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Visual Display Terminal)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Visual Display Terminal)"— Presentation transcript:

1 (Visual Display Terminal)
안전교육 영상표시단말기 안전작업 (Visual Display Terminal) 대한산업안전협회

2 현대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정이나 직장에서 컴퓨터 없이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없는 시대이다. 문명의 총아로 각광을 받고 있는 컴퓨터는 우리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다양하게 그리고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 준다. 그러나 이 기기의 오랜시간 사용으로 인한 경견완 장애, 시각피로, 전자파 장애등의 관련된 장해(VDT증후군)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주의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3 VDT 작업의 유해요인 1. 반복작업으로 인한 어깨 결림, 손목통증 등의 장해를 입을 수 있다.
2. 장시간 부적절한 자세로 인한 요통, 배, 요부장해 등의 장해가 있다. 3. 장시간 화면에의 시선집중 등으로 인한 시력부담 및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4 VDT 작업의 안전대책 작업환경 1. 실내와 작업대의 밝기차이가 적도록 유지.( 300 -700룩스)
2. 햇빛이 직접 비치지 않도록 커튼이나 블라인드 설치. 3. 화면에 조명이나 기타 물체가 반사되지 않도록. 4. 작업전 조명기구, 화면, 키보드나 의자등을 알맞게 조정.

5 작업자세 시선 보안기 화면 무릎 팔의 각도 발 모니터 상단에서 10-15도 범위 이내 보기 편한 위치로 조정 등 등받이에 밀착
되도록 깊숙히 무릎 90도 전후가 되도록 팔의 각도 90도 이상 유지 전체가 바닥에 닿도록

6 손등은 팔뚝과 일직선을 유지 손목이 아래 또는 위로 꺾이지 않도록. 연속작업시 손목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손목 받침대 사용 의자 등받이는 각도조절이 가능하고 작업자의 요추부위를 지지할 수 있는 것을 사용

7 의자는 작업대 안정감이 있고 이동 및 회전이 자유로우며 높낮이 조정이 가능한 구조 높이는 조절가능하거나 높이조정이 않되는 것은
60 -70Cm범위의 것 사용

8 연속작업 1. 연속작업은 1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고 매시간마다 10 - 15분의 휴식을 갖는다.
2. 휴식시 편히 쉬면서 먼곳을 부드럽게 바라보는 등 눈의 휴식을 취한다. 3. VDT체조나 스트레칭 등의 적당한 운동으로 피로를 풀어준다.

9 VDT체조

10 1. 목운동 등을 곧바로 세우고 목을 뒤로 쭉 젖혀서 좌우로 크게 천천히 돌린다 목, 어깨의 결림을 풀어
주어 움직임을 부드럽게 한다.

11 2. 가슴운동 양팔을 뒤로 뻗고 가슴을 펴고 턱을 뒤로 젖히며 손끝을 뻗는다 목, 어께, 팔의 긴장을 풀어준다.

12 3. 어깨운동 팔꿈치를 가볍게 구부린 채 어깨를 부드럽게 돌린다. 어깨 등의 혈액흐름을 좋게 하고 피로나 결림을 풀어 준다.

13 4. 팔 운동 손과 팔의 힘을 빼고 흔든다 손과 손가락의 혈액흐름을 좋게 하고 결림이나 뻐근함을 해소한다.

14 5. 등배운동 등받이에 기대어 천천히 가슴을 편 다음, 팔을 아래로 쭉 뻗고 등, 어깨, 목의 힘을 빼면서
등받이에 기대어 천천히 가슴을 편 다음, 팔을 아래로 쭉 뻗고 등, 어깨, 목의 힘을 빼면서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 목, 어깨, 등, 허리의 긴장을 풀고 피로나 뻐근함을 해소한다.

15 6. 다리운동 가볍게 양쪽 다리를 모아 서 올리고 발목을 뻗어서 돌리거나 움직인다. 다리의 울혈을 없애고 피로나 뻐근함을
가볍게 양쪽 다리를 모아 서 올리고 발목을 뻗어서 돌리거나 움직인다. 다리의 울혈을 없애고 피로나 뻐근함을 해소한다.

16 7. 허리운동 책상을 양손으로 잡고 양팔 사이에 머리를 넣고 어깨, 등, 허리를 쭉 뻗드시 천천히 웅크린 다음, 책상
천천히 웅크린 다음, 책상 을 그대로 잡고 일어서면 서 가슴과 턱을 쭉 내민다. 등, 허리, 다리의 피로나 뻐근함을 풀어준다.

17 8. 온몸운동 한 손으로 책상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허리를 비틀어 뒤로 뻗으면서 시선은 뻗은 손을 향한다.
팔, 가슴, 허리의 긴장을 풀어서 동작을 원활하게 한다.

18 감사합니다

19 대한산업안전협회


Download ppt "(Visual Display Terminal)"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