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문학의 활동 방법 [1] 문학의 수용 0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 문학의 활동 방법 [1] 문학의 수용 0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문학의 활동 방법 [1] 문학의 수용 0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 박태원의 생애와 작품 세계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 얼굴 (조선일보)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 (이효석 문학관) 조선문단 (개인 블로그) 법정대학 건물 (프레시안 키워드 가이드) 제비다방에서 박태원 박태원과 친구들 (개인블로그) 대동강변에서 박태원 (개인 블로그) 박태원 권영희 (프레시안 키워드 가이드) 천변풍경 블로그) 〈갑오농민전쟁 중 일부〉 (개인 블로그)

3 1. 박태원의 생애 1909년 12월 7일 서울에서 4남 2녀 중 둘째 아 들로 태어났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 박태원의 생애 1909년 12월 7일 서울에서 4남 2녀 중 둘째 아 들로 태어났다. 1923년 경성제일고등보 통학교에 입학. “동명” ‘소 년 칼럼’에 작문 “달마지” 당선 후 문학 서클을 만들 어 창작 활동에 몰두했다. ▲경성 제일 고등 보통 학교 전경

4 1926년 “조선문단”에 시 ‘누님’ 이 당선되며 등단. “동아일보”와 “신생”에 평론과 시 등을 발표했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26년 “조선문단”에 시 ‘누님’ 이 당선되며 등단. “동아일보”와 “신생”에 평론과 시 등을 발표했다. 1927년 학교를 그만두고 이광 수에게 본격적인 문학 수업을 받 지만 그의 계몽주의 문학을 따르 지는 않았다. ▲조선문단

5 1928년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충격을 받 고 복학해 이듬해 졸업했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28년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충격을 받 고 복학해 이듬해 졸업했다. 1930년 동경으로 건너가 법정대학 예과에 입학. “동아일보”에 최초의 소설 ‘적멸’을 발표하면서 소설 창작에 주력했다. 일본 법정대학 건물(1929) ▶

6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31년 예과 2학년을 중퇴하고 귀국. 이 무렵 영화, 미술, 음악 등 서양 예술과 신심리주의 문학에 경도 되어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했다. 1933년 이태준, 김기림, 정지 용, 이상 등과 함께 ‘구인회’에 참여. 이후 실험적인 소설을 발 표하며 1930년대의 대표적인 모 더니스트 작가로 평가 받는다. (왼쪽부터) 이상, 박태원, 김소운 ▶

7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39~1944년 일본 군 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 에 대한 탄압과 검열이 심해지자 새로운 출구를 모색하며 중국 소설을 번 역하거나 통속 소설과 친 일 소설 등을 발표했다. ▲(왼쪽부터) 김소운, 이승만, 박태원, 정인택 (1939)

8 1950년 서울에 온 이태준. 안회남, 오장환 등을 따라 월북.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45~1949년 조선문학건설본부에 참여하고 조선문학가동맹 집행위원에 선임되는 등 잠시 남 로당 계열의 문예 운동에 몸담았다. 이 무렵 영웅 적 인물을 소설화한 ‘홍길동전’과 ‘임진왜란’, ‘군 상’ 등을 발표하며 또 한 번의 변모를 보인다. 1950년 서울에 온 이태준. 안회남, 오장환 등을 따라 월북. 대동강변에서 박태원▶

9 1953년 평양문학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시조 시인 조운과 함께 “조선창극집” 출간.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53년 평양문학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시조 시인 조운과 함께 “조선창극집” 출간. 1956년 정인택의 미망인 권영희와 재혼. 이 무렵 남로당 계열로 몰려 작품 활동이 금지되자 ‘갑오농민 전쟁’을 구상하며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1958년 양안성 시신경위축증과 색소성 망막염 진단. (1970년에 완전 실명) 1960년 작가로 복귀.

