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LAN의 구성 요소 20517 장서진 20518 정영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LAN의 구성 요소 20517 장서진 20518 정영환."— Presentation transcript:

1 LAN의 구성 요소 20517 장서진 정영환

2

3 서버 컴퓨터 무엇인가를 요청 받아서 그 일을 처리해주는 것을 말하고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네트워크 운영 체제가 탑재되며, 네트워크 운영 체제는 네트워크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이며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4 클라이언트 컴퓨터 일반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해 주는 일반 사용자용 컴퓨터이다. 데스크탑 운영 체제와 클라이언트용 프로그램이 탑재되고 대부분 PC와 노트북 컴퓨터가 이에 속한다.

5 LAN 카드 LAN 카드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또는 LAN 어댑터 등으로 불린다. 사용자들이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무선으로 연결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LAN 카드의 구조: LAN 카드는 통신 전용 칩, 버퍼, boot EPROM 소켓, config EPROM, LED, 트랜시버 등으로 구성 LAN 카드의 기능: 컴퓨터와의 통신은 LAN 카드에 할당된 인터럽트 (IRQ)와 I/O 주소를 통해 이루어지고, LAN 카드는 OSI 7계층 중 물리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을 제공하며, 네트워크에 접속하고자 하는 모든 노드에는 LAN 카드를 하나씩 장착하여야 한다.

6 LAN 카드의 종류 1. 버스 종류에 따른 분류 버스 인터페이스에 따라 ISA LAN 카드(8bit, 16bit), PCI LAN 카드(32bit)가 있으며, PCI LAN 카드가 현재 가장 많이 쓰인다. 2. 용도에 따른 분류 서버용 LAN 카드와 클라이언트용 LAN 카드가 있다. 3. 네트워크 종류에 따른 분류 네트워크의 종류 및 속도에 따라 이더넷 카드, 토큰링 카드, 패스트 이더넷 카드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LAN 디바이스 드라이버 LAN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OSI 7 계층 중 제 2계층만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을 제공하고, LAN 카드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이다.

7 프린트 서버 프린터 서버는 LAN에 있는 여러 사용자들이 하나의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한다.

8 리 피 터 케이블에 흐르는 신호를 재생하고 중계하는 장치이며, 감쇠된 신호를 증폭하고 네트워크 거리를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

9 허브 노드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공유 연결 장치이며, 제 1 계층인 리피터 기능을 제공한다.

10 브리지 브리지는 제 1,2 계층의 기능을 지원한다. 서로 다른 두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이다.
불필요한 패킷을 다른 세그먼트에 전송하지 않아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11 라우터 라우터는 제1계층에서 제3계층까지의 기능을 지원한다.
보내지는 송신전보에서 수신처 주소를 읽어 가장 적절한 통신통로를 지정하고, 다른 통신망으로 전송하는 장치를 말한다. 주요 용도 1. 서로 다른 세그먼트 간에 브로트캐스트 패킷이 전달되지 않도록 트래픽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2. 원격지에 있는 LAN과 LAN을 연결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3. 인터넷 환경에서 송신지와 수신지 간에 가장 빠르고 신뢰성 있는 경로를 설정 관리하며,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12 THE END


Download ppt "LAN의 구성 요소 20517 장서진 20518 정영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