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Presentation transcript:

1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신개념의 젊은 대학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Prof. Hong, Kyung-Pyo

2 목 차 1. 외식시장경제란? 2. 생산 3. 규모의 경제 4. 독과점의 폐해

3 외식시장경제론 1) 외식시장경제란? 외식이란 집밖에서 식사로써 가족단위의 외식, 학교급식, 직장에서의 식사, 음료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시장경제란 자유경쟁에 의한 자본주의의 대표적인것으로 사회주의의 대표적인 계획경제와는 구별된다. (정부간섭의 배제 여부에 따른 공평성과 효율성의 문제는 존재 함) 외식시장경제에서는 기회비용의 개념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기회비용이란 우리가 한 가지를 선택했을 때에는 그 밖의 다른 각종 기회를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수업에 들어왔다는 것은 그 시간에 영화감상이나 데이트를 할 수 있었던 기회를 상실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외식시장경제 최근에는 체인경영기법을 도입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등장으로 외식산업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게 이르렀다.
외식시장은 피자시장, 패밀리 레스토랑시장, 치킨시장 그리고 단체급식시장 등으로 형성되고 있다. 최근에는 체인경영기법을 도입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등장으로 외식산업의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게 이르렀다. . 외식산업은 "사람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를 통해서 직접 충족시켜 주기 위한 인적서비스가 연출되어지는 분위기 속에서 휴식공간까지 제공되어 새로운 활력을 주는 영리 목적의 기업성과 가정적인 개념의 인적, 물적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에 따른 일정한 영업장과 시설이 구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외식시장경제는 미시경제학에 초점을 두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 미시경제학(microeconomics): 개인이나 기업의 행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 거시경제학(macroeconomics): 국민경제 전체의 흐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한다.

5 기본개념 으로 소매업의 기능을 그리고 판매된 메뉴를 맛있고 즐겁게 들수 있도록 부가되는 서비스
외식시장은 식재료를 이용해서 요리를 해 냄으로써 제조업의 기능과 고객한테 판매를 함 으로 소매업의 기능을 그리고 판매된 메뉴를 맛있고 즐겁게 들수 있도록 부가되는 서비스 업의 기능을 가진 복합적인 성격을 가진다.. Flow와 stock 댐의 예를 들면 댐에서 물이 방류되는 양을 측정하는 것이 플로우(flow, 유량)의 개념이고 한 순간에 댐에 고여있는 물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스톡(stock, 저량)의 개념이다. - 외식경제 개념에도 플로우와 스톡의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플로우는 일정 기간 동안의 양을 측정하는 경제 개념이고 스톡은 일정 시점의 양을 측정하는 개념이다. ㅇ 생산, 소비, 투자, 수요, 공급 등은 플로우로서 한 달의 생산량, 일 년의 소비와 같이 측정하고자 하는 기간의 길이가 선행되어야 한다.

6 기본개념 우리 나라에 존재하는 전체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 변화율은 측정 단위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에 비해 자본량, 화폐량 등은 1999년의 자본량, 1999년 7월의 화폐량같이 어느 시점에 우리 나라에 존재하는 전체 양을 측정하는 것이다. * 변화율은 측정 단위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 10,000원에서 100원이 증가하는 것과 100원에서 100원이 증가하는 것은 모두 100의 변화를 의미하지만, 변화율은 두 경우에 있어 크게 다르다. < 변화와 변화율의 예 > 내 용 변 화 변 화 율 경우 ,000 ⇒ 10, % 경우 ⇒ % * %p ( 퍼센트 포인트 ): 금리가 6%에서 5.5%로 내려가면 0.5%p 내렸다고 표현한다. (0.5% 내렸다고 하는 것과 다르다.) *bp = 100분의 1%, * point: 지수(index)의 변화 정도를 나타낼 때 사용

