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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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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Presentation transcript:

1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의 개념 미디어(media) 멀티(multi) 멀티미디어(multimedia)
본래 미디엄(medium)에서 비롯된 복수형 명사 ‘어떤 것을 표현하는 수단’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을 의미 멀티(multi) ‘여러 가지’라는 뜻 멀티미디어(multimedia) 텍스트, 음성, 도형,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 표현하고 처리 여러 가지 미디어를 사용한다는 의미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3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조건 디지털(digital) 멀티미디어는 상호작용을 지원
멀티미디어는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 멀티미디어는 여러 개의 미디어 정보를 포함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표현 멀티미디어의 특성 디지털(digital) 데이터를 0과 1의 두 가지 상태로만 생성하고,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술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변환 작업 필요 디지털화의 장점 데이터 송수신에 따른 손실을 없앨 수 있음 송수신할 때 발생하는 오류 정정 가능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4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의 특성 상호작용(interactive)
여러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만들 수 있음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 주문형 음악(MOD, Music On Demand) 주문형 게임(GOD, Game On Demand) 주문형 뉴스(NOD, News On Demand)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5 멀티미디어란? 멀티미디어의 특성 비선형성(non-linear) 정보의 통합성(integration)
정보를 습득하고자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따라갈 필요 없이 원하는 정보가 있는 곳으로 연결해 가며 정보를 습득 정보의 통합성(integration) 여러 형태의 매체들이 통합되어 역동적인 정보를 전달 가능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6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성장 1990년대 1991년 1993년 1995년
미국 Microsoft사의 Windows로 멀티미디어를 다루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의 조건이나 그 조건을 충족시킨 개인용 컴퓨터(PC)인 멀티미디어 컴퓨터(MPC, Multimedia Personal Computer)가 나타나면서 멀티미디어는 확산하기 시작 1991년 사용자가 멀티미디어 대응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자 멀티미디어 컴퓨터 지원 단체(MPC Marketing Council)를 결성하여 라이센싱(licensing)을 개시 1993년 MPC 레벨 2 발표 1995년 동화상 재생 능력의 개선을 중심으로 한 MPC 레벨 3을 발표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7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성장 MPC 지원단체에서 정한 멀티미디어 컴퓨터의 표준 규격 구 분 MPC-1
운영체제 Windows 3.1 Windows 3.1/95 CPU 386 SX/16MHz 486 SX/25MHz 이상 펜티엄 75MHz 이상 메모리 2MB 8MB 하드디스크 30MB 160MB 540MB CD-ROM 1배속 2배속 4배속 비디오카드 VGA(640x480) 16 색상 65,536 색상 SVGA(800x600) 16,772,256 색상 사운드카드 8비트 16비트 신시사이저미디재생 웨이브테이블미디재생 3W 출력 스피커 동영상 기능 규격 없음 MPEG-1 지원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8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압축기술의 발달 JPEG(Joint Photographers Expert Group)
이미지 압축에 대한 표준 제작 MPEG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표준 컬러 정지영상의 압축표준 저해상도의 표시계에서 고해상도의 인쇄계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해상도에 대응 폭넓은 응용에 적용될 수 있도록 고려 다양한 색 공간에 대응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9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압축기술의 발달 대용량 저장매체의 출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동화상 전문가 그룹 비디오와 오디오 인코딩의 표준 개발을 담당하는 소규모 그룹 지칭 1988년 첫 모임을 한 이래 현재는 350여명의 다양한 산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 MPEG-1, MPEG-2, MPEG-3, MPEG-4, MPEG-7, MPEG-21과 같은 압축 포맷과 부가 표준 제작 대용량 저장매체의 출현 압축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저장매체의 발달도 매우 중요한 문제 1980년 : 오디오용 CD(Compact Disk) 기술이 발표 1982년 : CD 플레이어가 판매, CD-ROM 탄생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WWW(World Wild Web)의 개발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0 멀티미디어의 활용 원격회의 마주 앉아서 대화하는 것처럼 사용자가 상대방의 얼굴을 모니터를 통하여 보면서 대화를 주고받는 멀티미디어 통신 비디오 원격회의 1970년대부터 개발되고 사용 특수 제작된 장비가 있어야 하며 그 장비가 설치된 정해진 장소에서만 이용 가능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절약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1 멀티미디어의 활용 원격회의 멀티미디어 원격회의 비디오 원격회의 vs. 멀티미디어 원격회의 비디오 원격회의
