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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색이론 1) 색의 개념 2) 색의 3요소 3) 빛의 삼원색 4) 색의 합성 2. 필터 1) 컬러필터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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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 차 1.색이론 1) 색의 개념 2) 색의 3요소 3) 빛의 삼원색 4) 색의 합성 2. 필터 1) 컬러필터의 변천사
2) 필터의 종류 3) 칼라필터의 종류 4) 칼라필터의 제품 3. 칼라필터의 사용법 1) 필터와 광원색 2) 광원과 칼라필터 3)칼라필터의 선택법

2 색의 개념 색이란. -색의 정의는 빛에서 출발한다. (색을 인지 할 수 있는 능력= 빛)
-빛의 스펙트럼 조성차에 의해서 성질의 차가 인정되는 시감각의 특성 스펙트럼 -빛을 분해 했을 때 얻는 여러가지 색띠 -파장 순으로 되어 있다.

3 색의 3요소 색의 3요소 -색상(Hue), 채도 (Croma), 명도(value), 휘도(Luminance) 색상(Hue)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개념 -색을 구별하는 의미 채도(Croma) -색이 흰색에 가까워지는 의미 명도(value) -색채가 가지고 있는 밝음의 정도 휘도(Luminance) -바깥에서 바라 볼 때 물체의 밝은 정도 -물체가 내는 빛의 정도는 바라 보는 방향에 따라 다름

4 색의 삼원색 가장 적은 색을 사용하여 많은 색을 만들 수 없을까? → 색의 삼원색 빛의 삼원색
빨강색 (red) 녹색(green) 청색 (Blue) 물감의 삼원색 빨강색 (red) 노랑(yellow) 청색 (Blue) 인쇄의 삼원색 노랑(yellow) 청록(cyan) 자홍(magenta)

5 색의 합성 색의 합성 -삼원색을 가지고 자기가 원하는 색을 만드는 것 색의 종류 -색상의 농도비율에 따라 색상이 만들어짐
가색법(加索法) 감색법(感色法)

6 색의 보색관계 보색관계란? 어떤 두 색상을 합해서 흰색이 되는 색 관계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색)

7 가색법(加色法) 가색법 -빛의 삼원색인 청(B), 녹(G), 적(R)색의 빛을 이용하여 컬러 를 재현
-두 개 이상의 빛에서 나온 색깔이 있는 빛의 혼합

8 감색법 감색법 한 대의 조명기 앞에 두 개 이상의 칼라필터를 겹치거나 조합 함으로써 새로운 색을 얻어내는 혼합 방식
  기본 감색염료(시안, 마젠타, 노랑)를 섞어서 색을 만들어 내는 방식 백색광에서 자신의 색을 뺀 나머지 색의 광선을 만들어 내는 빛의 모든 파장을 흡수하는 염료는 검정색을 만들어 낸다.  

9 칼라필터의 변천사 시초 : 공연에 필요한 분위기 현출, 효과를 창조하기 위해
1858년 코벤트 가든 공연장의 넓은 무대공간에서 사용 (청색, 초록색, 적색의 색을 입힌 자제를 10m 정도 바텐에 걸어 가스등으로 밝혀 사용 (천연재료 사용, 단점: 불활성 재료로 화재의 위험성.) 1890년 후기 전구가 발명, 색을 입힐 수 있는 방법 고안 (교체 할 수 없는 문제점) 1900년대 형광텅스텐필라멘트 램프의 등장 (몇몇 극장의 손실) 1920년 초기 칼라필터의 재료인 젤라틴에 색을 입혀서 사용 (1960년대 까지 젤라틴 필터 사용, 1930년대 셀룰로이드 아세테이드가 등장) 셀룰로이드의 단점 :색이 변질, 필터의 중앙부분이 탄다. 그 뒤 많은 색들로 코팅되는 플라스틱 재료가 등장