7 외식시장경제와 정책 경제정책의 목표를 정하는 경우 사람이나 정당, 계층의 입장에 따라 보는 관점이 각각 달
라질 수 있다. 경제정책은 경제사나 경제이론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정책은 경제이론을 통해서 얻어진 법칙을 응용하지 않으면 안 되고, 경제이론 도 또한 그때 그때의 정책목표로부터 완전히 독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제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제학은 크게 3개의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개개의 경제현상의 발달 또는 변화를 시간적 순서에 따라 기술하는 부문인 「경제사 (經濟史)」이다. 둘째, 경제현상에 존재하는 법칙을 규명하는 부문인 「경제이론(經濟理 論)」, 셋째, 이렇게 규명된 지식을 실제정책을 응용하는 부문인 「경제정책(經濟政策)」 이 있다. 경제학은, 산업부문별로 전문화된 공업경제학·농업경제학·상업경제학·금융경제 학 등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도 각각의 부문은 경제사·경제이론 및 경제정책의 세 부문으로 된다. 외식시장경제는 농업경제학에 속하며 농업정책에 영향을 받는다.

8 성장요인 ① 무엇을 (What), ② 얼마나(How Much) ③ 어떻게 (How) ④ 누구를 위하여(For Whom)
즉 제품의 종류와 수량을 얼마만큼으로 결정하며 제조방법은 어떻게 결정할 것이며 제품의 분배를 누구에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가 발생하게된다. 이러한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인 체계를 경제학이라고 한다. 또한 외식시장경제론에서는 그 대상을 식재료의 가공과 소비에 중점을 두고 있다. *17세기의 영국의 경제학자 (Petty's law)」「페티의 법칙」 농업보다는 제조업 쪽이, 나아가서는 상업 쪽에서 써비스업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데 서 온 것이다.

9 최종소비상품 족도를 어떻게 최대화시키느냐의 경쟁이다.
오늘날의 경쟁 기준은 상품(품질 및 위생), 가격, 유통, 촉진(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만 족도를 어떻게 최대화시키느냐의 경쟁이다. 이를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또는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라 한다. WTO체제하의 국제 경제의 대상 상품은 농장 생산물 그대로가 아니라 소비자가 수요로 하는 높은 부가가치 상품이고 경쟁 지역도 자국 뿐만아니라 세계의 최종 소비자 시장이 다. 그러므로 가격, 품질, 소비자 서비스 경쟁도 생산지가 아닌 소비자에서 일어난다. 가격경쟁의 경우, 생산지의 생산비용이 문제 아니라 국제 교역이 자유롭게 행해진 후의 최종 소비자 가격이 문제인 것이다. 따라서 국제 경제의 대상은 어느 나라의 원료성 농장 생산물(farm products)이 아니라 세 계 수요 시장에서 거래되는 최종 소비 형태의 상품(consumer goods)을 의미한다.

10 Agribusiness 유통영역에까지 확대하여 포괄적으로 다루는 애그리비즈니스 경영(Agribusiness management)은 1955년 하버드 대학의 John Davis가 새로운 造語 Agribusiness를 쓰기 시작 하므로서 시작되었고 1957년에 출간된 A Concept of Agribusiness에 의하여 이론적 윤곽이 정립되었다. 국제화 시대의 에그리비즈니스 경영은 최종 소비자 기준의 가격, 품질, 기타 서비스를 모두 중요한 과제로 다루게 된다. 애그리비즈니스는 크게 농산물 생산과 관련되는 가공부문과 유통부문의 2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가공은 형태효용을 창조하는 기능으로 농산물 생산을 위한 자재 (종자, 비료, 사료, 농약, 농기구 등) 부문과 농업생산물의 가공 (도정, 도축, 육가공, 식품가공, 기관요리 등) 부문으 로 나누고, 유통도 생산자재, 농산물, 가공식품, 무역농산물 등 농업관련 상품의 소유권 이 전, 장소 및 시간효용 창조, 거래촉진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부문이 있다.

11 Agribusiness 경제가 발전할수록 애그리비즈니스의 중요성은 그만큼 커지게 된다.
선진국에서는 협의의 애그리비즈니스를 agro-industry, agrimarketing등으로 표현하고 광의 로는 agricultural management를 agribusiness management라고 쓸 만큼 농업 및 연관부문 전 체를 애그리비즈니스라 부르기도 한다. 농업기능(1차산업부문)과 농업 관련 기능(2차 및 3차산업부문)이 상호의존적 관계(two way inter-dependence)에서 수행되어야 한다는 농기업의 개념이 1950년대의 미국농업 및 관련 산업에서 정립되었다. 자본 기술집약형 고능률적 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정예인력 육성 그리고 산.학.관.연. 협동체계가 구축 되어야 하며 외식 관련 회사법인을 적 극지원(중소기업 수준 지원,경영과 소유분리,규모화)해 주어야 한다. 품질 및 가격경쟁력의 획득을 위해서 현대화·자동화시설의 표준모델 개발과 보급이 시 급하다.

