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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2.2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 표현 2.3 중앙처리장치 2.4 저장장치 2.5 컴퓨터 주변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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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2.2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 표현 2.3 중앙처리장치 2.4 저장장치 2.5 컴퓨터 주변기기
2장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2.2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 표현 2.3 중앙처리장치 2.4 저장장치 2.5 컴퓨터 주변기기

2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요소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과 기능 컴퓨터 시스템 H/W 컴퓨터 시스템 S/W
컴퓨터 시스템 동작원리

3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기 장치 중앙처리장치, 저장장치, 입출력 장치 등으로 구성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이나 주변기기 등의 하드웨어를 작동시키기 위한 모듈 펌웨어, 운영체계(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로 구성

4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Hardware(H/W) 구성

5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중앙처리장치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컴퓨터 두뇌에 해당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로 구성 저장장치 (Memory, or Storage) 컴퓨터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 CPU가 사용하는 주기억장치와 이를 보조 하는 보조기억장치로 구성 입력장치 (Input Device) 컴퓨터시스템 외부로부터 정보를 입력 받는 장치 마우스, 키보드, 터치패드, 카메라, 마이크, 햅틱 인터페이스 등 출력장치 (Output Device) 컴퓨터시스템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외부로 출력해주는 장치 대표적인 출력장치로 프린터, 스피커, 모니터 등

6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Software(S/W) 구성 하드웨어를 동작시키는역할을 담당 펌웨어 (Firmware)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Software(S/W) 구성 하드웨어를 동작시키는역할을 담당 S/W는 펌웨어, 운영체제, 응용소프트웨어로 구성 펌웨어 (Firmware) 컴퓨터 시작에 필요한 S/W로 초기동작을 제어 운영체제 (OS: Operating System) 하드웨어와 응용소프트웨어의 동작을 관리 응용 소프트웨어 (Application Software)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

7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원리 부팅(Booting) 동작제어 (Control) 작업수행 (Tasking)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원리 부팅(Booting) 컴퓨터 시스템을 켜는 행위 전원을 켜면 펌웨어는 하드웨어를 초기화 시키게 된다. 동작제어 (Control) 운영체제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제어 작업수행 (Tasking) 응용프로그램이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하며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동작시킴

8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과 기능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 컴퓨터모니터, 컴퓨터 본체, 각종 입출력 장치로 구성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과 기능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 컴퓨터모니터, 컴퓨터 본체, 각종 입출력 장치로 구성 컴퓨터 본체를 구성하는 메인보드는 중앙처리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시스템 확장카드 및 입출력 장치 포트로 구성 8

9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과 기능 메인보드의 구성 중앙처리장치(CPU) 주기억장치(Main Mempory)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과 기능 메인보드의 구성 중앙처리장치(CPU)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따라 PC 메인 보드의 구성이 다르게 된다. 예) Intel, Motorola, AMD 마이크로프로세서 멀티 프로세싱 : dual core, quad core 주기억장치(Main Mempory) CPU가 우선적으로 접근하여 사용하는 메모리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접근속도가 빠르다는 장점 RAM: CPU가 읽기/쓰기를 위한 메모리,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 ROM: 읽기전용 메모리, 펌웨어 즉 부팅에 필요한 명령어 내장 캐쉬 메모리: 일반 RAM 보다 속도가 빠른 고속 SRAM(Static RAM) CPU에서 자주 쓰이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여 성능을 높이는 역할 9

10 개인용 컴퓨터의 구성과 기능 메인보드의 구성 보조기억장치: 시스템 확장카드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주기억장치 이외의 대용량 저장소를 제공하기 위한 메모리 시스템 하드디스크, DVD-ROM, CD-ROM, 플로피디스크 등 IDE등의 표준화 연결방식으로 CPU 에 연결 하게 됨 시스템 확장카드 PC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보조하기 위하여 카드 형태로 제작 사용자는 특수 목적에 맞는 확장카드를 메인보드에 부착하여 사용 시스템 확장 카드의 예: 특수 목적에 맞도록 설계된 다양한 카드 통신을 지원하는 LAN카드, 멀티미디어 지원을 위한 사운드 카드, 3차원 그래픽 가속기 칩이 내장된 그래픽 카드 등 10