10 필터의 종류 필터의 종류는 사용용도에 따라 분류 1)확산필터 (Diffusion Filter)
- 빛을 분산해주는 역할 (영화촬영,스튜디오촬영, 사진촬영시 사용) -빛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는 소프트라이트, 브로드 라이트 사용 -인물에 들어가는 빛이 너무 강할 때 브로드 라이팅(broad lighting) 메인 라이트가 거의 정면으로 카메라 쪽을 향한 모델의 얼굴을 비추는 조명법으로, 주로 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사용된다. 스폿(spot light)조명기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확산감을 얻고자 할 경우 에는 확산필터사용 키라이트(key light)로 인물조명을 할때 피사체의 얼굴표면이 너무 반짝 거릴때 확산필터 부착. (한 인물에 대한 주조명)

11 색온도 필터 색온도 변환필터 -칼라영상에서는 광원의 색온도가 다르면 같은 색상이라도 다르게 보인다.
- 각각 다른 광원의 색온도를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필터 (색온도를 높이려면 Blue계통,낮추려면 Amberr계통) 이때 광원의 색온도는 맞출 수 있지만 필터를 끼움으로서 조도는 그만큼 떨어지게 된다.

12 칼라필터 칼라필터(color fliter) - 칼라 메디아라고도 칭함.
- 투명한 색매체로 무대조명기구의 조명출력에 색을 입히는 것을 총칭. - 무대조명에 있어서는 중요한 역할 칼라필터가 갖추어야 할 기술적 조건 -넓은 면적으로 균등한 색을 낼 것. -투과율이 높고 빛이 선명할 것. -견고성이 강할 것. -가공이 용이할 것. 사실적 조명을 주로하는 프로그램(다큐멘타리, 좌담)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창조적 조명(음악, 드라마에서 카페 또는 나이트클럽)을 하는 프로그램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다.

13 칼라필터의 종류 (1)유리필터 (glass filter) 색유리는 규격 및 색의 종류가 매우 적다.
원색은 red,green,blue,yellow등 다섯 가지. 장점) 열에 강하다. 퇴색되지 않음. 먼지제거 쉬움 단점) 파손위험. 광원에 대한 고려 파손위험. 무거움.

14 Roundel 라운델은 스트립라이트에 사용되는 유리 칼라메디아. -빛을 분산시키는 특성 라운델은 빛의 광학적 특성 분류
①플래인(Plain) 유리표면에 채색만 됨 ②스티플드(Stippled) 유리표면에 채색되어 있고 빛을 분산시키는 광학성을 가진 라운델 ③스프레드(Spread) 표면이 채색되어 있고 빛을 옆으로 퍼지게 하며, 여러색이 쉽게 혼합.

15 젤라틴 필터(Gelatin filter)
젤라틴이라는 아교질의 재료를 정제하여 여러 색상을 착색한 것. 색을 만들기 가장 용이. 장점) 염료와 배합용이 단점) 습기에 약함. 색이 변질되기 쉬움 칼라필터(플라스테이트)가 등장함에 따라 지금은 거의 사용 안함.

16 플라스틱 필터(Plastic fliter)
플라스틱 필터는 이초산섬율서 표면의 평담도와 투명도가 매우 좋다. 380nm~450nm 650nm~700nm의 파장에 해당되는 색의 염료가 개발이 안됨. - 아세데이트(Asetate) 필름 - 폴리에스텔 필름(페트칼라)

17 아세테이트(Acetate)필름 아세테이트 필름 필터 - 안전도가 높은 필름시트 - 유연법에 의해서 평균0.065mm두께
- 미국에서 널리 사용(시네모이드) - 우리나라의 영화조명사용(류크롬) - 투명도가 좋다 - 장시간동안 사용 - 물리적 변화 적다 - 쉽게 자를 수 있다. (현재 생산 안됨)

18 폴리에스텔 필름(페트칼라) 폴리에스텔 필름 - 내열성이 뛰어나다. - 질기기 때문에 도구를 이용해 잘라서 사용해야 한다.
- 염료의 선택이 달라서 같은 번호라 할지라도 약간의 색상 차이.

