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0%의 소수가 80%의 부를 누리는 `20 대 80 사회'는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걸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0%의 소수가 80%의 부를 누리는 `20 대 80 사회'는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걸까?"— Presentation transcript:

1 20%의 소수가 80%의 부를 누리는 `20 대 80 사회'는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걸까?
사회복지와 사회문제 인터넷 중독 자살 문제 사회양극화 – 부의 양극화 20%의 소수가 80%의 부를 누리는 `20 대 80 사회'는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걸까?

2 다양화되어 가는 사회(다양성이 인정되는 사회)

3 다양화되어가는 사회(트랜스젠더에 대한 새로운 시각)

4 3장 현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담당교수 : 박 해 긍

5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발달 –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이 지금 현재에는 문제가 된다(ex : 핵가족, 정보의 양극화)
1. 사회문제의 전개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발달 – 과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이 지금 현재에는 문제가 된다(ex : 핵가족, 정보의 양극화) 정보화 사회 – 이미 세계는 하나의 클러스터라 할 수 있다.

6 급변하는 사회 과학기술의 발달(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는 사회) 정보사회로의 진입(인터넷, SNS, 스마트폰)
저출산 고령화(베이비부머) 가족의 파괴(부모양육) 날이면 날마다 변하는 트랜드(ex:장화) 세계화(신자유주의, 세계 금융의 자유화) 개인주의(공동체가 없어진다) 다문화사회(한국의 사회는 이미 다문화사회)

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자본주의의 발달은 인간을 상품화한다. 따라서 인간의 소외문제가 발생한다. 양극화 그런데,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가장 최선책이 사회복지이다.

8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Why??? 첫째, 사회복지는 기본적으로 소외계층(사회문제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볼 수 있는 계층)이 주요 대상이다. 둘째, 사회복지는 기본적으로 분배를 위한 학문이다. 자본주의의 맹점(ex:양극화)을 어떻게든 해결하고 싶어 하는 학문이다.

9 그러면 우리는 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나?
근본적으로 사회복지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 WHY??????????????? 사회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깨달을 때, 비로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Ex) 양극화 문제가 심각하다는 현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비로서 우리 사회구조가 얼마나 불균형적인 삶인지 깨닫게 된다.

10 그러면 우리는 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나?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 사회가 정상적이지 않음을 깨닫고 사회의 변혁을 꿈꾸게 된다. 첫째, 사회의 변화를 꿈꾸어야 한다. 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너무 양극화되어 있다. 불공평하다. 시작점이 다르다. 둘째,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들이 놓인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주위에 어떠한 사회문제가 있는지, 이들이 입장에서 이해해봐야 한다. 역지사지의 정신 셋째, 우리가 이해하는 사회의 범위는 너무 좁다??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해 우리는 우리 주위의 환경에 대해 덜 관심을 가지게 된다.

11 2. 사회문제의 개념과 규정 나 혼자만 사회문제라고 정의하면 그게 사회문제가 되나? Ex) 길을가다가 어떤 사람과 시비가 붙었다!! 나는 이 사람과의 갈등이 사회문제라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동의할까?

12 즉, 나 혼자 사회문제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이것이 사회문제가 되지 않는다…
2. 사회문제의 개념과 규정 즉, 나 혼자 사회문제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이것이 사회문제가 되지 않는다…

13 그러면 우리는 사회문제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사회문제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첫째, 사회적 가치나 규범에서 벗어남 둘째, 상당의 사람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음 셋째, 원인이 사회적임 넷째,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문제라 규정 다섯째, 사회가 그것의 개선을 원함 여섯째, 개선을 위해 집단적 사회적 행동 요청

14 1) 사회문제의 사회적 성격 사회문제 사회적 성격 사회문제의 원인은 불완전한 사회체계에 의하여 발생함

15 사회문제 규명 시 우리가 범할 수 있는 오류 일반적으로 기성세대는 사회문제의 발생원인을 개인에게서 찾는 경우가 많다.
Ex: 저 사람은 태어날 때 부터 매우 게으르다. 불결하다. 머리가 나쁘다.