11 개인용 컴퓨터 의 구성과 기능 메인보드의 구성 입출력 포트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주요 입출력 장치: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이동형 메모리 등 입출력 포트는 이러한 입출력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해주는 역할 PC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입출력 포트 병렬 포트(Parallel Port), 직렬 포트(Serial Port) USB 포트, Firewire 포트 LAN 포트, 음향기기를 위한 입출력 포트 등 최근 추세 기존 병렬포트와 직렬포트가 USB 포트와 Firewire 포트로 대체 또한, 블루투스 무선 연결 방식으로 대체 11

12 2.2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 표현 비트, 바이트, 워드 문자 표현 코드 시스템 12

13 비트, 바이트, 워드 10진법: 0에서 9까지 숫자를 사용 2진법: 컴퓨터에서는 수 체계
2.2 컴퓨터시스템의 정보표현 비트, 바이트, 워드 10진법: 0에서 9까지 숫자를 사용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가장 오래되고 친숙한 숫자 체계 2진법: 컴퓨터에서는 수 체계 컴퓨터가 0과 1의 조합으로 계산, 비트는 2진법 한 자리 숫자, 0 과 1 현재까지 전자 기술로는 2진수(Binary Number) 기반이 가장 효율적 비트(Bit) ‘Binary digIT’에서 BIT로 축약하여 부르는 용어로 2진법을 지원. 바이트(byte) 정보처리에 사용되는 비트의 집합. 일반적으로 8 bit를 1 byte로 규정 워드(Word) 컴퓨터종류에 따라 2바이트, 4바이트, n바이트 등으로 구성 일반적으로 32비트(4바이트)가 가장 많이 쓰이고 있다. 13

14 2.2 컴퓨터시스템의 정보표현 비트, 바이트와 워드 2의 거듭제곱 수를 표기하는 방법 14

15 2.2 컴퓨터시스템의 정보표현 문자 표현 코드 시스템 문자 코드 컴퓨터에서 한 글자를 컴퓨터로 표현하거나 입력하기 위해서는 그 글자가 어떤 바이트 값으로 표현되는지에 대한 정의가 필요 글자를 키보드로 입력하면 컴퓨터는 대응되는 바이트 값으로 변환, 처리한 결과가 바이트 값으로 산출되면 사용자에게 보여줄 때에는 이에 대응되는 글자로 바꾸어 표현 15

16 문자 표현 코드 시스템 아스키(ASCII)코드 바이트 값과 대응되는 글자 간의 관계를 기술한 코드 표준
2.2 컴퓨터시스템의 정보표현 문자 표현 코드 시스템 아스키(ASCII)코드 바이트 값과 대응되는 글자 간의 관계를 기술한 코드 표준 대표적인 8비트 코드체계 : 8Bit 로 256 문자 표현: 0에서 127까지 알파벳, 128에서 255까지 그래픽문자 또는 외국문자 알파벳 문화권에서는 불편이 없으나, 동양 문화권에는 큰 불편 한글/한자의 경우 글자 개수가 매우 많으므로 256개로는 표현 불가능 문자 ASCII [space] 32 48 A 65 a 97 ! 33 1 49 B 66 b 98 " 34 2 50 C 67 c 99 # 35 3 51 D 68 d 100 $ 36 4 52 E 69 e 101 % 37 5 53 F 70 f 102 & 38 6 54 G 71 g 103 : 16

17 한글 표현을 위한 코드 한글지원코드 완성형 한글코드 컴퓨터는 영어 문화권에서 개발되어, 언어 환경은 영어를 기반
2.2 컴퓨터시스템의 정보표현 한글 표현을 위한 코드 한글지원코드 컴퓨터는 영어 문화권에서 개발되어, 언어 환경은 영어를 기반 표현할 수 있는 문자가 알파벳에 제한된다는 문제 한글은 초성 19자, 중성21자, 종성27자로 구성되어, 11,172라는 방대한 개수의 문자, 기존의 ASCII 코드등과 다른 코드 필요 완성형 한글코드 1987년 KSC5601 표준 한글 2350자 한자 4888자 등 한글 완성 글자마다 2바이트씩 부여 평소 사용하는 한글의 %를 표현이 가능. 실제 사용에는 큰 불편이 없다(?) 조합이 가능 한글 11,172자에 크게 미치지 못하여 ‘똠방각하’, ‘더 샾’, ‘햏’, ‘흞’, ‘쓁’ 등의 사용 빈도수가 낮은 글자를 사용할 수 없는 단점 17

