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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e-마케팅관리와 전략 [학 습 목 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e-마케팅의 필요성을 제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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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9장 e-마케팅관리와 전략 [학 습 목 표]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e-마케팅의 필요성을 제기함

2 제1절 e-마케팅의 개요 [그림 9-1] 사이버 쇼핑거래액 추이
글로벌 마켓은 미시적 접근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음. 기존의 마케팅 개념에 IT 환경을 접목하여 확장한 것이 e-마케팅 시대를 가져오게 함. 자료원 : 통계청(2011) [그림 9-1] 사이버 쇼핑거래액 추이

3 제1절 e-마케팅의 개요 1.1 e-마케팅의 정의 두 가지 관점에서의 의미
e-Marketing이란 고객의 필요, 욕구, 꿈을 찾아내어 그것들을 채워줄 수 있는 value product나 service를 경쟁자보다 더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전달하되,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전자적 수단을 사용하는 것을 말함(김정구) 두 가지 관점에서의 의미 첫째,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의 마케팅 방식에 인터넷을 새로운 매체로 받아들임. ex)백화점에서만 판매하던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는 것 둘째,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틀 속에서 전개되는 전혀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ex)인터넷 사이트에서 정보, S/W,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올리는 행위 결국, e-마케팅이라는 것은 마케팅의 가장 기본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부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그것들을 수행함에 있어서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IT를 사용하는 마케팅을 말함.

4 제1절 e-마케팅의 개요 1.2 e-마케팅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인터넷은 고객만족 및 고객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음
판매경비 절약을 가져옴 공간상의 이점 활용이 가능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 정보전달의 양적 제한이 사라짐 유통구조의 단순화를 가져올 수 있음 보안성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음 무분별한 발송(spam mail)이 가능함 결재에 따른 위험부담 전자상거래 시 영어에 대한 부담

5 제1절 e-마케팅의 개요 1.3 e-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의 비교 전통적 마케팅 e-마케팅 마케팅 채널 일방적 쌍방향적
마케팅 활동 대중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중심점 이미지 중심 정보 중심 거래대상지역 일부지역 전 세계 거래시간 제약된 영업시간 24시간 관점 제품 중심 관계 중심 고객특성 수동적 고객 능동적 고객 유통채널 간접경로 위주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직접경로 (기업, 소비자⇔소비자, 기업, 정부) 자료원 : 황하진(2012,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경문사, p. 92를 참조하여 재구성

6 제2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1 시장의 변화 2.2 소비자의 변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정보장벽 붕괴의 시장’으로 변하게 됨. 인터넷의 출현에 의해 가상 공동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를 맺기를 시작함. 과거의의 ‘시장창조’의 개념이 오늘날에는‘커뮤니티 창조’의 개념으로 전환됨 정보장벽 붕괴의 시장 정보의 신뢰감이 중요하며 기업은 신뢰감 높으려 노력 고객개척 -> 니즈개척 -> 시장개척에서 커뮤니티 창조로 변화 2.2 소비자의 변화 새롭게 태어나고 있는 소비자는 ‘전략적 소비자’임. ‘프로슈머(prosumer: producer+consumer)형 소비자’ 개발이 중요 ‘롱 테일 법칙’이 적용되는 시대 프로슈머형 소비자 개발이 중요 기업과 소비자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강화 소비자가 제품의 설계와 생산에 적극적으로 참여

7 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 이 인터넷 마케팅 에서도 중요한가요??...
제2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3~6 4p의 변화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제품, 가격, 유통 촉진전략 이 인터넷 마케팅 에서도 중요한가요??...

8 제2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2.3~6 4p의 변화 구 분 변화의 내용 제품의 변화
사이버거래가 가능한 무형 혹은 디지털화된 제품 수요 팽창 기존 디지털 제품의 포장 및 유통비용 절감 브랜드 네임과 도메인 네임의 강력한 연계 강조 가격의 변화 소비자 교섭력의 강화로 제품 가격의 저가 단일화 추세 고가화,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차별화 전략의 중요성 강조 유통의 변화 물리적 공간의 중간 유통업자의 축소->기업/소비자 직접거래 인터넷 공간의 새로운 유통업자 탄생(쇼핑몰/가격비교사이트 등) 촉진의 변화 일방향 촉진에서 양방향 촉진 불특정 매스미디어 판촉에서 고객화된 차별화/집중화 촉진가능

