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뇌졸중 안창평,현주환,이승엽.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뇌졸중 안창평,현주환,이승엽."— Presentation transcript:

1 뇌졸중 안창평,현주환,이승엽

2 목차 뇌졸중의 정의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의 종류 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의 예방 뇌졸중의 치료 뇌졸중의 운동요법
뇌졸중의 운동 프로그램 뇌졸중 예방을 위한 식사 생활

3 1) 뇌졸중의 정의 흔히 ‘중풍’이라 일컬어지는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동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며, 암, 심장질환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의 3대 사망원인 중 하나일만큼 주위에서 흔한 무서운 병이다. 뇌졸중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뇌동맥의 파열로 주위 뇌조직을 압박하여 생기거나 뇌동맥의 일부가 좁아져 그 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을 공급 받는 뇌조직이 괴사를 일으켜 나타난다. 뇌동맥이 점차 좁아져 나타나는 뇌졸중은 두통, 어지럼증, 감각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 조기대응이 가능하지만, 파열로 인한 뇌졸중은 급작스럽게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에 어려움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즉 뇌졸중(腦卒中)은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뇌혈관의 병 이외에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를 일컫는다. 뇌졸중은 일단 발병하면 심한 경우는 치료 효과가 없어 사망하거나 장기적으로 간호를 요하는 불구의 상태가 되므로 인력소모면에서 매우 심각하다.

4 2) 뇌졸중의 원인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 흡연, 알코올, 비만과 식이습관, 나이, 뇌졸중 과거력등이 있다.
나이, 뇌졸중 과거력등이 있다. 1. 고혈압 ▷고혈압 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 ▷ 뇌경색 50%이상, 뇌출혈 70-80%에서 동반됨 ▷ 뇌경색 - 고혈압이 있으면 동맥경화증이 일어나서 혈관의 벽이 두꺼워지거나 딱딱해지게 되어 혈관이 좁아지며, 혈관의 안벽이 상처받기 쉬워 매끄럽지 못해 엉겨 붙으면서 결국 막혀 뇌경색이 일어나게 된다 ▷ 뇌출혈 - 혈압이 높으면 작은 혈관의 벽이 약해지다 파열되어 뇌출혈이 된다 ▷ 최근에 적절한 고혈압조절로 인해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5 2. 심장병 ▷ 뇌졸중환자의 75%에서 심장병이 동반된다 ▷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판막증,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 등 ▷ 심장 내 피 흐름의 이상에 의한 부분적인 정체로 응고된 혈전이 생기고 이것이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이 발생한다 ▷ 뇌졸중이 생기면 심장에 대한 검사를 철저히, 심장병이 있으면 뇌졸중의 예방에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3. 당뇨병 ▷ 뇌졸중의 간접원인 ▷ 당뇨병환자는 고지혈증이 잘생기며, 동맥경화증이 잘 오고, 고혈압이 잘 동반 한다. ▷ 정상인에 비해 3배정도 뇌경색이 많이 발생

6 4. 뇌졸중의 과거력 ▷ 위험인자에 대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흔히 재발 ▷ 재발빈도는 100명의 환자 당 해마다 8-10명 정도 ▷ 정상인에 비해 10-20배의 위험 5. 나이 ▷ 뇌졸중의 약 72%가 65세 이상에서 일어난다. ▷ 나이가 들수록 뇌졸중을 앓을 확률이 높아지며 ▷ 70대는 50대에 비하여 발병빈도가 4배정도 높다.