12 production 생산(production)이란 재화를 가공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인간의 효용을 증대시키는 모든 행위를 생산
이라 하며 재화를 교환(유통), 운반, 저장, 가공하는 행위는 모두 생산이다. - 서비스업에 해당되는 생산 활동의 예 ㅇ저장: 감이나 쌀을 저장하여 이듬해 봄과 여름에 먹을 수 있게 해줌으로써 효용을 증대. ㅇ운반: 생산지에서 소비지로 운반하는 것도 소비자의 효용을 증대 - 경제의 서비스화: 한 나라의 경제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 생산을 담당하는 경제주체는 기업이다. - 생산의 목적(기업의 목적)은 이윤 극대화(profit maximization)이다.

13 production ㅇ 그러나 현실에서는 ① 큰 폭의 이윤은 소비자의 반감을 초래할 우려가 있어 이를 회피하는 기업이 있고
② 전문경영인은 이윤극대화보다는 안전성 위주의 경영을 하려는 경향이 있고 ③ 큰 폭의 이윤은 새로운 경쟁업체의 진입을 유발할 수 있어 이윤극대화의 목적 말고 다른 목적을 갖 고 경영하는 기업을 발견할 수 있다. - 기업이 추구하는 다른 목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매출액 극대화, 성장률 극대화, 시장 점유율, 경영자의 사회적 명예 추구 등이 있다. ㅇHerbert Simon은 "기업은 한 마디로 만족할 만한 목표(satisfying objectives)를 추구한다."고 말한다.

14 Economies of scale (economies of scale)가 나타난다.
분업, 전문화, 자동화, 원료의 대량 구입에 따른 단가 하락 등에 의해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가 나타난다. 결혼과 규모의 경제: 결혼을 통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효과를 거둠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ㅇ 독신으로 살고 있는 남녀는 각각 전등을 사용하며, 각각 TV를 보며, 각각 밥솥을 사용 한다. 그런데 이들이 결혼을 하면 이제는 전등도 공유할 수 있고 TV나 밥솥도 공유할 수 있으므로 가정의 규모가 커질수록 비용이 절감된다. 노동의 분업(division of labor)과 전문화(specialization)을 통해 부부는 서로 자신이 잘하는 일을 담당함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업의 규모가 너무 커지게 되면 규모의 불경제(diseconomies of scale)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규모가 적당한 수준 이상으로 커질 경우 관리나 통제가 어려워져 생산성이 저하되 기 때문이다.

15 Economies of scope 업종전문화 최선은 아니다: 다각화 기업이 성장성 더 높게 나와
사업다각화는 2-5개 적당, 한국 대기업은 너무 많아 - 시너지(synergy) 효과: > 2 ㅇ최근 우리나라에서 기업을 합병하거나 은행을 합병하는 것에 대한 경제적 근거가 되고 있다. ㅇ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6 경제학상의 생산비 예를 들어 소시지의 경우 제조업자의 공급목적은 이윤을 얻는데 있다.
가격은 수요량과 공급량과 관계가 있으며, 공급에는 완전경쟁과 독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소시지의 경우 제조업자의 공급목적은 이윤을 얻는데 있다. 그러나 제조업자가 소시지를 판매하여 얻은 판매수입 가운데 어디까지가 비용이고 어디 까지가 이윤인가를 알아야한다. 그런데 소시지를 판매하여 얻은 판매대금에서 제조원가 (물재비+노동비)를 공제한 나머지 전부가 제조업자의 이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제조업자가 타인이나 타 기업에 지불한 이자ㆍ지대(임대료) 등 회사장부에 기록된 회 계상의 비용이 있을 것이며 이 제조업자가 부담한 비용은 회계상의 비용 뿐만 아니라 가 장 중요한 자기자본이자가 계산되어야 한다. 자기자본이자가 왜 기업의 생산비에 들어가야 하냐면 자기자본없이 타인자본만으로 운영 되는 기업은 타인자본에 대한 이자를 부담하고 있는데 자기자본에 대한 이자를 계산하지 않는다면 매우 불공평한 결과를 낳을 것이기 때문이다.

