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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송가 환난과 핍박 중에도 336(383)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337(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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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찬송가 환난과 핍박 중에도 336(383)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337(363)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338(364) 내 주님 지신 십자가 339(365) 어지러운 세상 중에 340(366) 십자가를 내가 지고 341(367) 너 시험을 당해 342(395)

2 성경 공부 -공동서신(1)- 월곶중앙교회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중앙프라자 4층 (TEL: )

3 웃읍시다

4 一笑一少 一怒一老 6살 동갑인 철수와 영희가 소꿉놀이를 하고 있 었다.
철수가 머리에 물기를 바르고 빗질하는 시늉을 하며 영희를 향해 묻는다. 철수 : 나 어때? 영희가 큰소리로 대답했습니다. ………6살 짜리가 한 말은…………….. “와~~~ 10년은 젊어 보인다”

5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잠16:31- ● 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 -잠 20:29-
백주년 기념관 북진교회 ●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잠16:31- ● 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 -잠 20:29-

6 찬 송 마귀들과 싸울지라 348 통일찬송가 (388)

7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 하나님의 말씀은 가장 알기 쉽게 기록 성경은 구어체적인 표현, 반복적으로 말씀하심 A B C A’ B’
성령님 + 인간 성경은 구어체적인 표현, 반복적으로 말씀하심 문어체가 아닌 기억에 용이한 독특한 구조를 형성 병행 대칭 순환구조 : 단어, 절, 몇 개의 절, 장이 반복 A B C A’ B’ 교회 열심히 다녀라 갑돌이는 교회 열심히 다녀 사람이 달라졌다 교회 열심히 다니면 복 받는다 갑순이가 교회 열심히 다닌다 갑순이는 교회 열심히 다녀 사람이 달라졌다

8 성경에 대한 바른 이해 하나님의 말씀은 가장 알기 쉽게 기록 성경은 구어체적인 표현, 반복적으로 말씀하심 A B C A’ B’
성령님 + 인간 성경은 구어체적인 표현, 반복적으로 말씀하심 문어체가 아닌 기억에 용이한 독특한 구조를 형성 병행 대칭 순환구조 : 단어, 절, 몇 개의 절, 장이 반복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A B C A’ B’

9 Then, there Now, here 성경이 난해한 이유는 기록 당시와 현대와의 간격 언어적 간격 문화적 간격 지역적 간격
역사적 간격 철학적 간격 종교적 간격 Then, there Now, here

10 공동서신 서론

11 공동 서신의 구성? 공동 서신이란 신약의 서신서 중 바울이 저술한 13서신과 히브리서를 제외한 7권의 서신(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공동이란 말은 보편적인, 일반적인 이라는 의미로 서 특정한 대상에게 보내지지 않고 보편적인 대상 자들에게 보내졌음을 의미 공동서신에 속하는 편지들은 편지 받는 대상의 이 름으로 제목이 정해진 바울 서신과는 달리 편지를 쓴 사람의 이름으로 제목이 붙여졌다. 요한 이서와 삼서만은 특정한 수신자를 언급하고 있지만 요한 일서와 동일한 저자인 사도 요한에 의해 쓰여 졌기에 공동서신에 포함

12 공동서신의 연대순 서신명 저작 연대 장소 저자 수신자 야고보 AD 62 예루살렘 12지파 벧전 AD 64 로 마 베드로 나그네
로 마 베드로 나그네 벧후 AD 66 믿는 자들 히브리 AD 69 ? 미상 - 유다서 AD 70~80 유다 부름 받은자 요일 AD 90 에베소 사도 요한 요이 택함 받은 부녀 요삼 가이오 ※ 본 강해는 히브리서를 공동서신에 포함하여 강해

