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유아 체육 14조 이근우(07AZ016),이원복(07AZ018),마준영(07AZ010)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유아 체육 14조 이근우(07AZ016),이원복(07AZ018),마준영(07AZ010)"— Presentation transcript:

1 유아 체육 14조 이근우(07AZ016),이원복(07AZ018),마준영(07AZ010)
김성엽(07AZ005),장찬우(07EZ070)

2 1.유아체육의 의의 유아의 발달단계에 근거한 불완전한 움직임을 체계적인 움직임으로 발달시키기며 유아에게는 선택된 활동을 통해 유아 스스로 신체적 운동 능력을 인지하며 놀이, 작업, 표현등 전반적인 유아의 생활에 능동 적으로 즐기며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교육적 행위이다.

3 2.유아체육의 목적 신체적 잠재력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적당한 기회를 부여하며 창의적이고 건강하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다.

4 3.유아체육의 목표 ▶ 대근육, 소근육을 촉진시키고 신체조정능력을 기른다. ▶ 건강과 안전에 관한 기본생활 습관 및 올바른 태도를 길러준다. ▶ 감각과 신체부분 및 운동간의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 교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을 통해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 리듬(음악)에 맞춰 신체표현을 함으로써 창의성을 기른다. ▶ 건강관련 체력 및 운동관련 체력을 향상시킨다.

5 4.유아체육의 내용 1) 유아체조 신체의 근육과 관절에 탄력성을 주며 운동시 상해 예방을 하고 바른 자세 유지 및 교정과 음악의 박자를 이용한 체조구성을 통해 유아의 균형적이며 조화로운 신체발달을 돕는다. 맨손체조 스트레칭 (Stretching), 교정체조, 짝체조, 꾸미기 체조, 일렬체조 율동 신체의 표현, 리듬, 박자감각을 익히며 신체적, 정신적 발달을 돕는다

6 2) 기초체력 유아의 생활에 있어 효율적으로 신체를 이용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말하며, 유아의 연령 및 신체 특성에 근거한 건강관련체력, 운동능력관련 체력 등을 적용함으로써 건강하며 안전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건 강 관 련 체 력 운 동 관 련 체 력 체력검사 근 력 근 지 구 력 유 연 성 전 신 지구력 순 발 력 민 첩 성
근육이 무게, 힘의 저항에 대하여 한 번 수축할 때 발휘되는 최대의 힘 근 지 구 력 근육이 저항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수축할 수 있는 힘 유 연 성 관절의 가동범위와 근육과 인대, 건의 신축능력 등 몸의 부드럽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능력 전 신 지구력 산소, 영양분을 근육에 공급하고 장시간의 운동으로 인하여 생기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 운 동 관 련 체 력 순 발 력 신체를 이동하고 변화시키는 순간적인 힘을 말하는 것으로 힘과 속도를 포함한 동적인 역량이다. 민 첩 성 정해진 공간에서 몸의 방향을 재빨리 정확하게 전환하는 능력 평 형 성 움직이거나 정지한 상태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인 평형성은 신체의 안전유지와 사고와 위험율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협 응 성 신체의 움직임이 얼마나 매끄럽고 정확한 것에 대한 신체 각 분절의 조화를 말한다. 체력검사 체육수업 전, 후 유아들의 기본체력을 측정하며 이를 바탕으로 체육수업 지도시 P/G 난이도 조정 및 체력을 향상시킨다.

8 3) 교구놀이 여러 가지 교구를 이용하요 유아의 신체적 발달에 근거한 신체활동을 통해 교구에 대한 적응, 조작능력을 키우며, 소근육, 대근육 발달과 체력 기능 향상 등 기본운동능력을 체계적으로 발달시킨다. ♠ 철봉놀이 : 팔 근력, 악력, 담력 발달

