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이 실습을 통해 반영적 의사소통(적극적 경청)과 비 반영적인 의사소통(걸림돌)의 차이점을 많이 발견하도록 해 줍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이 실습을 통해 반영적 의사소통(적극적 경청)과 비 반영적인 의사소통(걸림돌)의 차이점을 많이 발견하도록 해 줍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이 실습을 통해 반영적 의사소통(적극적 경청)과 비 반영적인 의사소통(걸림돌)의 차이점을 많이 발견하도록 해 줍니다.
반영적 경청 -이 실습을 통해 반영적 의사소통(적극적 경청)과 비 반영적인 의사소통(걸림돌)의 차이점을 많이 발견하도록 해 줍니다.

2 여기서 잠깐> 반영적 경청의 기본원리를 기억하고 계세요?
1단계 : 자극(부호화) : 단서 제공 - 아이가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을 통하여 어려움에 처해있다는 단서를 전달합니다. 이때, 아이의 말뿐만 아니라 표정이나 행동 등에도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2단계 : 3초의 심호흡(부호해석) - 아이가 나타내는 모든 단서를 바탕으로 아이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추측해 보고, 그 느낌이나 생각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를 선택하십시오. 3단계 : 반응 - 아이가 겪는 마음의 느낌이나 생각들에 대해 추측한 것을 말로 표현해줍니다. 4단계 : 아이의 반응(긍정 또는 부정의 단계) - 아이는 부모의 반응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고 긍정하거나 부정합니다.

3 예> 엄마, 주사 맞기 싫어요. (1단계) (생각)주사가 아플까 봐 겁나나 보다(2단계)
아플까 봐 겁이 나는가 보구나. (3단계) 네, 그래요. (4단계)

4 다음은 부모와 자녀간의 실제 대화입니다. 자녀가 이야기 한 후에, 그 자녀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가장 올바르게 반영하는 부모의 대답은 어떤 것일까요? 자~* 시작해 볼까요?

5 자녀 : 나도 지은이처럼 맨날 감기에 걸려 있으면 좋겠어. 지은이는 진짜 좋겠어요.
자녀 : 나도 지은이처럼 맨날 감기에 걸려 있으면 좋겠어. 지은이는 진짜 좋겠어요. 마치 네가 내버려진 것처럼 느껴지는 구나. 너도 아팠으면 좋겠다는 거구나. 너는 지은이를 부러워 하는 거야. a. 마치 네가 내버려진 것처럼 느껴지는 구나.

6 자녀 : 그래요, 그 아이는 결석을 하게 되었지만, 나는 안돼.
자녀 : 그래요, 그 아이는 결석을 하게 되었지만, 나는 안돼. 너도 학교에 자주 안 갔으면 하는구나. 너는 그 아이가 학교에 더 잘 나가기를 원하는구나. 너는 그 아이가 학교에서 혼나기를 바라는구나. 너도 학교에 자주 안 갔으면 하는구나.

7 자녀 : 그래요. 나도 매일마다 꼬박꼬박 학교에 가 고 싶지 않아요. 싫증이 났어요.
자녀 : 그래요. 나도 매일마다 꼬박꼬박 학교에 가 고 싶지 않아요. 싫증이 났어요. 그러나 너는 학교에 가야만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 그러나 대체로 너는 학교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 너는 정말로 학교에 가는 것에 싫증을 느끼고 있구나. c. 너는 정말로 학교에 가는 것에 싫증을 느끼고 있구나.

8 자녀 : 가끔 나는 학교에 가는 것을 지겨워해요. 그것은 정말 심한 말이구나. 음, 단순히 학교 가기를 싫어한다는 것 같지는 않구나. 가끔 학교 가기가 지겹구나. 학교를 지겨워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를 좋아하지 않는 거야. b. 음, 단순히 학교 가기를 싫어한다는 것 같지는 않구나. 가끔 학교 가기가 지겹구나.

9 자녀 : 맞아요. 나는 숙제도 싫고, 수업시간도, 선생님도 다 싫어.
자녀 : 맞아요. 나는 숙제도 싫고, 수업시간도, 선생님도 다 싫어. 학교에서 좋지 않은 점수를 받았나 보구나, 무슨 일이 있었니? 너는 그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는 아무 것도 배울 수가 없어. 너는 학교에 연관된 모든 것을 싫어하는구나. c. 너는 학교에 연관된 모든 것을 싫어하는 구나.

