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기계공작법 3학년 V.입자가공 > 2.연삭 가공(3/2) 연 삭 가 공 본 슬라이드는 학습 주제를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기계공작법 3학년 V.입자가공 > 2.연삭 가공(3/2) 연 삭 가 공 본 슬라이드는 학습 주제를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기계공작법 3학년 V.입자가공 > 2.연삭 가공(3/2) 연 삭 가 공 본 슬라이드는 학습 주제를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2 수업활동 안내 연삭가공 6.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5. 조사 결과 발표하기 2. 학습목표
5. 조사 결과 발표하기 2. 학습목표 알아보기 4. 숫돌 바퀴의 수정에 대해 조사하기 3.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방법 및 연삭조건 알기

3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4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숫돌 입자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5 숫돌 입자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A WA C WC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6 인조입자가 출현하기 전에는 천연산 입자만을 사용하였으며, 입자가 균질하지 못하여 숫돌의 마멸이 균일하지 못하였습니다.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인조입자가 출현하기 전에는 천연산 입자만을 사용하였으며, 입자가 균질하지 못하여 숫돌의 마멸이 균일하지 못하였습니다. 인조입자 가운데 탄화규소는 경도가 다이아몬드와 비슷하여 연삭 중 마멸이 잘 되지 않고 부서져 예리한 새로운 입자가 출현하므로 경도가 높은 주철, 냉간 주철, 초경합금 등의 연삭에 사용됩니다. 또한 탄화규소입자는 산화 규소(SiO2), 석유 코우크스(cokes), 톱밥, 염을 노에서 2350 ℃ 정도로 가열하여 만들어진 결정체를 부수면 만들어 집니다. 산화 알루미늄 입자의 숫돌은 강, 고속도강 등의 연삭에 사용됩니다.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7 숫돌 입도 입도 : 입자의 크기. 입도의 크기는 메시(mesh)로 표시한다.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숫돌 입도 입도 : 입자의 크기. 입도의 크기는 메시(mesh)로 표시한다. 고운입도 : 다듬질 연삭, 경도가 크고 여린 공작 물, 숫돌과 공작물의 접촉면이 작을 때. 거친입도 : 절삭깊이나 이송이 클 때, 연하고 연 성이 있는 공작물, 접촉면이 클 때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8 결합도 결합도 : 숫돌 입자를 지지하고 있는 결합력의 강약의 정도를 나타낸다. 결합도가 지나치게 클 때 : 눈메움, 무딤현상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결합도 결합도 : 숫돌 입자를 지지하고 있는 결합력의 강약의 정도를 나타낸다. 결합도가 지나치게 클 때 : 눈메움, 무딤현상 결합도가 지나치계 작을 때 : 입자 탈락현상 결합도가 낮은 쪽부터 높은 쪽으로 알파벳 순으 로 표시한다.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9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결합도의 선택기준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10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결합제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11 결합제의 구비조건 요구된 결합력을 넓은 범위로 가질 수 있을 것 적당한 기공과 균일한 조직을 가질 수 있을 것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결합제의 구비조건 요구된 결합력을 넓은 범위로 가질 수 있을 것 적당한 기공과 균일한 조직을 가질 수 있을 것 연삭 숫돌을 임의의 형상으로 성형할 수 있을 것 연삭 숫돌에 적당한 강도를 가지게 할 수 있을 것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12 조 직 조직 : 숫돌의 단위 용적의 숫돌입자의 밀도 를 나타내는말이다.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조 직 조직 : 숫돌의 단위 용적의 숫돌입자의 밀도 를 나타내는말이다. 숫돌입자와 결합제에 의해 생기는 간격이 큰 것이 조직이 거칠고, 반대의 것을 치밀하 다고 한다.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13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조직의 선택기준 본 슬라이드는 공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으로 산림의 피해를 입은 나무를 제시 함으로서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학생들로 하여금 의문을 가지게 하고 발표하여 학습주제에 맞게 인터넷을 통하여 그 원인을 찾도록 하기 위한 화면이다.

