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정전기를 이용한 공기청정기 조원 : 김찬화, 채강산, 최 용, 이승명.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정전기를 이용한 공기청정기 조원 : 김찬화, 채강산, 최 용, 이승명."— Presentation transcript:

1 정전기를 이용한 공기청정기 조원 : 김찬화, 채강산, 최 용, 이승명

2 목차 1. 개요 2. 공기청정기란? 3. 정화방식에 따른 분류 4.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의 원리
5.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의 구조 6. 후기

3 1. 개요 우리 생활에서 정전기가 이용된 예를 조사해 보았더니 먼지떨이, 복사기, 굴뚝의 집진 장치, 모기 잡는 전등 등이 있었는데, 저희 조는 그 중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정전기를 사용하여 먼지를 집진 판에 흡착시켜 공기를 정화하는 정화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세부 구조, 장단점을 조사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공기청정기의 기본 원리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2. 공기청정기란? 정의 : 공기 중에 포함되어 인간에 육체적, 정신적으로 유해한 각종 오염물질 및 먼지, 악취, 세균 등을 제거하여 쾌적한 생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기기 원리 : 기본적으로 공기를 기기 내부로 흡입하여 여러 가지 필터를 통과시킴 으로서 공기 속에 있는 오염물질이나 유해가스를 걸러낸 후 정화된 공기를 배출시킨다.

5 3. 정화방식에 따른 분류 크게 보면 필터 식 공기청정기(일반필터 / 워터필터)와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전기 집진 기 / 음이온 방식), 그리고 두 가지 제품의 기능을 합친 복합 식(Hybrid) 공기청정기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그럼 국내에서 유통되는 제품을 기준으로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6 ① 일반 필터 식 공기청정기 - HEPA 필터와 활성 탄(카본)필터를 사용한 가장 보편적인 공기청정기입니다. ②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 - 전기적 방전원리를 이용해 집진 판에 오염물질이 달라붙게 하는 제품입니다.

7 ③ 음이온 방식 공기청정기 - 숲 속 이나 바닷가에 많은 음이온이라는 물질을 방출해 유해물질이나 냄새원인물질을 분해합니다.
④ 워터필터 공기청정기 일반적인 필터대신 물을 이용해 공기정화와 가습의 2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는 공기청정기입니다.

8 4.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의 원리 리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공기 속의 오염물질을
- 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는 전기적인 방전원 리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공기 속의 오염물질을 이온화해 강력한 집진력을 가진 집진 판에 흡착 시켜 공기를 정화하는데, 흡입된 공기 속의 입자 들은 고전압에 의해 (+) 전하를 띄게 되고 이 (+) 전하를 띈 입자들은 각각 (+) (-) 로 대전되어 있 는 대전 판을 지나면서 양극 판에서는 배척력을 받고 음극 판에서는 인력을 받아 미세입자는 음 극 판에 달라붙게 되는 것입니다.

9 5.전기 집진 식 공기청정기의 구조

10 전리 집진 부 - 전리 집진 부는 1차 집진 계와 2차 집진 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1차 집진 계는 집진 극 판(접지 극)과 직류고압(8~12KV)이 걸려있는 방전선(이온화선)으로 구성됩니다 방전선과 집진 극 판 사이에는 이온화 영역이 형성되어 통과하는 분진에 +전하를 가하여 최초 분진 량의 (최소)70%정도를 집진 극 판으로 급속히 포집 합니다. - 2차 집진 계는 집진 극 판(접지 극)과 직류고압(4~6KV)이 걸려있는 반발 극 판을 교대로 설치하여 1차 집진 계를 빠져나간 나머지 분진 30%중 에서 또다시 70%가량을 재 집진 하여 총 합 최소 91%이상을 집진 합니다.

11

12 HEPA필터 - 공기 중의 방사능 입자를 제거하기 위하여 개 발된 HEPA필터는 그물과 같은 구조로 만들어진 필터로서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꽃가루, 박테리 아, 바이러스, 곰팡이, 동물비듬, 담배연기 등을 제거 할 수 있는데, 아토피성 피부염, 인플루엔 자, 천식, 비염에 특히 좋습니다. ※ 미국 원자력 위원회(US AEC)에 의하여 만들 어진 정화 기준인 0.3까지의 미세먼지를 약 99.9 7%, 0.1의 먼지를 95%이상 제거할 수 있어야만TRUE HEPA 입니다.

13 *전기 집진 식 청정기의 장단점 장점 - 크기가 다양한 오염물질에 대한 정화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금속재질로 만들어져 세척, 관리만 해주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단점 - 분진이 어느 정도 이상 집진 되면 집진 판에서 먼지가 떨어져 나갈 수 있으며, 2~4주마다 한번씩 전기 집진 기를 세척관리를 해야 하므로 관리요소가 많습니다.

14 6. 후기 이번 과학 수업을 통해 정전기를 배우고 알아가면서 정전기에는 자동차 문에서의 따가움과 옷 입을 때의 불쾌감 등의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우리 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긍정적인 면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더더욱 오염된 대도시의 탁한 환경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가운데 정전기를 이용한 공기청정기가 많은 도움을 주고 먼지떨이, 복사기 등 정전기를 이용한 제품들이 우리 생활에 가깝게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이번 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Download ppt "정전기를 이용한 공기청정기 조원 : 김찬화, 채강산, 최 용, 이승명."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