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 Unbounded Dialogues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 Unbounded Dialogues"—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 Unbounded Dialogues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미술관 (금) (월) (개막식 : (목) 18:00) 문의 홍보 담당 : 이용희 전시 담당 : 김인혜 서울 중구 정동 5-1 덕수궁미술관 보도자료 다운로드 id : deoksugung pw : art2005 내리기 전용 – 아시아 큐비즘 보도자료 (이미지 데이터 및 보도자료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2 1. 전시 개요 전시 제목 아시아 큐비즘 : 경계없는 대화 Cubism in Asia : Unbounded Dialogues
전시 기간 전시장소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미술관 주최 국립현대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싱가포르미술관 출품국가 및 작품 수 아시아 11개국 76명의 작가 작품 총 113점 중국 : 차오 쇼우, 치레이레이 등 10점 인도 : 람 쿠마르, 사바발라 등 9점 인도네시아 : 싯타르타 수지요, 아마드 사달리 등 12점 일본 : 요로즈 테츠고로, 츠루오카 마사오 등 22점 한국 : 김흥수, 하인두 등 15점 말레이시아 : 아마드 자말, 라티프 모히딘 등 7점 필리핀 : 마난살라, 앙 키우콕 등 17점 싱가포르 : 청수핑, 첸웬시 등 8점 스리랑카 : 조지 키트 3점 타이 : 솜폿 우파인, 푸아 하리피탁 등 9점 베트남 : 타티 1점 후원 한국국제교류재단 협찬 국민은행 관람료 성인 3000원, 중고등학생 2000원, 초등학생 1000원 기자간담회 일시 및 장소 : 미정(추후통고) 부대행사 국제 심포지엄 주제 : 아시아 20세기 미술 일시 : :00-17:30 장소 : 한국국제교류재단 문화센터 발표자 : 인도, 필리핀,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싱가포르 학자 총 6명 국립현대미술관 본관(과천) 전시 프로망제 : 칠레현대미술 :

3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Unbounded Dialogues 2. 전시 소개 국립현대미술관(관장 김윤수)은 덕수궁미술관에서 2005년 11월 11일부터 2006년 1월 30일까지 <아시아 큐비즘: 경계없는 대화 Cubism in Asia : Unbounded Dialogues>전을 개최한다. 덕수궁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올해 마지막 전시인 <아시아 큐비즘>전은 한국국립현대미술관, 일본국제교류기금,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싱가포르국립미술관이 공동 기획하여 2년 3개월의 준비기간과 4차례의 공동조사여행을 바탕으로 엄선된 아시아 국가들의 근대기 회화작품으로 꾸며진다. 일본, 싱가포르, 한국 등 아시아 3개국의 대표적인 국립미술관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해당 미술관을 순회하는 이번 전시는, 아시아 11개국의 75개 소장처로부터 76명 작가의 작품 113점을 대여해 한 자리에서 보여주는 대규모 ‘아시아 문화의 축제’라 할 수 있다(국가별 작품 수는 1. 전시 개요 참조). ‘아시아의 큐비즘’이라는 다소 낯선 이 주제는 서구의 경우 20세기초 피카소와 브라크에서부터 시작되어 ‘미술의 혁명’으로 알려진 ‘큐비즘(입체주의)’ 양식이 20세기를 관통하는 시기동안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어떻게 알려지고 수용되었으며 변모하였는지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더구나 식민지의 경험을 거친 후 이차대전이후 독립한 아시아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한편으로는 독립된 자국의 미술 문화를 새롭게 창출하려는 욕구와 한편으로는 소위 ‘국제화’의 수준을 모방하고 발맞추어 가려는 욕구 사이에서 각국의 화가들은 어떠한 행로를 선택하였는지의 문제가 다양한 방식으로 드러난다. 중국의 리화, 인도의 수자, 인도네시아의 아마드 사달리, 일본의 요로즈 테츠고로, 한국의 김흥수, 말레이시아의 아마드 자말, 필리핀의 마난살라, 싱가포르의 청수핑, 스리랑카의 조지 키트, 타이의 솜폿 우파인, 베트남의 타티 등 근대국가의 형성기 활약했던 각국의 주요 화가들이 대거 소개되는 한편, 전시는 이들 여러 국가들의 작품들이 뒤섞인 채 주제별로 분류되고 있어 작품간의 유사성과 차이를 발견하는 재미를 더한다. 1950년대을 중심으로 아시아 문화 형성사의 일면을 미술작품이라는 구체적인 단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아시아’라는 화두가 그 중요성을 더하는 현재의 우리에게 훌륭한 참고자료가 되어 줄만하다. 전시와 더불어 출품작 및 논문 16편, 출품작가 76명의 자료, 색인 등이 수록된 도록이 발간되며, ‘아시아 20세기 미술’ 전반을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 및 아시아 관련 영화 상영도 함께 마련된다. 입장료는 성인 3000원, 문의