14 2. 숫돌바퀴의 표시법과 연삭조건 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 목표를 알아 봅시다.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숫돌바퀴의 표시법과 연삭조건 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5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및 연삭조건 알기 3-1.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알기 3-2. 연삭조건 알기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16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1.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알기 숫 돌 바 퀴 의 표 준 형 상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17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1.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알기 숫돌바퀴의 단면형상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18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1.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알기 숫돌바퀴의 표시법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19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1.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알기 숫돌의 선택 방법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0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1.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법 알기 숫돌의 선택 예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1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연삭가공의 목적은 정밀한 치수와 좋은 가공면을 얻는 것이며 공작물의 재질이나 모양에 따라 숫돌바퀴의 원주속도, 절삭깊이, 이송량을 적절히 결정해야 한다. 연삭 조건을 결정하는 각 인자들은 상호 관계를 가지고 연삭작용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상당한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2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1>연삭숫돌의 주속도 연삭숫돌의 주속도는 결합제, 보강제 유무에 따라 결정되며 최고 사용 속도는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 V = ● N = V = 주속도(m/min) D = 외경(mm) N = 회전수(rpm) π DN 1000 π D 1000V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3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1>연삭숫돌의 주속도 숫 돌 형 상 에 따 른 최 고 주 속 도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4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1>연삭숫돌의 주속도 가 공 의 종 류 에 따 른 원 주 속 도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5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2>공작물의 원주 속도 공작물의 원주속도는 연삭숫돌의 주속도와 관계되지만 숫돌의 마모와 다듬질면의 상태면에서는 느린것이 좋지만 능률면에서는 불리하다. 재 질 에 따 른 원 주 속 도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6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3>이송 속도 평면연삭에서는 테이블이 폭 방향으로 이송하는 거리를 원통연삭에서는 공작물이 1회전 하는 동안의 숫돌바퀴의 이송 거리를 이송량이라 하고 이송량은 숫돌의 폭 이하로 해야 한다. 재 질 에 따 른 이 송 량 구리의 경우 : f = (1/3~3/4)B B : 숫돌폭 주철의 경우 : f = (3/4~4/5)B f : 이송속도 다듬질의 경우 : f = (1/4~1/3)B N : 회전수 이송속도(vf) =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f N 1000

27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4>연삭 깊이 공작물의 재질, 연삭방법, 연삭정밀도 등에 따라 연삭 깊이는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거친 연삭은 깊이를 깊게하고 다듬질 연삭은 얕게한다. 연 삭 깊 이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8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3-2. 연삭조건 알기 <5>연삭 여유 공작물의 재질, 모양, 크기, 열처리상태, 선삭가공의 표면상태에 따라서 결정 원 통 연 삭 여 유 도입단계에 관찰한 나무의 변화와 관련하여 자연스럽게 산성비의 정의를 설명해 준다.

