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6월 민주 항쟁 경안초등학교 5학년2반 26번최현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6월 민주 항쟁 경안초등학교 5학년2반 26번최현지."— Presentation transcript:

1 6월 민주 항쟁 경안초등학교 5학년2반 26번최현지

2 목차 1.민주 항쟁의 배경 2.민주 항쟁의 원인 3.민주 항쟁의 과정 4.민주 항쟁의 결과 5.민주 항쟁의 의의 6.이용 자료의 출처

3 민주 항쟁의 배경 1981년 7년 단임의 새 대통령을 선출하기로 하였지만 대통령 선거인단을 뽑아 이들이 다시 대통령을 선출하는 간접선거를 실시하였다. 이 선거에서 전두환이 대통령이 되었다. 1987년에는 국민들이 그들이 원하는 대통령을 직접 선거를 통해 뽑기를 원하였지만 민주 정의당은 대 통령을 간접 선거로 뽑는 방식을 주장하였다. 직접 선거 를 원하는 시민들은 다시 시위를 하기 시작했고 그 과정 에서 대학생 박종철이 고문을 당해 죽는 사건이 발생했 다

4 민주 항쟁의 원인 한편 5월 18일 천주교정의 현전국사제단의 공식성명을 통해 박조철 고문치사사건이 조작*은폐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진며 국민의 분노로 일어났다.

5 민주 항쟁의 과정 24만명의 학생과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었다.
-그후 6월 26일 국민운동본부는 ‘국민쳥화대행진’ 을 강행하였다.그리고 이 날의 쳥화대행진은 사 실상 유월항쟁의 절정을 이루게 된다.

6 민주 항쟁의 결과 6월 민주 항쟁은 전두환 정권 출범 이후 점정된 민주화 열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으로 제 5 공화국의 실질적 종말을 가져 왔다. 그러나 유월항쟁에 참여한 다양한 저항 주체들은 대통령 직선제라는 요구 관철 이후 이해 관계에 따라 급속히 해체되는 양상을 보여주기도 했다.

7 민주 항쟁의 의의 6월항쟁의 부분적 성공은 한국현대사에서 절차적 민주주의가 뿌리내릴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절차적 민주주의의 달성은 1980년 대 후반 사회 각 부문 운동이 분화되고 조직화되는 계기가 되어, 1987년 7~8월 노동자대투쟁과 농민 집회,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형성의 배경이 되 었다.

8 동영상 4분-4분55초 6월 민주 항쟁 - YouTube

9 출처 민주항쟁의배경*원인*과정*결과*의의-네이버지 식백과 동영상-유튜브

10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6월 민주 항쟁 경안초등학교 5학년2반 26번최현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