10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생애 1975년 두 번째 뇌출혈로 전신불수가 되었다. 이후 실명과 전신불수 상태에서 역사 소설 ‘갑오 농민전쟁’을 집필하며 여생을 보냈다. 1986년 7월 10일 고혈압으로 사망. ◀박태원, 권영희 (1972) ‘갑오농민전쟁’은 북한에서 재혼한 아내 권영희가 구술을 받아 적어 완성했으며, 마지막 3편은 구술 능력마저 잃은 후 권영희가 대신 집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 2. 박태원의 작품 세계 새로운 형식과 문체, 표현 기법의 실험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 박태원의 작품 세계 새로운 형식과 문체, 표현 기법의 실험 박태원은 문학의 매재(媒材)인 언어에 대한 자각을 보이며 작품의 형식과 표현 기교 등에 관심을 기울 였다. 그 결과 몽타주와 오버랩 같은 영화적 기법 사 용, 단문과 단행의 간결체 문장 구사, 신문 표제와 광 고 문구 삽입, 쉼표를 이용한 장문 시도, 중간 제목 강조, 한자 남용 등 과감한 실험 정신으로 독특한 문 체를 낳았다.

12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작품 세계 고현학적 방법과 세태 소설 고현학은 박태원만의 독특한 창작 방법으로, 카프 문학의 이데올로기나 예술 지상주의를 표방하지 않 고 자신이 보고 들은 도시의 체험을 내면화해 소설 로 구현했다. 박태원의 초기 작품이 인물의 내면 의식 묘사에 치 중했다면 1936년을 기점으로 소시민의 생활을 소재 로 한 세태 소설의 형태로 바뀌며 작가의 주관을 억 제한 외부 현실의 세태 묘사에 주력했다.

13 당대 지식인의 우울한 내면을 그린 심리 소설 : ‘피 로’,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전말’, ‘비량’ 등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작품 세계 박태원 소설의 유형별 분류 당대 지식인의 우울한 내면을 그린 심리 소설 : ‘피 로’,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전말’, ‘비량’ 등 시정(市井)에 사는 소시 민의 생활을 관찰한 풍속 세태 소설 : ‘천변 풍경’, ‘길은 어둡고’, ‘성탄제’ 등 ▲1930년대 천변풍경

14 작가 자신의 개인사를 다룬 신변 소설 : ‘음우’, ‘투도’, ‘채가’ 등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박태원의 작품 세계 흥미 위주의 통속 소설 : ‘우맹’, ‘애경’ 등 작가 자신의 개인사를 다룬 신변 소설 : ‘음우’, ‘투도’, ‘채가’ 등 영웅적 인물을 재현한 역사 소설 : ‘홍길동전’, ‘임진왜란’, ‘갑오농민전쟁’ 등 ◀ ’갑오농민전쟁’ 중 일부

15 2. 문학 활동의 방법 [1] 문학의 수용 0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 문학 활동의 방법 [1] 문학의 수용 0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작품 정리

16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학습 목표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하 루 동안 경성 거리를 배회하면서 보고 느낀 것 을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한 작품이다. 주인 공 구보의 의식의 추이와 서술 방식에 주목하 면서 작품을 읽어 보자.

17 작품 연구 갈래 : 중편 소설, 심리 소설, 세태 소설, 모더니즘 소설, 도시 소설 성격 : 세태 관찰적, 심리적, 묘사적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작품 연구 갈래 : 중편 소설, 심리 소설, 세태 소설, 모더니즘 소설, 도시 소설 성격 : 세태 관찰적, 심리적, 묘사적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배경 : 시간적 1930년대 어느 하루 공간적 경성(서울) 거리

18 제재 : 소설가 구보 씨의 하루 생활 주제 : 1930년대 무기력한 문학인의 눈에 비친 일상사와 이상과 현실에 대한 갈등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작품 연구 제재 : 소설가 구보 씨의 하루 생활 주제 : 1930년대 무기력한 문학인의 눈에 비친 일상사와 이상과 현실에 대한 갈등

19 특징 하루 동안의 원점 회귀적 여로 형식을 취함.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세태를 묘사함.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작품 연구 특징 하루 동안의 원점 회귀적 여로 형식을 취함.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세태를 묘사함. 몽타주와 오버랩 등 모더니즘 기법을 응용함.

20 플롯(plot)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 구조가 약화 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 이에 대한 서술이 강화됨.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작품 연구 구성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이라는 일반 적인 소설의 구성 방식을 따르지 않고 주인공이 외출해서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관찰과 심리 가 서술됨. 플롯(plot)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 구조가 약화 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 이에 대한 서술이 강화됨.

