기개입 사회복지사는 다른 어떤 실천접근에서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다섯째, 위기에 처해 절망하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무엇보다 희망을 고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적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서적으로 지지하며, 사회적 지지체계를 개발하고 형성하도록 해야 함.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상을 사정하고 이해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를 조성하여 클라이언트의 자기상(self-image)을 보호해 주고, 더 나아가 건전한 자기상을 확립하도록 원조한다.


Download ppt "담당교수 : 김경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