7 6. 고지혈증 ▷ 총 콜레스테롤양과 저밀도 지방단백(LDL)이 증가하게 되면 동맥경화증이 촉진 ▷ 고밀도 지방단백(HDL)이 많아지면 동맥경화증이 억제 ▷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에는 뇌졸중이 잘 발생 ▷ 너무 농도가 낮아도 출혈성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적당한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7. 흡연 ▷ 담배는 혈액이 잘 굳도록 한다 ▷ 동맥경화증의 발생으로 뇌졸중에 대한 위험이 커짐 ▷ 흡연력이 길수록 그 위험정도가 더 높다

8 8. 비만과 식이습관 ▷ 비만인 경우 고혈압과 당뇨병의 빈도가 비교적 높아 동맥경화증이 쉽게 발생 ▷ 신체의 활동량이 적은 경우 비만과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진다 9.알콜 ▷ 만성 알콜중독, 과음은 부정맥(arrhythmia)과 심근수축 이상 유발 ▷ 고혈압 및 뇌혈관수축 등을 유발 ▷ 소량의 음주는 뇌졸중의 위험정도를 줄이는 예방효과

9 3) 뇌졸중의 종류 뇌출혈, 뇌경색(뇌혈전,뇌색전), 지주막하 출혈, 고혈압성뇌증, 일과성 뇌허혈발작 등을 모두 합쳐 뇌졸중이라 하며, 뇌졸중환자의 약 60%는 뇌혈전 환자들이고 약 30 %가 뇌출혈, 나머지 10%가 그 밖의 뇌졸중입니다. 뇌졸중은 크게 분류하면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습니다. 1)뇌출혈 뇌속의 작은 동맥이 터져서 피가 뇌실질 속으로 흘러 들어가 뇌세포가 기능을 잃음으로써 생기는 벼입니다. 뇌의 작은 혈관이 터지는 이유는 대부분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동맥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뇌출혈은 갑자기 발생되므로 돌발적으로 생긴 병으로 생각하지만 오랫동안 고혈압을 앓은 사람이 아니면 뇌출혈이 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뇌출혈은 원인보다 유발원인이 중요한데 흥분이나 정신적 긴장, 격무,과로가 커다란 위험인자로 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이 아닌 뇌출혈 중에는 뇌혈관 기형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뇌출혈은 크게 뇌내출혈과 지주막하출혈(거미막밑출혈)로 나눕니다. 뇌내출혈 : 갑자기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지주막하출혈 : 동맥류(선천적으로 혈관벽이 약해져서 혈관이 혹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가 터지면서 뇌를 싸고 있는 지주막(거미막) 밑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심한 두통과 구토가 특징이며 대개 반신마비가 없습니다.

10 뇌출혈

11 뇌내출혈

12 지주막하출혈

13 2) 뇌경색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혈관 등을 이루는 관이 막히는 경우)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조직이나 세포의 일부가 죽는 것)가 시작된다.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라고 한다. 반면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부른다. 뇌혈전증 이 혈전은 급히 생기는 것이 아니고 다소 시간이 걸리므로 뇌출혈과는 달리 서서히 생기는 점이 다릅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뇌출혈이 많으나, 뇌혈전인 사람은 반드시 고혈압은 아니며 저혈압에서도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뇌혈전이 뇌혈관의 동맥경화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뇌혈전은 뇌의 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심하여 혈관 내벽이 상했거나 좁아진 상태에서 응고된 혈액이 혈관을 막아버려 일어나는 것으로 혈액공급을 받지 못하게 되는 뇌의 조직이 파괴되어 여러 가지 증상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뇌혈전은 혈압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적고 사망률은 약 10%로 뇌출혈보다는 낮으나 재발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뇌혈전에서는 재발의 방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14 뇌경색

15 뇌혈전증

16 뇌색전증 뇌색전은 뇌혈관이 아닌 부위에서 생긴 핏덩어리나, 심장병(심판막증, 심내막염)의 괴사된 조직이 혈류에 따라서 흐르다가 뇌동맥에 가서 혈관을 막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이 병은 반드시 신체의 다른 부위의 병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병이므로 그 원인을 먼저 규명해야 하며 젊은 사람에게 비교적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뇌색전이란 몸의 뇌 이외의 부위에 색전이 생기고 이것이 뇌혈관으로 옮겨져 혈관을 막히게 하는 증상입니다. 그 결과로 이 혈관에서 공급되고 있는 뇌의 조직이 파괴되는 것입니다. 이 물질의 대부분은 심장질환을 가진 사람의 심장에서 공급도니 피의 덩어리인 것입니다. 이 뇌색전 증상은 매우 급속도로 발전되는데, 몇초에서 2~3분 사이에 일어납니다. 예비 증상이 전혀 없이 돌발적으로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젊은이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열공성뇌경색 뇌의 심부에 혈액을 공급하는 0.2~1.5mm의 미세혈관이 막히는 경우 뇌조직이 괴사하여 뇌실주변의 백질 및 기저핵에 구멍처럼 병변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혀 병변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17 열공성뇌경색

