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스페인 6학년3반 25번 최도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스페인 6학년3반 25번 최도빈."— Presentation transcript:

1 스페인 6학년3반 25번 최도빈

2 목차 스페인의 국기 스페인 지역 구분 스페인의 역사 스페인의 세계유산 스페인의 축제

3 스페인의 국기

4 스페인의 국기

5 스페인의 지역 구분

6 스페인의 지역 구분 스페인의 3분의 1은 산지로 구 되어있다. 그 덕분에 스페인은 유럽 중 스위스 다음으로 지형이 높다. 또한 지형과 기후에 따라 다양한 지역 문화가 발달 돼있다.

7 북부 지역은 피레네 산맥에서 포르투갈 국경까지 높은 절벽과 좁고 긴 해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페인 지역 구분2 북부 지역 북부 지역은 피레네 산맥에서 포르투갈 국경까지 높은 절벽과 좁고 긴 해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 지방은 서늘한 기후이며 내륙은 온대성 기후로 비와 눈이 많이 오고 온난 다습하다. 이 지역은 이베리아 반도의 이슬람화를 막기 위한 기독교도들의 성지 순례 길목이었기 때문에 10세기 전후에 들어선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가 많이 남아 있다.

8 스페인의 지역 구분3 남부 지역 남부 지역은 안달루시아 지방이 넓게 뻗어 있으며, 동쪽의 사막 지대와 습지, 네바다 산맥의 산봉우리와 해안까지 다양한 자연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포도와 오렌지, 올리브가 재배되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포도주인 셰리주가 생산된다. 또한 이곳은 이슬람 왕국이 마지막까지 남아 있던 지역으로, 이슬람 문화의 영향이 건축물과 문화, 음식 등에 남아 있다. 플라멩코와 투우는 안달루시아 지방을 대표하는 문화이다.

9 스페인 지역 구분4 동부지역 스페인의 동부 지역은 피레네 산맥의 춥고 건조한 기후부터 해안 지역의 따뜻한 지중해성 기후까지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지리적으로 프랑스와 가까워 유럽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옛 수도원이나 로마 건축물 등 역사적인 유적지가 많다. 농업과 경공업이 발달하였고, 역사상 강력한 해상력을 자랑하던 카탈루냐 지방과 바르셀로나가 동부 지역에 속한다

10 스페인의 지역구분5 서부지역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가 있는 중부 지역은 포도주 생산에 최적의 조건을 갖고 있으며, 특히 라만차는 포도주만 생산하는 지역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곳이다. 스페인 문화의 발상지이기도 하여 로마 유적지를 비롯한 중세 시대의 저택과 고딕 양식의 대성당, 르네상스 시대의 화려한 성들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알카사르 카스티야 이레온의 세고비아 알카사르는 매우 아름다워서, 디즈니의 영화 <백설공주> 무대로 사용되었다.

11 스페인의 역사

12 스페인의 역사 선사시대와 고대 이베리아 반도에 인류가 정착한 것은 기원전 80만 년경으로, 스페인에서 확인된 가장 오래된 인종은 기원전 1만 5천 년 즈음에 알타미라 동굴 벽화를 남긴 구석기 시대의 크로마뇽인이다. 기원전 2천 년경에는 타르테수스족에 의해 훗날 청동기 제조에 영향을 끼친 동기 문화가 출현했으며 현재 스페인인의 선조는 기원전 1천 년경 유럽 중부의 켈트족이 정착하여 생겨난 켈트-이베리아인으로 알려져 있다.

13 스페인의 역사 로마와 서고트족의 지배 기원전 10세기에 스페인 지역을 점령했던 페니키아인이 쇠퇴하자, 기원전 6세기에는 카르타고인들이 들어와 식민지를 건설하고 해외 교역을 시작한다. 그러나 이베리아 반도의 풍부한 광물을 노리는 로마의 침략으로, 기원전 2세기부터 약 600년간 로마의 지배를 받는다. 5세기경 로마의 힘이 약해지자 서고트족이 침략하여 왕국을 건설하였으나, 서고트 왕국은 711년 북아프리카에서 침입한 이슬람교도에 의해 멸망한다.

