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생물의 기능을 주 대상으로 하여 그 기능을 나타내는 과정이나 원인을 1 해부생리학 첫머리 1) 해부생리학의 정의 해부생리학 해부학(anatomy) :인체 기관의 구조와 이들 구조가 어떻게 상호 관련하는 지를 연구 하는 학문 생리학(physiology)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생물의 기능을 주 대상으로 하여 그 기능을 나타내는 과정이나 원인을 1 해부생리학 첫머리 1) 해부생리학의 정의 해부생리학 해부학(anatomy) :인체 기관의 구조와 이들 구조가 어떻게 상호 관련하는 지를 연구 하는 학문 생리학(physiology)"—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생물의 기능을 주 대상으로 하여 그 기능을 나타내는 과정이나 원인을
1 해부생리학 첫머리 1) 해부생리학의 정의 해부생리학 해부학(anatomy) :인체 기관의 구조와 이들 구조가 어떻게 상호 관련하는 지를 연구 하는 학문 생리학(physiology) :인체의 각 부분들이 생명 유지 기능을 수행하는데 어떻게 작용하 는 가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생물의 기능을 주 대상으로 하여 그 기능을 나타내는 과정이나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는 분야

4 2 해부생리학 용어 해부학적 자세 1) 위치와 방향에 대한 기준 해부학의 모든 서술에 대한 기준이 되는 자세
1) 두 발을 앞뒤로 일직선이 되게 모으고 2) 똑바로 서서 3) 수평선을 바라보며 4) 손바닥을 앞으로 향한 채 5) 양쪽 위팔을 몸에 가까이 붙이고 있는 상태

5 2 해부생리학 용어 절단면 1) 위치와 방향에 대한 기준
시상면(sagittal planes) : 몸을 앞뒤로 지나며 좌우로 나누는 면 정중면(median plane) : 수없이 많은 시상면 중에 몸의 한가운데를 지나는 것 관상면(coronal planes) : 몸의 좌우로 지나며 앞뒤로 나누는 면 가로면 또는 수평면(transverse planes) : 지표면과 평행한 면

6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와 방향에 대한 기준

7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두 구조물의 상대적인 위치 관계가 둘 중 하나 가 몸의 앞면(배나 가슴쪽)에 가까이 있을 때 앞 (anterior)이라 하며, 몸의 뒷면(등쪽)에 가까이 이 는 것을 뒤(posterior)라 한다. 두 구조물 중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몸의 위쪽(머 리쪽)에 가까이 있을 때 위(superior)에 있다고 하 며, 아래쪽(발 쪽)에 가까이 있을 때 아래(inferior)에 있다고 한다. 두 구조물 중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몸의 정중면 에 가까이 있을 때 안쪽(medial)에 있다고 하며, 정 중면에서 멀리 떨어져있을 때 가쪽(lateral)에 있다 고 한다

8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어떤 기관의 내강을 기준으로 하여 공간의 바깥 쪽에 있는 것을 바깥(external)이라 하며, 공간 안 에 있는 것을 속(internal)이라 한다 몸의 표면인 피부에서 상대적으로 가까운 것을얕 은(superficial), 피부에서 보다 먼 것을 깊은(deep) 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원뿔 또는 사각뿔 모양의 구조물에서 뾰족한 위 끝을 꼭대기(apex), 넓적한 아래를 바닥(base)이라 고 한다. 두 구조물의 상대적 위치관계가 뾰족한 위쪽을 꼭대기쪽(apical), 넓은 아래쪽을 바닥쪽 (basilar 또는 basal)이라 한다.

9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두 구조물 중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몸의 정중면 에 가까이 있을 때 안쪽(medial)에 있다고 하며, 정중면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 가쪽(lateral)에 있다고 한다.

10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어떤 기관의 내강을 기준으로 하여 공간의 바깥 쪽에 있는 것을 바깥(external)이라 하며, 공간 안 에 있는 것을 속(internal)이라 한다.

11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몸의 표면인 피부에서 상대적으로 가까운 것을 얕은(superficial), 피부에서 보다 먼 것을 깊은 (deep)이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12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원뿔 또는 사각뿔 모양의 구조물에서 뾰족한 위끝을 꼭대기(apex), 넓적한 아래를 바 닥(base)이라고 한다. 두 구조물의 상대적 위치관계가 뾰족한 위쪽을 꼭대기쪽(apical), 넓은 아래쪽을 바닥쪽(basilar 또는 basal)이라 한다. 꼭대기쪽이 해부학적 자세의 위쪽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13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팔다리, 손가락, 발가락 같이 긴 모양의 구조물에서 몸통에 붙어있는 자리에 가까 울수록 몸쪽(근위, proximal), 멀수록 먼쪽 (원위, distal)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내장기관 안에서의 몸쪽과 먼쪽은 그때 그때 기준이 달라진다.