18 한글 표현을 위한 코드 조합형 한글코드 유니코드 N 바이트를 사용하여 한글의 모든 문자의 표현이 가능
2.2 컴퓨터시스템의 정보표현 한글 표현을 위한 코드 조합형 한글코드 N 바이트를 사용하여 한글의 모든 문자의 표현이 가능 2 바이트 조합형 한글코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 한글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누어 각각 5비트씩 배정하여 자소코드를 부여하고 첫째 비트에는 1로 설정(한글코드 표시) 유니코드 세계 통합코드로 2바이트를 사용하여 문자를 표현 지구상 모든 언어의 문자를 표현하는 것을 목표 총 65,536개(216)의 서로 다른 문자를 표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코드 세계 모든 문자의 코드화, 코드 체계의 단일화 및 호환성 등 목적 한글 11,172자, 한자 27,786자를 표현할 수 있어 한국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 문자 표현 가능, 그러나(?) 18

19 2.3 중앙처리장치(CPU)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발전 19

20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CPU 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용어
2.3 중앙 처리장치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CPU 와 마이크로 프로세서 용어 CPU(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의 기능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때, 마이크로프로세서는 CPU를 Chip의 형태로 만들었을 때 사용 1971 미국 Intel 최초 개발, MPU(Micro Processor Unit)라고 부르기도 멀티프로세서 CPU는 하나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만들수 있다. 고성능 컴퓨터는 여러 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병렬로 연결하기도 Intel Xeon : 2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하나의 Chip으로 제작 20

21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 마이크로프로세서 동작- 머신사이클
2.3 중앙 처리장치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 캐쉬메모리 크기가 큰 데이터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외부의 주기억장치를 사용 마이크로프로세서 동작- 머신사이클 프로그램내장 방식 입력된 데이터와 명령어를 프로그램에서 지정된 순서에 따라 수행 폰 노이만(von Neumann) 컴퓨터 구조 21

22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4개 사이클로 수행 2.3 중앙 처리장치
호출(Fetch) : 필요한 명령어를 주기억장치에서 불러오는 사이클 해석(Decode) : 호출된 명령어를 해석하는 사이클 실행(Execute) : 해석된 명령어를 산술논리연산장치를 통하여 실행 저장(Store) : 수행결과를 주기억장치에 저장하는 사이클 22

23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클록(Clock)의 속도와 명령어 처리속도 클록(Clock) 명령어 처리속도(MIPS)
2.3 중앙 처리장치 CPU와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 클록(Clock)의 속도와 명령어 처리속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성능 측정 방법 클록(Clock) 마이크로프로세서 내부의 디지털 회로 구성요소의 동작속도를 맞추도록 일정한 간격의 전기적인 신호를 사용, 인간의 심장과 유사 즉 1초에 클록이 몇 번 발생하는지 = 클록주파수. 1초에 106 클록단위를 MHz, 1초에 109클록단위를 GHz 로 표현 명령어 처리속도(MIPS) 초당 처리하는 명령어의 개수 1초 백만개 명령어 수행 = 1 MIPS (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 최근 출시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는 7,000MIPS 이상의 성능 23

24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2.3 중앙 처리장치
첫 마이크로프로세서 Intel 4004의 4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 이후 8008, 8080, 8086, 80286, 80386, 80486, Pentium, Itanium으로 발전 [참고] 8비트 : 8008, 8080 16비트 : 8086, 8088, 32비트 : 80386, 80486, pentium 64비트 : Itanium 24

25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2.3 중앙 처리장치 무어의 법칙(Moore’s Law)
인텔사의 회장 무어, 1965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집적도의 발전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직접도는 18개월 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이론 발표. 무어의 법칙은 지난 40여 년간 정확, 앞으로도 계속 유효할 것으로 예측. 25

