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동발달론> 아동기의 언어발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동발달론> 아동기의 언어발달"—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동발달론> 아동기의 언어발달
11조 박한솔 박혜선 오주원

2 목차 1) 언어발달의 개념 2) 나이별 언어발달의 특징 3) 정리요약

3 1 언어발달의 개념

4 언어란 인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음성적 상징이며, 이러한 언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다.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이다. 아동이 언어를 발달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스키너(B.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A. Bandura)의 학습 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J. Piaget & L.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등이 있다.

5 2 나이별 언어발달의 특징

6 1.만 4세 이후 -아동은 완전한 문장으로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좀더 정확한 문장과 긴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 초기에는 수동형이나 조건문을 사용하지 못한다.

7 2. 1학년(6~7세)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활용하는 어휘가 크게 증가하고, 때로 어른이 놀랄 만한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상상력이 풍부하여져 극적인 놀이를 즐기며, 이야기를 자기 상상대로 꾸며서 길게 계속할 수도 있다. -이야기가 아주 많아지며, 큰 소리로 이야기 하나, 공격적, 적대적, 적극적인 언어가 많으며, 욕설, 불평 등을 늘어놓기도 한다.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킨다. -6세 정도가 되면 문법이 발달되고 점차 세련된 어휘와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6세의 아동은 거의 모든 발음을 할 수 있게 된다. -6세 아동의 경우 약 개 정도의 어휘를 사용한다.

8 3. 2학년(7~8세) 이 시기는 말의 발달이 미분화 상태에 있어 언어에 의한 논리적, 추상적 사고는 무리이고, 사실에 의하여 생각한다든지 행동을 통하여 이해하는 등 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어휘의 양은 더욱 풍부하여져, 완전히 익히지 못한 어휘를 말, 글 속에 써보는 의욕을 보이기도 한다. -독서력, 독해력은 상당히 발달하여, 비교적 긴 글도 읽어내고, 독서에 관한 흥미도 그림 이야기 시대를 지나 옛날 이야기 시대로 들어가므로, 독서 흥미 형성을 위한 중요한 시기가 된다.

9 4. 3학년(8~9세) -저학년 때의 유아어, 유아음이 사라지고, 어휘도 이해 어휘, 사용 어휘 모두에서 현저하게 증가하며, 일상 생활에서 쓰는 말에 거의 부자유함이 없어진다. 따라서 어른과의 의사 교섭도 자연스러워지며, 상대나 상황에 따라 말하기가 가능해진다. -좋은 말씨나 나쁜 말씨를 구별하며, 여러 가지 내용에 대해 그 방법이나 태도를 생각하여 설명이나 의견 발표를 할 수 있게 된다. -읽기에 있어서는 독서의 흥미가 아주 높아지고, 그 범위나 능력도 늘며, 비교적 긴 글도 읽어낸다.

10 5. 4학년(9~10세) -어휘가 양적으로 큰 발달을 보이되, 많은 추상 어휘의 활용이 가능하게 되고, 문어적 어휘와 구어적 어휘의 구분 인식이 가능해진다. - 읽는 속도가 크게 향상되므로 빨리읽기 등의 훈련이 가능해진다.

11 6. 5학년(10~11세) -문제 해결을 위하여 조리 있게 토론하며, 남의 의견을 존중하는 능력도 증진된다.
-혼자 사고하여 판단하는 것보다는 집단적 사고의 결과를 중시하는 능력도 생기며, 바르게 질문하는 능력도 증가되고, 다른 사람의 사상, 생각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게 된다.

12 7. 6학년(11~12세) -어휘는 아동기 최후의 순조로운 발달을 보이며, 문장은 일정한 중심을 두고 통일성 있게 정리한다.
-기계적 기억과 논리적 사고의 발달은 더욱 현저해진다.

13 8. 7~12세 아동의 언어 ① 어휘사용의 발달 어휘수의 끊임없는 증가와 함께 지적 흥미의 범위가 비약적으로 확대된다.
또한 논리적 추리와 분석적 기술이 증가되어 비교문장사용과 함께 초등학교 후반이 되면 가정법의 문장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부호화된 말이나 기록에도 매력을 느껴 상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진다. ② 문법지식의 발달 법 지식이 향상되어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를 벗어나 듣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해서 사용하는 언어 형태를 구사할 수 있다.

14 3 정리요약

15 <아동기 언어발달의 특징> ① 더 많은 어휘의 사용 ② 더 길고 복잡한 문장의 사용
③ 5~8세 아동들은 모호한 대명사 사용 대신 명확한 지칭의 시작 ④ 7~9세경 수동태 문장의 이해 ⑤ 사춘기 추상적 어휘 획득 ⑥ 비교급과 가정법 사용 문장구성력 증가 ⑦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음 ⑧ 읽기와 쓰기에 의해 획기적으로 이루어짐

16 Q&A

17 THANK YOU


Download ppt "<아동발달론> 아동기의 언어발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