18 일과성 뇌허혈발작증 뇌의 혈압이 갑자기 올라가서 순환장애가 오기 때문에 생기는 병으로 중증일 때는 반신이 마비되든가 의식이 흐려집니다. 이병으로 콩팥의 혈관에 장애를 주어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이병이 유인이 되어 뇌출혈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뇌졸중이 잠시 생겼다가 하루도 안되어 씻은듯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일과성 뇌허혈 발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얼마후 다시 재발되거나더 심한형태로 재발될수 있으므로 위험 신호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돌발적으로 경련, 현기증, 가벼운 수족마비등이 생깁니다. 그러나 24시간 이내에 이들 증상이 해소됩니다. 이 발작은 반복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결국은 뇌혈전이 됩니다. 이 원인은 동맥경화가 생긴 혈관의 말초부위에 작은 혈괴가 정체되면서 혈류가 중단되어 마비가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혈괴는 얼마 후 용해되어 다시 혈액이 순환되므로 나타난 증상이 해소됩니다. 나이와 관계 없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을 경험한 사람에서의 뇌졸중 발생가능성> 5%에서 한달내 뇌졸중 발생 12%에서 1년내 뇌졸중 발생 20%에서 2년내 뇌졸중 발생 30%에서 3년내 뇌졸중 발생

19 일과성뇌허혈증

20 ※ 뇌졸중 구분

21 4) 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의 증상 예고증상이 없이 갑자기 일어납니다.
뇌졸중이 일어나면 갑자기 의식이 없어지고 손발이 마비되며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침범된 혈관의 종류, 부위, 정도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나 가벼운 예에서는 정신을 잃고 쓰려졌다가 후유증이 없이 회복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두통, 구토, 언어장애, 고열, 대소변식금, 안면신경마비, 또는 의식 장애로서 혼수상태까지 들어가며 목이 뻣뻣해지며 반신마비등의 운동장애가 나타납니다. 편마비 왼쪽 대뇌반구에서 출발한 운동신경은 뇌하부의 연수에서 교차되어 축수를 통해 말초신경에서 근육에 들어가 오른쪽 반신의 운동 기능을 관장하며, 오른쪽 대뇌반구에서의 운동신경은 그와 반대로 좌반신의 운동신경을 관장하고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대뇌반구에서 발생한 뇌졸중은 왼쪽 반신에서 운동 마비를 일으키며 왼쪽에서의 뇌졸중은 이와 정반대가 됩니다. 재활은 뇌졸중의 원인 그자체를 개선시키는 것이 아니고 뇌졸중에 의하여 생긴 편마비와 그의 증상들을 치료하고 또 관리하는 것입니다.

22 좌뇌 반구 우뇌 반구 언어 실어증, 실서증, 실독증 유머 감각 상실 기억 결핍 가능성 있음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지남력 상실, 대면인식 불능 시각 단어와 문장 구분능력 상실 독서문제 오른쪽 시야 결핍 시각적 공간인지 결손 왼쪽시야 무시 깊이 인지 상실 행동 느림, 조심성 증가 새로룬 일을 시도할 때 불암 질병에 대한 우울이나 격변 죄책감, 무가치함 미래에 대한 걱정 쉽게 좌절하거나 분노함 지적 능력 손상 충동적 신경계 결손에 대한 인지 결핍 작화증 다행감, 계속 웃음 질병에 대한 부정 판단력 감소 자기 능력의 과대 형가(사고 위험) 듣기 결손 없음 다양한 음조에 대한 듣는 능력 상실

