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Presentation transcript:

1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룬스톤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로 피해가거나, 영향을 주고 있는 룬스톤을 파괴해 나가며 진행해야 한다. 1.1 ‘던전 요소’ 1 ) 룬스톤이 주는 영향 마을 상태 변화 시간 내 용 1단계 - 기본 상태로 아무 변화 없음 2단계 30 초 룬스톤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30초 동안 위치해 있게 되면 플레이어의 이동속도는 ½ 로 감소된다. 3단계 2단계+10초 룬스톤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40초 동안 위치해 있게 되면 플레이어는 던전의 연금술사들 처럼 ‘유령화’ 되어 버린다. (유령화 되면 게임 종료) 2 ) 몬스터 유형 룬스톤이 파괴되면 룬스톤 영향 범위 몬스터는 바로 소멸 되기 때문에 룬스톤을 공격하게 되면 몬스터에게는 다음과 같은 행동 변화가 일어나게 되어 ‘룬스톤’ 만 부시는 진행을 막는다. 몬스터 유형 분 류 내 용 A 폭주 공격력 1.5배 상승 B 회복 룬 스톤 에너지 회복 C 결계 룬 스톤 주위로 결계 , 해당 몬스터를 죽이거나 일정시간 지나면 사라짐 D 동료호출 도움을 줄 동료 몬스터를 불러 들인다.

2 1. 던전 디자인 개요_2 3 ) 공간 굴곡 던전에는 ‘룬스톤’ 의 영향으로 인해 ‘공간이 굴곡’ 되어 있는 장소가 존재 한다 ‘공간이 굴곡’ 된 장소는 이 굴곡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룬스톤’ 을 파괴시키면 없어지게 된다. 공간 굴곡 종류 내 용 파란색 굴곡 이동이 불가능한 굴곡 붉은색 굴곡 - 이동은 가능하나 어느 장소로 이동될지 모름 (지정된 특정위치 여러 곳 랜덤) - 사용자는 이 붉은 굴곡을 통해서 다른 곳으로 이동은 가능하지만 그곳이 좋은 곳이 될지 나쁜 곳이 될지 알 수 없음, 그래서 사용자는 이 굴곡을 만들고 있는 ‘룬스톤’ 을 파괴 시킨 후 안전하게 이동할 것인지, 아니면 이 붉은색 굴곡에 행운을 바라고 모험을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 4 ) 심안 던전의 거의 모든 부분은 ‘룬스톤’ 의 영향을 받고 있다. 사용자는 이 룬스톤의 영향을 계속 받게 되면 ‘유령화’ 되어버리기 때문에 ‘룬스톤’ 을 진행하면서 계속 파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자신이 위치한 자리에 어떤 위치의 룬스톤이 영향을 주고 있는 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심안은 이것을 사용자에게 알게 해주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 ‘보통/심안’ 이 2가지 상태로 구분된다. 상 태 내 용 보통 캐릭터 이동/전투 기타 행동 중 심안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고, 제자리에 3초간 머무르게 되면 자신의 위치에 영향을 주고 있는 룬스톤의 위치가 ‘미니맵’ OR ‘화살표’ 등으로 표시가 된다. 또한 주변에 룬스톤이 영향이 미치지 않는 안전한 위치가 존재할 시 그 위치 또한 ‘미니맵’ or ‘화살표’ 에 표시해 준다.

3 1. 던전 디자인 개요_3 1.2 ‘던전 설정’ 1) 던전 목표 던전의 목표는 다난 마을을 습격하는 고스트 트룹스(연금술사) 들을 격파하는 것으로, 이것을 위해 주인공 일행은 ‘룬스톤’ 제작에 쓰이는 ‘절망의 조각 9개’ 를 모아 파괴하여야 한다 절망의 조각은 총 9개가 존재하며, 이것은 각 던전 5층 마다 한 개 씩 존재하며, 최종 던전의 크기는 5 * 9 = 총 45층 으로 구성 된다. (이 기획서에는 절망의 조각 1개를 얻는 과정까지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던전 구성 목표! ‘던전을 짧게/목표까지의 시간을 단축/지루함 최소화’ + ‘층마다 다양한 경험’(몇 가지 포인트를 로테이션) = 구성 목표 3) 던전에 사용되는 기호 설명 룬스톤 설명을 위해 포함되어 있는 룬스톤 번호 룬스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범위 표시 룬스톤 위치

4 2. 던전 디자인 개요_4 몬스터 유형 폭주형_공격력 1.5배 상승 회복형_룬스톤 에너지를 회복시킨다.
결계형_룬스톤 주위로 결계 , 해당 몬스터를 죽이거나 일정시간 지나면 사라짐 동료호출형_도움을 줄 동료 몬스터를 불러 들인다. 공간 굴곡 이동불가 굴곡 랜덤이동 굴곡 (맵에 있는 붉은색 숫자 1,2,3 은 랜덤 이동 시 랜덤으로 이동되는 지역임) 기타 내용 절망의 조각 던전 세이브/ 마을 재정비시 다시 워프 할 수 있게 해주는 존 역할 보물 상자