14 스페인의 역사 이슬람의 지배와 국토 회복 운동 이베리아 반도에서 세력을 확장한 이슬람교도는 8세기 초에 이베리아 반도의 3분의 2를 지배하게 된다. 이때 수학과 과학, 건축, 장식 예술 등의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여 스페인의 경제와 문화는 크게 발전한다. 이후 북쪽을 중심으로 세력을 넓혀 가던 기독교인들이 국토 회복 운동을 시작하여, 레온, 카스티야, 나바라, 아라곤, 카탈루냐 등의 기독교 왕국이 탄생한다. 1492년 카스티야의 이사벨 1세와 아라곤의 페르난도 2세가 기독교 왕국을 통합하고 마지막 이슬람 왕국을 몰아내 국토 회복 운동을 완성한다. 그리고 그해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해 대항해 시대를 연다.

15 스페인의 역사 신대륙 발견과 황금 시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이후 스페인은 남아메리카 대부분과 북아메리카의 3분의 1, 필리핀 등을 지배하며 엄청난 양의 황금과 은, 보석을 들여온다. 이때 식민지를 차지하기 위해 포르투갈과 충돌하고, 독일과 프랑스의 신교에 맞서 가톨릭을 수호하는 종교 전쟁을 치르며 스페인의 해군 부대는 무적함대로 불리게 된다. 펠리페 2세 때 스페인은 최대의 황금기를 맞지만 1588년 133척의 무적함대가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작은 함대에게 크게 패한 이후 스페인은 서서히 쇠퇴한다. 18세기의 왕위 계승 전쟁 이후 19세기 나폴레옹의 침략, 지역간 독립 전쟁, 자유주의자들의 반란을 거치면서 1873년 첫 공화제가 성립된다. 바르셀로나의 콜럼버스 기념탑

16 스페인의 역사 내란과 부흥 첫 공화정 성립 이후 입헌 군주제와 군사 독재 정치가 반복되던 스페인은 1936년 프랑코 장군이 내란을 일으켜 집권한 뒤 파시즘 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1975년 프랑코 장군이 죽은 뒤 그가 생전에 지목한 부르봉가의 왕자 후안 카를로스가 후안 카를로스 1세로 즉위하고 새 헌법을 정하면서, 스페인의 민주주의가 시작된다.

17 스페인의 세계유산

18 스페인의 세계유산 부르고스 대성당 Burgos Cathedral : 문화, 1984년 지정
스페인 고딕 건축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되는 부르고스 대성당은 4세기에 걸쳐 지어졌다. 1221년 페르난도 3세가 대성당의 기공식을 연 이후 여러 건축가를 거쳐 16세기경에야 완성되었다. 여러 주제를 가진 열다섯 개의 예배실은 각자 다른 작가의 조각품과 독특한 모양의 황금 계단, 빛이 쏟아지는 높은 창 등으로 장식되어 크고 화려한 모습을 자랑한다. 부르고스 대성당 스페인에서 세 번째로 큰 성당이며, 엘시드와 부인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다.

19 스페인의 세계유산 마드리드의 엘에스코리알 수도원 유적
스페인의 세계유산 마드리드의 엘에스코리알 수도원 유적 Monastery and site of El Escorial, Madrid : 문화, 1984년 지정 엘에스코리알 수도원은 펠리페 2세의 명으로 1563년부터 약 20년에 걸쳐 건설된 수도원과 왕궁을 겸한 건축물이다. 엘에스코리알 수도원은 궁전과 신학교, 도서관, 귀족 자제의 학교, 병원 시설을 갖추었으며 건물 안에는 방 300개, 안뜰 16개, 회랑 15개가 있어 이를 합치면 전체 길이는 16㎞나 된다. 간결하고 수수한 외관에 엄격한 분위기를 가진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로, 이후 스페인 건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엘에스코리알 왕권과 종교의 중심지로 펠리페 2세 생전에는 왕궁으로, 사후에는 무덤이자 수도원으로 쓰였다.