21 핵심 강의 서술상의 특징 – 소설가 구보씨의 여정 작중 화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 집 경성(서울) 거리 전차 안 다방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핵심 강의 서술상의 특징 – 소설가 구보씨의 여정 경성(서울) 거리 전차 안 다방 경성역 대합실 다방 경성(서울) 거리 술집 작중 화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

22 서술상의 특징 관찰 내면 의식 경성의 암울한 풍경, 종로통의 카페를 중심으로 한 휘황한 모습 → 근대화의 양면성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서술상의 특징 관찰 내면 의식 경성의 암울한 풍경, 종로통의 카페를 중심으로 한 휘황한 모습 → 근대화의 양면성 자신에게 결여된 ‘일상적인 행복’과 지식인의 ‘고독’

23 3인칭 시점이지만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개하는 방식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구보 시점상의 특징 서술자 3인칭 시점이지만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개하는 방식 서술자와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음.

24 정돈되지 않은 사유의 전개 과정을 논리적인 조성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드러냄.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문체상의 특징 만연체 문장 쉼표의 빈번한 사용 정돈되지 않은 사유의 전개 과정을 논리적인 조성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드러냄. 긴 문장을 끊어 리듬감을 주는 동시에 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장치가 됨. 주인공의 내면 의식의 흔들림을 잘 드러나게 함.

25 26세의 무명 소설가로 무위도식하면서 서울의 이곳 저곳을 배회하는 인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등장인물 구보 26세의 무명 소설가로 무위도식하면서 서울의 이곳 저곳을 배회하는 인물 작가 박태원의 분신 자신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지만 소설 가로서의 자부심을 버리지 않고 일반인 을 속물로 치부하는 인물

26 무위도식하며 살아가는 아들을 사랑으 로 돌보는 인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어머니 무위도식하며 살아가는 아들을 사랑으 로 돌보는 인물 동경 유학까지 하고도 직장을 잡지 못 하는 아들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함. 아들이 원만하게 살아가기를 소망하는 한국의 전형적인 어머니상을 보여 주는 인물

27 요사이 구보가 교외를 즐기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1] 문학의 수용 121쪽 요사이 구보가 교외를 즐기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시 답| 구보는 교외에는 자연이 있고, 한적(閑寂)이 있으며, 고독조차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요사이 구보는 고독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고독을 즐기지 않는 것이다.

28 구보가 계속해서 찾고 싶어하는 정서는 무엇인가?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22쪽 구보가 계속해서 찾고 싶어하는 정서는 무엇인가? 예시 답| 행복 122쪽 ‘그 색시’와 구보의 관계를 추측해 보자. 예시 답| • 예전에 구보가 알던, 혹은 만났던 여자 • 구보의 어머니가 아는, 그리고 다시 만나는 것을 반가워할 만한 여자

29 ‘여자’를 대하는 구보의 심리 상태를 추측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23쪽 ‘여자’를 대하는 구보의 심리 상태를 추측해 보자. 예시 답| 여자가 자기를 보았을지, 또 자기를 알아볼 수 있을지를 궁금해하며, 자기를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기를 바라고 있다.

30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24쪽 구보가‘여자의 마음을 헤아려 보고, 그리고 이리저리 공상을 달리고 하는 것은, 이를테면 감정의 모독이었고, 그리고 일종의 죄악’이라고 한 까닭은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예시 답| 구보는 여자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는 자신을 문득 깨닫고 ‘내가 이래도 될까’, ‘사실 그동안 그리워한 것도 아니지 않나’라고 되돌아본다. 자신이 확신을 가진 만큼의 마음을 내주고 있던 상대도 아니면서 단지 우연히 다시 보게 된 것

31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으로 기대감을 갖고 관계에 대하여 생각을 발전시키는 것은 ‘진실되지 않기에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즉, 호감에 대한 진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전 가능성에 대해 생각만 이리저리 앞서나가는 것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도 서로의 관계에 대해서도 일종의 모독이고 죄악이라고 판정한다. 여기엔 여지는 단지 한 번 선을 보고 호감을 느꼈으나 결렬된 상대일 뿐이라는 현

32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실적 인식이 작용한다. 자신이 여자를 진정으로 사랑하는가를 묻고 있지만, 사랑을 논할 수 있는 관계인가조차가 의혹이 되는 사이이기 때문에 구보는 자신의 섣부른 생각의 진전이 ‘어울리지 않는 일’, ‘우스운 일’임을 느끼는 것이다.

