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Presentation transcript:

1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2 눈의 구조와 기능 각막 :눈의 앞쪽에 있는 투명한 막으로, 빛이 최초로 들어가는 곳이다.
홍채 : 수정체 앞에 있는 근육으로 동공의 크기를 조절한다. 홍채가 수축하면 동공의 크기가 커지고, 이완하면 작아진다. 수정체 : 볼록 렌즈 모양이며, 탄력이 있고 투명하며, 빛을 굴절시킨다. 섬모체 :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이다.

3 눈의 구조와 기능 유리체 : 젤리와 같은 액체로 눈의 형태가 유지되도록 한다.
망막 : 눈의 제일 안쪽에 있는 막으로, 시각 세포와 시각 신경이 분포되어 있으며,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이다. - 황반 : 시각 세포가 밀집된 곳으로 이곳에 상이 맺히면 명확하게 상을 볼 수 있다. - 맹점 : 시각 신경의 다발이 나가는 곳으로 이곳에 상이 맺히면 물체를 볼 수 없다.

4 눈의 구조와 기능 맥락막 :공막과 망막 사이에 있는 막으로 암실 역할을 한다.
공막 : 눈의 제일 바깥층을 싸고 있는 흰색의 질기고 단단한 막으로 눈의 형태를 유지한다. 공막 맥락막 망막 시각 신경 맹점 유리체 각막 동공 홍채 수정체

5 시각의 성립 시각 : 물체에서 반사되어 들어온 빛에 의해 맺힌 상을 감각한다.
시각의 성립 : 빛이 동공을 통하여 들어가면 수정체를 지나면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이 거꾸로 맺힌다. 이 자극으로 시각 세포가 흥분하고, 그 흥분이 시각 신경을 통해 대뇌의 시각 중추로 전달되어 물체를 보게 된다. 시각의 전달 경로 : 빛 → 각막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시각 세포) → 시각 신경 → 대뇌

6 눈과 사진기의 비교 구분 빛의 차단 빛의 굴절 빛의 양 조절 상의 맺힘 암실 기능 눈 눈꺼풀 수정체 홍채 망막 맥락막 사진기
셔터 렌즈 조리개 필름 어둠 상자

7


Download ppt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