13 공동서신의 중심 문제? 바울 서신들이 교리와 신학적인 문제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과는 달리 실제적이며 생활 윤리적인 문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야고보서로서 바울이 그토록 강조한 바 있는 믿음도 행함이 수반되지 않으면 헛것(약2:22) 말세가 됨에 따라 많이 등장할 거짓 교사들과 이 단 사설에 대한 신앙적 지침을 제공하는데 강조점 공동서신의 교훈들은 주의 재림이 임박한 오늘날 의 성도들에게 참으로 절실한 말씀들로서 신앙 재 무장의 필요성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14 공동서신에 언급된 영지주의란? 영지주의(靈知主義 Gnosticism)란 지식을 중요시 하던 헬레니즘적 사고 방식을 기독교에 끌어들여 여러 가지 변질된 교리를 주장하던 AD1~2세기 경 의 이단사상을 가리키는 명칭 지식은 덕보다 우위에 있다 성경의 비문자적(non-literal)의미를 깨닫는 것이 중요 하며 그것은 영지를 받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있어서만 가능하다 이 세상에 악이 존재하는 것을 보니 하나님은 유일하신 창조주가 아니다 성육신은 믿을 수가 없고, 육체의 부활은 없다

15 이러한 영지주의 사상은 근본적으로 계시의 말씀 인 성경(당시에는 구약)을 부정하고 인간의 이성과 헬라주의적 신화를 의존하는 데서 비롯
영혼과 지식을 거룩한 것으로 육체와 세상은 악하 고 더러운 것으로 간주하는 이원론을 고집 이 세상에 의해 더럽혀지지 않게 하기 위해 세상과 접촉을 회피하는 금욕주의,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 말미암아 절대적인 자유의 특권을 획득 했다고 주장하면서 방탕한 생활을 거리낌없이 행 하는 쾌락주의 등 극단의 윤리관을 표방 이런 이단 사상이 기독교회 안에 스며들자 이에 대 한 대책으로서 경고의 편지를 보내야 했다

16 공동서신의 디아스포라( Diaspora)?
신약 성경에 3번 사용 요7:35 이에 유대인들이 서로 묻되 이 사람이 어디로 가 기에 우리가 그를 만나지 못하리요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약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 벧전 1:1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 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그 중 두 번이나 공동 서신에 기록 이 용어가 중요한 이유는 공동서신에서 하나님 백 성의 본질과 소망을 가리키는 매우 영적인 의미를 지닌 말로 사용되었기 때문

17 디아스포라 (Diaspora) 의 유래 BC722 북왕국 이스라엘의 앗수르에 의해 멸망,
각처로 흩어져 살게 된 유대인들을 가리키는 말로써 AD 1세기경 흩어진 유대인의 수는 팔레스타인 내에 사는 자 들보다 더 많은 500만 가량(행2:9~11) 이 말은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좀더 새롭고 신령한 의미 로 사용. 즉 예루살렘 대박해(행8:1) 이후 각처로 흩어진 그리스도인들은 이제 새로운 ‘디아스포라’를 형성하였고 그들은 천국을 향해 나아가는 거룩한 순례자요 나그네 로 자처 우리들도 성경을 읽을 때 영적 신분의 ‘디아스포라’ 인식

18 야고보서 서론

19 본서의 저자? 약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
약1:1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하노라 AD 1세기 경에는 야고보(James), 요한(John)은 흔한 이름 야곱(Jacob, )과 야고보(James, )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야고보 예수의 형제 야고보(막6:3) 12 사도 중 한명인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마4:21) 12 사도 중 한명인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마10:3, 27:56) 12사도 중 한명인 유다의 아버지 야고보(눅6:16) 누가 야고보서의 저자인가?

20 신약 성경의 저자는 교회의 인정을 받는 자로서 지도자 또는 복음 사역에 활동적인 공통점
신약 성경의 저자는 교회의 인정을 받는 자로서 지도자 또는 복음 사역에 활동적인 공통점 유다의 아버지 야고보(사도 명단 외 거의 활동 없음)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사도 명단 외 거의 활동 없음) 일부 카톨릭 신학자들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로 추정 : 행12:2에 의하면 AD 44년경 헤롯 아그립바(AD39~44) 에 의해 순교 당했으므로 본서의 저자라면 신약 성서 중 가장 먼저 기록된 성경일 것이다. 그러나 믿음으로만 구 원을 얻는다는 바울의 교리를 잘못 이해한 유대인 성도 들에게 믿음과 아울러 실천을 강조한 본 서신이 바울의 선교(AD46)전에 기록되었다면 무리가 있다 예수의 형제 야고보 : 신약성경에 계속 언급(마13:55, 요7:5, 헹1:14, 고전15:7) 예루살렘 총회의 의장(행15장)