4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Unbounded Dialogues 3. 전시 구성 및 내용 전시는 나라별로 구획되지 않고, 크게 4개의 주제에 따라 구성된다. 서로 다른 나라의 작품들을 나란히 배열하여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읽어가는 사이, 자연히 아시아에 대한 구체적인 상들이 맺어지도록 의도되었다. 주제는 크게 1. 탁자 위의 실험 – 정물 2. 큐비즘과 모더니티 3. 큐비즘에 있어서의 신체 4. 국토-국민의 창생 으로 구분되며, 이 범주 안에서 ‘큐비즘과 전쟁의 경험’, ‘아시아에 유행한 모자상의 이미지’, ‘종교적인 것과 큐비즘’ 등의 소주제가 다루어진다. 제 1장 탁자 위의 실험 – 정물 정물화는 서양에서 오랫동안 초상화, 풍경화, 정물화 등에 비해 열세한 지위에 만족하였으나, 19세기 이래 그 중요성이 높아져가고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화가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장르로서 자리 잡게 된다. 그려진 것의 의미와 내용을 전달하는 것보다 조형적 탐구에 중심을 둔 근대회화에서는 화가 스스로가 대상을 자유롭게 조합해나가면서 구성할 수 있는 정물화가 최적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피카소, 브라크의 큐비즘에 있어서도 그 모티프의 다수는 정물이었다. 아틀리에의 테이블 위에서 화병이나 나이프, 컵, 악기 등을 구성하면서 형태의 탐구를 시도하는 그들의 제작과정은 마치 화학실험과도 같다. 아시아 작가의 다수도 정물을 모티브로 해서 다양한 조형적 실험을 전개하고 그 토지의 풍토 등을 엮어나가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명’해나가게 된다. 도 1 도1 도2 도2

5 제 2장 큐비즘과 모더니티 제 3장 큐비즘에 있어서의 신체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Unbounded Dialogues 제 2장 큐비즘과 모더니티 르네상스 이후의 일점 소실점 투시법에 의한 일루저니즘을 과감히 버리고 큐비즘이 제시한 다수의 시점으로부터 동시에 대상을 파악하는 인식 방법은 ‘근대’라고 하는 시대가 생겨난 새로운 ‘시선’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른다. 아시아 국가들에 있어 ‘진보’라는 이념을 기본으로 진행된 사회적인 근대화(공업화, 도시화)에 보조를 맞출 수 있도록 각국의 예술가들도 종전의 자연주의적인 회화를 버리고 미술의 ‘근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큐비즘을 중요한 전략으로써 이용해 나간다. 도3 도4 도3 도4 제 3장 큐비즘에 있어서의 신체 ‘신체’라는 유기적으로 결합된 모티브는 큐비즘이라는 기하학적인 형식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이 지극히 어렵다고 간주되기 쉽다. 그러나 피카소와 브라크의 초기 큐비즘 초상화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신체를 기하학적으로 분석,재구성해나가는 모습은 관객으로 하여금 커다란 충격을 던져 준 것이었으리라 생각된다. 아시아의 화가들 또한 ‘나부상’, ‘군상’, ‘자화상’과 같은 회화상의 전통적인 주제를 큐비즘이라는 형식을 빌려 표현하는 것을 통해 새로운 양식을 획득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6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Unbounded Dialogues 도5 도6 도5 도6 제 4장 국토-국민의 창생 아시아라는 지역에서 큐비즘은 전통적 풍물 및 역사적 사건 혹은 풍성한 수확, 혼돈으로 번잡한 도시 그리고 또한 종교, 신화와 같은 모티프와 연결되면서 독자적인 양식으로 성숙해나갔다. ‘큐비즘’과 이들 ‘국토’라고 총칭될 만한 요소와의 결부는, 피카소와 브라크의 큐비즘이 단색조를 고집한 것과는 달리 채색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화려하고 장식적인 ‘아시아의’ 큐비즘을 탄생시킨 큰 요인 중 하나가 되었다. 도7 도7

7 도1. 인도, 사바발라, <항아리들>, 1959년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Unbounded Dialogues 도판 목록 도1. 인도, 사바발라, <항아리들>, 1959년 도2. 한국, 김흥수, <얼굴이 있는 정물>, 1956년 도3. 타이, 솜폿 우파인, <정치가>, 1958년 도4. 중국, 치레이레이, <청춘>, 1980년 도5. 일본, 요로즈 테츠고로, <기대어 서 있는 인물>, 1917년 도6. 싱가포르, 청수핑, <말레이 여인>, 1950년 도7. 말레이시아, 아마드 자말, <바투 파핫 강>, 1957년


Download ppt "아시아 큐비즘 Cubism in Asia : Unbounded Dialogues"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