14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어떤 구조물이 길이로 긴 장축과 나란하 게 위치할 때 세로(lon-gitudinal)라 하며, 장축과 직각으로 위치할 때 가로 (transverse)라 한다. 장축을 고리 모양으로 빙 두르고 있을 때 돌림(circular)이라 한다.

15 3 몸의 모양과 구성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인체의 구성
몸통 또는 기관의 단면에서 정중앙 부위를 중심(center)이라 하고, 중심에서 먼 곳, 특히 끝부분 에 가까운 쪽을 변두리(말초, per-iphery)라고 한다. 신경계통에서는 위치에 따라 구분하지 않고 기능에 따라 구분하는데, 정보의 통합 처리 기능을 하는 뇌와 척수를 중추(central), 뇌와 척수에 연결된 나머지 부분을 말초(peripheral)라고 한다. 손에서 손바닥이 있는 쪽은 손바닥쪽(palmar), 손등이 있는 쪽을 등쪽(dorsal)이라 한다. 발에서 발바닥이 있는 쪽을 발바닥쪽(pla-ntar), 발등이 있는 쪽을 등쪽(dorsal)이라 한 다. 팔은 해부학적 자세를 취하면 자뼈(척골, ulnar)가 안쪽에, 노뼈(요골, radius)가 가쪽에 온다. 이 자뼈가 있는 쪽을 자쪽(ulnar), 노뼈가 있는 쪽을 노쪽(radial)이라 한다. 다리는 해부학적 자세를 취하면 정강뼈(경골, tibia)가 안쪽에, 종아리뼈(fibula)가 가쪽 에 온다. 이 정강뼈가 있는 쪽을 정강쪽(tibial),종아리뼈가 있는 쪽을 종아리쪽(fibular)이라 한다. 머리나 몸통은 머리쪽 방향을 머리쪽(두측, cranial), 반대쪽을꼬리쪽(미측, caudal)이라 고 한다.

16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머리에서 두 곳의 위치를 표현할 때 이마에 상대 적으로 가까운 쪽을 이마쪽(frontal), 뒤통수에 상 대적으로 가까운 쪽을 뒤통수쪽(occipital)이라 한 다.

17 2 해부생리학 용어 (1) 위치/방향에 대한 용어 2) 기본 용어
팔다리와 같이 어느 한 면에 있는 근육이 주로 굽힘 작용을 하고, 반대쪽 근육이 주 로 펴는 작용을 할 때 각각이 위치하는 쪽 을 굽힘쪽(flexor), 폄쪽(extensor)이라 한다.

18 3 몸의 모양과 구성 1) 체강과 부위 체강의 구분 뇌가 들어있는 공간인 머리안(두개강, cranial cavity), 척수가 들어있는 척주관(spinal canal), 폐와 심장이 들어있는 가슴안(흉강, thoracic cavity), 위, 간, 창자 등이 들어있는 배안(복강, abdominal cavity), 골반으로 둘러싸인 골반안을 나누는 가시적인 구조물은 없으며 가상적인 선을 기준으로 나눈다

19 3 몸의 모양과 구성 1) 체강과 부위 몸의 부분,부위

20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구성 (2) 인체의 계통 배(복부)는 크게 4분획과 좀 작게 9분획으로 나눈다

21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구성 (2) 인체의 계통 배(복부)는 크게 4분획과 좀 작게 9분획으로 나눈다

22 3 몸의 모양과 구성 (1) 인체 구성의 단계 2) 인체의 구성
몸을 구성하는 가장 작은 구조적, 기능적 단위는 세포(cell)이며, 세포가 모여 조직 (tissue)을 이루고, 여러 조직이 모여 기관(organ)을 형성한다. 기관이 모여 가장 큰 단위인 기관계 혹은 계통(system)을 이룬다. 조직(tissue)은 세포(cell)와 세포사이물질(intracellular matrix)로 구성된다. 세포는 생명 활동이 이루어지는 부분이며 세포사이 물질은 세포가 살아갈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을 조 성해 준다. 사람의 4가지 기본조직은 상피조직(epithelial tissue),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근육 조직(muscular tissue), 신경조직(nervoustissue)이다. 네 종류의 기본조직은 각각의 기능 이 다르다. 4가지의 기본조직이 적절한 비율로 모여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큰 구조물을 만들게 되는데, 이를 기관(organ)이라고 한다. 몸의 기관은 각각의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여러 기관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하여 통합적 기능을 수행할 때 이것을 기관계 또는 계통이라 한다.