26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다양한 기능의 프로세서 칩 마이크로프로세서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의 프로세서 칩이 사용
2.3 중앙 처리장치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전 다양한 기능의 프로세서 칩 마이크로프로세서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의 프로세서 칩이 사용 예) 3차원 그래픽 가속기 칩, 비디오 파일 처리를 위한 비디오 코덱 프로세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기위한 미디어 프로세서, 통신용 모뎀에서 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모뎀 프로세서 프로세서 칩은 2가지 형태 일반제품용 칩 특수 목적을 지원하기 위한 주문형 반도체 칩 (ASIC: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 26

27 2.4 저장장치 메모리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기타 저장장치 시스템 27

28 메모리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 메모리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는 크게 3가지 2.4 저장장치
CPU 수행 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주기억 장치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2차 보조 저장장치 컴퓨터에 탈착이 가능한 오프라인(외장) 보조 저장장치 28

29 주기억장치 주기억장치(Main Memory) CPU가 수행할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SRAM(Static RAM)
2.4 저장장치 주기억장치 주기억장치(Main Memory) CPU가 수행할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 CPU가 프로그램 수행시 직접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데 사용 ROM(Read Only Memory) : 전원이 꺼져도 기억된 내용이 보존 RAM(Random Access Memory) : 휘발성 SRAM(Static RAM)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 기억된 내용 유지 DRAM에 비해 데이터 접근속도가 빠르나, 가격이 비싸다. 접근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캐쉬메모리로 사용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저장하여, CPU가 제일 먼저 접근하는 메모리 DRAM(Dynamic RAM) 전원 공급중에도 주기적으로 충전, 주기억장치로 사용 메모리 접근 순서 : SRAM => DRAM => 보조기억장치 29

30 자기 디스크 시스템 하드디스크(HDD: Hard Disk Drive) 대용량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보조 기억장치
2.4 저장장치 자기 디스크 시스템 하드디스크(HDD: Hard Disk Drive) 대용량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보조 기억장치 자성체 위에 데이터를 기록하기 때문에 자기디스크 자성체를 입힌 알루미늄 디스크를 회전, 그 위에 자료를 읽거나 기록 트랙(동심원) => 섹터 의 구조 하드디스크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디스크의 회전수, 데이터 접근속도, 단위면적당 밀도 등 30

31 자기 디스크 시스템 이동식 하드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FDD: Floppy Disk Drive) 2.4 저장장치
본체로 부터 분리된 이동식(착탈식) 하드 디스크가 등장 동영상 파일의 저장, 데이터 백업용으로 사용 초소형 하드디스크는 MP3 등에서 사용 플로피 디스크 (FDD: Floppy Disk Drive) 플라스틱 원반에 자성체를 입혀서 데이터를 저장 1.44MB 의 3.5인치 디스켓에 A4용지 500장 분량의 문서 저장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하기에 용량이 부족하여 점차 사라지는 추세 31

32 광디스크 시스템 광디스크(Optical Disk) 2.4 저장장치 데이터를 알미늄 등의 금속성 원반에 기록
레이저 광선을 쏘아 알루미늄 원반에 기록된 데이터의 반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재생 CD(Compact Disk) : 650MB 까지 기록 DVD(Digital Video Disk) : 8.6GB (13장의 CD 분량) 블루레이(Blu-ray) 디스크 : 25GB 혹은 50GB의 큰용량 32

33 광디스크 시스템(Optical Disk Systems)
2.4 저장장치 광디스크 시스템(Optical Disk Systems) CD CD-DA(Digital Audio) : 오디오 데이터 저장, 74분 (B9ㅎ) CD-ROM(Read Only Memory) : 컴퓨터 정보 저장, 650MB CD-ROM, CD-R(Recordable), CD-R/W(Rewritable) DVD CD에 비해 파장이 짧은 레이저 광선 사용, 약 7배 이상 데이터 저장 고화질 비디오 약 133분 분량을 저장, 4.7GB/8.6GB~17GB 블루레이(Blu-ray) DVD는 고선명(High Definition) 데이터를 저장하기에는 부족 DVD보다 파장이 짧은 청색 레이저 사용, DVD 보다 5배 이상 저장 일반영화는 13시간, 고화질(HDTV)는 2시간 분량 저장 가능 33

