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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의 외부적인 틀II - 예배 음악 - 20081147 조광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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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배의 외부적인 틀II - 예배 음악 - 조광현

2 I. 서론: 논의 배경과 문제 제기

3 1. 예배의 중심 축과 역사적 흐름 “예배의 (세 가지) 중심축을 잘 담아내고 있는가?” a. 그리스도와의 관련성
I. 논의 배경과 문제 제기 1. 예배의 중심 축과 역사적 흐름 a. 그리스도와의 관련성 -오실 그리스도의 형상이 희미했던 구약시대 b. 공동의 이해성과 섬김성 -이해성과 공동체성이 약화되었던 중세시대 c. 삶과의 관련성 -삶과의 관련성이 약화된 종교개혁에서 현대 “현대의 예배음악은 예배의 중심적 기능을 잘 수행하고 있는가?” “예배의 (세 가지) 중심축을 잘 담아내고 있는가?”

4 2. 구체적인 논의 방향 a. 예배음악에 대한 정의 : -예배 음악이란 무엇인가? b. 예배 음악의 역사
I. 논의 배경과 문제 제기 2. 구체적인 논의 방향 a. 예배음악에 대한 정의 : -예배 음악이란 무엇인가? b. 예배 음악의 역사 - 구약시대, 신약시대와 초대교회, 동-서 분열과 중세, 종교개혁, 현대 c. 예배 음악의 기능 - 케리그마, 코이노이아, 레이투르기아 d. 오늘 날의 예배음악 (한국교회) - 성가대, 찬양단, CCM, 그 밖의 예배들…

5 II. 본론: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6 1. 예배 음악에 대한 정의 개념적 논의 : 교회음악 > 예배음악 > 찬양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1. 예배 음악에 대한 정의 a. “기독교인들이 신앙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직, 간접적으로 찬양하며 노래하는 음악이며 기독교에 관한 모든 것을 음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전달하는 음악.” ( 오영걸,『성경에서 비춰 본 교회음악개론』, P.15 ) b. “교회음악이란 그 말뜻에 따르자면 건물로서의 교회 안에서 사용되는 음악 또는 교회라고 이해되는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음악이다. 그러나 보편적으로는 방대한 그리스도 교회의 예배음악을 가리킨다” (Das grosse Lexikon der musik, Honegger/ Massenkeil, Freiburg "Kirchenmusik"항목) 개념적 논의 : 교회음악 > 예배음악 > 찬양

7 1. 예배 음악에 대한 정의 “예배 음악이란 기독교 예배에서 사용되는 음악”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1. 예배 음악에 대한 정의 c. ‘교회 음악’의 개념이 곧 바로 ‘예배 음악’의 개념과 똑같은 것으로 이해된다. (홍정수, 『한국 교회 음악 사상사』, p.310) d. 기독교의 예배음악(Music in Worship)은 그 낱말에서 이해되듯이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리에서 사용되는 거룩한 음악(Sacred Music)을 의미한다. (전희준, 『교회 성장을 위한 예배음악』, p.105) “예배 음악이란 기독교 예배에서 사용되는 음악”

8 2. 예배 음악의 역사 A. 구약 시대 - 음악은 유대인들의 신앙에 자명한 요소.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A. 구약 시대 - 음악은 유대인들의 신앙에 자명한 요소. - 다윗과 솔로몬왕 시대를 통해 음악이 정립. (성전봉헌예배) - 악기의 사용. - 악기나 음율 보다 가사가 우선.

9 2. 예배 음악의 역사 Ex) 출애굽기 15장 모세의 노래 (애굽 군대에서 구원하심 감사) 미리암의 노래(출15:21)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Ex) 출애굽기 15장 모세의 노래 (애굽 군대에서 구원하심 감사) 미리암의 노래(출15:21) 신명기 32장 제2의 모세의 노래 (지도권 이양시 내용 전달)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삿5) 이사야의 노래 (사 26: 9~21), 한나의 찬송 (삼상 2: 1~10) 요나의 노래 (욘 2: 2~9), 하박국의 노래 (합 3: 2~19) 평가) - 모든 이스라엘 민족 공동체가 참여하는 예전적인 행위 (공동체적인 찬양) -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기쁨을 자유로이 표현 (경험을 통한 감정의 표현) - 가사에 담겨져 있는 신학적인 내용을 중시 (악기와 음율은 보조적인 역할)

10 2. 예배 음악의 역사 B. 신약 시대와 초대교회 - 예수님 당대의 예배음악은 구약시대와 크게 다르지 않음.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B. 신약 시대와 초대교회 - 예수님 당대의 예배음악은 구약시대와 크게 다르지 않음. - 회당 중심의 교육에서 나타나는 특징. - 회당음악에서 악기 사용하지 않음. ( 구약의 선지자의 질책<암 5:23>, 그리스 문화<시(Poem)> ) -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찬양하고 복음을 전함.

