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고입특강 과학 중학교 1학년 단원 1. 지구의 구조 대기권 지구의 내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고입특강 과학 중학교 1학년 단원 1. 지구의 구조 대기권 지구의 내부."— Presentation transcript:

1 고입특강 과학 중학교 1학년 단원 1. 지구의 구조 대기권 지구의 내부

2 우리는 지구에 살고 있으면서 지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는 지구에 살고 있으면서 지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과학자들은 지구에 대한 의문을 풀기 위해 여러 방법으로 연구하고 있다. 지구에는 대기와 육지, 바다가 있어서 우리가 살 수 있는 환경이 된다. 지구의 대기와 내부는 어던 구조로 되어 있는지 알아보자.

3 학습목표 1. 대기권을 높이에 따른 기온 분포로 4개의 층으로 구분할 수 있고 대기권의 각 층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알 수 있다. 2. 지진파의 종류에 대해 알고, 지구의 내부를 지진파의 분석으로 지각, 맨틀, 외핵, 내핵으로 구분하고 각 부분의 대한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정리 대기권의 구조 대기권은 지표에서 높이 올라감에 따라 기온이 하강하느냐 상승하느냐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의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5 학습정리 대류권(지표~10km)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 하강 공기의 대류현상 기상현상 지구전체 대기량의 70 ~ 80% 차지

6 학습정리 성층권(10~50km)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 상승 공기층이 안정 → 비행기 항로 높이 30km에 오존층 존재
→ 자외선 흡수

7 학습정리 중간권(50~80km)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 하강 공기층이 불안정 대류 현상은 일어나지만 수
증기가 거의 없어 기상현상 은 일어나지 않음 기온이 가장 낮다(-90℃)

8 학습정리 열권(80km 이상) 고도가 높을수록 온도 상승 오로라 현상 유성이 떨어짐 공기가 희박하여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다.

9 학습정리 대기권의 역할 ① 태양이나 외계에서 지구로 들어오는 해로운 빛을 흡수하고, 운석이 충돌하는 것을 막아준다.
② 지표가 내는 열의 일부를 흡수하여 품고 있어서 지구를 보온해주는 역할을 한다. ③ 열을 고르게 퍼뜨려서 지구 표면 전체의 온도 차이를 줄여 준다.

10

11 성취기준 1. 대기권의 기온 연직 분포도를 보고, 대기권 을 4개의 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대기권 각 층의 명칭과 그 층에서 일어나는 특징적인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12 탐구문제 1 그림과 같이 대기권은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의 4개 층상 구조로 나누는데, 이렇게 나누는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① 높이에 따른 공기의 압력 변화 ② 높이에 따른 공기의 밀도 변화 ③ 높이에 따른 공기의 기온 변화 ④ 높이에 따른 공기의 성분 변화 ⑤ 높이에 따른 공기의 습도 변화

13 탐구문제 2 대류권과 중간권에서는 모두 공기의 대류운동이 일어난다. 그러나 중간권에서는 대류권과는 달리 구름, 비 등의 기상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 까닭을 설명하여라. 기상현상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대기의 대류현상과 대기 중에 수증기가 있어야 하는데, 중간권에는 공기 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양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14 탐구문제 3 다음 그림과 같이 지구의 대기권은 4개의 층으로 나누어진다. 다음의 설명 중 바른 것은?
① (A)~(D) 층으로 구분한 것은 높이에 따른 기압의 변화에 다른 것이다. ② (A)층은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는 기상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다. ③ (B)층은 상층의 공기 온도가 더 높 아 불안정하며 대류 현상이 일어 난다. ④ (C)층은 태양의 자외선을 흡수하는 오존층이 있는 곳이다. ⑤ (D)층은 공기의 밀도가 크기 때문 에 밤과 낮의 온도차가 심하다.

15 탐구문제 4 다음은 대류권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가.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올라간다.
보 기 가.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올라간다. 나. 구름, 비와 같은 기상 현상이 일어난다. 다. 대기권에 있는 전체 공기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라. 지구 대기권으로 들어온 유성이 타기 시작하는 곳이다. ① 가, 나 ② 나, 다 ③ 다, 라 ④ 가, 나, 다 ⑤ 나, 다, 라

16 ( ) 탐구문제 5 다음의 <보기>에서 설명하는 밑줄 친 이것은 무엇인가?
성층권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지는 이유는 성층권에 있는 이것이 태양 복사 에너지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프레온 가스의 일부가 성층권으로 올라가 극지방의 이것이 급속히 파괴되고 있어서 환경문제가 심각하다. 또한 이것이 파괴되면 유해 자외선이 지표에 도달하여 피부암 백내장 등의 질병이 증가한다. 보 기 ( ) 오존층

