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요가 3조 발표 1.구본중 – 팔 수정 체위 6.서재영 – 비둘기 체위 2.김이슬 – 상체 기울기 체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요가 3조 발표 1.구본중 – 팔 수정 체위 6.서재영 – 비둘기 체위 2.김이슬 – 상체 기울기 체위"— Presentation transcript:

1 요가 3조 발표 1.구본중 – 팔 수정 체위 6.서재영 – 비둘기 체위 2.김이슬 – 상체 기울기 체위
3.김예지 – 전굴 체위 4.김현진 – 낙타 체위 5.김혜정 – 상체 비틀기 체위 6.서재영 – 비둘기 체위 7.유은영 – 고양이 체위 8.유재린 – 코브라 체위 9.김범준 – 메뚜기 체위

2 1054092 구본중 전공: 애니메이션/ 제품디자인 과 Professor 정유미 교수님
요가 3조 발표 1.어깨 수정 체위 구본중 전공: 애니메이션/ 제품디자인 과 Professor 정유미 교수님

3 어깨수정 체위란? Product Design Basic - Stationery Design 어깨수정 체위의 원어 발음은
‘Mudra asana’ 로써, Mudra(고정시키다) 와 asana(자세)를 합친 뜻, 즉, 고정시키는 자세 라는 뜻이다.

4 운동자세와 호흡법 Product Design Basic - Stationery Design
1.무릎을꿇고 앉아 두 손을 허리 뒤로 보내어 어색한 쪽으로 깍지를 낀다. 2.가슴을 곧게펴고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아랫배부터 천천히 무릎방행으로 내리고, 가슴이 두 무릎에 닿을 수 있도록 한 상태에서 천천히 두 손을 곧게 위로 향한다. 3.완성상태에서는 턱이 바닥에 닿고 두 손이 수직상테로 유지되어야 한다. (턱이 바닥에 닿는것이 힘들다면 이마가 닿는 것으로 대신한다.)

5 주의사항과 효과 Product Design Basic - Stationery Design 주의 사항 효 과
- 준비상태에서 두 무릎길이를 같게 만든다. - 동작진행 상태에서는 엉덩이가 발뒤꿈치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숙련자) - 곧게 편 팔이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정 중앙에 위치해야 한다. 효 과 - 심폐기능과 호흡기, 기관지, 갑상선 호르몬을 원활하게 한다. 어깨와 등이 굳어진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 척추가 곧게 펴지므로 척추교정에 효과적이다.

6 2. 상체 기울기 체위 인테리어 디자인과 김 이 슬

7 상체 기울기 체위 상체 기울기 체위 또는 현 체위라고도 한다. 동영상
상체 기울기 체위 또는 현 체위라고도 한다. 동영상 M

8 상체 기울기 운동 방법 1.무릎을 꿇고 앉아 두 손을 가슴 앞에서 깍지를 낀다.
2.숨을 마시면서 두 팔을 머리 위고 곧게 펴고 숨을 내쉬면서 두 팔을 왼쪽으로 보내며 상체를 기울이고, 엉덩이는 오른쪽 바닥 가까이 두도록 노력한다. 3.숨을 내쉴 때 복부, 항문을 수축시킨다. 좌우 3-5회 후 1분간 유지시켜준다.

9 운동 효과 늑골, 흉추, 요추가 늘어나고, 간장과 위장의 기능이 촉진된다. 좌,우 골반 높낮이가 수정되어 배설기능이 강화된다.
늑골, 흉추, 요추가 늘어나고, 간장과 위장의 기능이 촉진된다. 좌,우 골반 높낮이가 수정되어 배설기능이 강화된다. 좌,우 어깨와 목이 바르게 수정된다.

10 주의사항 양 무릎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두 팔을 곹게 펴 바닥과 수평이 된게 한다.
두 팔을 곹게 펴 바닥과 수평이 된게 한다. 숨을 내쉬면서 복부와 항문을 수축시킨다.

11 3.앉아서 하는 자세 전굴체위 애니메이션 제품디자인과 김예지

12 전굴 체위란 ? ●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로 파스치모타나 아사나 (paschimottanasana) 라고 한다.
● 손 모양에 따라 자극도 많이 달라지지만 이 자세는 다리근육과 등 근육을 신장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13 단계별 동작 2. 내쉬는 숨에 몸을 앞으로 기울여, 복부-가슴-이마 순으로 내려가줍니다.
 1. 두 다리를 쭉 펴고 앉은 자세에서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2. 내쉬는 숨에 몸을 앞으로 기울여, 복부-가슴-이마 순으로 내려가줍니다. 3. 손으로 발바닥을 감싸고 무릎을 구부리지 않은 상태에서 유지해줍니다.

14 주의사항 1. 무릎이 구부러지거나 벌어지지 않도록 하고 발끝을 몸통 쪽 으로 당겨줍니다.
2. 어깨의 긴장을 풀고 등 척추를 펴준다는 기분으로 호흡에 집중합니다. 3. 임산부는 복부에 강한 자극이 오므로 하지 않습니다. 4. 복부고도비만, 내장비만이 지나치신 분들도 자제 5. 등이 완전히 구부러진 분들은 정자세 보다는 한쪽씩 연습 하 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6. 탈장이 있는 사람은 하지 않습니다.

