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국립생물자원관 교육콘텐츠 02_강낭콩, 싹터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국립생물자원관 교육콘텐츠 02_강낭콩, 싹터요!."— Presentation transcript:

1 국립생물자원관 교육콘텐츠 02_강낭콩, 싹터요!

2 미리보기 : 구멍난 화분 학습목표 :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한 조건을 알아본다. 학습내용 1. 싹을 틔우는 강낭콩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0 화면구성 목차 화면내용 미리보기 : 구멍난 화분 학습목표 :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한 조건을 알아본다. 학습내용 1. 싹을 틔우는 강낭콩 2. 충분한 물 3. 알맞은 온도 4. 신선한 산소 보충학습 : 계절의 변화를 알아내는 식물

3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1_01 화면구성 미리보기 화면내용 화분 그림. 화분 중간 부분, 안이 보인다. 흙과 부엽토에 걸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식물이 보인다. 약간 아랫쪽에서 보는 이미지로 화분의 바닥이 보이며 바닥에는 구멍이 나 있다. 식물의 잎과 줄기 화분 속: 부엽토 자갈 화분의 구멍난 바닥 내레이션: 화분을 자세히 들여다 본 적이 있나요? 화분의 밑을 들여다보면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왜 화분에는 구멍이 뚫려 있는 걸까요? 흙이 다 흘러내리거나 씨앗이 밑으로 쏙 빠져 나오진 않을까 걱정되죠? 끈끈하게 뭉쳐 있는 흙은 거의 새어 나오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오히려 화분에는 꼭 구멍이 뚫려 있어야 한답니다.

4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1_02 화면구성 미리보기 화면내용 내레이션에 맞춰 (A) 물뿌리개에서 화분으로 물을 뿌려주면 흙을 지나 구멍 아래로 조그만 물방울들이 나온다. 나레이션 (B)가 시작되면 아래 구멍으로 공기들이 들어가 뿌리에 흡수된다. (A) 물뿌리개 식물의 잎과 줄기 화분 속: 부엽토 자갈 (B) 공기 속을 떠다니는 산소들 화분의 구멍난 바닥 내레이션: (A) 화분에 물을 줄 때, 화분에 구멍이 나있지 않다면 흙 속에 물이 고여 뿌리가 썩어버릴 수도 있답니다. (B) 또, 그 구멍을 통해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뿌리가 숨을 쉬기에도 좋지요. 식물을 좀 더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화분 밑에 난 구멍을 흙으로 완전히 막기보다는 굵은 돌멩이나 깨진 화분 조각 등을 이용해 얼기설기 틈을 주며 막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해서 화분의 구멍 말고 꼭 필요한 것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5 학습목표 :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한 조건을 알아본다.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2 화면구성 학습목표 화면내용
내레이션: 이번에 우리가 함께 공부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6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3_01 화면구성 학습내용: 01_싹을 틔우는 강낭콩 화면내용 내레이션의 순서대로 (A)는 강낭콩을, (B)는 줄기와 잎을, (C)는 꼬투리를 ZOOM IN 한다. 꽃, 잎, 푸른 강낭콩 꼬투리를 지니고 있는 강낭콩. 노란 강낭콩 꼬투리가 살짝 벌어져 있고 그 옆에는 강낭콩이 놓여 있다. 내레이션: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한 조건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강낭콩에 대해 알아봅시다. 강낭콩은 콩과식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종류에 따라 흰색, 붉은색, 연한 분홍색 등 꽃 색깔은 다양합니다. (A) 강낭콩은 사람의 몸 속 기관인 콩팥, 즉 신장을 닮았죠. (B) 강낭콩의 줄기는 덩굴져 있고, 잎은 각 줄기마다 3장의 작은 잎이 달려 있습니다. (c) 강낭콩의 꼬투리는 엽록체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꽃이 진 자리에 배꼽 모양의 어린 꼬투리가 생기고, 점점 자라면서 그 속에 담긴 네댓개의 콩알이 커진답니다.