17 탐구문제 6 지구에 대기가 없다고 가정할 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을 다음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가. 바람이나 구름 등의 기상 현상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 현재보다 훨씬 많은 운석이 떨어질 것이다. 다. 물체를 들고 있다가 놓으면 천천히 떨어진다. 라. 낮에도 하늘이 까맣게 보일 것이다. 마. 적정한 기온을 유지시켜 준다. ① 가, 나, 라 ② 가, 나, 다 ③ 나, 다, 마 ④ 나, 라, 마 ⑤ 다, 라, 마

18 탐구문제 7 다음 그림(가)와 같이 장치하고 3분마다 온도를 측정한 결과 그림(나)와 같은 그래프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실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대류권에서는 위로 갈수록 기온이 낮아진다. ② 대기권 내에서는 다양한 기온 변화가 나타난다. ③ 성층권의 오존층은 태양의 자외선을 흡수한다. ④ 열권에서는 위로 갈수록 기온이 계속해서 높아진다. ⑤ 따뜻한 공기는 가벼워서 위로 상승 운동을 한다.

19 탐구문제 8 다음 그림은 지구의 대기권을 4개의 층으로 구분한 것이다. [보기]의 설명에 해당하는 부분의 기호와 이름을 쓰시오. 오존층이 있어 태양으로부터 오는 생명체에 해로운 자외선을 막아준다. 공기가 안정하여 장거리 여객기의 항로로 이용되고 있다 보 기 기호 : ( ) 이름 : ( ) B 성층권

20 탐구문제 9 그림은 지구의 대기권을 높이에 따른 온도 분포에 의해 4개의 층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것이다.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층의 기호와 이름을 쓰시오. 대기가 매우 희박하다. 유성이나 오로라가 나타나기도 한다. 전파를 반사하는 전리층이 분포한다. 보 기 기호 : ( ) 이름 : ( ) D 열권

21 탐구문제 10 다음에 설명하는 내용은 대기권의 어느 부분에 대한 설명인가?
높이 올라갈수록 온도가 감소하여 고도 80km 부근에 대기권 중에서 최저 온도가 나타난다. 대류 현상은 나타나지만 수증기가 거의 없어 기상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보 기 ① 대류권 ② 성층권 ③ 중간권 ④ 열권 ⑤ 외기권

22

23 학습정리 지진파 속력 진폭 파의 진행 방향 통과하는 매질 피해 정도 P(종파) 빠르다 작다 상하 고체·액체·기체 S(횡파)
▣ 지진파 : 지진에 의하여 발생한 땅의 흔들림이 파동으로 전달되는 것 지진파 속력 진폭 파의 진행 방향 통과하는 매질 피해 정도 P(종파) 빠르다 작다 상하 고체·액체·기체 S(횡파) 느리다 크다 좌우 고체

24 학습정리 ▣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 ① 지 각 : 암석으로 이루어진 지구의 겉부분 (지표면에서 모호면까지)
 ㉠ 대륙 지각 : 두께 약 35km로 화강암질 암석  ㉡ 해양 지각 : 두께 약 5km로 현무암질 ㉢ 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모호면) : 지각과 맨틀의 경계면으로 지진파의 속도가 갑자기 빨라짐

25 학습정리 ▣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 ② 맨틀 : 모호면에서 깊이 약 2900km까지 ㉠ 고체 상태로 지구 전체 부피의 82%,
② 맨틀 : 모호면에서 깊이 약 2900km까지 ㉠ 고체 상태로 지구 전체 부피의 82%, 질량의 약 68% 를 차지. ㉡ 지각과 핵 사이에 놓인 중간층으로 상부 맨틀과 하부 맨틀로 구분한다. ㉢ 지진파의 속도가 느려지는 저속도 층이 있다. ㉣ 약간의 점성과 유동성을 지니고 있 는 고체 물질로 되어 있어 장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대류 현상을 일으키 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6 학습정리 ▣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 ③ 외 핵 : 깊이 약 2900km에서 약 5100km까지로 액체 상태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27 학습정리 ▣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 ④ 내 핵 : 깊이 약 5100km에서 지구 중심까지로 고체 상태의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28 지구 내부에서의 지진파의 속도 분포

29

30 성취기준 1. 지진파의 속도 분포 곡선을 보고 지구 내부를 4개의 층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지구 내부 각 층의 명칭을 알고, 그 물리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1 탐구문제 1 지구 내부의 구조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이 있는데, 간접적인 방법으로는 지진파를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이용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① 지진파에는 P파와 S파 등 여러 종류가 있기 때문이다. ② P파는 종파이고, S파는 횡파이기 때문이다. ③ 지진파의 속력이 매우 빠르기 때문이다. ④ P파의 속력이 S파보다 빠르기 때문이다. ⑤ 지진파는 밀도가 다른 물질을 통과할 때, 경계면에서 속 력이 변하고, 반사 또는 굴절되기 때문이다.