9 제3절 e- 마케팅 전략 [그림 ] e-마케팅 전략의 수립 절차

10 제3절 e- 마케팅 전략 3.1 인터넷시장 환경분석(1) [그림] SWOT분석

11 제3절 e- 마케팅 전략 3.1 인터넷시장 환경분석(2)
3.1 인터넷시장 환경분석(2) SWOT분석: 기업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ens) 요인을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SO전략(시장선점 전략, 다각화 전략) : 시장기회와 전략적 강점이 많은 경우 시장 기회를 선점하는 전략을 구사하거나 시장/제품의 다각화 전략을 추구 ST전략(시장침투 전략, 제품계열 확충 전략) : 위협요인이 있으나, 상대적 강점을 갖고 있는 경우, 그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공격적 시장침투 전략을 쓰거나 제품계열을 확충하는 전략을 추구 WO전략(핵심역량 강화전략, 전략적 제휴전략) : 시장 기회는 존재하나 핵심역량이 부족한 경우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시장기회를 잡는 핵심역량 강화전략을 쓰거나 핵심역량을 보완하는 전략적 제휴전략을 선택 WT전략(집중화 혹은 철수) : 위협요인이 많고 핵심역량도 부족한 경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품/시장을 재구축(restructuring)하거나 철수하는 전략을 고려

12 제3절 e- 마케팅 전략 3.2 e- 마케팅 목표 설정 3.2.1 e-시장 세분화 절차 e-시장 세분화 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1단계] 시장세분화의 목표 설정 [2단계] 시장세분화 변수 결정 [3단계] 변수에 의해 세분된 시장의 전반적 특성 파악 e-시장 세분화 변수 인구통계적 변수 연령, 성별, 소득, 직업, 교육수준, 가족구성원 수, 가족생활주기, 종교, 인종 등 심리분석적 변수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사회계층, 개성 등 구매행동 변수 사용 기회, 사용 경험, 사용량, 상표 애호도 등 기술분석적 변수 소비자들이 기술에 대해 갖는 태도, 능력, 그리고 동기

13 제3절 e- 마케팅 전략 3.2.2 표적시장의 선정 표적시장 선정기준 표적시장 선정전략
표적시장의 선정 표적시장 선정기준 객관적으로 보아 매력이 있는 시장이어야 함 현재의 매출액, 수익률 등의 기준에서 볼 때 시장성 기업 고유의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어야 함 시장의 경쟁의 정도를 고려해야 함(잠재적인 후발 기업의 위협, 공급자와 구매자의 교섭력 등도 고려) 표적시장 선정전략 마케팅믹스 시장 (1)비차별화마케팅

14 제3절 e- 마케팅 전략 표적시장 선정전략 마케팅믹스1 마케팅믹스2 마케팅믹스3 세분시장1 세분시장2 세분시장3
(2)차별화마케팅 마케팅믹스 세분시장1 세분시장2 세분시장3 (3)집중마케팅

15 제3절 e- 마케팅 전략 3.2.3 포지셔닝(Positioning) 포지셔닝 전략과정 표적시장 전략유형
표적 시장 내에서 경쟁브랜드와 자사 브랜드가 차지하는 기존의 제품 포지셔닝 속성을 평가하여 경쟁구조를 파악 자사 제품이 경쟁사의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표적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지의 정도를 분석하고 파악 표적 잠재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의 욕구 포지션을 파악 적합한 마케팅 믹스 전략을 설계, 수립 및 실행 표적시장 전략유형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제품 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제품 편익을 이용한 포지셔닝 경쟁 제품을 이용한 포지셔닝 제품범주에 의한 포지셔닝