5 2. 던전 구성_1층 설정 방향 – 최대한 수월한 진행을 할 수 있도록 길이 매우 간단하며, 유령화와 룬스톤이 어떤 느낌일지 느껴볼 수 있게 배치!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던전 설정 공통 사항) - 회색 사각형 박스 한 칸당 캐릭터 이동 시간 사각형 박스 한 개당 캐릭터가 게임상에서 이동에 걸리는 시간 가로 : 2초 세로 : 3초 - 몬스터 한 마리와 전투에 걸리는 시간 5~10초 사이로 예상 후 배치 진행 예상 1. 최초 시작점(화살표) 에서 2가지 길로 나뉘게 된다. 사용자는 이곳에서 1번 ‘룬스톤’ , 2번 ‘룬스톤’ 지점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2번 룬스톤 쪽은 올바른 길이 아니기 때문에 보물 상자를 배치하여 보상해 준다. 2. 2번 룬스톤 지점 에는 A 형 몬스터 2마리가 존재하나, 격파에 어려움은 없으며 ‘유령화’ 시간 또한 충분하기 때문에 수월한 진행예상 번 룬스톤 지점은 몬스터 한 마리만 배치해두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해두었다. 굳이 룬스톤을 파괴하지 않아도 4번 룬스톤 지점 까지 이동할 수 있게 해두었으나, 그냥 지나가게 되면, 4번 룬스톤 지점에서 몬스터 전투를 회피하거나, 빠르게 몬스터를 격파해야 하기 때문에 유령화 ‘제한시간’ 에 대한 작은 압박을 느껴볼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4. 전체적으로 그냥 몬스터를 무시하고 계속 지나가도 클리어 할 수 있도록 설정

6 2. 던전 구성_2층 설정 방향 – 최초 시작 1F 에서 부터 2가지 길로 나누어 놓고, 각각 길 모두 다음 층으로 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두었다. 전체적으로 이번 층 또한 ‘유령화’ 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진행 자체에는 어려움 이 없도록 하였다. -> Point 7번 룬스톤 지점 1)7번 룬스톤. 잘 보면 7번 룬스톤 지점에는 룬스톤이 3개가 존재한다. 이 룬스톤 3개는 모두 같은 지점에 영향을 주고 있다. 사용자는 이 7번 룬스톤 지점의 영향을 없애려면 3개의 룬스톤을 모두 파괴해야 한다. 2) 세이브 포인트/ 재정비 지점 7번 룬스톤에는 세이브/재정비 지점 등장 진행 예상 1. 최초 시작점(1F) 에서 두 가지 길로 나뉜다. 1번 룬스톤 지점에는 C형 몬스터가 최초로 등장하나, 주위에 다른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아 격파에 어려움은 갖지 않도록 하며, 룬스톤 뒤쪽에 배치하여 C 형 몬스터가 어떠한 역할을 하게 될지 느껴볼 수 있게 유도한다. 2. 2번/3번/4번/5번 룬스톤 부분은 차분히 룬스톤을 격파해 나가면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몬스터를 피해서 지나가게 되면, 중간에 4~5번 룬스톤 지점에서는 ‘유령화’ 제한 시간이 다가오게 되기 때문에 1차 제한을 겪을 수 있게 배치하여 놓았다.

7 2. 던전 구성_2층 3. 2번 룬스톤 지점으로 이동하게 될 경우 7번 룬스톤 지점 쪽으로 이동하지 않고, 5번 룬스톤 쪽으로 계속 이동하게 되어, 세이브/재정비 포인트를 거치지 않고 지나가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4번 룬스톤 지점에서 7번 룬스톤 지점까지의 부분은 룬스톤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장소로 설정하여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꼭 세이브/재정비 포인트를 거쳐야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 하지는 않으므로, 이 이상의 다른 요소는 배치 X) 4. 1번 룬스톤 -> 8번 룬스톤 지점까지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진행 가능하게 해놓았으며, 진행 길이 아닌 곳에는 보물상자 배치로 보상!

8 2. 던전 구성_3층 설정 방향 – 워프로 인한 ‘굴곡지역’ 해소 각 부분을 나누어 놓아 길을 찾아가는 느낌 강조!
-> Point 4번 룬스톤 지점 1)4번 룬스톤. 4번 룬스톤 부분에 보면 굴곡지역(파란색) 이 등장한다. 파란색 굴곡지역은 이동이 불가능한 지역이므로,이곳 이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굴곡을 주는 룬스톤을 파괴해야 한다. 진행 예상 1. 1번 룬스톤 지역에서는 ‘유령화’ 에 대한 큰 부담은 없지만 , 모두 피해서 이동할 경우 다음 룬스톤 지점에서 ‘1차 제약’ 이 적용 될 수 있도록 설정! 2. 4번 룬스톤 지점에 이동하더라도 굴곡에 의해서 이동을 할 수 없으므로, 사용자는 2번 룬스톤 ‘워프1’ 지역으로 이동 하게 된다.