10 자녀 : 나는 선생님 모두를 싫어하는 것은 아니에요. 단지 두분, 그 중에서도 한 선생님은 정말 견딜 수 없어요.
자녀 : 나는 선생님 모두를 싫어하는 것은 아니에요 단지 두분, 그 중에서도 한 선생님은 정말 견딜 수 없어요. 그 선생님 역시 너를 안 좋아하고 있을지 몰라. 그렇게 생각해 본 적 있니? 아! 너는 특별히 한 선생님만을 싫어하는구나. 그 선생님이 그렇게까지 나쁘겠니? b. 아! 너는 특별히 한 선생님만을 싫어하는구나.

11 b. 너는 그런 쓸데없는 소리 듣기를 정말 싫어하는구나.
자녀 : 나는 그 선생님을 어떻게 참아내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 선생님이 어떻게 하는지 아시잖아요. 우리는 매일 끊임없이 잔소리를 들어요. 성적에서 ‘수’를 받기 위해 해야 할 모든 것들을 조목조목 읽어 나가죠. 아휴! 정말 역겨워요.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겠다. 바로 그런거 때문에 학교에 가지 않니? 너는 그런 쓸데없는 소리 듣기를 정말 싫어하는구나. 네가 좀 더 현명하다면, 너는 그런것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알텐데. b. 너는 그런 쓸데없는 소리 듣기를 정말 싫어하는구나.

12 a. 너는 네가 ‘수’를 받을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부터 패배한 것처럼 느끼는구나.
자녀 : 그 선생님에게서 ‘수’를 받는다는 것은 불가 능한 것처럼 보여요. 천재이거나 또는 선생님 의 귀여움을 받는 아이가 아닌 다음에는. 너는 네가 ‘수’를 받을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부터 패배한 것처럼 느끼는구나. 나는 너에게 ‘수’를 받을 때마다 천원씩 주겠다. 그것은 너에게 동기를 유발시켜 줄 거야. 이번에는 네가 좀 더 열심히 하리라고 기대했었는데. a. 너는 네가 ‘수’를 받을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부터 패배한 것처럼 느끼는구나.

13 반영적 경청 연습하기 -포인트 = “~~~구나”로 표현하기
할머니는 왜 돌아가셔야만 했죠? 지금도 살아계셨으면 좋겠어요. 6살된 딸이 4살된 아들의 장난감을 뺐는다.아들이 누나를 가리키며 울면서 당신에게 다가온다. 나는 밴드부에서 탈퇴하고 싶어요. 글쎄, 그 답답한 밴드선생님은 우리가 밴드연습 외에는 아무 것도 다른 할 일이 없는 줄 알고 있거든요. 아무도 나와 놀아주지 않고 나더러 집에나 가래요. 도대체 내가 뭘 잘못했죠?

14 기억나세요? 네모꼴 수용도식 자녀의 문제 (부모가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이나 자녀에게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영역)
문제없는 영역 (부모가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이면서 동시에 자녀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것들) 부모의 문제 (부모가 수용할 수 없는 자녀의 행동들)

15 나-전달법(I-message) 기본원리 1> 자녀의 행동-자녀의 문제행동 (단순히 서술만 하지 비난하지는 않는다)
“네가 학교가 끝나고 전화도 없이 안 돌아오면…” 2> 자녀의 행동으로 인해 부모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 “나는 네가 어디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3> 부모의 감정 -행동의 결과때문에 생긴 부모의 느낌 “너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걱정이 된다.” 나-전달법의 마음자세 a. 기대하는 변화에 효과적인지를 생각한다. b. 상대방의 자존감에 상처입힐 위험이 적어야 한다.ㅣ c. 상대방과의 관계를 배려한다. d.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16 1. 행동의 서술 다음의 행동을 읽고, 가장 비난이 없다고 여겨지는 문장을 찾아보세요. a.문이 열려져 있을 때
b.네가 항상 문을 열린 채로 놓아둘 때 c.네가 일부러 문이 열린 채로 둘 때 a.네가 부주의하게 우유를 따를때 b.우유가 잔에 넘칠 때 c.네가 우유를 따르면서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조차 못할때 a.아침에 출근하러 나가보니 자동차 연료가 바닥이 나 있을때 b.당신이 사용한 연료를 항상 채워놓지 않을 때 c.내가 출근하러 나갈 수 있도록 연료가 남았는지 조차 당신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때