19 칼라필터 제품 (1)Lee filter (2)Rosco filter (3)동경필터 (4)Gamcolor

20 (1)Lee filter -폴리에스텔계 수지의 색 코팅 필터 -국내외등 전세계적으로 가장 애용 -칼라필터의 색상 시리즈가 많다. -색감도 우수 (2)Rosco filter -미국,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터 -칼라필터의 색상 시리즈는 많지 않음 -색감이 가장 뛰어나다. -재질이 우수 -영화촬영, 스튜디오에 쓰이는 필터색상 시리즈 제품이 뛰어남 국내에서는 전문가용으로 많이 사용.(영화촬영에 사용)

21 (3)동경필터 - 일본제 필터로 80년대 중반까지 널리 사용 필터의 색상시리즈가 많이 않음 색감이 약간 떨어져 필터끼리 겹쳐서 쓰기 때문에, 색감이 잘 표현되지 않음 (4)Gamcolor - 색상이 적음 - 사용 용도가 많지 않음 - 갬컬러의 색감을 선호하는 조명가들 에게만 한정되어 사용됨 - 다른 필터에 비해 색감 우수 - 재질이 떨어짐 - gobo는 많이 사용됨

22 아세테이트(acetate) - 젤라틴보다 오래 사용가능 - 마일러보단 질이 떨어짐 - 색이 변함 - 마일러보다 가격이 저렴 - 로스코 칼라 NO801~883번호가 아세테이트 재료 뛰어나 물성, 안정성있는 필름시트로 전자기기의 절연체나 녹음 테이프의 소재, 사진용 필름 베이스를 주요한 용도로 개발했 다.  손으로 절단이 가능하다. 마일러(mayar) - 무대바닥에 설치하는 보더라이트(Border light) - 높은 전력을 사용하는 로케이션용 HMI조명기, 프로젝터나 follow pin-spot light사용 - 아메리칸 마켓의 갬컬러 NO.100~900번, 영구 제리 필터 NO100~363번 미국제 로스코록스 NO001~162번대가 마일러 재료

23 필터와 광원색 태양은 6000˚K이고 백열전구는 3000˚K 정도이므로 필터를 직접 조명기에 끼워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
즉 필터와 광원색의 관계를 충분히 알고 나서 필터를 준비한다.

24 광원과 칼라필터 광원이란 정상시력을 가진 사람은 빛을 적, 등황, 황, 녹, 청, 자색으로 나누는데
이를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 광원이다

25 칼라필터의 선택법 -스포트라이트를 켜고서 선정(백열구도 무방) -빛의 강약에 따라 선택
(백열구는 조금 오렌지 색이고 전압강하로 더욱 심해진다.) -백지나 엷은 그레이(gray) 커튼에 투사해 본다. -작품분위기에 맞는 칼라필터로 연출 -색과 심리적 영상작용에 따른 색상 선택 -무대디자인의 색톤, 공간성, 의상색 염두해서 선택 조명이 각 무대요소와 조화 할 수 있도록 한다.

26 칼라필터의 주의점 * 칼라필터 사용시 주의점 - 필터가 빛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원하는 빛의 밝기를 위해 많은
조명기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색조명 사용시는 백색조명은 줄여야 한다.   백광이 색을 다 잡아먹기 때문이다. * 칼라필터에 번호가 있는 이유-색채가 조건에 따라 많이 달라보이므로 쌍방에 전달이나 교류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이다.

27 칼라키(color key) 설정 칼라키 설정은 무대 조명기들이 군집되어 방향성을 갖는 쪽으로 하고, 주로 동일한 색들을 군집시키고, 따뜻한 칼라와 차가운 컬러를 교차시킨다든지 방향성에 따라 군집에서 설정한다.

28 보색의 배합이론 보색에 의한 배합이론으로 인한 장점 - 선명한 조화를 만든다. - 강력하고도 생기있게 화면효과를 만든다.
- 망막의 자극을 상쇄함으로서 눈의 완전성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킨다. 보색의 배합이론 = 입체감과 색채의 표현이 부드럽게 혼합되어 2중 조명기를 설치했을 경우에 비추는 빛으로 배우의 입체적 질감과 색의 조화가 잘 이루어야 한다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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