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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영해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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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영해중학교

2 1. 운영개요 운영개요 가. 운영주제 :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 프로그 램 운영을 통한 탐구능력 신장
나. 기간 : – (1년) 다. 학교현황 1) 학급수 : 9학급(학년당 3학급)    2) 학생수 : 271명    3) 교원수 : 20명

3 2. 운영절차 운영절차 3월 : 운영위원회 조직 4월 : STEAM프로그램 선정 및 개발
9월~10월 : 시범 운영 결과 보고서 작성 10월 : 운영 보고회 발표 11월 ~ : 운영 결과 종합 및 일반화

4 3. 운영방향 운영방향 가.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환경정비, 인적풀구성
 자유탐구 활동 등 다. 융합인재교육(STEAM) 체험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그린에너지 교실 참가 2) STEAM캠프 참가 3) 대학(POSTECH)견학 ) 문화유적지 탐방 5) 영덕풍력단지 탐방

5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경상북도 과학교육원 1) 그린에너지교실 참가 가) 일 시 : 2012. 10. 05
장소 : 경상북도 과학교육원 1) 그린에너지교실 참가 가) 일 시 : 나) 인 원 : 학생 30명 다) 내 용 : 학생들에게 녹색성장의 탐구 기회를 제공 라) 주 최 : 경상북도 과학교육원

6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영양수하청소년수련원 2) STEAM캠프 참가 가) 일 시 : 2012. 07.23~07.25
장소 : 영양수하청소년수련원 2) STEAM캠프 참가 가) 일 시 : ~07.25 나) 인 원 : 중2 학생 4명 다) 내 용 : STEAM 체험활동 라) 주 최 : 경상북도 창의성 지원단

7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POSTECH 3) POSTECH 견학 가) 일 시 : 2012년 06월
나) 인 원 : 과학동아리학생 20명 + 희망학생 10명 다) 내 용 : STEAM 주제 강연듣기, POSTECH실험실 견학

8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선비촌 또는 경주포석정 4) 문화유적지 탐방을 통한 과학적 사실 찾아보기
장소 : 선비촌 또는 경주포석정 4) 문화유적지 탐방을 통한 과학적 사실 찾아보기 가) 일 시 : 나) 인 원 : 과학동아리학생 20명 + 희망학생 10명 다) 내 용 : 문화유적지 탐방을 통한 과학적 사실 찾아보기

9 다. 체험 활동 프로그램 장소 : 영덕풍력단지, 연료전지공장 5) 에너지 탐구 가) 일 시 : 2012년 08월(방학중)
장소 : 영덕풍력단지, 연료전지공장 5) 에너지 탐구 가) 일 시 : 2012년 08월(방학중) 나) 인 원 : 과학동아리학생 20명 + 희망학생 10명 다) 내 용 : 영덕풍력단지, 연료전지공장 견학을 통한 대체 에너지 체험

10 리 활 동 동 아 동아리운영 라. STEAM동아리 운영 1) STEAM동아리 조직 2) STEAM동아리 주요활동
가) 모집방법 : 희망학생 나) 인 원 : 18명 2) STEAM동아리 주요활동 가) 각종 대회 준비 및 참가 나) 영덕융합과학한마당 체험 부스 운영 다) 학교축제에 체험 부스 운영

11 4. 운영 소요 예산 STEAM 자유탐구비용 140만원 STEAM 관련 교구·자료 구입 130만원 보고회비용 60만원
체험학습경비 (3회 이상) 210만원 STEAM 동아리 운영 170만원 협의회비용 40만원

12 STEAM 교육 예상 결과 1 STEAM 교육은 일상생활과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지식이 연관이 있다는 인식변화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다. 2 STEAM 교육 자료를 활용한 과학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STEAM 교육을 통하여 과학을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13 감 사 합 니 다 영해중학교 | 2012년 과학교육시범교육지원청 선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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