21 본서신의 명칭? 본서 1:1 저자의 이름에 근거하여 ‘야고보서’로 불 리 운다
바티칸 사본(Codex Vaticanus) : 야고보의 서신 레기우스 사본(Codex Regius) : 거룩한 사도 야고 보로 말미암은 공동서신 KJV : 야고보의 일반적인 서신(The General Epistle of James) NJB : 야고보의 편지(The Letter of James) JMT : 야고보의 서신(The Epistle of James) “야고보서” 는 가장 보편적인 명칭

22 본 서신의 수신자? 1:1 흩어져 있는 열 두 지파 : 이스라엘의 12지파
2:1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 본 서의 수신자가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 아로 믿는 유대인 그리스도인 흩어져 있는 : 스데반 순교 이후 수행된 박해 기간 (행7:54~8:3)동안 예루살렘을 떠나야 했던 그리스 도 인들로 추정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였던 야고보(행15장)가 한 때 예루살렘 교회의 성도들이었던 유대인 그리스도 인들에게 신앙적 권면을 위한 서신

23 본서의 기록 연대 AD 62년경 1:2~12:5, 5:10~11에 보면 본 서신의 기록 당시 바로 환난과 시험 중이었음을 보여 주는데 네로 (Nero, AD 54~68) 당시 야고보가 순교 당할 때의 실정과 잘 부합된다 로마서에 나오는 바울의 以信得義 思想과 일면 모 순되는 듯한 본서의 信行一致 思想(2:14, 17, 26) 은 믿음과 행위간의 바른 관계를 가르치려는 목적 에서 로마서의 기록(AD55~56)이후가 타당할 것 예수의 동생 야고보의 순교(AD62)직전에 기록으 로 감안할 때 AD62년이 타당

24 신약연대표 로마제국 팔레스틴 통치자들 주요사건 BC37~BC4 헤롯 대왕, 유대의 왕 BC27~AD14 가이사 아구스도
유대 사마리아 갈릴리 베레아 갈릴리 동편 BC4~AD6 헤롯 아켈라오 BC4~AD39 헤롯 안티파스 BC4~AD33 헤롯 빌립 BC4 예수탄생 BC2 바울출생 14~37 디베료 가이사 AD26~36 총독 빌라도 AD27예수세례 AD30예수처형 37~41 갈리귤라 AD37바울회심 AD39~44 헤롯 아그립바 1세, 전 유대의 왕

25 로마제국 팔레스틴 통치자들 주요사건 BC37~BC4 헤롯 대왕, 유대의 왕 AD41~54 글라우디오 AD52~58
유대 사마리아 갈릴리 베레아 갈릴리 동편 AD41~54 글라우디오 AD45~58 바울 전도여행 AD52~58 총독 벨릭스 AD50~53 헤롯 아그립바2세 54~68 네로 AD58~61 총독 베스도 AD62 야고보 순교 AD61~63 바울 로마투옥 68~69 갈바, 오토, 비델리오 69~79 베스파시안 AD70 디도 예루살렘성전파괴 79~81 디도 AD95 요한계시록 81~96 도미시안 96~97 네르바 180년간 5현제 시대를 열다

26 본서의 기록 당시 정치적 상황 당시 유대는 로마 총독에 의해 다스려 졌다 사도 행전에는 두 명의 총독이 언급
유대인 지도자들이 바울을 고소했을 때 그를 심문한 벨 릭스 총독(AD52~58) : 당시는 실정으로 법과 질서가 문란했고 성직자 계층의 파벌로 공공연한 무장 충돌 네로 앞에서 재판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 바울을 로마로 보낸 베스도 총독(AD58~61) : 바울의 재판 문제로 유 대인 지도자들과 베스도 사이에 갈등이 심화 네로 황제의 등장으로 기독교에 대한 박해가 시작 야고보는 시험을 이기고 주의 재림을 소망할 것을 강조하기 위해 본 서신을 기록