11 눙크 디미티스 (Nunc Dimittis)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Ex) 누가복음에 나타난 그리스도 중심적 찬양 명칭 성경구절 내용 로마 가톨릭 영국 국교회 마그니피카트 (Magnificat) 누가복음 1:46~56 마리아의 찬송 성무일 도중 여섯 번째 기도 만과 또는 만도의식 베네딕투스 (Benedictus) 1:67~80 사가랴의 찬송 찬과의 일부 아침기도의 일부 눙크 디미티스 (Nunc Dimittis) 2:27~32 시므온의 찬송 종과 만도, 루터교의 성찬 그 외의 것들 : 고전 2:9, 엡 5:14, 딤전 1:17, 딤전 3:16, 딤후 2:11~13

12 2. 예배 음악의 역사 평가) - 그리스도 중심적 찬양. - 공동의 신앙고백을 통한 공동체성 확보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평가) - 그리스도 중심적 찬양. - 공동의 신앙고백을 통한 공동체성 확보 - 그리스 문화와 함께 발달.

13 2. 예배 음악의 역사 C. 동,서 분열과 중세 - 4세기 초 : 그리스문화 ⇒ 라틴어의 등장 (불가타역)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C. 동,서 분열과 중세 - 4세기 초 : 그리스문화 ⇒ 라틴어의 등장 (불가타역) - 330년 제국의 수도가 비잔틴으로 이동(콘스탄티노플), 동․서로마 분리 - 367년 라오디치아 종교회의 ( 예배시 회중의 노래와 악기의 사용금지를 선포 ) - 성경구절만 찬송하도록 제한 (개인적 고백 X)

14 2. 예배 음악의 역사 1. 동 로마 (비잔틴 찬송) - 유대의 전통과 시리아 예배 의식의 영향.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1. 동 로마 (비잔틴 찬송) - 유대의 전통과 시리아 예배 의식의 영향. - 동방교회의 예배절차로 굳어진 찬송. - 무반주로 단선율 영창. - 전음계 사용, 가사의 리듬 중시. - 트로파리아 (troparia) : 4~5세기 시편 구절을 읽는 사이에 부르는 짧은 기도송 - 콘타키온 (kontakion) : 6세기 도입부와 후렴 사이에 일정 형식의 시를 18~30연까지 넣은 형태 - 카논(canon) : 8세기 복잡한 형식의 그리스 찬송시

15 2. 예배 음악의 역사 2. 서 로마 (라틴 찬송) a. 암브로시우스 찬송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2. 서 로마 (라틴 찬송) a. 암브로시우스 찬송 - 기독교 교리를 다루고 있으며, 시편과 달리 새로운 대칭구조 등장 - 후기 찬송가의 모델이 되었고, 찬송가 대중화의 큰 몫. - 4세기 말까지 응창 시편가, 교창 시편가, 운율 찬송가로 발전 b. 성무일과 찬송 - 5세기 수도원에서 기존 라틴 찬송을 예배에 적합하도록 개조시킨 형식 - 베네딕트 수도원 이후로 전 성무일과에 부름 - 6세기 성무일과 찬송은 옛 찬송가집에 34곡 수록

16 2. 예배 음악의 역사 2. 서 로마 (라틴 찬송) c. 이어지는 라틴 찬송 - 6~10세기는 암흑기 (로마제국의 멸망)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2. 서 로마 (라틴 찬송) c. 이어지는 라틴 찬송 - 6~10세기는 암흑기 (로마제국의 멸망) (기독교의 전파, 이단에 대항) d. 그레고리 성가 - 단선율, 무반주, 전음계 사용, 자유로운 리듬 - DIVINUM MYSTERIUM, SPLENDOR PATERNAE, VENI CREATOR, - 7세기말 영국, 8세기 초 독일로 전파

