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탐구12 증 산 작 용 탐구과정: 2.메스 실린더 안의 물에 식용유를 떨어뜨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탐구12 증 산 작 용 탐구과정: 2.메스 실린더 안의 물에 식용유를 떨어뜨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메스 실린더 수면 위에 기름 막을 만들어 식물체를 통하지 않고 메스 실린더의 수면에서 공기 중으로 직접 물이 증발하는 것을 막기 위함 3. 어느 메스 실린더 속의 물이 더 많이 줄었는가? 잎이 달린 가지가 꽂힌 메스실린더 A의 물이 더 많이 줄어들었다.. 4.어느 쪽 비닐 주머니가 더 많이 흐려졌는가? 잎이 달린 쪽의 비닐 주머니가 더 많이 흐려졌다.

3 결과정리 1. 메스 실린더 속의 물이 줄어드는 이유와 비닐 주머니 속이 흐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메스실린더속의 물이 줄어드는 이유:줄기 밑부분을 통하여 흡수된 물이 줄기를 지나 잎을 통하여 식물체 밖으로 내보내졌기 때문. 주머니 속이 흐려지는 이유: 잎에서 증발한 수증기가 포화 상태로 되어 비닐 주머니 표면에 물방울로 응결되었기 때문이다.

4 결과정리 2. 물이 식물체의 몸 밖으로 나갈 때 어떤 상태로 나가는가? 물이 증산될 때에는 수증기의 형태로 나간다.
3.물은 식물의 어느 부분을 통해서 증발한다고 생각하는가? 식물체의 물은 주로 잎을 통해서 증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공변세포와 기공

6 내 용 정 리 * 증산작용 :잎의 뒷면의 기공을 통하여 물이 수증기의 상태로 공기 중으로 나가는 현상

7 내 용 정 리 * 기 공 :두개의 공변세포로 둘러싸인 공간 낮에는 열리고 밤에는 닫힘 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

8 * 공변세포 내 용 정 리 안쪽이 바깥쪽에 비해 두껍다. 표피세포와는 달리 엽록체가 있어 광합성을 한다.
:표피세포가 변형. 안쪽이 바깥쪽에 비해 두껍다. 표피세포와는 달리 엽록체가 있어 광합성을 한다. 공변세포의 크기에 따라 기공이 열리고, 닫힘

9 공변세포와 기공

10 * 증산의 조절과 의미 내 용 정 리 · 증산의 조절 (기공의 개폐) - 팽압에 의해 · 증산의 의미
1)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무기 양분이 잎까지 상승하는 원동력. 2)새로운 물과 무기양분을 계속 흡수하여 무기양분을 농축. 3)체온을 조절.(기화열)


Download ppt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