32 탐구문제 2 아래 그림은 지각의 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한 것이다. 나무도막 A, B와 물이 의미하는 것은 지구의 무엇에 해당하는 것인지 적으시오. 나무도막 A - ( ) 나무도막 B - ( ) 물 ( ) 대륙지각 해양지각 맨틀

33 탐구문제 3 그림은 어느 관측소에서 측정한 지진의 기록이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은 P파이고 ㉡은 S파이다.
그림은 어느 관측소에서 측정한 지진의 기록이다.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은 P파이고 ㉡은 S파이다. ② 지진파의 속력은 ㉠ 보다 ㉡이 더 빠르다. ③ ㉠은 액체를 통과하지만, ㉡은 액체를 통과하지 못한다. ④ ㉡은 지진파의 진동과 진행방향이 수직이다. ⑤ ㉠과 ㉡ 모두 서로 다른 물질의 경계면에서 속도가 변한다.

34 탐구문제 4 지구 내부는 특성이 서로 다른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림과 같이 A, B, C, D층으로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① 대류권과 구조가 같기 때문 이다. ② 액체와 고체로 섞여있기 때 문이다. ③ 지진파의 속력이 급격히 변 하기 때문이다. ④ 두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 다. ⑤ 부피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

35 탐구문제 5 다음 그림은 지진파가 지구 속을 통과할 때의 속도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가)는 P파이다. ② (나)는 액체 상태인 물질만 통과한다. ③ A와 B의 경계면을 모호면이라고 한다. ④ C부분을 맨틀이라 고 하며, 지구 내부 중 가장 많은 부피를 차지한다. ⑤ D부분을 내핵이라고 하며, 온도가 매우 높아서 액체 상태로 존재한다.

36 탐구문제 6 아래 그림은 지구의 내부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각 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각 층은 깊이에 따른 온도 분포에 따라 나눈 것이다. ② B층은 고체로써 가장 부피를 많이 차지한다. ③ C층은 지진파의 P파가 통과하지 못한다. ④ D층은 액체로 되어 있다. ⑤ A층은 그 두께가 어디서나 일정하다.

37 탐구문제 7 다음 그림은 지각과 맨틀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이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A는 대륙 지각, B는 해양 지각이다. ② (가)를 모호로비치치 불연속면이라고 한다. ③ C는 맨틀에 해당된다. ④ A∼C 중 지진파의 속도는 B 부분에서 가장 빠르다. ⑤ C는 A, B보다 무거운 물질로 되어 있다.

38 탐구문제 8 다음 <그림>의 (가)는 지구 내부에서의 지진파의 속력 분포를, (나)는 지진파가 지구 내부로 전파되는 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지구 내부 구조 및 상태에 대하여 바르게 해석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단, P파는 고체, 액체, 기체에, S파는 고체에서만 전파된다.) 보 기 가. 핵에서 S파는 전파되지 않는다. 나. 지하 4000㎞ 깊이의 물질은 고체 상태이다. 다. 핵이 시작되는 깊이는 지하 약 3500㎞이다. 라. 지하 약 2900㎞를 경계로 물질의 상태가 변한다

39 ① 가, 나 ② 가, 라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40 탐구문제 9 다음 그림은 지각 부근의 지구 내부 모습이다. 이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대륙 지각이 해양 지각보다 두께가 두껍다. ②대륙 지각과 해양 지각은 서로 다른 종류의 암석으로 되어 있다. ③지각이 무거운 맨틀 위에 떠 있다고 볼 수 있다. ④지진파의 P파와 S파는 지각과 맨틀 모두를 통과한다. ⑤지각과 맨틀 사이에는 경계면 없이 동일한 물질로 되어 있다.

41 탐구문제 10 다음은 지진파의 속도 분포를 나타낸 곡선입니다. 과학자들은 이 그래프를 이용하여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를 알아내었다. 다음 중에서 이 그래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42 ① 각 층에서 깊이 들어 갈수록 지진파의 속도는 점점 빨라진다. ② 지진파의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지구 중심부이다. ③ 각 층의 경계 면에서는 지진파의 속도가 갑자기 크게 변한다. ④ 지진파의 속도 분포를 통해 지구 내부를 4개의 층으로 구분한다. ⑤ 같은 깊이에서 P파의 속력이 S파의 속력보다 빠르다.

43

44 핵심정리 수직적인 온도분포 지진파의 전달형태

45

46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단원 2. 빛으로 빛의 반사와 굴절 빛의 분산과 합성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7

48 지각의 구조 5km 35km

49


Download ppt "고입특강 과학 중학교 1학년 단원 1. 지구의 구조 대기권 지구의 내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