17 2. 예배 음악의 역사 3. 중세 (카톨릭 미사) -Kyrie eleison (구긍경, “주여, 자비를 베푸소서”)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3. 중세 (카톨릭 미사) -Kyrie eleison (구긍경, “주여, 자비를 베푸소서”) -영광송 (Gloria in excelsis) -Santus (삼성경, 이사야 6:3)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Gloria patri (소송영,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영광이 있을 찌어다” ) -Credo(사도신경) -Agnus Dei (고양경, “하나님의 어린양을 보라”)

18 2. 예배 음악의 역사 평가) - 예배의 세 가지 중심축 중에서 공동체성과 이해성이 파괴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평가) - 분열 후 중세교회까지의 예배음악은 전문화, 세분화 - 예배의 세 가지 중심축 중에서 공동체성과 이해성이 파괴 - 신학적으로 문화적으로 상당한 발전, 믿음의 백성은 무시

19 2. 예배 음악의 역사 D. 종교 개혁 1. 루터 - 회중은 찬송을 불러야한다. - 찬송가 가사도 지을 수 있다.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D. 종교 개혁 1. 루터 - 회중은 찬송을 불러야한다. - 찬송가 가사도 지을 수 있다. - 합창음악이 가정에서 가능하다. - 합창음악의 예배시 사용도 가능하다. - 오르간이나 기악음악도 교회에서 사용되어져야 한다. *루터는 37개나 되는 찬송가를 작곡했을 정도로 음악을 하나님의 가장 위대한 선물 중 하나로 간주하여 애호.

20 2. 예배 음악의 역사 2. 칼빈 D. 종교 개혁 - 회중이 찬송을 부르는 것은 된다.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D. 종교 개혁 2. 칼빈 - 회중이 찬송을 부르는 것은 된다. - 찬송가 가사를 임의로 짓는 것은 허용이 안 된다. (시편의 가사를 개사) - 합창음악을 가정에서 해도 된다. - 합창음악은 예배 시 사용은 안 된다. - 오르간이나 기악음악은 사용될 수 가 없다. *교회음악에 관한 철학 : 간결할 것, 품위 있을 것.

21 2. 예배 음악의 역사 Ex) a. 루터 시대의 코랄 『여덟 편의 찬송모음』 : 1524년 최초의 루터 찬송가집 8곡 수록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Ex) a. 루터 시대의 코랄 『여덟 편의 찬송모음』 : 1524년 최초의 루터 찬송가집 8곡 수록 16세기 말 바로크 시대 초기 단선율 음악 요한 크뤼거의 찬송가집 바흐 코랄 (기존의 멜로디를 바흐가 편곡하거나 화음을 붙인 것) b. 칼빈의 시편가 『제네바 시편집』 『잉글랜드 시편집』 데이몬의 『시편집』 에스트의 『시편집』 레이븐스크로프트의 『시편집』

22 2. 예배 음악의 역사 평가) - 예배음악의 엄청난 진보. - 바로크, 르네상스의 음악적 발전에 원동력.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2. 예배 음악의 역사 평가) - 예배음악의 엄청난 진보. - 바로크, 르네상스의 음악적 발전에 원동력. - 교회 음악에 대한 교파적인 차이 “가톨릭은 듣기만 하고, 칼빈교는 부르기만 하고, 루터교는 듣기도 하고 부르기도 한다”. - 음악적 수준은 퇴보. - 예배음악은 말씀 중심의 예배를 꾸며주는 역할

23 3. 예배 음악의 기능 A. 케리그마적 기능 - 가사를 통한 복음 선포. - 객관적, 수직적(하나님에서 회중).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3. 예배 음악의 기능 A. 케리그마적 기능 -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구원)을 증거. - 가사를 통한 복음 선포. - 객관적, 수직적(하나님에서 회중). -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골 3:16a) - <그리스도와의 관련성>

24 3. 예배 음악의 기능 B. 코이노니아 기능 - 성도의 교제를 위함. - 케리그마 음악의 선포 후 그 성장을 위해 존재함.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3. 예배 음악의 기능 B. 코이노니아 기능 - 성도의 교제를 위함. - 케리그마 음악의 선포 후 그 성장을 위해 존재함. - 교창과 응답송의 형태. - 수평적 (상호성, 동등성) -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골 3:16b). - <공동의 이해성과 섬김성>