23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계통 2) 인체의 구성 뼈대계통(skeletal system)
관절계통(articular system) 근육계통(muscular system) 신경계통(nervous system) 순환계통(circulatory system) 소화계통(digestive system) 호흡계통(respiratory system) 비뇨계통(urinary system) 생식계통(reproductive system) 림프계통(lymphatic system) 내분비계통(endocrine system) 외피계통(integumentary system)

24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계통 2) 인체의 구성 뼈대계통 관절계통 근육계통 신경계통
뼈대계통은 인체를 이루는 구조적 틀을 제공하며, 근육이 부착된다. 내장 보호, 혈구 생산, 무기질 저장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관절계통 관절계통은 모든 관절과 인대, 그리고 이와 관련된 막성 구조물을 포함 한다. 관절은 뼈 사이의 운동에 관여하며, 움직임의 정도는 다양하다. 근육계통 근육계통은 신체운동을 담당하는 골격근(skeletal muscle), 장기의 운동을 담당 하는 평활근(smooth muscle), 심장수축과 관계된 심장근(cardiac muscle)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신경계통 신경계통은 신체 내외의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여 각 기관으로 적절한 명령을 보낸다. 기능에 따라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나눌 수 있으며, 자율적 조절 가능 여 부에 따라 체성신경계와 자율신경계로 나눌 수 있다.

25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계통 2) 인체의 구성 순환계통 소화계통 호흡계통 비뇨계통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 혈액의 통로가 되는 혈관, 그리고 혈액으로 구 성되어 있다. 혈액순환의 종류에는 체순환, 폐순환, 문맥순환이 있다. 소화계통 소화계통은 음식물의 섭취, 소화, 흡수기능을 한다. 필요한 영양소는 흡수해서 잠시 저장하고 불필요한 나머지 물질들은 몸 밖으로 내보낸다. 호흡계통 호흡계통은 코, 후두, 기관, 기관지, 폐 등으로 구성되며 공기와 혈액 사이의 기 체 교환, 발성 등의 작용을 한다. 폐는 혈액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비뇨계통 비뇨계통은 콩팥, 요관, 방광, 요도로 이루어지며 오줌을 생성, 저장, 배설한다.

26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계통 2) 인체의 구성 생식계통 림프계통 내분비계통 외피계통
생식계통은 생식세포를 생성하고 이동, 결합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여성생식계통은 난소, 수란관, 자궁, 질 등으로 구성되며 남성생식계통은 정소, 부정소, 정낭, 정관 등으로 구성된다. 남성은 생식계통과 비뇨계통의 후반부를 공유한다. 림프계통 림프계통은 조직 사이의 림프를 회수하고 여과하여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림 프관과 림프로 구성된다. 림프는 림프액과 림프구로 구성되며 여러 가지 면역 작용을 수행한다. 내분비계통 내분비계통은 기관 사이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호르몬이라는 화학물질을 이용하여 혈액을 타고 자극과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외피계통 외피계통은 피부와 그 부속기관을 말하며, 우리 몸의 덮개 역할을 한다. 감각 기능, 체액 조절, 온도 조절, 보호기능 등을 수행한다.

27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구성 (2) 인체의 계통

28 3 몸의 모양과 구성 2) 인체의 구성 (2) 인체의 계통

29 우리 몸 안의 환경의 물리․화학적 상태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
4 인체의 구조와 기능 1) 인체 기능의 균형 항상성(homeostasis) 우리 몸 안의 환경의 물리․화학적 상태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 내환경은 정체된(static) 것이 아니고 들어오고 나가는 물질의 균형이 맞추어지는 역동 적 항정 상태(dynamic steady state)이다. 인체의 안정성은 세포들의 활동과 외부의 방해에 정상적으로 유지 기능하기 위한 움 직임으로 음성 되먹이기(negative feedback) 기전을 사용한다.


Download ppt "생물학의 한 분야로서, 생물의 기능을 주 대상으로 하여 그 기능을 나타내는 과정이나 원인을 1 해부생리학 첫머리 1) 해부생리학의 정의 해부생리학 해부학(anatomy) :인체 기관의 구조와 이들 구조가 어떻게 상호 관련하는 지를 연구 하는 학문 생리학(physiology)"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