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Ⅰ. 세계화와 지역이해 - 다양한 지리정보의 활용.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Ⅰ. 세계화와 지역이해 - 다양한 지리정보의 활용."— Presentation transcript:

1 Ⅰ. 세계화와 지역이해 - 다양한 지리정보의 활용

2 지리 정보의 조사와 활용 1

3 지리 정보의 수집과정

4 지도 중첩의 이해(overlay) Q. 열대 기후가 나타나는 지역 중 인구의 자연 증가율이 3%이상이며, 1인당
Made 책쟁이 Q. 열대 기후가 나타나는 지역 중 인구의 자연 증가율이 3%이상이며, 1인당 국민 소득이 500달러 미만이고 남반구에 위치한 이 국가는 어디인가?

5 지리학습의 주요주제 2

6 1. 위치 1. 수리적 위치 - 2. 지리적 위치 - 3. 관계적 위치 - 경도와 위도를 통해 지도 상에 나타낸 위치
대륙과 해양 등 지형 지물을 이용해 표현한 위치 3. 관계적 위치 -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맺어지는 위치 §. 구분하기 – 우리 나라는 유라시아 대륙 동쪽 끝에 위치하여 대륙성기후의 특성을 갖는다. – 북반구 중위도에 위치하여 냉,온대 기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7 2. 지역 ※ 기능지역과 등질지역 ※ 점이지대 – 서로 다른 두 지역의 경관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지역.

8 3. 장소 ※ 공간이란 개념으로 표현할 수 없는 지리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지리학에 도입되었다. 공간 개념의 문제점은 인간을 추상화된 상태, 즉 공통점을 갖고 있는 측면에서만 바라보았다는 점이다. 반면 이 개념은 인간의 추상성과 반대되는 구체성 또는 구체적 특성에 주목하였다. 즉, 동일함보다는 독특함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성을 드러내고자 함이다. - 문화역사지리, 2005년 - ※ 시대에 따라 장소의 특성은 변화하며, 사람들마다 같은 장소라 하더라도 인식이 주관적으로 다를 수 있다. (장소성)

9 4. 이동 ※ 이동 = 공간적 상호작용

10 5.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11 읽기 자료 – 네이멍구 자치구 <1973년> <2010년>
– ‘차칸노르’는 몽골어로 ‘하얀호수’라는 뜻이다. 그러나 이곳은 더 이상 호수가 아니다. 1960년대 초반, 중국 정부는 유목민들을 이곳에 정착시켰다. 또한 탄광 개발 등으로 호수의 물을 끌어다 쓰면서 물도 점차 말라갔다. 인간이 스스로 재앙을 만든 셈이다.

12 원격탐사 - 구글어스 3

13 위성영상 – 아시아 지역 <1973년> <2010년>

14 인터넷상 지리정보


Download ppt "Ⅰ. 세계화와 지역이해 - 다양한 지리정보의 활용."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