17 정상이윤 따라서 기업주가 투자한 금액을 시중금리만큼은 인정해야하며 이를 경제학에서 기회비용
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한다. 또한 경제학에서는 이 소시지 제조업자에게 정상이윤이 가산 되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단순 이자만을 계산해 준다면 위험을 무릅쓰고 기업을 운영하려 하지 않을 것이 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자본이외에 위험부담에 대한 보수로서 무언가 더 많을 것을 주 어야 하는데 이 부분을 정상이윤이라 한다. 말 그대로 정상적인 상태에서 기업이 벌게되 는 정상적인 이윤을 말한다. 이와 같이 경제학상 기업의 생산비에 포함시키는 비용은 회계상의 비용에 자기자본이자 를 가산해주고 거기에 정상이윤을 가산한 것이다. 즉 경제학상 생산비 = 회계상의 비용 + 자기자본이자 + 정상이윤 이렇게 계산된 생산비 이하에도 불구하고 소시지를 판매하고 있을 때에는 손실이라 하며 이 생산비 이상으로 판매할 때는 순이윤이라 한다.

18 순이윤 판매가격-생산비= + 이면 순이윤 판매가격-생산비= - 이면 순손실 이라 한다.
판매가격-생산비= + 이면 순이윤 판매가격-생산비= - 이면 순손실 이라 한다. 여기서 기업이 순이윤이 없다고 해서 기업이 도산하는 수준이 아니라 기업의 판매가격이 경제학상의 비용에 미달되어 순손실이 발생하고 있다하더라도 아직은 정상이윤이 발생 되지 않거나 자기자본이자를 보상받지 못하고 있는 수준에서 것이며 사태가 악화되어 회 계상의 비용을 보상해주는 수준이하가 될 때는 더 이상 기업의 운영이 힘들게 되는 것이 다. 그렇게 되면 소시지의 공급이 줄어 시장가격은 올라가 경제학상의 비용에 도달하게 되며 그 이상으로 판매가격이 오르면 이 소시지 산업에 순이윤이 다시 발생하게 되며 그렇게 된다면 소시지의 생산량은 더욱 증가하여 소시지의 가격은 다시금 순이윤이 없는 수준이 나 회계학상 비용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다시 내려오게 된다.

19 자본주의 발달과 독점 오늘날의 기업들은 특허권을 낸다든지 특정상표를 대대적으로 선전하여 소비자들을 사
로잡음으로써 소비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여 이윤의 극대화를 노리고 있다. 또한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특히 공업분야에서는 경쟁의 요소는 점점 축소되고 독점 분야가 거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해가고 있다. 따라서 요즘은 공업분야를 독점이 지배하는 분야로 보고 농축산업이나 수산업만이 경쟁 분야로 남아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제조업의 경우 대부분이 독점의 지배 아래 있다. 여기서 3-4개 업체가 전체시장의 대부분을 독차지하고 있는 경우 과점(寡占)이라 하여 독 점과 구별되지만 독점과 마찬가지이므로 독과점이라 하여 독점에 포함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제조업은 전체 84%, 시장에 출하된 물품은 전체 60%이상이 독과점업체에 의해 공급된다.