주로 화상과 음성의 전송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 응용 프로그램의 공동 실행이나 공동 저작(coauthoring)과 같은 기능이 멀티미디어 원격 회의에서는 새롭게 제공 데이터를 함께 보거나 칠판을 사용하는 등의 더 새로운 매체의 활용측면에서 종래의 회의 방식과는 차별화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2 멀티미디어의 활용 원격교육과 LOD 비디오 원격회의 초고속 컴퓨터 통신 시대의 원격교육 원격교육 유형
방송매체를 이용하여 교실과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집합하여 교육을 받지 않고 멀리 떨어진 일터와 같은 곳에서 교육 초고속 컴퓨터 통신 시대의 원격교육 인터넷 방송, 인터넷 TV와 같이 인터넷이 원격교육의 주요 수단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을 최대로 활용 원격교육 유형 구분 단방향 양방향 동기식 생방송 (라디오,TV, CATV, 위성방송) 비디오콘퍼런스, PC 콘퍼런스, 인터넷 방송 비동기식 녹화방송, EOD, LOD Web 기반기술 환경 기존의 원격교육 인터넷 및 전용선 위성방송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3 멀티미디어의 활용 원격교육과 LOD 멀티미디어 교육 시스템(LOD)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4 멀티미디어의 활용 원격진료 인터넷 방송과 주문형 비디오 원격 진료 시스템 진단 보조 프로그램 자가 진담 시스템
인터넷과 매스컴의 결합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자의 요구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제공하는 시스템 핵심 기술 비디오 서버 기술 고속 통신망 기술 재생 전용장치에 관한 기술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5 모바일 멀티미디어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모바일(mobile) 모바일 멀티미디어 사전적 의미 컴퓨터 기기에서의 의의 특징
‘움직일 수 있는’ 컴퓨터 기기에서의 의의 휴대폰이나 휴대용 개인정보 단말기(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 등과 같이 이동성을 가진 모든 것들 특징 가볍고 작음 모바일 멀티미디어 이동성을 지원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녹음, 재생, 변환할 수 있는 장치, 서비스, 기능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6 모바일 멀티미디어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모바일 기기와 서비스들의 단점 활용
입력 장치와 디스플레이 기능이 PC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확장성이 부족 전력 공급이 원활하지 않음 활용 모바일 뱅킹 모바일 게임 모바일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7 모바일 멀티미디어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단말기 이용자가 멀티미디어 정보를 수신 받을 수 있는 기기 종류
모바일 컨버전스 PC, 네비게이션, PSP, PMP, MP3, PDA, Wi-Bro 단말기, 모바일 TV 단말기, 휴대폰 등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8 모바일 멀티미디어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네트워크 플랫폼 및 3D 엔진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함 종류 Wi-Bro, WLAN, Bluetooth 등 플랫폼 및 3D 엔진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될 콘텐츠가 있어야 함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는 물론 각종 재생 엔진 등이 필요 Virtual Machine, 모바일 OS, 모바일 그래픽 엔진 등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19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정보 서비스 모바일 뱅킹(mobile banking)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휴대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은행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금융거래 서비스 스마트카드 칩(IC칩) 방식 휴대폰에 내장된 스마트카드(IC 카드)에 자신의 금융정보 등을 저장하여 이용하는 형태로 편리함과 보안을 강화 VM 방식 휴대폰에 모바일 뱅킹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이용하는 형태로 거래 때마다 프로그램을 실행 WAP 방식 휴대폰과 은행 시스템 사이에 거래 내용을 문자로 전송해 업무를 처리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0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정보 서비스 모바일 커머스 (mobile commerce)
이동통신 단말기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품까지도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전자상거래 방식 장점 들고 다닐 수 있는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상거래가 가능 단점 이용속도가 느림 아직 응용 프로그램이 빈약 화면이 좁음 처리속도가 낮음 입력이 불편함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1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정보 서비스 모바일 웹 검색
웹 검색에서부터 출발하여 유선 인터넷이 아닌,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여 웹 정보를 검색하도록 한 것 컬러 단말기의 수요 확대와 CDMA2000 1x, CDMA20001x EV-DO를 이용한 본격적인 데이터 서비스가 확대 근본적인 속도의 제약과 단말기의 한계 때문에 아직은 그 사용이 간단한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로 제한됨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사운드
음반업체들이 신곡 홍보를 목적으로 곡을 단순화해 연주한 벨 소리를 여러 웹 사이트와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것으로 시작 세계적으로 벨 소리(ring tone)에서부터 보이스 리코딩(voice recording) 포맷까지 그 용도에 따라 아주 다양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3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만화