15 영상보기

16 효과 및 효능 ● 막힌 기혈을 뚫어주는 자세이므로 골반부의 혈액순환에 특히 좋다.
● 다리뒤쪽이 자극되어 각선미를 좋게 해줍니다. ● 심장, 척추, 복부기관이 마사지 되고 몸과 마음에 생기를 넣 어줍니다. ● 수족냉증에 탁월한 효과 복부의 수축력을 길러주고 단전을 강화시켜 소화력을 증진 시킨다. ● 신장을 자극하여 좋은 상태가 되게 하고 피로회복에 좋다. ● 위를 따뜻하게 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며 소화기 계통의 부조화를 경감시킵니다.

17 4.낙타자세 무용학과 김현진

18 낙타자세 우스트라 아사나(Ustra asana) -우스트라 는 싼쓰끄리뜨어로 낙타라는 뜻. ★동영상
= &q=%B3%AB%C5%B8%C0%DA%BC%BC

19 호흡법 1. 어깨 넓이로 무릎을 넓게 하여 앉는다. 2. 양 쪽 발가락을 세우고 허리를 천천히 젖혀 손으로 양 발목을 잡는다.
3. 숨을 들이쉬며 가슴을 넓게 펴고 고개를 뒤로 젖혀 허리와 힙에 자극이 되게끔 가슴과 배를 내밀어 준다.  4. 잠시 자세를 유지하고 호흡을 내쉬며 편안한 상태로 돌아온다.

20 효과 1.굽어있던 어깨를 펴주어 아름다운 어깨 선을 만들어준다. 2.흉곽을 활짝 열어주어 폐활량이 원활해져서 기관지와 갑상선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3.장기를 최대한 늘려주어 변비를 예방합니다. 4.척추의 압력으로 목과 척추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허리의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5.복부와 엉덩이를 아름답게 만들어 줍니다. 6.등의 긴장을 완화시켜줍니다.

21 주의점! 1.상체가 뒤로 치우치지 않도록 반드시 골반과 엉덩이를 앞으로 밀어주세요. 2.다리가 따라가지 않도록 하고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하세요.

22 5.상체 비틀기 체위 Ardha Matsyendrasana
영어영문학부 김혜정

23 방법 오른쪽 다리를 구부려 왼쪽 무릎 옆에 두고 왼쪽 다리는 접어서 오른쪽 엉덩이 옆에 놓는다. 이 자세가 힘든사람은 왼쪽 다리를 쭉 펴도 된다. 왼쪽 팔꿈치로 오른쪽 무릎 바깥을 밀며 되도록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고 오른손은 뒤로 돌려 손등을 등쪽으로 하여 감거나 땅을 짚는다.

24 숨을 마시면서 허리를 펴고, 숨을 참고 턱을 당기며 오른쪽으로 상체를 비튼다. 이때 괄약근을 조인다.
숨을 내쉬면서 조금 더 비틀어 준다. 숨을 마시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25 주의할 점 효과 상체를 기울지 않고 수직이 되도록 편다. 모든 동작을 할 때 엉덩이가 바닥에 닿아 있어야 한다. 지나치게 마른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몸에 필요 없는 노폐물, 숙변, 지방을 제거한다. 좌우 불균형 상태의 척추와 골반, 근육을 바로잡는다. 하복부의 어혈이 없어진다.

26 6.비둘기 체위 애니,제품디자인 - 서재영

27 비둘기 체위의 효능, 효과 골반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라인을 아름답게 만들어 줍 니다.
신장 기능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허벅지 앞부분의 피로를 완화시켜 줍니다.

28 주의할 점 이 자세는 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 하더라 도 골반이나 어깨가 유연하지 않으시면 잘 되지 않 습니다. 억지로 하려고 하면 골반 뼈와 허리를 다칠 수 있으며, 어깨의 경우엔 담 이 걸리거나 인대가 늘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초보자는 섣불리 흉내 내서는 안되는 자세입니다.

29 1 오른다리는 구부려서 앞에 두고 왼다리는 발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뒤로 뻗습니다. 양손은 무릎과 발 위에 얹습니다.
숨을 들이쉬면서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엉덩이에 힘을 주세요.

30 2 숨을 내쉬면서 왼 무릎을 구부려 왼팔로 감싸 안고, 왼손은 오른 손목을 잡습니다.
시선은 본인의 왼발을 바라봅니다. 골반은 바닥 쪽으로 눌러주세요.

31 3 오른팔을 머리 위로 올려서 왼손을 잡습니다. 자세가 완성되면 호흡을 유지합니다. 반대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32 4 중, 상급자 자세 몸이 정면을 향하도록 한 다음 양팔을 위로 들어올려 머리를 뒤로 젖히고 왼발을 잡습니다.

