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이상행동의 이해Ⅰ 발제자: 양정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이상행동의 이해Ⅰ 발제자: 양정화."— Presentation transcript:

1 이상행동의 이해Ⅰ 발제자: 양정화

2 Ⅰ. 들어가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의 초점을 문제 측면에 맞추어서 개인의 부적응이나 이상행동에 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의 초점을 문제 측면에 맞추어서 개인의 부적응이나 이상행동에 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상행동에 대한 이해는 개인의 역기능적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하는 사회복지 실천의 지식 기반이 되므로 중요하다.

3 구체적으로 이상행동에 대한 지식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사회복지사 에게 유용하다.
첫째, 심리적 장애(mental disorder)나 사회적 일탈(social deviance)에 관련된 이론 및 개념을 적절히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이상행동에 대하여 올바른 평가(assessment)를 내릴 수 있게 되며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천을 확립할 수 있다.

4 Ⅱ. 이상행동의 개념 이상행동이란 일정한 기준에서 일탈되어 있음을 뜻하는데 우리 사회에서 사용되는 의미는 대단히 넓다.

5 1. 이상행동의 의미 첫째, 이상행동은 고통스러운 것이다. 둘째, 부적응이다. 셋째, 비합리성과 불가해성이다.
 둘째, 부적응이다.  셋째, 비합리성과 불가해성이다.  넷째, 예측불가능성과 통제력의 결핍이다.  다섯째, 비인습성이다.

6 2. 이상행동의 판단기준 첫째, 통계적 기준이다. 둘째, 사회적 기준이다. 셋째, 주관적 기준이다. 넷째, 상식적 기준이다.
 2. 이상행동의 판단기준  첫째, 통계적 기준이다.  둘째, 사회적 기준이다.  셋째, 주관적 기준이다.  넷째, 상식적 기준이다.  다섯째, 전문적 기준이다.

7 Ⅲ. 이상행동의 모델 1. 생리학적 모델 생리학적 모델은 의학적 모델 또는 질병이라고 부른다).
 생리학적 모델은 의학적 모델 또는 질병이라고 부른다). 이 모델은 이상행동을 신체적 역기능으로 설명하고자 하며 일종의 질병으로 간주한다.

8 생리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의 원인을 네 가지 측면(세균,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이상,뇌의 역기능)에서 찾는다.
첫째, 세균에서 이상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은 16세기에 유행하던 심리적 장애가 매독균에  의해서 일어난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성립.  둘째, 원시시대에나 현대에나 정신분열증 환자는 같은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에 입각해서  생리학적 모델은 심리적 장애가 유전적으로 전해지는 질병.  셋째, 생화학적 이상에서 이상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은 정신분열증의 경우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정신분열증에 대한 가설 중의 하나는 이 증상이 체내의 불균형한 생화학적    요인에 의해 일어난다는 것..  넷째, 이상행동이 뇌의 특정한 영역의 역기능에 의해서 초래된다고 봄.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네 가지 설명에 입각해서 생리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의 치료를 신체적 질병의 치료와 같은 방식으로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9 2. 심리역동적 모델 이 모델은 무의식적 또는 의식적으로 우리의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힘에 관심을 갖는다. 이 모델에 의하면, 이상행동이란 무의식적인 내적갈등의 상징적 표현, 즉 성인의 이상행동은 어린 시절의 성장과정에서 결정된 무의식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이 모델의 치료방법은 무의식속에 억압되어 있는 이드(Id)의 갈등이나 외상을 의식화하여 자아가 원만한 기능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10 3. 행동주의적 모델 행동주의적 모델은 환경론에 속하는 것으로, 파브로프(Pavlov)의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환경론에 의하면 인간의 삶에서 이상행동을 포함한 정신적인 측면과 행동은 환경에서 이루어진 학습의 결과라고 보고 심리적 문제가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치료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모델의 발생과 치료에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적 학습과정이 관련된다.