27 본서신의 기록장소? 로마,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예루살렘 등 여러 장 소가 제시되어 왔다
야고보가 부활하신 예수를 만난 후(고전15:7), 예 루살렘 밖으로 나갔다는 성경적 근거가 없다 야고보는 AD60 연대 자신이 순교할 때까지 예루 살렘 회중의 지도자적 위치에 있었다(갈1:19, 2:9~12) 따라서 본 서신은 야고보가 예루살렘에서 기록한 것을 볼 수 있다

28 본서신의 기록 목적 본 서신의 수신자들은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야고보는 본 서신을 기록
예수님의 메시아성을 반대하는 유대인들의 핍박 네로의 기독교 박해 일부 성도들의 이신득의 사상을 오해한 나머지 피상적 이고 형식적인 단계에 치우쳐 있어 성도들간의 사랑이 식어졌으며(2:1~13), 말과 행동이 거칠어져(3:1~4:3)교 제가 단절될 정도 이런 상황에서 야고보는 본 서신을 기록 환난과 핍박 가운데 있는 수신자들을 격려하도록 권고 하기 위해 성도로서 부끄럽지 않는 행동으로 서로간 사랑의 관계 회복, 참된 성도의 자세를 나타낼 수 있도록

29 본서의 정경성? 신약성경으로 정경화 되기까지 많은 어려움
다른 신약 성경과 달리 믿음의 실천을 강조하는 반면, 예 수의 고난과 부활을 거의 언급하지 않음 신학적인 논쟁에 있어서 본 서신을 지지해 줄 어떤 교회 혹은 개인에게 보내진 서신이 아니었기에 그러나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게 하 고 그리스도와 제자들이 했던 것처럼 율법의 성취 인 편견 없는 사랑을 갖게 하며 정경의 다른 부분 과 모슨 되는 면이 없으므로 정경으로 인정 AD397년 제3차 카르타고 회의에서 정경으로 인정

30 본 서신과 예수그리스도의 말씀과 사상의 반영 약 내 용 출처 1:2 1:5 2:5 2:10 2:13 3:12 3:18 4:4
내 용 출처 1:2 1:5 2:5 2:10 2:13 3:12 3:18 4:4 4:9 4:11 5:12 그리스도로 인한 시험에 기뻐하라 하나님께 간구하면 응답 가난한자는 하나님의 나라 유업 받음 율법 하나라도 어기면 율법을 범한 것 긍휼을 행치 않는 자는 긍휼을 받지 못함 무화과 나무가 감람나무를 맺지 못함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음 세상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길 수 없음 애통하는 자는 하나님의 위로를 받음 남을 비판하면 비판을 받음 하늘로나 땅으로나 맹세하지 말라 마5:11~12 마7:11 눅6:20 미5:19 막11:25 눅6:44 마5:9 눅16:13 마5:4 눅6:37 마5:33~35

31 본 서신의 신학적 가치 하나님에 관한 교리적 언급 죄에 대한 교리가 다루어지고 있다 종말론에 대한 가르침이 있다
하나님은 자비하시며(1:5), 거룩하시며(1:13) 선의 근원이시며(1:17), 인간을 창조하신 창조주(3:9) 우리를 주관하시는 분(4:15) 죄에 대한 교리가 다루어지고 있다 죄의 결과 사망(1:15) 종말론에 대한 가르침이 있다 세상 종말은 성도들이 보상 받는 날(1:12) 하나님 나라가 유업으로 주어지는 날(2:5) 예수께서 재림하시는 날(2:12, 3:1) 구원론(1:18, 2:21~25), 기독론(1:1, 2:1) 언급