33 예시 답| • 여자에게 호감을 느꼈으나 먼저 표현하기를 꺼림. → 소심하고 소극적임.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25쪽 이 부분에서 알 수 있는 구보의 성격은 어떠한가? 예시 답| • 여자에게 호감을 느꼈으나 먼저 표현하기를 꺼림. → 소심하고 소극적임. • 여자가 자기 생각을 안 하고 있는 경우를 대비함. → 배려심 있고 세심한 반면, 자신감이 부족함. • 기대하고 기다리면서 먼저 행동하지는 않음. → 솔직 · 호방하지 못하며 우유부단함.

34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26쪽 구보가 한숨지은 이유는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예시 답| 직접적으로는 자신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여자’가 있는가에 대해 회의가 왔기 때문이고, 근본적으로는 어떤 여자에게도 자신은 좋은 남편이 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 즉 자신감 부족으로 행복한 결혼 생활에 대해 기대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35 구보가‘그 여인을 아내로 삼을 수 없었던 것은, 결코 불행이 아니었다.’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추측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127쪽 구보가‘그 여인을 아내로 삼을 수 없었던 것은, 결코 불행이 아니었다.’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추측해 보자. 예시 답| 여인의 이야기를 통해 여인의 속물적인 실상을 보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아이가 딱지를 잃은 것이 아이가 어리고 실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다른 아이들이 교활해서 그런 것이라 치부하며 잃은 딱지를 거리낌 없이 회수해 오는 여인의 모습을 보고, 첫사랑의 연인에 대한 환상이 깨어지면서 너무나 현실적이고 이기적인 여인의 실체를 느꼈을 것이다.

36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1] 문학의 수용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다음은 이 소설이 발표되던 때의 전차 노선도이다. 전차를 탄 구보의 이동 경로를 표시해 보자.

37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종각 동대문 운동장 황금정 입구 조선 은행 총독부 경성부청 경성역 한강교 (훈련원) 창경원 전차과 ①구간에서 구보는 종로에서 동대문 행 전차를 타고 이동하다가, 종묘 앞에 멈춰 섰을 때 다섯 개의 동전을 바라본다. 그리고 교외선이 연결되어 있는 ‘종로 4가’를 지날 때에는 창경원에라도

38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갈까 생각하다가 조금 후에 창 밖을 내다보면서 대학병원에라도 들를 것을 그랬나 하여 본다. 작년에 선을 봤던 여자는 전차를 타서 ‘동대문’에 내려 청량리 행 전차를 탄다.

39 ②구간에서 전차는 방향판을 한강교로 갈고 ‘훈련원’을 지난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종각 동대문 운동장 황금정 입구 조선 은행 총독부 경성부청 경성역 한강교 (훈련원) 창경원 전차과 ②구간에서 전차는 방향판을 한강교로 갈고 ‘훈련원’을 지난다.

40 ③구간에서 전차는 ‘약초정’ 근처를 지나간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종각 동대문 운동장 황금정 입구 조선 은행 총독부 경성부청 경성역 한강교 (훈련원) 창경원 전차과 ③구간에서 전차는 ‘약초정’ 근처를 지나간다.

41 ④구간에서 구보는 ‘조선은행’ 앞에서 전차를 내려 장곡천정(다방) 으로 향한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종각 동대문 운동장 황금정 입구 조선 은행 총독부 경성부청 경성역 한강교 (훈련원) 창경원 전차과 ④구간에서 구보는 ‘조선은행’ 앞에서 전차를 내려 장곡천정(다방) 으로 향한다.

42 (2) 이 소설에서 서술자는 주로 누구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 이 소설에서 서술자는 주로 누구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지 말해 보자. 예시 답| 이 소설의 서술자는 작가이다. 구보는 이 소설의 주인공이면서 서술자의 눈 역할을 하고 있다. 즉, 서술자가 그의 내면에 들어앉아 그의 의식과 그 의식에 비친 바를 드러내 보여 준다. 작가는 사건을 관찰하기도 하고 전지적 입장에서 사건을 서술하기도 하며 구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낀 바를 서술하기도 한다.

43 (3) 이 소설에 나타난 구보의 주된 심리 상태는 어떠한지 파악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3) 이 소설에 나타난 구보의 주된 심리 상태는 어떠한지 파악해 보자. 예시 답| 이 소설에서 구보는 뚜렷한 목표나 방향 감각 없이 경성 거리를 배회하며 행복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한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무엇을 가져야 행복할까, 얼마를 가져야 행복하다고 할 수 있나.’를 고민하지만 끝내 행복이란 정확히 어떤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행복 이전의 고독감과 상실감에 빠져 있다.