20 독과점의 폐해 따라서 우리나라 제조업 제품의 시장은 사실상 거의 독과점의 지배 아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대우, 삼성, 럭키, 쌍용 등 대기업이 그 산하에 수십 개의 자회사(子會社)를 갖 고 대부분이 은행을 지배하고 은행대출금의 30%만이 중소기업이 쓰고 있다. 대기업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정부의 특혜를 받으며 정부의 대기업의 중소기업 합병을 방지 하는 조치에도 불구하고 1983년의 경우 1년간 합병된 중소기업의 수는 무려 109개에 달하 였다. 폐해 1) 가격기구의 작용을 왜곡시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저하시킨다. 2) 생산비의 절감보다는 시장에 대한 자기의 지배력의 확대를 통한 독과점이윤의 획득에 보다 큰 관심을 쏟게 되므로 생산설비를 필요이상으로 크게 가지려는 경향으로 설비의 일부가 유휴 상태로 설비의 완전가동에 의한 생산비 절감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21 독과점의 폐해 시설확장시도 자기자금이 아닌 국가의 자금지원이나 저리(低利)의 금융자금이 추진되는 경우에 과잉투자의 폐단을 가져온다. 3) 독점이윤 획득을 목적으로 움직이게 되므로 가격이 완전경쟁 기업들보다 높은 수준에서 정해지는 폐단을 나타내게 된다. 4) 선전과 광고 등에 지나치게 많은 돈이 지출됨으로서 막대한 자원이 낭비되고 결국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된다. 이처럼 특정상표나 특정회사의 생산물에 매달리는 것을 갈브레이드는 의존효과(依存效果, Dependence effect)라 했으며 소비자의 선택행위가 선전과 광고에 좌우되어 소비자의 주권이 상실된 것을 말한다. 5) 독과점이외의 생산자에게는 공급과 수요 양쪽에서 압박을 가함으로써 독과점이외

22 독과점의 폐해 생산자는 적은 수입밖에 취할 수 없는 폐단 즉 중소기업자나 농민들은 독과점업체들의
생산물을 상대적으로 비싸게 사지 않을 수 없는 한편, 독과점업체 이외는 자기들의 생산물 을 팔 곳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므로(수요독점) 비교적 싼값에 팔아 넘기지 않을 수 없게 되 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에서 중소기업들은 독과점업체에 의해 정당한 수입을 침범 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6) 가격이 일방적으로 오르기만 하지 내리는 일은 거의 없으므로 정부가 독과점업체를 지정하고 그 생산물의 판매가격에 대해 통제를 가하게 괴는 것이다. 7) 정부의 정책이나 시책에 편승하여 사적인 이익과 부합되도록 전국경제인연합회 같은 단체를 조직하여 자기들의 이익을 옹호하며 정부의 시책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정부 관리들의 일정기간 경과시 대기업임원채용)

23 독과점의 폐해 8) 중소기업ㆍ농민ㆍ봉급생활자는 독과점에 언제나 피해를 받는 입장으로 빈부의 격차가 심화된다.(주식공개의 이유)
9)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가격은 정부의 통제나 독과점업체 들에 의해서 일방적으로 정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0) 기업이 판매의 가격의 기준으로 하는 것은 생산물 1단위당의 생산비(평균생산비) 그 중에서도 직접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 생산비 (1) 직접비: ①원료비 ②연료비 ③동력비 ④약품대 ⑤도구대 ⑥수도료 ⑦임금 등 그날 그날의 생산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 (2) 간접비: ①건물ㆍ기계 등의 감가상각비 ②영업비 ③잡비 ④타인자본이자 ⑤지불지대 ⑥자기자본이자 ⑦자기토지자본이자 ⑧ 정상이윤

24 독과점의 폐해 여기서 직접비는 통상제조원가라 불리며 기업은 생산물의 가격을 정함에 있어서 직접비
는 쉽게 알 수 있으나 간접비는 미리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대개 직접비에 간접비의 비율 을 곱하여 판매가격을 정하는데 이때 간접비의 비율을 마진율(Margin)또는 판매 이익률이 라고 하며 이를 평균생산비로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정비용이 400만원 생산물 1단위당 변동비용이 1900원인 경우 생산물 4만 단 위 생산시 평균비용은 2000원이지만 2만 단위 생산시 210원 8만 단위 생산시 1950원 이처 럼 2만 단위에서 8만 단위의 큰 범위에 걸쳐 거의 일정하게 되며 U자 모양의 곡선을 그리 게 된다. 생산량이 이 범위 있는 동안은 평균생산비는 대체로 일정하다. 이와 같이 기업의 평균생산비는 상당한 범위에 걸쳐 일정하고 가격은 평균생산비에 일정 한 판매이익률을 가산한 수준으로 결정되므로 그다지 변동하지 않게 된다.