17 2. 구체적인 영향 다음에서 나-전달법을 보낸 사람에게 끼친 가장 명확하고 구체적인 영향은? -문이 열려져 있을 때…
a.너의 어머니는 너에게 화를 낼 것이다. b.너는 감기에 걸릴 것이다. c.나는 난방비를 더 많이 지불하게 될 것이다. -우유가 잔에 넘쳐 흐를 때… a.너의 옷에 흐를 것이다. b.나는 결국 그 옷을 빨고 다려야하고, 우유도 낭비되는 것이다. c.나는 화가 난다. -자동차 연료가 바닥난 것을 출근하는 길에 발견했을 때… a.기름을 넣으려면 출근이 늦어지게 될 것 같다. b.너도 언젠가는 시골길에서 그렇게 당할 것이다. c. 이웃들은 내가 너무 허용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18 3. 감정 Here & Now – 지금 당장의 감정 특별히, 행동에 대한 결과로서 구체적인 영향이 조금 후에 일어난다면, 당신의 나-전달법에서 표현되는 감정은 일반적으로 두려움의 형태가 돌 것이다. (걱정, 염려, 근심 등등) 1> 추운 날 문이 열려 있으면 방을 덮히려고 나는 더 많은 난방비를 지불하게 된다. -> 당신이 가지게 될 감정은? 2> 우유가 잔에 넘칠 때 나는 식사를 중단하고 엎지른 물을 치워야 한다. -> 3> 차에 휘발유가 차 있으리라 생각했는 데 떨어진 것을 발견하게 되면, 주유소에 들러야 하고 출근이 늦어진다. 4> 네 자전거가 거기에 있으면 나는 차를 차고에 넣기 위해 운전을 멈추고 자전거를 옮겨야 한다.

19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를 통해 책임감 길러주기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를 통해 책임감 길러주기 책임감이란? 자신이 행동을 선택하고 그 선택의 결과를 수용하는 과정 1> 자연적인 결과 -자녀가 취한 행동을 통해 부모의 개입 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 Ex)아침을 안먹으면 점심시간이 되기 전에 배가 고프다. 늦잠을 자면, 지각을 하게 된다. -위험부담이 큰 일, 당장의 결과가 보이지 않는 일에는 어려운 일. Ex)번잡한 도로에서 놀고 있는 자녀에게 결과경험은 위험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수년 후에 충치를 앓게 된다. =>이와 같은 상황은 부모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는 것. 이런 상황들은 부모가 예방조처를 취해야 한다.

20 2> 논리적 결과 사용하는 요령 1> 자녀에게 선택권을 준다. 그 행동의 대가를 경험하게 한다.
-자신의 행동결과로 지르게 될 대가를 설정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Ex1) 양자택일을 한다.(이것이냐 저것이냐) - 너는 ~~하거나 아니면 ~~~할 수 있다. 네가 결정해라. Ex2) 조건부 (~하면 ~해도 좋다) - 네가 ~~하면, 너는 ~~하게 된다. -수영아~숙제를 다 끝내고 Tv를 봐도 된다. (숙제를 끝내지 않으면 TV시청기회를 잃게 되는 논리) 2> 결과는 논리적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식사시간에 제때에 와서 밥을 먹지 않으면 ->비논리적: 1주일 동안 TV 못 볼 줄 알아라. ->논 리 적 : 음식이 식어버리고 좋아하는 반찬이 거의 없다. 형제간의 싸움을 제발 그만 두어라. ->비논리적 : 그렇지 않으면 둘 다 때려 주겠다. ->논 리 적 : 그렇지 않으려거든 각자 가지 방에서 따로 놀아라. 3> 부모쪽에서 실제로 실현할 수 있는 선택권만 주도록 한다. 그리고 일단 자녀에게 선택권을 주고 나서는 반드시 그대로 실천하라. 유의점 : 자녀가 부모를 시험해 본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자녀가 자신의 행동결과를 경험한 후에는 다시 한번 기회를 준다.

