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부피측정기구 사용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부피측정기구 사용법."— Presentation transcript:

1 부피측정기구 사용법

2 Purpose 부피를 측정하는 유리용기인 메스플라스크, 피펫, 뷰렛 등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할 수 있도록 검정해본다.

3 Reagent & Apparatus Apparatus – 250ml메스플라스크,
Formula M.W. M.P(℃) B.P(℃) density (g/ml) Water (증류수) H2O 18 100 1 Apparatus – 250ml메스플라스크, 20ml피펫,50ml피펫, 100ml비커, 필러

4 Reagent & Apparatus

5 1리터(L) → ‘4℃의 물 1kg이 차지하는 부피’
Theory 부피의 단위 :액체의 부피를 표시하는 SI단위는 d㎥나 c㎥ 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리터(liter:L)단위가 더욱 널리 사용된다. 1리터(L) → ‘4℃의 물 1kg이 차지하는 부피’ 1L = d㎥ 1㎖ = c㎥

6 Theory PV = nRT → v = nRT / P 부피의 측정 기체 부피의 측정
: 가스뷰렛, 가스미터, 주사기, 마이크로 실린지, 기체계량관 등을 사용한다. PV = nRT → v = nRT / P 액체 부피의 측정 : 뷰렛, 메스 피펫, 메스 플라스크, 원추형 액량계, 원통형 액량계, 버튼식 마이크로 부피계등을 사용한다.

7 Theory 메니스커스 : 모세관 안의 액체표면은 계면장력에 의해 관벽을 따라 주위가 중앙에 비해 올라가거나 내려거나 하여 일종의 곡면을 형성한다. 이를 ‘메니스커스’라한다. 응집력 > 부착력 부착력 > 응집력

8 Theory 액체의 메니스커스 위치를 읽는 법
: 눈의 높이를 액체의 메니스커스에 맞추고, 메니스커스의 밑바닥 부분의 해당하는 위치에서 가장 작은 눈금을 10등분 하여 읽는다.

9 Theory 메스실린더 메스플라스크 : 부피를 어림으로 측정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그 용량은 2~2000ml범위 이다.
: 부피를 어림으로 측정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그 용량은 2~2000ml범위 이다. 메스플라스크 : 일정한 양의 액체를 정확히 취할 수 있도록 눈금이 새겨진 플라스크로 일정한 부피의 용액을 담도록(TC: to contain) 만들어진 기구이다. 주로 용액을 희석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 용량은 1~5000ml로 다양하다.

10 Theory 피펫 옮김 피펫 : 일정 부피의 액체를 이동하는데 쓰인다.
눈금 피펫 : 일정량의 액체를 분취 또는 유출하는 데에 쓰인다. 마이크로 피펫 : 소량(㎕)의 액체를 다룰 때 쓰인다.

11 Theory 뷰렛 : 유출된 액체의 부피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구로 주로 적정에 사용된다. 전형적으로 마개꼭지(콕크)가 있어 콕크의 개패에 따른 액체의 눈금 차이로부터 유출된 액체의 양을 알아낸다.

12 Theory 유리기구의 세척 : 유리기구는 보관할 때나 사용하기 전에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청결히 관리해야 한다. 이물질이 그대로 있어 사용시 오차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세척용액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다. 2%정도의 따뜻한 비눗물이나 중성합성세제 용액 중크롬산염을 진한 황산에 녹인 산화성 용액 0.004M 정도의 EDAT용액 알코올 + KOH : 유기물 세척

13 Procedure 메스플라스크의 검정 250ml 메스플라스크의 무게를 측정한다.
표선 까지 증류수를 채운 후 다시 무게를 측정한다. 위 실험과정들을 다시 반복한다.

14 Procedure 뷰렛의 검정 깨끗한100ml비커의 무게를 측정한다. 상온과 증류수의 온도를 측정한다.
뷰렛에 증류수를 넣어서 눈금의 0의 위치까지 메니스커스를 맞추어 준다. 뷰렛안의 증류수를 콕크를 열어 100ml비커에 내린다. 물이 담긴 100ml비커의 무게를 측정한다 위 실험과정들을 다시 반복한다

15 Procedure 피펫의 검정 깨끗한 100ml비커의 무게를 측정한다.
피펫의 필러를 납작하게 눌러 메니스커스가 표선에 걸치도록 피펫에 증류수를 빨아올린다. 100ml비커 내벽에 피펫을 닿게하고 필러를 눌러 피펫 내의 물을 빼준다. 이 때 물을 빼준뒤 약 30초간 피펫을 그래도 유지한다. 피펫을 제거하고 100ml비커의 무게를 측정한다. 위 실험과정들을 다시 반복한다.

16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부피측정기구 사용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