34 기타 저장 장치 플래시메모리 USB 메모리 2.4 저장장치 최근 사이즈가 매우 작아 휴대 편리한 소형 플래시 메모리 널리 사용
1984년 Toshiba에서 고안한 반도체 비휘발성 메모리 데이터 기록, 제거, 재사용이 가능 카메라의 플래시 라이트를 연상한다는 의미 디지털 카메라, 홈비디오, MP3 등 다양한 휴대기기의 메모리로 사용 USB 메모리 플래시메모리와 USB포트가 결합한 장치, 휴대가 간편하다 플로피 디스크와 같은 휴대 메모리를 대치 음악재생 칩이 내장된 제품도 출시, 최근 128 GB의 대용량 34

35 기타 저장 장치 기타 저장장치- 플래시메모리 메모리 카드 2.4 저장장치
메모리카드는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에 사용되는 카드형태로 제작된 메모리. SD 메모리카드, 메모리스틱그리고 CF메모리가 있다. 35

36 기타 저장 장치 메모리 카드 2.4 저장장치 SD (Secure Digital) 메모리카드 메모리스틱: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등에 사용되는 카드형태의 메모리 SD (Secure Digital) 메모리카드 1999년 Matsushita, 도시바, ScanDisk사가 공동 제안 SD, 미니 SD, 마이크로SD 카드가 있다 메모리스틱: 1988년에 소니사가 자사제품에 적용, 막대형태 CF(Compact Flash)메모리: Scan Disk사 외 12개회사가 공동개발한 메모리 디지털 카메라에 많이 사용 36

37 2.5 컴퓨터 주변기기 입력장치 출력장치 37

38 입력장치 자판(Keyboard) 가장 기본적인 입력장치, 사용자의 Text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
2.5 컴퓨터 주변기기 입력장치 자판(Keyboard) 가장 기본적인 입력장치, 사용자의 Text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 자판 배열방식에 따라 쿼티(QWERTY), 드보락 등 여러가지 방식 104개의 자판을 가지는 쿼티방식이 가장 널리 사용 한글키보드 기본적인 영문 키보드의 하단에 한/영키와 한자 변환키를 추가 38

39 입력장치 모바일 기기 자판 휴대용 기기는 크기가 작아서 문자를 입력하기가 어려움 숫자판을 이용한 문서 입력방식
2.5 컴퓨터 주변기기 입력장치 모바일 기기 자판 휴대용 기기는 크기가 작아서 문자를 입력하기가 어려움 숫자판을 이용한 문서 입력방식 천지인방식과 이지한글방식 등 최근에는 작은 형태의 QWERTY 방식 39

40 입력장치 마우스 컴퓨터화면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한 장치 (포인터 장치) 볼마우스: X축과 Y축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두 개의 휠
2.5 컴퓨터 주변기기 입력장치 마우스 컴퓨터화면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한 장치 (포인터 장치) 엔젤바트 (D. Engelbart)가 최초로 고안 볼마우스: X축과 Y축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두 개의 휠 광마우스: 소형 광학센서와 LED를 사용, 이동이 훨씬 부드럽다 최근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무선 마우스 40

41 입력장치 조이스틱/조이패드 게임등에서 사용되는 입력장치 최근 좀더 실감나는 반응을 전달하기 위하여 진동기능을 내장
2.5 컴퓨터 주변기기 입력장치 조이스틱/조이패드 게임등에서 사용되는 입력장치 360도 자유롭게 움직이는 스틱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누르는 압력을 단계적으로 인식 최근 좀더 실감나는 반응을 전달하기 위하여 진동기능을 내장 41

42 입력장치 펜타입 입력장치 가장 오래되고 친숙한 필기도구인 펜의 개념을 활용한 입력장치
2.5 컴퓨터 주변기기 입력장치 펜타입 입력장치 가장 오래되고 친숙한 필기도구인 펜의 개념을 활용한 입력장치 터치패드 화면에서 펜 형태인 장치 사용, 직접 화면에서 입력 필기체 문자, 스케치 등을 화면을 통하여서 직접 입력이 가능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사용 펜타입 입력장치 그림 42