32 본 서신과 바울 사상과 관계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2:17)이라는 야고보의 사상과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 리라(롬1:17)는 바울의 사상이 모순 되는 오해 야고보의 행함이란 바울이 강조하는 믿음을 입증하 는 신앙의 열매라는 측면에서 말하는 것 야고보의 행함이란 세례요한이 말한 회개에 합당한 열매 (마3:8, 눅3:8)나 바울이 말한 성령의 열매(갈5:22~23)로 서 행함을 의미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는 죽은 것과 같이 신앙에 합당 한 열매를 맺지 못하면 죽은 믿음과 다름이 없다 바울은 신앙의 본질, 야고보는 외적 측면 강조한 것 으로 동전의 양면, 나무와 과일과 같다

33 본 서신의 주제 하나님의 義(1:20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義 를 이루지 못함이라) 하나님이 인정하는 義를 의미
본 서신에서 에서 義가 진리에 대한 행함과 관련 되어있다고 주장 야고보가 말하는 하나님의 義란 믿음의 증거로서 실천하는 생활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른 믿음의 사람이 가져야 하고, 행해야 할 삶의 원리 성화의 삶, 즉 하나님의 거룩함과 의로움을 닮아가는 삶 이웃에게 감동을 주는 자는 하나님을 감동시킨다

34 본서의 구분 야고보의 문안 (1:1) 1:2~27 듣기는 속히 하고 말 하기와 성내기는 더디
2:1~26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함 3:1~18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는 마땅치 않음 4:1~17 마음을 성결케 하라 5:1~20 아무 다른 것으로 맹세하지 말라

35 본서의 요절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약2:26-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 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약3:10-

36 동전의 양면 나무와 열매 信行一致 야고보 以信得義 바 울

37 기 도 PJS

38 주기도 송 하늘에 계신(주기도문) 635 하늘에 계신(주기도문) 636
Albrecht Deurer (1477~1528)의 기도하는 손 PJS

39 성서의 역사 성서 기록 BC 1500 ~ AD 100 BC 1885 요셉 총리 창 47:24 秋收의 五分 一을 바로에게
왕국분열 BC722 이스라엘 함락 BC1805 요셉의 死亡 BC1527 모세 生 AD 29 예수 부활 BC 282 히브리성서 헬라어번역 70인 역 BC1390 여호수아 死 BC 2166 아브라함 BC 2066 이삭 BC 2006 야곱 BC 1915 요셉 生 出애굽 광야시대 정복시대 BC586 유다 함락 사사 시대 이스라엘 포로 귀환 중간 시대 초대교회 BC1877 入애굽 유 다 창조시대 족장시대 BC1406 모세 死 요단강 도하 BC1050 사울 왕 즉위 BC1010 다윗 왕 등극 BC 970 솔로몬 등극 BC4 예수 탄생 BC 605~ 536 1차 597~ 458 2차 586~ 445 3차 AD100 계시록집필 BC 4112 아담 3056 노아 生 2456 대 홍수 BC 1446 출애굽십계명 BC550 다니엘 꿈 해석 BC 1885 요셉 총리 창 47:24 秋收의 五分 一을 바로에게 上納하고 四分은 너희가 取하여 田地의 種子도 삼고 너희의 糧食도 삼고 너희 집 사람과 어린 아이의 糧食도 삼으라. BC 712 히스기아 왕의 면벽기도 히스기야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 행하며 주의 보시기에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더라. 왕하20:3 통곡하더라 왕하 20:2~3 1232년 후 AD 520 인도 승려 달마는 중국 少林寺에서 9 년간 面壁坐禪을 하여 禪宗전파 혜가 : 斷臂求法雪人, 立雪亭 성서 기록 BC ~ AD 100 모세 (121) BC 1527~1406 석가 (80) BC 623~534 공자(73) BC 551~479 소크라테스(71) BC 470~399 마호멧 AD 570~632 유다 멸망 586 ~포로 귀환 444

40 지난 삶의 궤적과 미래는 언제 결정? 지금 이 순간 생각과 행동 창3:9 출3:4 사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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