16 제3절 e- 마케팅 전략 3.3 e- 마케팅 전략 수립 3.3.1 제품전략 e- 마케팅에서 제품전략 유형
제품전략 인터넷 환경에서 제품은 제품, 서비스, 디지털 제품 그리고 이들의 결합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지털화 제품(digital service products) : 기존 시장거래를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유형 제품이 인터넷을 통하여 광고, 제품소개, 구매선택, 대금 지불 등을 하면서 거래되는 제품 디지털 서비스 제품(digitalized products): 인터넷 환경에서 거래되는 소프트웨어, 정보 등 인터넷을 통하여 완전하게 이루어지는 제품 e- 마케팅에서 제품전략 유형 번들링(Bundling) 전략 여러 개의 상품을 조합해서 판매하는 전략 데이터 차원의 다양화 전략 고객들의 성향을 수용, 상품을 다양화하여 더 높은 수익을 올리려는 전략 시간 차원의 다양화 전략 프로그램의 처리 속도를 다르게 하여 상품을 다양화하는 전략

17 제3절 e- 마케팅 전략 e- 마케팅 에 적합한 신제품 개발 전략 불연속 혁신 제품
개발 당시 완전히 새롭게 등장한 혁신적인 제품 신제품 라인의 확장 제품 기존 브랜드명을 사용하여 완전히 신규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는 것을 말함 기존 제품 라인의 확장 제품 새로운 기호, 사이즈 등의 다양성을 첨부하여 기존의 제품 라인을 확장하는 전략 기존 제품의 개량 제품 새롭고 개선된 제품이 기존의 제품을 대체하는 전략 재포지셔닝 제품 기존 상품에 대해 다른 시장으로 표적화하거나 새로운 사용방법을 촉진하는 전략 저가격 지향 제품 기존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상품을 저가격으로 개발하는 전략

18 제3절 e- 마케팅 전략 3.3.2 가격전략 e- 마케팅에서 가격전략 특징
가격전략 e- 마케팅에서 가격전략 특징 ● 기업 운영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인하 전략이 대부분 ● 지역별 배달 조건과 운송비 차이를 고려한 지역별 가격 차별화 전략이 가능하다. ● 일부 전략 품목을 저가격으로 판매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높이고 고객 수를 증가 시킨 후, 다른 품목을 정상 가격에 구입하도록 유인하는 가격 유인 전략을 활용 ● 대금 결제가 가장 어려운 문제이므로 결제 방법은 되도록 신용 카드, 현금, 온라인 전자화폐 등 다양하게 하여 고객 불편을 줄이기 위해 노력 ● 대금 지불 방법의 보안성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큰 관건 ● 전자상거래 도입을 통해 나타나는 비용 절감 요인을 가격 인하와 연계시키기 위해 노력 ●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들은 짧은 시간에 상품의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비교하기도 쉬움. ● 개별 소비자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토대로 가격을 결정하는 전략이 필요

19 제3절 e- 마케팅 전략 ● 역가격화 3.3.2 가격전략 ● 무가(無價)화 가격결정 전략 ● 패키지 (Package)화
가격전략 가격결정 전략 ● 역가격화 e-마케팅에는 소비자가 가격 결정을 하는 소비자 중심의 가격 설정 모델이 늘어나고 있음. Ex) 경매 사이트가 대표적인 예 ● 무가(無價)화 무가화 현상은 ‘무료화 + α’의 전략으로 가격의 무료화 경쟁이 가속되어 아예 가격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제품을 이용하는 만큼 부가 보너스나 포인트를 제공하는 극단적인 형태의 가격 전략 ● 패키지 (Package)화 하나의 프로세스에 관련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각 상품간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제안함 ●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유료화된 콘텐츠를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무료로 전환하여 광고 수입을 확보하고 더 기간이 지난 후에는 타사에 제공함으로써 홍보 효과를 기대

20 제3절 e- 마케팅 전략 3.3.3 유통전략 구분 집중적 시장포괄 선택적 시장포괄 배타적 시장포괄 제품형태 편의품 중간 전문품
유통전략 구분 집중적 시장포괄 선택적 시장포괄 배타적 시장포괄 제품형태 편의품 중간 전문품 제품특유성 낮음 높음 제품가격 저가 고가 서비스 정도 제한적 고도의 서비스 PLC 단계 성숙기 제품 도입기 제품 브랜드 충성도 비교적 낮음 매우 높음 구매상황 온라인에서 해결 Pull 전략 오프라인 지원필요 Push 전략 구매빈도