16 사회문제 과연 어느 정도의 스펙트럼에 있나?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환경으로 접근해야 함 균형 개인 환경

17 2) 사회문제의 상대성 사회문제는 개인이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달라진다. 즉 다양하게 비칠 수 있다. - 결국 우리가 사회문제를 정의는 개인의 특수한 성질에 따라 각양각색일 수 있다. Ex) 인혁당 사건, 12.12쿠데타, 5.16쿠데타

18 I just call to say I love you

19 3. 사회문제를 보는 관점 어떤 이론이 사회현상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는냐?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일 수 없다.
어떤 이론이 사회현상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는냐?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일 수 없다. 사회문제 분석의 기본이론?

20 기능주의 관점 사회는 유기체! 유기체의 사전적 의미
1. 많은 부분이 일정한 목적 아래 통일ㆍ조직되어 그 각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가지는 조직체. 2. 생물처럼 물질이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생활 기능을 가지게 된 조직체.

21 1) 기능주의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System) 각 체계는 상호연관되어 있어 서로 영향을 미침
이러한 각 체계 간의 연계가 잘 되면 사회적 향상성과 균형이 유지됨

22 기능주의 관점의 특징 결국 구조기능주의자들은 주요 원인을 개인의 문제행동에 맞춤
사회는 부분들의 결합한 체계 완벽하지 않지만 균형상태임. 외부자극에 변화량을 최대한 줄이려 함 현재 시스템을 유지하고자 하는 힘이 강함.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통제하고자 함 체계의 변동은 점진적 방식 사회통합은 가치에 대한 합의 결국 구조기능주의자들은 주요 원인을 개인의 문제행동에 맞춤 개인의 잘못된 사회화와 개인이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사회문제 야기

23 2) 갈등주의 원래부터 사회는 갈등의 연속이다. 사회관계는 기능과 역할의 상호의존에 의한 조화로운 것이 아니라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이루어져 있음 갈등이 존재함으로 사회가 발전함

24 2) 갈등주의 갈등주의의 공통인식 사회는 항상 변화하며, 변동은 언제나 존재 항상 불합의와 갈등이 내재
사회구성원간에는 한 인간이 다른 인간에 끼치는 강제력이 있다(계층이 있다)

25 2) 갈등주의 즉 갈등주의에서는 사회문제의 원인은 특권적인 사회통제와 착취, 희소한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 그것을 가져오는 각종 원천이 제도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함

26 4. 현대사회문제의 다양한 형태 1) 사회적 불평등 부자는 살기 좋고 빈곤자들이 살기 힘든 미국
아프가니스탄의 아이들(세계적 빈곤) 빈곤과 부의 양극화의 원인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 “정부의 복지기능을 축소”, “정부기능의 초점을 금융자본, 기업의 활동 보장” 작은 정부 지향, 효율성 강조, 민간 사회복지영력 지원, 공공복지 지양, 경쟁지향 세계화(Globalization) : 세계 각국의 금융, 자원, 제품 등의 각 국가간 쉽게 이동할 수 있고, 특히 금융시장이 전세계적으로 열려 있어, 각 국가간 투자가 용이함

27 불평등한 소득 빈곤과 부는 이질적인 것이 아니다. 빈곤의 이중성
부(wealth)는 자원이 제약되어 있는 우리 세계에서 누군가 많이 먹게 되면 상대적으로 그 나머지는 조금 먹게 된다.

28 4. 현대사회문제의 다양한 형태 2) 욕구와 제도의 갈등에서 오는 문제 사람이 만든 제도가 변화의 속도를 따라 오지 못할 때
여성의 사회진출을 막는 제도… 이미 세상은 바뀌었다!! Ex: 중이 제 머리 못깎나?

29 4. 현대사회문제의 다양한 형태 3) 사회규범과 개별적 일탈 문제 사회화?
일탈은 사회화의 실패, 즉 보편적인 규범들을 개인들이 충분히 내면화하지 못했을 때

30 4. 현대사회문제의 다양한 형태 4) 새로운 사회문제 - 인터넷 중독, 다이어트(거식증)

31 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사회문제의 치료와 예방 예방이냐? 사후대책이냐? 즉, 문제가 발생하기전 예방…
How? 환경조건을 사후 예방-> 사회복지정책으로 해결

32 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2) 새로운 욕구 충족과 시회복지 사회는 변화하고 욕구는 계속 증가한다.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문제를 바라보자… 지금까지 시도되어온 사회복지정책이외에도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사회문제를 예방할 사회복지정책의 개발이 필요함

33 See you Next Week


Download ppt "20%의 소수가 80%의 부를 누리는 `20 대 80 사회'는 점점 현실화되고 있는 걸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