33 영상

34 감사합니다

35 7.앉아서 하는 자세 [고양이 체위] 지식정보학부 유은영

36 고양이 체위 (Bilikasana) 1. 기어가는 자세에서 무릎은 골반너비로 벌린다.
2. 손은 손바닥 짚는 위치보다 한 뼘 반 정도 앞으로 짚는다. 3. 대퇴부를 바닥에서부터 수직으로 세운 뒤 어깨를 서서히 낮춘다. 4. 숨을 마시고 내쉬면서 천천히 어깨를 바닥으로 낮춰 턱과 가슴이 바닥에 닿도록 하며 충분한 호흡을 한다. (2~3분간 유지.)

37 효과 가슴과 등이 펴지며 어깨가 유연해진다. 오십견 치유에 탁월하며 머리가 맑아진다.
하수된 하복부 기관이 원 위치되며 자궁후굴, 변비, 생리통, 방광하수예방에 탁월하다.

38 주의 사항 턱과 가슴이 바닥으로 닿을 때 무리하게 하지 않는다. 무릎에서 엉덩이 까지가 바닥에서 수직이 되게한다.
턱, 쇄골, 아래 가슴까지 순서대로 닿도록 한다.

39 8. 코브라 체위 인테리어 디자인학과 유재린

40 코브라 체위 Bhujang asana- 코브라 자세 여기서 Bhujang 는 ‘뱀’을 뜻한다. 동영상
v_id=2009_0710_143314&categoryID= &cloc=naver

41 코브라 운동 자세 1. 얼굴을 아래로 하고 엎드린다. 이때 두발은 모으고, 다리를 쭉 편다. 2. 손바닥을 초보자는 가슴 옆, 숙련 자는 복부나 골반 옆에 놓는다. 3. 숨을 들이쉬며 천천히 머리->어깨->가슴 순으로 상체를 들어올린다. (손바닥으로 마루를 힘있게 누르면서 상체를 들어올린다.) 4. 치골이 바닥에 닿을 때까지 몸통을 뒤로 젖히고 하중을 다리와 손바닥으로 지탱하면서 자세를 유지한다. 5.정상호흡을 유지하면서 약 10~20초간 유지한다. (허리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허리에 강한 자극을 유도하지 않도록 시간을 유지한다.) 6.숨을 내쉬며 팔꿈치를 구부리고 몸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2~3회 반복. ←시선은 천장으로

42 코브라 호흡법과 효과 호흡법 TIP! 효과 3. 동작 실행 시 숨을 6. 동작 실행 시 정상호흡으로 7. 동작 실행 시 숨을
3. 동작 실행 시 숨을 동작 실행 시 정상호흡으로 동작 실행 시 숨을 들이쉬며 실행 유지하며 10~20초 실행 내쉬며 실행 효과 가슴을 뒤로 들어올리기 때문에 늑골의 확장과 호흡기관을 자극하여 산소 흡입 량 및 폐의 혈액순환을 촉진시 켜 호흡기 질환에 좋다. 그리고 몸을 뒤로 젖히는 동작은 책상에 오래 앉아있어 등이 앞으로 구부러진 체형의 허리를 펴주고 바로 잡아주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체형적으로 가슴이 좁거나 둥근 어깨, 자세가 앞으로 굽어있 는 생활습관이나 직업적으로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체위 법이다. TIP! 상체를 들어올릴 때 가능하면 복부가 들리지 않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척추 마디마디에 변화가 오는 것을 느 끼면서 동작을 행해야 한다.

43 주의할 점 상체를 들어올릴 때 경추, 흉추, 요추, 마 디마디가 늘어날 수 있도록 한다.
치골결합이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한 다. 어깨는 최대한 귀와 멀어지도록 하여 목 앞 선과 가슴을 충분히 들려준다.

44 9.메뚜기 체위 애니메이션 전공 김범준

45 행법 1.엎드려서 이마를 바닥에 대고 두다리를 가지런히 붙인다. 두 팔을 펴고 손등을 넓적다리 밑에 댄다.

46 행법 2. 숨을 마시면서 골반부터 들어올리는 느낌으로 두 다리를 든다.
괄약근을 꼭 조이고, 두다리를 붙이고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천장쪽으로 쭉 편다.

47 행법 3. 완성된 자세에서 유지하다가 숨을 내쉬면서 처음 자세로 돌아온다. ★감상

48 효과 화나고, 불안, 초조할 때 메뚜기 체위를 하면 마음이 안정되며 체온 내려간다. 고혈압 진정됨.
방광경을 자극하여 신장 기능을 강화시킨다. 정력 강화의 효과. 특히 신허로 인한 요통에 좋다.

49 주의해야 할 상황 우울증, 하수증. 하루종일 서 있거나 육체노동을 많이 할때 임산부
등산 후, 다리가 무거울 때, 심장이 약한 사람.


Download ppt "요가 3조 발표 1.구본중 – 팔 수정 체위 6.서재영 – 비둘기 체위 2.김이슬 – 상체 기울기 체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