21 제3절 e- 마케팅 전략 ● 1대 1 관계 마케팅 3.3.4 촉진전략 ● 직접 마케팅 ● 차별적 마케팅
촉진전략 ● 1대 1 관계 마케팅 고객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나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개별고객에게 맞는 ‘맞춤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이트 충성도를 높여 나갈 수 있음 ● 직접 마케팅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업자는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고객과 직접 연결함으로써 중간상의 중요성이 점차 줄어들게 됨 ● 차별적 마케팅 사이트간의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적정 마진을 얻을 수 있는 가격과 고품질의 정보가 포함된 사이트로서의 차별적 마케팅이 이루어지게 됨

22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그림] e-마케팅 전략(6C전략)

23 기업은 개별적인 고객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창출하고 유지함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Contents 시험 유도형 메세지 구매행동 초기의 단계 유발 거래 지향적 메세지 구매행동의 후반 단계에 적합 스폰서 메시지 구매행동 전 과정에 작용 기업은 개별적인 고객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창출하고 유지함

24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소비자 Triple-Win 기업 기업
Connection-인터넷에서 Connection은 협력이라는 관점, 기업들은 다양한 서비스나 컨텐츠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협력관계를 구축함 이를 통하여 기업-소비자-기업간의 트리플윈을 가능하게 함 소비자 상거래 등 프로세스의 역량강화를 통한 시장 확대 및 공동 이익추구 Triple-Win 자원공유를 통한 회원증대 및 표준화 추구 기업 기업

25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개인화
Customization-사용자들 개개인에 맞게 사이트가 맞춰지거나 사용자들의 용도에 맞게 맞추어지는 것으로서 개인 사용자의 요구에 맞추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 하기 위하여 사이트는 사용자나 조직에 의해 디자인 될 수 있음 개인화 사용자의 개인적인 선호가 사용자에 의해 입력되고 저장되면, 사용자의 로그인 등록정보나 쿠키를 이용하여 고객이 재 방문하였을 때 사용자의 등록정보에 따른 선호도에 맞춰 구성하는 것이 특징 맞춤화 이용자들의 관심이나 습관 및 욕구를 더욱 적절하고 더 잘 파악하기 위해 사이트를 구현, 보다 발전된 경우 이용자가 관심을 보이거나 찾을 것 같은 제품 정보 및 콘텐트를 추천

26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Commerce-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 고객
광고 수입과 직접적 상품 판매 고객 인터페이스 정보보안 컨텐츠 유료화 수익 창출 제휴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응용 중개를 통한 수수료 확보

27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Communication-웹 사이트와 이용자들 간의 혹은 이용자들과 기업 간의 대화의 소통 뿐 아니라 각종 정보의 교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기업 대 이용자, 양방향 이용자 대 이용자, 이 두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음 기업 대 이용자 (방송형) 기업으로부터 이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되는 정보 교환. 일방적인 의사전달에는 기업에게 보내는 반응을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고 있음 웹사이트와 이용자들 간의 일 대 다수의 관계 양방향 이용자 대 이용자 (대화형) 전자상거래 대화의 일부로 쓰이는 경우가 많으며 정보제공을 정기적으로 취함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 입력정보가 사이트에 반영될 때, 관심분야의 주제에 대한 피드백이 해당

28 제3절 e- 마케팅 전략 3.4 e-마케팅 전략 수립 Community-가상 공동체의 형성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 정보를 수집하거나 신제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고 소비자를 기업의 마케팅 과정에 참여시킴으로써 기업 혹은 제품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킬 수 있음 가상 공동체의 특성 네티즌들은 맞춤형 정보를 원함 관심영역과 동질적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공유의식을 느낌 익명성이 강하고 비대면성이기 때문에 이는 사회문제를 초래 신뢰감이 형성된다면 실제공동체보다 더 나은 기회 생김 동기성을 지원하는 도구로는 채팅과 메신져가 있음 비동기성을 지원하는 도구는 웹게시판, 뉴스 그룹, 전자우편이 있음

29 (customer orientation) (community and interactivity)
고객획득 (capture) ∙온라인과 오프라인 촉진을 통해 얼마나 효과적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는가? ∙서치 엔진의 meta-tag를 이용하고 있는가? 콘텐츠 (contents) ∙디자인과 콘텐츠는 사용하기에 용이한가? ∙사이트만의 독특한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가? ∙사이트 속도와 접근 가능성은 고객 편의에서 설계되었는가? 고객지향성 (customer orientation) ∙목표고객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정보는 적절하며, 최신의 것으로 정확한가? ∙구매의사결정의 다른 단계의 소비자들에게 단계별로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커뮤니티와 상호작용성 (community and interactivity) ∙동호회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는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웹이 설계되었는가?

