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게이트키핑 과 방송뉴스 3조 김유진 이후영 김주진 최현봉 박준영 이민영.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게이트키핑 과 방송뉴스 3조 김유진 이후영 김주진 최현봉 박준영 이민영."— Presentation transcript:

1 게이트키핑 과 방송뉴스 3조 김유진 이후영 김주진 최현봉 박준영 이민영

2 차례 01 게이트키핑의 개념 02 게이트키핑의 사례 03게이트키핑의 문제점 04해결방안

3 Part 1 게이트키핑 의 개념

4 게이트키핑 의 개요 기자들은 ‘최근 언론의 정도를 벗어난 일부 언론인들을 기레기라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86.9%가 ‘일부 언론인들의 경우 그런 표현을 들을 만하다’고 답했다. 반면 ‘현실을 벗어난 지나친 표현’이라는 답변을 한 기자들은 10.7%에 불과했다. 

5 게이트키핑(Gatekeeping) 게이트키핑 의 개념 지식채널 e 의 게이트키핑 영상
뉴스미디어 조직 내에서 기자나 편집자와 같은 뉴스결정권자에 의해 뉴스가 취사 선택되는 과정을 <게이트 키핑>이라고 한다.

6 Part 2 게이트키핑 사례

7 게이트키핑의 사례 동아일보 기사순위 중앙일보 기사순위

8 게이트키핑의 사례 전쟁기자로서 평화의 전쟁이라고 여겨진 월남전의 참혹상을 알게 하는 사진을 찍음 으로서, 이는 곧 미국 내 반전여론을 조성하고 조기종전 선언을 유도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우는 추가자료의 확보로써 뉴스에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경우이다.

9 게이트키핑의 사례 vs 한겨레 기사 조선일보 기사

10 Part 3 게이트키핑의 문제점

11 게이트키핑의 문제점 뉴스가 되는 기준과 그 기준에 따라 선정된 사건이 뉴스로서 '어떻게' 보도되느냐 하는 점이 게이트키핑의 핵심적 과제이다. 뉴스의 가치가 있는 특정 사건은 게이트키핑 과정을 거치는 동안 게이트키퍼에 의해 내용이 수정 또는 왜곡될 수 있다. 또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압력과 외부요인에 의해 기사가 공정성을 잃고 보도 될 가능성이 있다.

12 Part 4 해결방안

13 해결방안 보도 매뉴얼을 지키는 저널리즘 스쿨을 도입! 수용자의 비판적 시각 기르기.

14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ebs지식채널

15 Q&A

16 Thank you


Download ppt "게이트키핑 과 방송뉴스 3조 김유진 이후영 김주진 최현봉 박준영 이민영."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