9 대 도 구 유니바 매트 평균대 뜀틀 구름판 철봉 기본운동놀이 응용운동놀이 복합교구 소도구
높이와 넓이, 형태 등의 각 단계별 구성을 통해 순발력과 민첩성을 기르며 공간의 개념을 인식한다. 매트 신체의 위치와 동작을 변형시켜 신체의축을 이용하여 회전력 및 유연성을 기른다. 평균대 걷기, 회전, 중심 잡기 등의 동적 요소와 정적요소를 조화시켜 신체의 균형감각을 높이며 조정력을 길러준다. 뜀틀 신체의 위치와 동작을 변형시켜 공간, 방향, 위치 등을 인지항여 대담성을 기르고 운동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구름판 뜀틀과 통합적으로 사용되며 도움닫기, 발구르기, 속도 높이, 넓이에 따라 신체를 자연스럽게 조정, 변형 등 과감성과 판단력을 길러준다. 철봉 매달기, 흔들기, 오르기, 내리기, 돌기, 등의 기본요소로 악력, 근력, 근지구력의 체력을 향상시키며 신체안전능력과 자신감을 길러준다. 기본운동놀이 각 교구별 기본운동요소 및 수준별 난이도에 의한 기본운동 P/G 응용운동놀이 각 교구별 기본운동요소를 제외한 신체활동의 극대화를 시킬 수 있다. 복합교구 각 교구별 다양한 형태 및 구성, 배열에 의한 P/G 소도구 유아의 신체적 발달에 적합한 조작하기 쉬운 작은 교구를 이용 교구에 대한 다양한 호기심과 그에 대한 신체활동 욕구를 만족시키고 조작기능, 기본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10 4) 동작놀이 유아의 신체를 인식하게 하고 동작에 영향을 주는 공간, 시간, 힘, 흐름, 관계 등과 같은 요소들에 대한 인식을 발달시켜 창의적, 효율적인 움직임을 행할 수 있으며 기본운동능력을 기른다.

11 이 동 운 동 비 이 동 운 동 조 작 운 동 신 체 표 현 창의적인 신체활동
공간을 이동하면서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이며, 제시된 조건에 따라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인다. ♠걷기, 달리기, 뛰어 넘기,앵금질, 스키핑, 기어가기 등 비 이 동 운 동 한 장소에서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이며, 제시된 조건에 따라 신체를 다양하게 움직다. ♠ 뻗기, 뛰기, 회전하기, 흔들기, 꼬기, 말기 등 조 작 운 동 교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신체활동을 하며, 놀이 시설을 능숙하게 이용한다. ♠던지기, 잡기, 치기, 돌리기 등 신 체 표 현 신체를 이용한 숫자, 문자, 모양, 동물, 사물 등 다양하게 표현해본다. 창의적인 신체활동 유아가 음악, 전래동화, 교구 및 어떤 상황들을 보고 듣고 감상하여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놀이이다.

12 5)스포츠 놀이 다양한 스포츠를 유아의 신체적 능력에 맞게 적용시켜 동작으로 표현해 보고 실제로 활동을 해보는 놀이로 스포츠 놀이에 있어 규칙 과 질서 서로의 약속에 대한 신뢰감, 협동심 등의 발달과 Sports를 즐기고 올바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한다.

13 유아축구 유아태권도 유아수영 유아농구 유아유도
기본동작인 차기와 패스 드리블 등을 경험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규칙에 의해 축구를 즐긴다. 유아태권도 태권도의 기본동작인 막기, 차기, 지르기, 품세 등을 경험하고 음악을 이용하여 태권무를 즐긴다. 유아수영 물 속에서 눈뜨기, 호흡, 팔, 다리동작 등을 경험하여 물의 적응 및 놀이를 즐기며 수상안전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농구 여러 가지 크기에 공을 이용 던지기, 받기, 등을 통해 공의 탄성을 이해하며 신체의 조절능력을 기른다. 유아유도 매트 위에서 전방, 측방, 후방, 회전 낙법 등을 통해 신체를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유아 스스로 신체를 지킬 수 있는 경험을 한다.

14 6)생활교육 유아의 생활환경으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올바른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르며 시설의 안전한 사용방 법과 위험한 상황 및 저해의 사전예방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태도를 기르게 한다.

15 기본생활 건강생활 안전생활 ♠ 예절바른 생활 ♠ 질서, 규칙 지키기 ♠집단생활에서 적극적 참여(감정과 욕구절제)
♠몸을 깨끗이 하기 ♠ 적절히 유지하기 ♠ 규칙적인 생활하기 ♠ 옷을 바르게 입기 ♠질병예방하기 ♠ 환경오염 및 공해에 대해서 알아보기 안전생활 ♠ 놀잇감, 기구, 시설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 교통기관의 올바른 이용과 안전규칙 준수하기 ♠ 사고,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기 ♠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교육 ♠ 화재 예방 및 대처요령

16 7)전통놀이 잊혀져 가는 우리의 것을 놀이를 통해 결정하고 참여하게 하며 올바른 놀이문화를 형성하고자 하는 놀이이다
7)전통놀이 잊혀져 가는 우리의 것을 놀이를 통해 결정하고 참여하게 하며 올바른 놀이문화를 형성하고자 하는 놀이이다. ▶ 구슬치기, 비석치기, 사방치기, 윷놀이, 제기차기, 줄넘기, 투호, 석전놀이 등


Download ppt "유아 체육 14조 이근우(07AZ016),이원복(07AZ018),마준영(07AZ010)"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