23 5) 뇌졸증의 예방 뇌졸중이 발생하면 완전한 치유는 힘들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 또는 재발 방지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는 규칙적인 생활, 적당한 운동, 금연, 금주를 실천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40세 이후의 중년들은 목욕을 할 때 수온을 40~41도로 유지하고 목욕 시간은 20분 이상 넘지 않아서 탈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추운 겨울에 외출을 할 때에는 한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온에 유념하고, 기온 차가 심한 환경에서 몸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4 6) 뇌졸중의 치료법 뇌졸중은 급성기와 만성기로 볼 수 있습니다.
뇌졸중 급성기란 뇌출혈 발생후 보통 2주이내를 급성기라고 말합니다. 급성기와 만성기로 나누는 이유는 치료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급성기 시기는 뇌출혈 병변이 확장 되면서 뇌간 탈출로 사망 할 수 있거나, 편마비 등의 운동 마비가 악화되는 불안정한 시기로 중환자실에서 집중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만성기는  생명을 위협하는 시기는 지났고, 신경학적 후유증이 고착화된 상태로 이때는 재활치료 및 이차 예방을 위한 치료를 합니다. 

25 ①급성기의 치료 •일반적인 치료 뇌졸중이 발생하면 그 부위의 혈압이 5~7일 정도까지 불안정한 상태에 있으므로 급성기에는 환자가 조용한 곳에서 절대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흡인성 폐렴에 주의하며,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식사를 삼가고 충분한 수액을 정맥내 주사로 공급한다. •수술 요법 수술 요법에는 발병 초기에 뇌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외곽적으로 동맥류를 꿰매어서 제거하거나 폐색된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여서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뇌경색이 발생한 부위를 피해서 혈관을 이어주는 혈관 문합술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26 •약물요법 약물은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현재 혈관이나 심장에서 일어나는 혈액 응고를 예방하기 위해 항응고제로서는 주로 헤파린과 쿠마딘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예방의 목적으로서는 항혈소판 제제인 아스피린이 주로 사용되고 잇으며, 최근에는 티크리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다른 약제로는 혈액량과 혈액의 점도를 감소시켜 뇌혈류의 호전을 가져오게 하는 혈액 희석제와 폐색된 뇌혈관을 개통시켜서 급성 뇌졸중의 치료 효과를 기대하는 혈전 용해제인 유로키나제가 사용되고 있다. 이런 제제는 발병 초기인 6시간 내지 12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하는데, 약물처치 이전에 뇌동맥조영술을 시행하여 폐색된 뇌동맥의 위치를 확인한 후 투여한다.

27 ②만성기의 치료 만성기의 치료 방향은 잔존하는 뇌세포들을 활성화 시키고 뇌졸중에 의한 합병증이나 뇌졸중으로의 추가적인 진행이나 재발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역점을 둔다. •식이요법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이나 지방이 다량 함유된 제품을 가능한 먹지 않는다. -음식 조리시 동물성 포화 지방산보다 불포화 지방산인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단 음식물은 가능한 먹지 않는다. -섬유소가 풍부한 야채류를 많이 섭취한다. -염분 섭취를 대폭 줄인다.

28 •물리치료 급성기 이후 안정기에 접어들면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회복이 기대되는데. 이 시기에 행하는 물리치료, 언어치료, 작업치료는 환자의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 급성기에는 수동적인 물리치료를 시행하여 근육이나 관절의 강직 상태를 방지하고 약 1주일 후부터는 능동적인 물리치료 및 재활 의학적인 치료를 같이 한다. 체계적인 물리치료는 회복기간의 단축은 물론 회복의 정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뇌졸중 환자의 치료에 필수적이다.