43 출력장치 영상출력장치 CRT(Cathode-Ray Tube) 디스플레이
2.5 컴퓨터 주변기기 출력장치 영상출력장치 디스플레이: 컴퓨터에서 처리된 정보를 영상의 형태로 출력 TV, 모니터, 차세대 디스플레이, 빔프로젝트 등 CRT(Cathode-Ray Tube) 디스플레이 전자총에서 방출된 전자빔( Electron Stream)이 화면 유리 안쪽에 발라진 형광 물질에 반응하여 빛을 출력 RGB 의 3개의 전자총 LCD(Liquid Crystal Display) 디스플레이 두 개의 편광 유리판 사이에 액체상태의 결정(액정 크리스탈)을 주입하고, 사이에 전압의 세기에 따라 빛을 투과 43

44 출력장치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Organic Light-Emiteeing Diod) 디스플레이
2.5 컴퓨터 주변기기 출력장치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Organic Light-Emiteeing Diod) 디스플레이 기존의 LCD 보다 반응 속도가 빠르고 해상도가 높고 선명한 색상의 표현과 전력 소모가 적어서 미래의 디스플레이로 기대 전자잉크(e-Ink) 디스플레이 전자종이 (e-Paper), 두르마리 디스플레이 44

45 출력장치-인쇄장치 도트 프린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2.5 컴퓨터 주변기기
프린터 헤드에서 전기적 신호에 따라 핀들이 잉크리본을 타격 신용카드 영수증 인쇄분야 등 잉크젯 프린터 프린터 헤드에 미세한 잉크 방울을 뿜어내는 구멍: 가열/압력식 열을 가해 잉크를 녹여 출력 하는 열전사방식 프린터도 있다 레이저 프린터 복사기 인쇄방식: 드럼 감광 후, 드럼에 토너 부착, 드럼에 종이 밀착 45

46 기타 입출력장치 음향 장치(Sound/Audio Device) 촉각 장치: 햅틱(Haptic) 인터페이스
2.5 컴퓨터 주변기기 기타 입출력장치 음향 장치(Sound/Audio Device) 이어폰, 헤드폰 및 스피커 등 Dolby 방식 : 홈시어터 시스템에서 5.1 채널 스피커 사용 2개 전방, 2개 후방, 음성 출력용 중앙, 중 저음 보강용 우퍼 스피커 촉각 장치: 햅틱(Haptic) 인터페이스 촉감, 진동 또는 압력 등의 촉각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휴대전화의 진동기능, Wii나 Xbox등의 콘솔게임기에서 사용          46

47 기타 입출력장치 미래형 입출력장치 Wearable Computer: 컴퓨터 시스템을 몸에 부착
2.5 컴퓨터 주변기기 기타 입출력장치 미래형 입출력장치 Wearable Computer: 컴퓨터 시스템을 몸에 부착 이동 중에도 데이터 입출력 => 특수한 형태의 입력출력 장치 필요 트위들러라는 입력 장치나 장갑형태의 입력장치가 사용 HMD(Head Mount Display) VR 헤드셋, 안경(Glass) 방식 47

48 IT공학과 교과과정 학기 시스템 및 기반 과목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멀티미디어 IT기술 활용 4 학년 2 1 3 학년 2학년
시스템 및 기반 과목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멀티미디어 IT기술 활용 4 학년 2 1 3 학년 2학년 1 학년 졸업 프로젝트 컴퓨터비전 7 클라우드 컴퓨팅 6 데이터분석 및 활용 10 HCI 10 IT기술과 산업동향 13 지능형 소프트웨어 4 데이터마이닝개론 4 IoT응용 9 스마트 서비스 9 IT소프트웨어공학 4 서버운영 및 보안 3 네트워크 5 가상/증강 현실 응용 7 센서 프로그래밍 10 데이터베이스 3 알고리즘입문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7 영상처리및 응용 7 UI/UX 설계 10 C응용 프로그래밍 3 운영체제 원리 3 모바일 프로그래밍 8 웹프로그래밍 응용 6 데이터 구조 IT기기 구조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4 웹프로그래밍 기초 6 기초 프로그래밍 4 프로그래밍 입문 4 IT기술의 이해 IT수학 전공필수 전공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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