9 2. 던전 구성_3층 3. 5번 룬스톤 ‘워프 1’ 지역은 몬스터도 많고, 중복 작용하고 있는 룬스톤도 많지만, 피해서 워프 2 지점으로 그냥 지나갈 수 있으며, 워프 존 부분은 자체는 룬스톤의 영향이 미치지 않는 부분으로 설정하여, 이곳에서 전투를 하더라도 쉽게 진행할 수도 있게 하였다. 4. 6번 룬스톤 지점은 난이도를 비교적 높게 설정하였다. 하지만 워프 3으로는 그냥 이동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 진행도 가능하다 어려운 부분은 6번 위쪽 워프 2를 통해 아래쪽 워프2로 이동하게 되었을 경우인데, 이 곳에는 보물상자와, 세이브/재정비 존을 마련하여 그 만큼의 보상을 느낄 수 있도록 설정 하였다

10 2. 던전 구성_4층 설정 방향 – 다소 길을 복잡하게 설정하고, 진행을 위해 ‘심안’ 의 사용이 중요하도록 설정
-> Point 5번 룬스톤 지점 1)5번 룬스톤. 5번 룬스톤에는 2개의 룬스톤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의 룬스톤을 파괴시키기 위해서는 5번 위쪽 룬스톤을 부시 고, 6번 룬스톤 지점을 지나 5번 룬스톤 아래쪽 지점으로 이동해야만 룬스톤을 격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것은 심안의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심안’ 을 사용하지 않고는 아래쪽에 나머지 한 개의 룬스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없으므로 진행을 할 수가 없다. 이를 위해 5번 룬스톤을 부시지 못하면, 6번 룬스톤 지역은 절대 통과할 수 없도록 설정해 놓았다. ->5번 룬스톤 왼쪽 부분에는 어떠한 룬스톤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소를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유저는 이곳에서 ‘생각하는 시간’ 을 가질 수 있다.. 진행 예상 1. 1번/2번/3번 룬스톤 지역은 차분하게 룬스톤을 격파해 나가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 이곳에서도 심안을 사용하게 되면, 중간에 휴식 위치가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4번 룬스톤 지점에서 -> 7번 룬스톤 지점으로의 이동은 몬스터를 피해서 가게 되면 7번 마지막에 부분에는 도달하지 못하도록 설정 하여 , 반드시 4번 룬스톤을 부셔야 진행 할 수 있게 하여 지난 스테이지에 비해서는 난이도를 높여 놓았다.

11 2. 던전 구성_4층 3. 5번 룬스톤 지점은 위의 Point 에서 설명했듯이 반드시 ‘심안’ 을 사용해야만 통과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으며, 6번 룬스톤은 꼭 파괴하지 않아도 다음 층으로 가는 계단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설정해 놓았다. -> 단 6번 룬스톤 지점을 파괴하게 되면 7번 룬스톤 지점을 4번 룬스톤 지점을 부시지 않고도 진행할 수 있다.

12 2. 던전 구성_5층 설정 방향 – 굴곡을 이용한 복잡한 길 설정/ 맵 전체를 다 돌아다녀 봐야 통과할 수 있도록 구성
설정 방향 – 굴곡을 이용한 복잡한 길 설정/ 맵 전체를 다 돌아다녀 봐야 통과할 수 있도록 구성 -> Point 3번 룬스톤 지점 3번 룬스톤 지점에서 룬스톤은 길 밖으로 벗어나 있다. 이것은 파괴가 불가능한 룬스톤 으로 자주 지나다니는 길목에 배치 되어 사용 자의 진행을 계속 방해하게 된다. -> Point 5번 룬스톤 지점 5번 룬스톤에는 굴곡지역(붉은색) 이 존재 하며, 랜덤 이동 되는 곳은 숫자 1,2,3,4 위치 로 숫자 4 가 있는 6번 룬스톤 지점 외에는 모두 불필요한 지역이다. (6번 룬스톤 지점은 꼭 들려야 하는 부분) -> Point 6번 룬스톤 지점 6번 룬스톤 지점에는 처음으로 D 형 몬스터 가 등장하며, 주변에 다른 몬스터를 배치하지 않아 진행은 수월할 수 있게 설정 진행 예상 1. 1번/2번 룬스톤 지역은 몬스터를 피해서도 진행할 수 있으나, 3번 룬스톤이 파괴 불가능 룬스톤이기 때문에 2번 룬스톤은 반드시 부셔야 진행이 수월하게 된다. 2. 4번 룬스톤 지역과, 7번 룬스톤 지역, 8번 룬스톤 지역이 모두 굴곡설정(파란색) 이동불가 지역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반복적인 맵 이동을 피할 수 없다. 길은 어렵지만, 적에 의한 난이도는 최대한 낮추어 전투에 대한 어려움은 없도록 몬스터는 최소만 배치 했다.


Download ppt "1. 던전 디자인 개요_1 1. ‘던전’ 룬스톤은 던전 한 층에도 여러 개가 존재하며, 각 룬스톤 마다 영향을 미치는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룬스톤이 영향을 주는 범위에 일정시간 사용자가 위치해 있게 되면 사용자 캐릭터는 ‘유령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사용자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