30 제3절 e- 마케팅 전략 3.5 e-마케팅 관리 및 평가 온라인 효과계층 모델 단계 개념 내용 구매 전 방문 독특한 방문객 수
재 방문객 수 쇼핑행동 클릭 추천 사이트 방문 패턴 페이지 열람 검색 깊이 장바구니 포기 구매 구매 수 전환 비율 획득 비용 구매 후 구매 후 행동 반환 비율 온라인 만족도 조사 충성도 재구매 빈도, 구매 주기 재구매량, 생애가치

31 제3절 e- 마케팅 전략 Hitbox에서 제공해 주는 로그분석 정보 로그분석의 내용 내용별 상세항목 예시 방문자트래픽
(traffic) 페이지뷰(page view), 임프레션(impression), 시간대별 방문자수, 트래픽이 가장 많은 시간과 가장 적은 시간, 방문자들의 다양한 방문형태 등을 제공 방문경로 (referrers) 방문자가 자사의 웹사이트를 찾아오기 위해 거친 경로. 도메인(domain), 사이트 주소(URL), 뉴스그룹(newsgroup), e-메일( ), 방문국가(countries), 검색엔진(search engine) 등에 대한 상세한 방문경로 제공, 웹사이트 프로모션의 전반과 콘텐츠 네비게이션 구성에 대한 전략수립에 활용 방문자의 시스템 환경 (system) 사용자의 웹브라우저 종류(web browser), 버전(version), 모니터의 해상도(monitor resolution), O/S(operation systems), 사용언어(language), 플러그인(plug-in) 등의 접속환경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 방문자 정보 (visitor) 방문자가 이용하고 있는 ISP업체, 방문자의 도메인(domain), 방문자 국가정보(countries), 방문시간대(time zone) 등의 정보를 제공 네비게이션 정보 (navigation) 방문자가 체류한 정보를 토대로 평균체류시간, 체류시장이 가장 많은 웹페이지 등의 데이터를 제공 페이지 방문정보 (pages)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 페이지(top request page), 처음 방문하는 페이지(entry pages), 최종적으로 방문하는 페이지(exit pages), 링크의 오류 등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 이를 통해 사이트링크의 오류 수정 및 전략적인 홈페이지 네비게이션 구성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32 제3절 e- 마케팅 전략 통합적 접근

33 제4절 e-마케팅의 유형 정적형 배너(static banner) 4.1 웹을 이용한 광고 배너광고의 유형 삽입광고(팝업광고)
4.1 웹을 이용한 광고 배너광고의 유형 정적형 배너(static banner) 마치 축소된 인쇄광고처럼 한 장의 그래픽으로 되어있는 정지된 배너. 즉, 광고의 내용이 변하지 않는 고정 형태를 유지하는 광고 애니메이션 배너(animated banner)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역동적인 배너. 배너 내에서 순환하는 형식으로 특히 최근에는 3D 애니메이션, 2D 애니메이션 프로그램들을 활용한 GIF 애니메이션 상호 작용성 배너(interactive banner) 사용자의 마우스에 반응하여 움직이거나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형태로 정보검색에서 입력까지 가능한 배너 삽입광고(팝업광고) 처음 홈페이지가 나타나는 순간 혹은, 페이지가 바뀌는 중간 중간에 풀 스크린의 광고를 삽입하는 형태로, 독립된 창의 형태로 표출 할 경우는 팝업광고(pop-up advertisement)라고 부름