29 4-1. 드레싱에 대해 조사하기 4-2. 트루잉에 대해 조사하기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4. 숫돌 바퀴의 수정의 종류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4-1. 드레싱에 대해 조사하기 4-2. 트루잉에 대해 조사하기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0 드레싱(dressing)이란? 4-1. 드레싱(dress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연삭숫돌을 정상 상태에서 사용하면 끝이 무디게 되어 파괴 또는 탈락되어 새로운 숫돌 입자가 표면에 나타나 연삭 작업을 계속 할 수 있다. 그러나 작업 조건이 맞지 않으면 눈메움(loading), 무딤(glazing), 입자탈락(shedding)과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연삭 숫돌이 눈메움, 무딤현상이 발생하면 연삭 상태가 나빠지므로 연삭숫돌의 표면에서 이와 같은 숫돌입자를 제거하여 다시 예리한 날이 나오게 하는 것을 드레싱이라고 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1 4-1. 드레싱(dress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눈메움(loading) 조직이 치밀한경우나, 결합도가 높은 숫돌로 구리와 같이 연한금속을 연삭하였을 때 숫돌 표면의 기공이 칩에 메워져 절삭 성능이 떨어지고 다듬질면에 떨림현상이 발생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2 4-1. 드레싱(dress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무딤(glazing) 결합도가 지나치게 높으면 둔하게 된 숫돌입자가 떨어져 나가지 않으므로 숫돌표면이 매끈해져서 연삭성능이 떨어지고 과열로 인하여 가공면의 변색이 발생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3 4-1. 드레싱(dress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입자탈락(shedding) 결합도가 연삭 작업 조건에 비해 지나치게 낮을 때 숫돌입자의 파쇄가 충분하게 일어나기 전에 결합제가 파쇄되어 숫돌입자가 쉽게 떨어져 나가는 현상.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4 숫돌의 드레싱 조건 4-1. 드레싱(dress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5 4-1. 드레싱(dress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드 레 서 의 종 류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6 트루잉(truing)이란? 4-2. 트루잉(tru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일반적으로 연삭 조건이 좋을 때도 숫돌이 균질하지 못하거나 총형 연삭 등에서 공작물의 영향을 받아 연삭 숫돌의 모양이 점차 변하게 된다. 모양이 변화된 숫돌을 정확한 모양으로 깍아 내는 작업을 트루잉 이라고 한다. 트루잉 작업에는 다이아몬드 드레서, 브레이크형 트루어, 크러시 로울러 등을 사용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7 4-2. 트루잉(truing)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트 루 어 의 종 류
트 루 어 의 종 류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8 연삭균열이란? 연삭균열 방지법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열처리강, 특히 질화강이나 표면 열처리강의 가공면 위에 그물 눈금 모양으로 나타나는 균열이며 육안으로는 식별이 곤란하다. 연삭균열 방지법 가급적 연한 연삭 숫돌을 사용한다. 연삭 깊이를 작게하고 이송을 크게한다. 연삭 유제를 충분히 사용하여 발열을 적게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39 연삭균열의 특징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탄소가 0.6~0.7%이하의 강에서는 연삭균열이 거의 발생 하지 않는다. 공석강에 가까운 탄소강에서 자주 발생한다. 담금질 상태에서는 경연삭에서도 발생하지만 뜨임하면 방지되는 수가 있다. 연삭열에 의하여 공작물 표면의 온도가 올라가고 열 팽창 이나 재질의 변화에 의하여 발생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40 떨림( chattering)이란?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연삭 가공면이 고르지 못하여 잔잔한 물결 모양의 흔적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41 떨림( chattering)의 원인 및 대책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떨림( chattering)의 원인 및 대책 연삭 숫돌에 의한 것 : 연삭 숫돌이 불균형을 이룰 때, 연 삭 숫돌의 결합도가 너무 클 때. 연삭기와 그 구동법의 의한 것 : 설치나 기초가 부적당하 여 진동을 일으킬 때, 전동기나 중간 축의 진동이 기계 각 부에 전달될 때, 구동 치차의 정밀도가 낮을 때. 공작물의 고정법에 의한 것 : 불균형인 고정, 진동 정지의 사용법이 부적당한 때, 센터와 센터 구멍이 불량할 때.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42 연삭유제의 기능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연삭유제는 냉각성, 윤활성,침투성을 가져야 한다. 윤활작용으로 숫돌입지늬 절삭작용을 돕고, 마멸과 열 발생을 감사시킨다. 냉각작용으로 발생얼을 신속히 제거한다. 침투작용으로 숫돌입자 사이에 연삭칩으로 메워지는 것 을 방지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43 연삭유제의 구비조건 4-3. 연삭 불량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조사하기 모둠 별로 다음 내용을 조사해 봅시다.
연삭성을 좋게하여 칩 생성을 쉽게 해야 한다. 가공면의 정밀도를 좋게 해야 한다. 연삭숫돌 수명을 크게 해야 한다. 공작물 및 연삭기를 녹슬지 않게 해야 한다. 인체에 무해하고 악취가 없어야 한다. 거뭄이 없고 도장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냉각성, 윤활성 유동성이 좋아야 한다. 인터넷을 통하여 도시의 환경 구조 및 산성비의 도시별 현황과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를 탐색하여 산성비의 원인물질을 찾아내도록 한다.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므로 모둠별로 정보를 탐색하며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조사하도록 한다. 이 외에도 교사가 가능한 많은 참고 자료를 제시해 주면 더욱 좋을 것이다.

44 교수-학습 계획 교 과 명 기계 공작법 학년·학기 3학년 쪽수(출판사) p.182~188 단 원 명 Ⅴ. 연삭 가공 차시
교 과 명 기계 공작법 학년·학기 3학년 쪽수(출판사) p.182~188 단 원 명 Ⅴ. 연삭 가공 차시 4/5 학습주제 2.연삭가공 학습목표 숫돌바퀴의 선정 및 모양과 표시법을 설명하고 가공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학습환경 모둠학습교실 활동유형 학습조직 교수-학습 활동 [도입] 1.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2. 학습 목표 제시 하기 [전개] 3.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방법 및 연삭조건 알기 4. 숫돌바퀴의 수정에 대해 조사하기 ↘ 상향 절삭의 장단점 ↘ 하향 절삭의 장단점 5. 모둠별 조사 결과 발표 6. 공부한 내용 정리하기 ↘ 숫돌바퀴의 구성요소 알기 ↘ 숫돌바퀴의 모양과 표시방법 알기 ↘ 숫돌바퀴의 수정방법 알기 ↘ 연삭불량 종류와 원인 및 대책 정보안내 전체 정보분석 정보탐색 모둠 정보안내 전체 본 슬라이드 화면은 산성비의 교수학습 진행과정을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학습자료 숫돌바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자료 차시안내 수치제어가공 준비물 보통선반과 CNC선반의 차이점 조사


Download ppt "기계공작법 3학년 V.입자가공 > 2.연삭 가공(3/2) 연 삭 가 공 본 슬라이드는 학습 주제를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