11 행동주의적 모델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고전적 조건형성은 인간의 모든 감정은 중립적 대상(neutral object)과 무조건 반응이 같이 일어난 결과로 학습된다는 것으로, 중립적 대상과 무조건 반응의 동시적 경험이 몇 번 반복되면 중립적 대상은 그 중립성을 잃고 조건자극이 되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입각한 이상행동의 치료적 기법은 홍수법(flooding)과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이다.

12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이 이론은 학습에서 반복의 중요성과 행동결과의 역할을 강조한다. 선택적 긍정적 강화: 치료자가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표적행동(target behavior)을 선택해서 그 행동이 일어날 때에 긍정적 강화를 체계적으로 해줌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선택적 차별: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표적행동으로 선택하여 이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그 사람이 싫어하는 사건을 적용함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방법.

13  4. 인지적 모델  행동주의적 모델이 환경과 행동 간의 직접적 관계를 강조하고 정신적 과정을 부수적인 것으로 보는 데 반해 인지적 모델은 인간의 생각하고 믿고 기대하는 능력을 중요시한다.  인지적 모델의 기본전제는 정신적 사건(기대, 믿음, 기억)이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적 사건이 변화되면 행동의 변화가 뒤따르게 된다.  기대: 미래에 일어날 사건을 명확하게 예측하는 인지적 과정으로서 미래에 대해 부정적 기대를 가지면 우울증에 빠지게 된다는 것 평가: 사람들이 항상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이나 자기가 하는 행동을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귀인: 어떤 사건이 왜 자신에게 일어났는가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이다. 즉, 자신이나 타인에게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행동의 원인을 어디에 돌리는가에 관한 사고이다. 신념: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인지적 과정이다.  인지적 모델에서는 이상이란 무한한 가능성의 회피나 무책임으로 본다. 따라서 이 모델의 치료에서는 자신의 문제를 자신이 직시하고, 모든 일을 자신이 선택하며, 책임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의미를 찾는다.

14 Ⅳ.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1. 평가   1)임상적 면접  면접에서 말로 표현되는 내용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태도, 행동, 억양 등으로부터도 정보를 확보한다.      (1) 비구조적 면접  전혀 조직적이지 않은 대화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융통성이 있다.     (2) 구조적 면접   면접자가 물어봐야 할 질문이 표준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신뢰도와 타당도는 높다. 

15 1. 평가  2) 심리 검사  (1) 목록식 심리검사       “그렇다”, “아니다”로 대답될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하고 있고 목록식 심           리 검사는 매우 구조화되어 있으며 따라서 신뢰도가 아주 높다. (2) 투사적 검사       심리역동적 모델에 입각한 치료자들에게 평가의 초점은 주로 무의식적 갈등, 잠재적       인 두려움, 성적 또는 공격적 충동, 드러나지 않은 불안과 같은 것이다. (3) 지능검사 = 적성검사       정신지체에 대한 진단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신뢰도․타당도가 가장 높다.            Stanfortd-Binet  지능검사나 WAIS등이 대표적

16 1. 평가 3) 관찰   언어는 부정확하며 흔히 문제를 과장한다는 전제하에 관찰의 필요성이 부각된다. 관찰에 입각한 행동평가는 치료적 접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7 진 단 진단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심리상태에 따라 특정한 심리적 장애로 범주화하는 것이며, 이것은 흔히 장기간에 걸친 복잡한 과정이다.   축Ⅰ : 임상적 증상   축Ⅱ : 성격장애들과 발달장애   축Ⅲ : 신체적 문제나 장애들   축Ⅳ :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요인들     축Ⅴ : 개인의 전체적인 기능 수준에 대한 평가.

18 Ⅴ.마치며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이상행동에 대한 진단을 한다. (2) 의뢰의 역할을 한다.
   (1) 이상행동에 대한 진단을 한다.    (2) 의뢰의 역할을 한다.    (3) 이상행동에 대한 치료를 담당한다.    (4) 사회복지사는 이상행동을 하는 클라이언트의 가족을 대상으로 활동한다.   (5) 이상행동에 관련된 전문적, 비전문적 인력, 그리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홍보와 교육활동을 함으로써 이생행동에 대한 편견이나 무관심을 감소시킨다.


Download ppt "이상행동의 이해Ⅰ 발제자: 양정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