44 (4) 구보가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져 나가는 문제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4) 구보가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져 나가는 문제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예시 답| 이 소설에서 구보가 즉흥적이고 다양한 볼거리들을 에피소드처럼 펼치면서 끈질기게 의식 속에서 묻고 있는 것은 ‘행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남녀 간의 사랑에서, 단란한 가정에서, 경제적인 능력에서 행복의 조건을 따져보고, 과연 그것을 갖추었는가, 갖출 수 있는가, 그러면 행복할까를 계속하여 스스로에게 묻고 있다.

45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내용·형식·표현에 주목하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내용·형식·표현에 주목하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소설은 의식의 흐름 기법을 활용한 작품이다. 이 기법에 대한 다음 설명을 참고하여 이 소설이 어떤 점에서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고 있는지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자. 예시 답| 예를 들어 구보는 동전을 보다가 발행 연도의 어느 해에도 행복한 적이 없었음을 생각해 낸다. 동전은 생각의 실마리일 뿐, 쓸쓸한 과거를 전달하는 것이 중심이다. 또 자기 앞에 앉은

46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한 여자를 관찰하다가 소년 시절 벗의 누이를 짝사랑했던 일을 떠올린다. 여기서 젊은 여자는 구보로 하여금 여자에 대해 환상을 갖는 것과 결혼을 통한 행복에 대해 회의하게 된 일을 이야기하게 만드는 계기일 뿐이다. 즉, 구보의 눈에 보여지는 것들은 생각과 심리를 토해 내게 하는 실마리로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47 (2) (1)의 활동을 바탕으로, 이 소설에 나타난 구보의 생각의 흐름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소제목 보고 들은 내용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2) (1)의 활동을 바탕으로, 이 소설에 나타난 구보의 생각의 흐름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소제목 보고 들은 내용 생각한 내용 전차 안에서 전차의 운행 노선을 떠올리며 : 어디로 갈까? 한적한 교외는 고독해서 싫다. 동전들을 바라보며 : 동전들의 발행 연 도 어디에도 특별한 의미가 없다. 행복한 기억은 더 없다. 창밖을 바라보며 : 대학병원에 들러 친구 를 만나 좀 다른 세상을 구경할 걸 그랬나.

48 소제목 보고 들은 내용 생각한 내용 전차 안에서 여자는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소제목 보고 들은 내용 생각한 내용 전차 안에서 여자는 차에 오른 여자를 보고 : 어머니에게 이 색시를 만났다고 하면 반색을 하며 캐어물으시겠지? (작년에 한 번 만났던) 그 여자를 보고 : 여자가 나를 보았을까? 나를 알아볼까? 내 시선을 느꼈을까? 내가 아는 척하길 바랄까? 여자를 마음 깊이 사랑한 것도 아니면서 이렇게 궁리해 보는 건 감정의 모독이고 죄악이야. 여자를 따라 내릴까? 날 천박하게 생각하겠지?

49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소제목 보고 들은 내용 생각한 내용 행복은 바깥 풍경과 5전 백동화를 보고 : 혹시 그 여자가 내게는 유일한 여자가 아닐까? 당시 난 호감이 있었지만 여자의 의사를 존중하느라 기다렸을 뿐이야. 양산을 무릎 사이에 놓은 여자를 보고 : 양산을 저렇게 두는 것은 비처녀성을 나 타낸다는데. 나는 나중에 아내를 불행하 게 만들지 않을까? 그런데 여자는 나를 행복하게 해 줄까?

50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소제목 보고 들은 내용 생각한 내용 일찍이 자기가 알고 있는 여자들을 계속 생각 하며 : 벗의 누이를 짝사랑했었지. 그 여 인을 아내로 삼지 못한 건 결코 불행이 아니었어. 시계를 갖지 않은 자신을 보고 : 십팔금 팔뚝시계를 갈망하던 한 소녀가 있었지. 그 소녀는 8원 40전이 있으면 완전히 행 복할 수 있었는데. 나는 얼마를 가져야 행복해질 수 있을까?