20 스페인의 세계유산 톨레도 구시가지 Historic City of Toledo : 문화, 1986년 지정
마드리드에서 남쪽으로 약 70㎞ 떨어진 곳에 위치한 톨레도는 로마 시대부터 16세기까지 서고트와 카스티야 왕국의 수도였다. 강으로 둘러싸인 높은 언덕은 적을 방어하기 좋은 지형이었기 때문에, 기원전 190년경 로마인들의 식민지가 된 이후 이슬람교도와 기독교도의 지배를 거쳐 1560년 펠리페 2세가 수도를 마드리드로 옮길 때까지 문화, 정치의 중심지로 발전하였다. 로마인이 세운 알칸타라 다리와 이슬람의 알카사르 성, 기독교의 톨레도 대성당 등과 같은 다양한 특색의 유물을 가진 톨레도는 스페인 역사를 그대로 간직한 지역이다. 톨레도 알칸타라 다리 알칸타라는 아랍 어로 다리를 뜻하며, 톨레도의 다리 중 가장 오래된 다리이다.

21 스페인의 축제 스페인은 축제가 열리지 않는 날이 없다고 할 정도로 대도시에서는 물론 각 지방의 작은 마을에서도 고유의 축제들이 이어진다. 축제의 주제는 매우 다양하여 성모 마리아와 수호성인들은 물론, 계절의 변화, 불꽃놀이, 전통 의식 등을 기념하기도 한다. 스페인 사람들은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퍼레이드와 음식을 통해 축제를 즐긴다.

22 스페인의 축제 토마토 축제 8월 마지막 수요일에 발렌시아 지방의 부뇰에서 열리는 토마토 축제는 60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1940년대 중반, 마을 광장에서 토마토를 던지며 싸움을 한 데서 유래하였으며, 현재는 약 120톤의 토마토를 거리에 쏟아 놓고 마을 주민과 관광객들이 토마토를 서로에게 던지며 즐기는 축제로 발전되었다. 마을 중앙에 기름 바른 기둥을 세우고 기둥 꼭대기에 햄을 달아 놓는다. 누군가 기둥에 기어올라 햄을 따면 축제가 시작되고 모두 서로를 향해 토마토를 던져서 거리는 토마토로 강을 이룬다. 토마토 축제가 열리는 일주일 동안 불꽃놀이와 공연, 음식 축제 등도 함께 열린다.

23 스페인의 축제 부활절 축제 부활절 축제는 스페인에서 매우 중요한 축제로 각 지역마다 다양한 행렬을 볼 수 있다. 수사들이 성모 마리아, 예수, 수난 장면 조각상 등을 들고 거리를 걸으며,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의 옷을 입거나 원뿔 모양 모자를 쓴 참회자 모습으로 행진을 하기도 한다. 또한 수백 년 전의 속죄 의식을 본떠 자신의 몸에 채찍질을 하는 연극을 하기도 한다.

24 스페인의 축제 산페르민 축제 7월 6일에서 14일까지 팜플로나에서 열리는 산 페르민 축제는, 복음을 전파하러 프랑스에 갔다 참수당한 기독교의 성인 성 페르민을 기리기 위한 것으로 소를 모는 행사가 중심이 된다. 이 지방 청년들은 전통 복장인 흰 셔츠에 붉은 띠 장식을 하고 투우에 참가할 소를 유인해 투우장까지 뛰어가는데, 투우용 소를 다루기 때문에 해마다 여러 부상자가 생기는 위험한 행사이기도 하다. 이 축제에는 소몰이 행사 외에도 성 페르민 상의 행렬과 거인 인형이 솜방망이로 구경꾼들을 때리는 행렬 등이 이어진다. 팜플로나의 산 페르민 축제 1591년에 시작된 축제로 오전에는 소몰이가, 오후에는 투우가 진행된다.

25 스페인의 축제 불 축제, 팔라스 발렌시아와 무르시아 지역의 축제로 3월 15일경, 3~4층 건물 높이의 거대한 종이 모형을 광장에 세우고 3월 19일 성 요셉의 날 밤에 이것을 불태우는 축제이다. 이 축제는 쓸데없는 물건이나 실패작, 옛것을 태워 나쁜 기운을 없애고 새것을 향한 길을 튼다는 의미로 시작되었다. 발렌시아의 불 축제 거대한 모형을 태우는 데는 봄이 오는 것을 축하하는 의미도 있다.

26 지금까지 내가 가고 싶은 나라, 스페인 이였습니다!


Download ppt "스페인 6학년3반 25번 최도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