29 7) 뇌졸중의 운동요법 뇌졸중 환자는 구급처치가 끝난 후 침상에 누워 있게 되는데, 이 시기에는 마비환자에 대한 좋은 자세가 필수적이다. 한 가지 자세로 누워 있을 경우 근육의 불균형이 와서 이상체위가 온다. 그러므로 항상 상호의 체위를 교환하여 한쪽 부위만 치우치는 것을 방지한다. 이때 이 부위가 좀 이상이 있을 때에는 먼저 타동적으로 침대 위에서 운동을 개시하여 주고 서서히 자동운동으로 바꾸어 준다. 누워 있는 시기에서 앉을 수 있는 시기가 되면, 관절의 구축을 막기 위하여 관절운동을 타력 혹은 자력으로 시행하고, 혼자서 앉을 수 있도록 관절의 유연성, 근력 증강 운동 및 고유수용기의 자극에 역점을 둔다. 침대에서 일어나 설수 있도록 기립훈련을 하고 평행복내에서 보행훈련을 실시한다. 보행운동의 시기에는 근력트레이닝, 교치운동 등을 실시하며,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작업요법 및 걷기 운동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30 뇌졸중 운동

31 뇌졸중 운동

32 뇌졸중 운동

33 뇌졸중 운동

34 뇌졸중 운동

35 뇌졸중 운동

36 뇌졸중 운동

37 뇌졸중 운동

38 8) 뇌졸중의 운동 프로그램 뇌졸중 환자들은 구급처치가 끝난 후 장기간 누워 있게 되어 근육의 불균형이 초래될수 있으므로 수동적인 운동을 실시하는데 이때는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①팔을 앞에서 위로 올리는 운동 •건강한 손으로 불편한 쪽 손목을 잡는다. •건강한 손으로 불편한 쪽 손을 들어 올린다. •그 자세에서 손을 머리 위로 가져간다. ②팔꿈치의 굴신 운동 •불편한 쪽 팔꿈치를 구부려서 손등이 어깨 가까이 오도록 한다. •불편한 쪽 팔꿈치가 반듯하게 펴질 때까지 손을 들어 올린다.

39 ③다리를 뻗은 채 위로 올리는 운동 •불편한 다리의 무릎 밑에 정상적인 발목을 집어 넣는다. •정상적인 다리를 쭉 뻗으면서 불편한 다리 뒤꿈치까지 내려가 정상적인 다리로 불편한 발 을 최대한 위로 올린다. •천천히 아래로 내린다 그 다음 침상에서 일어날 수 있도록 기립훈련을 한 후 평행봉에서 보행운동을 실시한다. 처음에는 몇 발짝 걷고 쉬며, 다음에는 10보, 15보, 20보씩 걷다가 쉰다. 이와 같이 점진적으로 시간과 거리를 증가시킨다.

40 ④평행봉 또는 난간 잡고 걷기 •건강한 쪽 손을 앞으로 내 놓는다. •불편한 다리를 앞으로 내민다. •건강한 다리를 앞으로 내민다. 그 다음 난간을 짚거나 평행봉에서 보행이 가능해지면 지팡이를 이용한 운동을 시작한다. 지팡이는 T자형을 많이 쓰고 있다. ⑤지팡이를 이용한 걷기 •지팡이를 앞으로 내놓는다. •불편한 다리를 앞으로 내놓는다. •건강한 다리를 내놓는다.

41 9) 뇌졸중 예방을 위한 식사 생활 ①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 즉 기름끼가 많은 육류, 소시지, 동물의 내장 등을 피하고 눈에 보이는 지방분을 제거하며, 일부 갑각류, 지방을 30%이상 함유된 음식, 또, 버터나 크림 혹은 치즈 등의 지방 유제품을 삼가야 합니다. ②음식을 조리할 때 동물성 포화지방산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이 더 풍부한 기름을 사용할 것이며, 식단에서 마요네즈, 코코낫 기름 등은 되도록 빼도록 합니다.

42 뇌졸중에 좋은 음식

43 뇌졸중에 좋은 음식

44 뇌졸중에 좋은 음식

45 ③탄수화물은 혈당을 직접 상승시키므로 당뇨병의 악화요인이 될 뿐아니라 혈중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되므로 잼, 초코렛, 케이크, 사탕, 아이스크림 등의 단 음식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④가능한 한 섬유소가 많은 야채류와 해조류의 음식 섭취를 많이 해야 합니다. 섬유소는 장내 당분의 흡수를 저하시키며 혈중지질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⑤과다한 염분은 고혈압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지나친 염분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46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뇌졸중 안창평,현주환,이승엽."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