51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3) 다음은 이 소설의 문체적 특징을 잘 보여 주는 부분이다. 이를 읽고, 이 소설의 문체적 특징이 이 소설의 내용 및 형식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설명해 보자. 예시 답| 이 소설에는 만연체 문장과 쉼표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만연체 문장은 정돈되지 않은 사유의 전개 과정을 논리적인 조성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는 역할을 하며, 쉼표의 잦은 사용은 긴 문장을 끊어 리듬감을 주는 동시에 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장치가 되고 있다. 이러한 문체적 특징은 주인공의 내면 의식의 흔들림을 잘 드러내게 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52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에 나오는 구보의 인생관에 주목하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에 나오는 구보의 인생관에 주목하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구보는 물질적 조건과 행복의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일찍이’로 시작되는 장면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자. 예시 답| 구보는 소년 시절 짝사랑했던 여인이 결국 다른 남자와 결혼한 일을 떠올리며 ‘결혼 비용 삼천 원, 동경 신혼여행, 개축된 집’은 행복을 보장해 주는 듯하다고 생각했다가, 나중에 다시 만난 그 여인에게서 속된 모습을 발견하고는 그

53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여인과 맺어지지 않은 것이 불행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또 십팔금 팔뚝시계와 보일치마를 소망하며 그것만 있으면 행복할 수 있었던 소녀를 생각해 내면서, 자신은 얼마나 가져야 행복할 수 있을까를 스스로에게 묻는다. 즉, 물질을 통한 행복은 끊임없이 더한 것을 소망하고 추구하게 되리라는 점을 알고 있으며, 물질적 행복은 절대적 가치가 아니라고 구보는 생각한다. 물질, 물질에 대한 욕구, 그것을 채우기 위한 경제적 능력의 필요는 수긍하지만 자신은 그러한 능력을 갖추지도 못하였고 그것을 위해 매진하는 자세와도 거리

54 가 멀다. 물질의 충족이 행복의 절대조건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다.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가 멀다. 물질의 충족이 행복의 절대조건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 인물이다. (2)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예시 답|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실력, 화목하고 건강한 가족,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할 수 있을 만큼의 경제력, 좋은 친구 등

55 (3) (2)의 활동을 바탕으로, ‘청소년 ○○의 하루’라는 제목의 짧은 글을 지어 보자.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3) (2)의 활동을 바탕으로, ‘청소년 ○○의 하루’라는 제목의 짧은 글을 지어 보자. 예시 답| 힘들게 일어났다. 아슬아슬 지각은 면했다. 영어 수행평가 과제를 제출한다고 모두들 야단이 나 있었다. 어제 새벽 1시까지 열심히는 했는데 제대로 점수를 받으려나 걱정이다. 암튼 내 할 만큼은 했으니까! 종례 때 지난 번 학력 평가 성적이 배달됐다. 등급을 따져보다 보니 한숨이 나온다. 엄마의 미간이 모아지는 모습이 떠오른 다. 조용히 내뱉으실 한숨 소리도 들린다. 지금도

56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잠이 모자라게 공부하고 있는데, 도대체 얼마나 더 해야 성적이 오를까? 도대체가 이렇게까지 해서 대학엘 꼭 가야 하는 걸까? 시험을 잘 볼 것이 아니라 대학이라는 굴레 자체를 아예 없애고 싶다. 문득 그냥 어디론가 떠나서 맘껏 거닐고 자유로운 시간을 누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꾸역꾸역 10시까지 자습실을 지켰다. 귀갓길, ‘네가 무얼 하고 살 것인지 생각해라.’ – 담임선생님의 종례 말씀이 귓가를 맴돈다. 교문 앞 수위 아저씨, 길가 트럭 노점상, 분식점들, 무언가를 싣

57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고 달리는 오토바이, 문 닫는 상점의 주인, 버스 기사, 고단한 표정의 승객들······. 난 무엇이 되어 어떻게 살 것인가? 대학을 없앨 것이 아니라 일단은 원하는 대학에를 가고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 난, 현실 타협적이다. 이왕 이렇게 힘든 하루하루, 결실은 내 맘에 흡족하게 맺어야겠다. 그 후에 점차 내 깨알같이 야무지고 구체적인 행복을 찾아 내리라.


Download ppt "2. 문학의 활동 방법 [1] 문학의 수용 0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작가 소개 작품 정리 읽기 중 활동 학습 활동."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