21 논리적 결과 연습하기 2인1조로 부모와 자녀 역할놀이를 해보자. 자녀가 식사시간에 제때에 와서 밥을 먹지 않는다.
-부모는 어떤 선택권을 줄 것인가? -부모가 자녀와 논리적 결과를 논의하는 일에 대해 자녀는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자녀는 최종 선택할 논리적 결과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추운 날 지현이는 따뜻하고 두꺼운 옷을 입으라는 엄마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지현이가 좋아하는 얇은 옷을 입겠다고 고집을 피운다. -결과경험시키기:자연적결과-추위를 느낀다. 논리적결과-온도계를 이용해서 0도 이하가 되면 입게 한다. *남훈이는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 싫증이 나서 일부러 깨트리고 망가뜨렸다. -자연적 결과 : 그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없게 된다. -논리적 결과 : 일정기간 동안 장난감을 구입하지 않는다. 정식이는 숙제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자연적 결과 :선생님한테 야단을 맞는다. -논리적 결과 : 컴퓨터 게임을 하루 동안 할 수 없다.

22 민주적 갈등 해결 방법(제 3의 방법) 1단계 : 갈등의 확인 및 정의 2단계 : 가능한 모든 해결 방법 모색
-편안한 시간을 찾아 해결해야 할 문제를 분명하고 상세하게 이야기한다.(자녀가 하고자 하는 일에 방해되지 않도록, 간섭받지 않도록 조심해서 시간을 정한다.) -부모의 느낌, 충족되지 않은 요구, 부모를 괴롭히는 것 등에 대해 자신이 느끼는 그대로 정확하고 분명하게 아이들에게 이야기 한다.(나-전달법 사용) -부모는 해결책을 찾으려고 애쓰고 있다는 점을 아이들에게 분명히 알린다. 2단계 : 가능한 모든 해결 방법 모색 -먼저 자녀가 생각하는 해결방법을 알아본 후, 부모가 찾은 해결방법을 제시하여 같이 생각해 본다. -더 이상의 좋은 해결방법이 나올 수 없다고 여겨질 때까지최선을 다해 여러 방법을 찾는다.

23 3단계 : 제시된 모든 해결방법에 대한 평가 4단계 : 가장 좋은 해결방법의 결정
“좋아, 이 가운데 어느것이 가장 좋은 해결방법으로 보이니?”/ “자, 어떤 해결방법이 우리가 바라던 것인지 찾아볼까?” 부모나 자녀 중 어느 한쪽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을 제거해 나가는 것이 좋다. 부모들은 “난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 “그것은 내가 필요로 하던 것이 아닌데” / “그건 공정하다고 생각하지 않아” 와 같이 부모자신의 느낌을 정직하게 나타내야 한다. 4단계 : 가장 좋은 해결방법의 결정 -최종적이고 도저히 바꿀 수 없는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한다. -서로 정직하게 의견을 교환하면 보다 좋은 해결방법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해결방법에 여러가지 요점이 포함되어있다면 아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24 -부모는 결정된 방법에 대해 아이들이 계속 만족스러워 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아이들에게 다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5단계> 결정된 해결방법의 실행 -부모와 자녀는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한다” / “이것을 실천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우리가 결정한 것을 언제 실천해 옮겨 볼까?” 에 대해 모두 서명을 할 필요가 있다. -취침시간의 문제의 경우-누가 시계를 보고 있다가 알려줄 것인지의 문제에 대해서 합의를 한다. 6단계> 실행한 해결방법의 평가 -부모는 결정된 방법에 대해 아이들이 계속 만족스러워 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아이들에게 다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부모도 여러 가지 이유로 해서 약속한 것을 실천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발견할 수도 있다. -문제해결방법을 찾고 있는 동안에는 전화가 와도 받지 않는 방법을 택하여 이것의 중요성을 아이들과 인식하는 것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25 평온을 위한 기도 내가 변화시킬 수 없는 일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평온을 주시고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를 주시며 그리고 그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이 기도는 어떤 일은 변화될 수 있고, 또 어떤 일은 변화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켜줍니다. 매일매일 이 기도를 생각날 때 바치세요. 조금씩 내 마음 안에 여유가 생기게 됨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

26


Download ppt "-이 실습을 통해 반영적 의사소통(적극적 경청)과 비 반영적인 의사소통(걸림돌)의 차이점을 많이 발견하도록 해 줍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