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18. 민족혼을 지키기 위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18. 민족혼을 지키기 위해."— Presentation transcript:

1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18. 민족혼을 지키기 위해

2 1.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5 이윤재, 최현배 등이 앞장서 한글 연구 등 학글 보급을 위해 만든 모임입니다. 4 특히 한글 연구 및 강연회 개최를 통해 한글 보급에 앞장섰죠. 3 이에 우리 민족혼을 지키려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2 중일전쟁 이후로는 더욱 심해져 한글 사용을 금지하였답니다. 1 일제는 우리나라 사람들을 일본인으로 만들려는 정책을 썼어요.

3 1.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조선어학회

4 2.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5 4 3 2 1 영화 ‘아리랑’을 만들었습니다.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의 아픔과 고통을 표현했어요. 3 민족이 처한 아픔과 독립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작품에 담았어요. 2 우리 민족의 혼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했죠. 1 일제에 항거한 사람 중 한 분 입니다.

5 2.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나 운 규

6 3.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5 4 3 2 1 시 ‘그 날이 오면’에 독립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농촌 계몽 소설 ‘상록수’는 유명한 그 분의 작품입니다. 3 민족이 처한 아픔과 독립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작품에 담았어요. 2 서른 여섯의 이른 나이에 돌아가셨어요. 1 일제에 항거한 사람 중 한 분 입니다.

7 3.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심 훈

8 4.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5 4 3 2 1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경기에서 우승을 한 분 입니다.
일장기 말소 사건으로 동아 일보가 곤경에 빠졌죠. 3 최근에 그의 물건을 돌려 받을 수 있었답니다. 2 나라 잃은 슬픔을 표현했어요. 1 일제에 항거한 사람 중 한 분 입니다.

9 4.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손 기 정

10 5. O X 퀴즈입니다. 5 4 3 2 1 우리 민족 혼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문화, 예술, 종교, 체육으로 까지 확산되었다.
박은식은 을지문덕, 이순신 등의 영웅전을 써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알렸다. 3 자신의 이름을 일부러 우습게 지어 창씨개명에 저항하는 사람도 있었다. 2 중일 전쟁 이후 우리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도록 강요했다. 1 일제는 우리 나라 사람을 일본인으로 만들기 위해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11 5. O X 퀴즈입니다. 5 O 4 X 3 O 2 O 1 X 우리 민족 혼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문화, 예술,
종교, 체육으로 까지 확산되었다. O 4 박은식은 을지문덕, 이순신 등의 영웅전을 써 우 리 민족의 우수성을 알렸다. X 3 자신의 이름을 일부러 우습게 지어 창씨개명에 저항하는 사람도 있었다. O 2 중일 전쟁 이후 우리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꾸도록 강요했다. O 1 일제는 우리 나라 사람을 일본인으로 만들기 위 해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X

12 6. 단답형 퀴즈입니다. 5 교육, 역사, 문화, 예술, 체육 등에서 활동한 많은 분들은 우리의 무엇을 지키려고 했는가? 4 문학, 특히 시를 통해 민족이 처한 아픔과 독립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표현 한 분(3)? 3 일제의 침략 과정과 우리 역사에 관한 글을 써 독립 의지를 심어 주려 했던 사람은 ? 2 이윤재, 최현배 등이 조직하여 한글 보급에 앞장섰던 모임은 ? 1 일본 왕실의 조상이나 국가에 공로가 큰 사람을 신으로 모신 사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3 6. 단답형 퀴즈입니다. 5 4 3 2 1 민족의 혼 한용운, 심훈, 윤동주 박은식 조선어학회 신사
교육, 역사, 문화, 예술, 체육 등에서 활동한 많은 분들은 우리의 무엇을 지키려고 했는가? 민족의 혼 4 문학, 특히 시를 통해 민족이 처한 아픔과 독립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표현 한 분(3)? 한용운, 심훈, 윤동주 3 일제의 침략 과정과 우리 역사에 관한 글을 써 독립 의지를 심어 주려 했던 사람은 ? 박은식 2 이윤재, 최현배 등이 조직하여 한글 보급에 앞장섰던 모임은 ? 조선어학회 1 일본 왕실의 조상이나 국가에 공로가 큰 사 람을 신으로 모신 사당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신사

14 7.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5 이것은 무엇인가? 4 우리의 전통과 풍습을 무시하고, 성과 이름을 강제로 일본식으로 바꾸려는 것이다. 3 자신의 이름을 일부러 우습게 짓거나 끝내 바꾸지 않은 사람도 있다. 2 나라를 빼앗은 일제는 우리 나라 사람들을 일본인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정책을 실시하였다. 1 일제 강점기에 일제가 저지른 만행 중 하나이다.

15 7.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5 이것은 무엇인가? 창씨 개명
4 우리의 전통과 풍습을 무시하고, 성과 이름을 강제로 일본식으로 바꾸려는 것이다. 3 자신의 이름을 일부러 우습게 짓거나 끝내 바꾸지 않은 사람도 있다. 2 나라를 빼앗은 일제는 우리 나라 사람들을 일본인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정책을 실시하였다. 1 일제 강점기에 일제가 저지른 만행 중 하나이다.


Download ppt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18. 민족혼을 지키기 위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