25 X비효율성 독과점이 지배하는 공산물의 가격이 수요에 의해서 그다지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상당한
기간 일정하게 고정되는 경향이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즉 독과점의 경우 어느 정도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기업은 일단 결 정한 가격을 쉽사리 변경하려 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수요의 변동에 따라 가격을 올렸다 내렸다 하느니보다는 공급량을 조절하여 여기에 대처하려고 한다. 독과점의 경우 직접비에 마진율를 곱하여 산출되는 간접비를 보태어 산출한 평균생산비 의 수준에서 정해지는 것이다. 이때 지나치게 많은 마진을 계상한 후 영업비. 잡비. 해외여행 등으로 비용항목을 필요이 상으로 늘려 독점이윤을 낮추려고 한다. 독과점업체일수록 필요이상으로 경비를 많이 쓰고 있는 것을 미국경제학자 Leibenstein 은 이를 X비효율성이라 했다.

26 opportunity cost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Davenport, Wikser에 의해 전개된 기회비용설로서 비용은 그것으로 말미암아 희생된 다 른 것, 즉, 농부가 보리나 야채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할 때 보리 생산을 선택하였다면 야채 생산의 기회를 포기한 것이다. 이때 보리의 가치는 희생된 야채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선택은 기회비용을 부담하는 것, 고로 야채의 가치는 보리의 「기회비용」이라 부른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은 하나의 행위를 함으로써 상실하게 된 편익을 의미한다. ㅇ예: 공부의 (기회)비용은 공부를 하는 데 들어간 직접적인 비용(학교까지의 차비, 볼펜비 용, 공책비용 등)이나 노고가 아니라 공부를 하느라고 포기한 date로부터 느낄 수 있었던 즐거움이다. ㅇ포기한 여러 가지 기회 가운데 나에게 가장 큰 것 하나만 기회비용이다. 즉 포기한 것 가 운데 차선(second-best)의 편익이 기회비용이다. - 우리가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기회비용이다.

27 opportunity cost 1,000만원을 갖고 있을 때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① 집에 보관
1,000만원을 갖고 있을 때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① 집에 보관 ② 은행(연 8% 이자율)에 예금 ③ 주식투자(수익률 불확실)가 있다. 이 경우 주식투자의 기회비용은 포기한 기회 가운데 가장 큰 80만원이다. 만약 주식투자를 해서 1년 후에 7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고 가정하면 주식투자에 소요된 신문, 전화, 교통비 10만원(회계학적 비용)을 제외한 60만원이 순수익이라고 생각 하면 큰 잘못이다. 여기에도 기회비용, 즉 은행에 예금했을 경우 받을 수 있었던 80만원을 제해야 하고 이 경우 20만원의 손실을 본 것이다.

28 opportunity cost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Davenport, Wikser에 의해 전개된 기회비용설로서 비용은 그것으로 말미암아 희생된 다 른 것, 즉, 농부가 보리나 야채를 생산할 수 있다고 할 때 보리 생산을 선택하였다면 야채 생산의 기회를 포기한 것이다. 이때 보리의 가치는 희생된 야채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선택은 기회비용을 부담하는 것, 고로 야채의 가치는 보리의 「기회비용」이라 부른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은 하나의 행위를 함으로써 상실하게 된 편익을 의미한다. ㅇ예: 공부의 (기회)비용은 공부를 하는 데 들어간 직접적인 비용(학교까지의 차비, 볼펜비 용, 공책비용 등)이나 노고가 아니라 공부를 하느라고 포기한 date로부터 느낄 수 있었던 즐거움이다. ㅇ포기한 여러 가지 기회 가운데 나에게 가장 큰 것 하나만 기회비용이다. 즉 포기한 것 가 운데 차선(second-best)의 편익이 기회비용이다. - 우리가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기회비용이다.

29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신개념의 젊은 대학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감사합니다. Joongbu University Prof. Hong Kyung-Pyo 중부대학교 호텔외식산업학과 Prof. Hong, Kyung-Pyo


Download ppt "Foodservice Market Economics"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