25 3. 예배 음악의 기능 C. 레이투르기아 - 하나님을 경배(찬양과 기도). - 수직적 ( 회중에서 하나님).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3. 예배 음악의 기능 C. 레이투르기아 - 하나님을 경배(찬양과 기도). - 수직적 ( 회중에서 하나님). - 전통적, 보수적 음악 형태. -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라”(골3:16c) - <삶과의 관련성>

26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A. 성가대 - 교회의 전통과 클래식 음악 사용. - 공 예배의 순서를 담당.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A. 성가대 - 교회의 전통과 클래식 음악 사용. - 공 예배의 순서를 담당. - 전문화, 대형화, 공연화. - 설교와의 관련성. - 회중과 분리된 위치.

27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B. 찬양단 - 새로운 음악형태 사용. - 교회 밖의 모임에서 교회의 예배로 이동.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B. 찬양단 - 새로운 음악형태 사용. - 교회 밖의 모임에서 교회의 예배로 이동. - 감성적, 기능적, 실험적. - 공 예배에서의 기능적 위치. - 전문 사역자 그룹 형성.

28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C.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C.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 기독교 음악 음반 판매량을 집계하기 위한 분류에서 유래. - 미국 남부 백인 가스펠 + 컨츄리 음악+ 록 음악 - 다양한 장르의 음악 스타일 - 상업적, 유행성, 스타성 - 예배음악으로서의 정체성

29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D. 그 밖의 예배들… - 블랙 가스펠 (헤리티지)
II. 예배 음악에 대한 고찰 4. 오늘날의 예배 음악 D. 그 밖의 예배들… - 모던 워쉽 (디사이플스) - 블랙 가스펠 (헤리티지) - 감각을 사용하는 회중 예배 (어노인팅, 예수 전도단) - 찬양과 말씀을 통한 회중 예배 (마커스) - 열린 예배 (주일 공 예배 시 드려지는 찬양 예배)

30 III. 결론: 예배 음악에 나아갈 방향

31 1. 예배 음악에 대한 바른 이해 A. 신학적 바탕 B. 역사적 이해 - 문제 파악 및 대안 제시 C. 시대적 상황
III. 예배 음악의 나아갈 방향 1. 예배 음악에 대한 바른 이해 A. 신학적 바탕 - 예배의 중심축, 신학적 연구 B. 역사적 이해 - 문제 파악 및 대안 제시 C. 시대적 상황 - 현상의 이해와 경계 제시

32 2. 예배 음악에 대한 깊은 연구 A. 성경적 연구 B. 학문적 연구 C. 경험적 이해 - 다양한 계층과의 대화
III. 예배 음악의 나아갈 방향 2. 예배 음악에 대한 깊은 연구 A. 성경적 연구 - 성경을 통한 균형 있는 연구 B. 학문적 연구 - 독립적 학문분과로서 연구 C. 경험적 이해 - 다양한 계층과의 대화

33 3. 예배 음악에 대한 토론 A. 오늘날 예배 음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재는 예배의 중심 축 가운데 어느 부분인가?
III. 예배 음악의 나아갈 방향 3. 예배 음악에 대한 토론 A. 오늘날 예배 음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재는 예배의 중심 축 가운데 어느 부분인가? B. 많은 교회들이 예배음악과 관련하여 새로운 형태의 사역자들을 세우는 것은 타당한가? ( 예배 인도자, 전문 연주자, 솔리스트, 지휘자…) C. ccm을 공예배의 음악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

34 - 참고 문헌 - Pass, David B. 『교회음악 신학』. 이석철 옮김. 서울: 요단출판사, 1997.
예배의 외부적 틀II :음악 - 참고 문헌 - Pass, David B. 『교회음악 신학』. 이석철 옮김. 서울: 요단출판사, 1997. 홍정수. 『한국교회음악사상사』.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0. 김상구 지음. 『일상생활과 축제로서의 예배』. 서울: 이레서원, 2008. 오영걸. 『성경에서 비춰본 교회음악 개론』. 도서출판 작은 우리, 2000. 박용란. 『세계교회음악사』. 도서출판 작은 우리, 2003. 양동복. 『새로운 대중음악 ccm』.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김대권. 『예배와 음악』. 그리심, 2006. 윌리엄 젠슨 레이놀즈, 밀번 프라이스 지음. 『찬송가학』. 이혜자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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