7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4_01 화면구성 학습내용: 02_충분한 물 화면내용 흙 속에 묻혀 있는 강낭콩 씨앗. (A) 물뿌리개로 물을 뿌려주는 이미지. (B) 비구름이 지나가며 비를 뿌리는 이미지. (A),(B) 가 차례대로 지나가면 씨앗이 조금씩 움직이며 부풀어 오른다. 내레이션에 맞추어 씨앗이 부풀며 껍질을 벗고 배꼽 부분에서 작은 뿌리를 내민다. (A) 물뿌리개 (B) 비구름 강낭콩 씨앗 내레이션: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해서는 물을 빨아들이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식물의 씨앗은 차가운 날씨에도 얼어 죽지 않고 봄에 싹을 틔우기 위해 바싹 마른 상태로 겨울을 나게 됩니다. 바싹 말라 있는 씨앗이 물을 빨아들이면 씨앗의 껍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싹이 쉽게 껍질을 빠져 나올 수 있지요.

8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5_01 화면구성 학습내용: 03_알맞은 온도 화면내용 뿌리를 내린 강낭콩 위로 태양이 빛을 내며 햇살을 비춘다. (A) 태양이 강낭콩을 향해 따뜻한 기운을 내보내는 이미지. (A) 가 어느정도 보여진 후, 강낭콩의 작은 뿌리가 조금씩 커지며 곁뿌리까지 자라난다. (A) 태양 작은 뿌리를 내민 강낭콩 내레이션: 알맞은 온도 또한 싹을 틔우기 위한 조건 중 하나입니다. 무조건 따뜻하다고 해서 싹을 틔울 수 있다는 생각은 금물! 너무 추운 곳에서도 싹을 틔울 수 없듯이, 너무 더운 곳에서도 싹을 틔울 수 없어요. 봄 날씨의 온도에서는 일주일 정도, 여름 날씨의 온도에서는 3~4일 정도가 지나면 싹을 틔울 수 있습니다.

9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6_01 화면구성 학습내용: 04_신선한 산소 화면내용 공기 중에 산소들이 떠다니고 있다. (A) 흙 속으로 쏘옥 들어가는 공기들. 뿌리로 공기를 흡수한 강낭콩. 흙 위로 고개를 내민다. (A) 공기 속을 떠다니는 산소들 작은 뿌리를 내민 강낭콩 내레이션: 싹을 틔우기 위해 마지막으로 필요한 요소는 신선한 산소입니다. 보통 식물들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산소를 내놓지만, 싹이 틀 때는 그와 반대로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놓기 때문이죠.

10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6_02 화면구성 학습내용: 04_신선한 산소 화면내용 강낭콩 위로 물, 태양, 공기가 계속해서 공급된다. 강낭콩은 조금씩 커지고, 떡잎이 벌어지며 두장의 잎이 나온다. 내레이션이 끝나면 빠른 속도로 무럭무럭 자라 줄기에 잎이 달리고 꽃을 피우는 강낭콩. (B) 태양 (A) 물뿌리개 (C) 공기 속을 떠다니는 산소들 흙 밖으로 고개를 내민 강낭콩 내레이션: 충분한 물과 적당한 온도, 공기 외에 다른 양분들은 필요하지 않냐구요? 씨앗은 처음 태어날 때 양분을 씨앗 속에 저장한 채 태어나기 때문에 다른 양분이 없어도 괜찮아요.

11 타이틀명 강낭콩, 싹터요! 화면번호 007_01 화면구성 보충학습: 계절의 변화를 알아내는 식물 화면내용 달과 별들이 빛나는 밤이 지나면 서서히 태양이 뜬다. 밤 동안 이불을 덮은 채 잠을 자고 있는 씨앗. 낮이 되면 눈을 살짝 뜨며 기지개를 편 뒤, 이불을 개고 싹을 틔울 준비를 한다. (A) (B) 태양 잠을 자고 있는 씨앗 내레이션: 식물이 싹을 틔우기 위한 세가지 요소는 앞서 배웠듯이, 물, 온도, 산소 입니다. 그런데, 식물들은 어떤 방법으로 싹을 틔울 시기를 알아내는 것일까요? 바로 온도와 밤낮의 길이 변화랍니다. 봄이 되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겨울에 비해 밤이 점점 짧아지게 되죠. 온도의 변화와 밤낮의 길이가 변하는 것을 느끼게 되면 씨앗들은 싹을 틔울 준비를 하는 거랍니다.


Download ppt "국립생물자원관 교육콘텐츠 02_강낭콩, 싹터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