모바일 휴대폰으로 원하는 만화를 가진 서버에 접속하여 그 만화를 볼 수 있는 서비스 모바일 MOD(Music On Demand)와 VOD(Video On Demand) 데이터를 재생하는 두 가지 방식 다운로드(download) 방식 하나는 데이터를 모두 전송 스트리밍(streaming) 방식 데이터를 적당한 크기(packet)로 분할하여 전송하면서 그것을 즉시 재생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4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MOD(Music On Demand)와 VOD(Video On Demand)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통하여 MP3나 AAC 음원 청취 재생 방식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방식 모두 가능 모바일 VOD(Video On Demand) 사용자가 이동 중 무선망을 통해 VOD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환경과 기술 다운로드 방식 : 비디오 파일을 전송하였다가 저장한 후 원하는 시간에 시청 가능 스트리밍 방식 : 바로 재상만 가능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5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과 통신이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가능 휴대폰, PDA나 차량용 리시버를 통해 이동하면서도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 시청 가능 전송방식 지상파 DMB 지상파 DMB는 유럽 디지털 라디오방송 (DAB, Digital Audio Broadcasting)의 기술표준인 유레카-147을 기본 규격으로 사용 KBS, MBC, SBS, YTN, CBS 등이 방송 서비스 방송료는 무료 위성 DMB 위성체를 이용해 방송을 서비스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6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SMS(Short Message Service) 단문메시지 서비스
이동하는 사람들이 별도의 다른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휴대 전화만으로도 짧은 문장의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7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장문의 이메일이나 사진 전송 등이 쉬움 정지영상을 비롯, 음악과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상대편에게 보내는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 보이스 메시징 시스템(VMS, Voice Messaging System),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 Unified Messaging System) 등 기존 시스템이 제공하는 메시지 송수신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 동영상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을 지원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8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화상전화 화상전화 서비스(visual telephone service)
동화상 또는 정지 화상을 전송할 목적으로 가입자 단말기 간의 접속을 달성하기 위한 광대역 아날로그 회선이나 디지털 회선의 교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쌍방향 통신 서비스 감시와 정보검색 등과 같은 특수목적의 한 방향 시스템이나 전용회선에 의한 화상회의 서비스도 화상전화 서비스의 하나로 간주 화상전화 서비스 화상전화, 화상회의뿐만 아니라 감시, 정보검색, 오디오 그래픽회의(audio-graphics teleconferencing)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29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이동통신망이나 위성항법장치(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스템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30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분류
셀 방식 이동통신 기지국을 이용 2000년을 전후해 개발 위치의 오차 범위가 수 km까지 날 수 있어 정확한 위치를 찾기 어려움 중계기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건물 안이나 지하등의 위치도 찾을 수 있음 GPS 방식 위성항법장치를 활용 위성에서 보내는 위치 정보를 휴대폰에 내장된 칩이 읽어서 기지국에 알려주는 방식 셀 방식에 이어 등장 위치의 오차 범위가 넓어야 수백 m밖에 되지 않아 거의 정확하게 위치를 알 수 있음 위성 신호의 특성 때문에 반사, 굴절이 잘 되는 고층 건물이나 실내에서는 사용이 거의 불가능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31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
여러 가지 위치기반 서비스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32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텔레매틱스 (telematics)
Telecommunication과 informatics의 합성어 무선통신, 컴퓨터, 인터넷, 멀티미디어 산업을 모두 포함하는 기술 융합체 자동차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인터넷, 카 내비게이션 등을 통해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자동차용 원격정보 서비스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33 모바일 멀티미디어 활용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 텔레매틱스 (telematics) 텔레매틱스의 주요 애플리케션 안전과 보안 분야
에어백, 충돌인지, 원격시동, 길 안내, 그리고 도난차량 추적 등의 서비스 제공 차량 진단 분야 차량 고장, 추천 서비스 등을 이용 커뮤니케이션 분야 무선 통신과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이동전화, PDA, 노트북 PC 혹은 차량용 오디오 등의 서비스와 함께 인터넷을 통한 이메일 송수신 내비게이션 개인화 정보서비스 Understanding of Computers 3rd Chapter 13 멀티미디어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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