34 제4절 e-마케팅의 유형 4.1 웹을 이용한 광고 이메일 광고 동영상 광고 스폰서 십 광고
4.1 웹을 이용한 광고 이메일 광고 소비자에게 이메일을 발송하는 광고로 단순 메시지 뿐 만 아니라 이미지, 소리,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광고메시지를 개개인의 이메일을 통해 전달함 동영상 광고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인터넷 광고로 배너 광고의 정적인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역동적 이라는 점과 더불어 기존 텔레비전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예고편, 홈쇼핑 채널 등과 결합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음 스폰서 십 광고 소비자가 주로 많이 방문하고 체류하는 사이트나 콘텐츠를 이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려고 하는 형태의 광고를 콘텐츠 혹은 스폰서 십 광고라고 함. 광고주가 특정 미디어 또는 그 미디어 내의 특정 일부 콘텐츠를 후원하면서 간접적으로 상표와 제품을 노출시키는 광고로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의 한 부분 혹은 한 페이지를 후원하는 형태인 브랜드 콘텐츠 형과 사이트의 운영자와 광고주 간에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갖는 이벤트 프로모션 형이 있음

35 제4절 e-마케팅의 유형 4.2 웹을 이용한 홍보(PR : Public Relationship)
● 브로셔웨어(Brochureware) 소비자들에게 제품 혹은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말함. ● 커뮤니티(community) 특정 관심사, 직업 등의 연결고리를 통해 자발적으로 모임이나 동호회를 만들어 활동하는 공동체로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고객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좋은 PR 수단이 될 수 있음 ● 온라인 이벤트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사이트 방문을 유발하는 홍보 수단 ● 온라인 고객 서비스 실시간 채팅, 자동화된 이메일, 이메일 응대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것 ● 뉴스 공지 언론 매체에 자사와 관련되어 기사화 될 만한 자료를 제공하는 활동 ● 링크원 활용 하이퍼링크 기술로 인해 인터넷 이용자들이 손쉽게 한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의 이동이 가능 하게 방문을 이끌어 냄

36 제4절 e-마케팅의 유형 4.3 웹을 이용한 판매촉진 ● 제휴 프로그램
4.3 웹을 이용한 판매촉진 ● 제휴 프로그램 온라인상에서 가상적인 선 약정관계를 체결한 사이트로부터 배너나 텍스트 링크를 통해 방문한 고객으로 인해 발생한 결과에 대해 일정한 보상을 해주는 방법 ● 쿠폰 소비자에게 특정한 콘텐츠를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판매촉진 효과를 활성 시키는 수단 ● 콘테스트와 추첨 소비자의 지식이나 기술을 요구하는 문제를 낸 다음, 이를 맞춘 사람에게 일정 보상을 해주는 것이며 추첨은 콘테스트와 비슷하나, 복권과 같이 소비자의 지식이나 기술과 관계없이 운에 의해 당첨자를 결정하는 것 ● 가격 할인 가격을 일시적으로 일정 비율만큼 할인해 주는 것을 가리킴

37 제4절 e-마케팅의 유형 4.4 검색엔진 마케팅 (SEM :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마케팅이란, 검색엔진(구글, 야후, MSN, 네이버, 다음, 파란, 네이트 등과 같은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 업체 등의 홍보 활동을 하는 마케팅 방법이며, 검색엔진 최적화 및 검색어 광고 등을 통하여 진행 됨 트래픽에 비용이 발생하는 PPC(Pay per Click)광고를 활용한 검색엔진 마케팅 광고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광고의 유형이 있음. ∙CPC(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이 발생하는 검색 키워드 광고 ∙CPM(Cost Per Mille) : 일정기간 키워드 검색 노출 유지 광고 ∙Banner : 키워드 검색과 상관없이 ∙웹사이트 노출 ∙Text 광고 : 특정 영역에 문장으로 링크를 설정 광고

38 제4절 e-마케팅의 유형 4.5 웹을 이용한 고객관리 웹을 이용한 고객관리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웹 로그분석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 ROMS(Realtime Online Maketing System)을 들 수 있음. ROMS는 온라인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기 위한 방문자 행동 수집 기술, 고객의 행동 정보를 이용한 Context 분석기술, Context 기반의 사용자 프로파일 기술 및 탐지처리 기술을 활용함. ROMS는 웹 사이트의 방문자를 모니터링하고 시스템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자에게 실시간으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시스템임. 또한, 호텔을 중심으로 하는 숙박업에서도 전통적으로 사용해온 웹을 이용한 고객관리는 호텔의 예약과 운영, 부대시설인 레스토랑 등을 경영관리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호텔 운영정보시스템임. 과거 적자에 있던 라스베가스 하라호텔의 고객관계관리 성공요인들이 웹기반을 이용한 고객관리로 설명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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