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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장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11.1 비동기 프로토콜 11.2 동기 프로토콜 11.3 문자-중심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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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1 장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11.1 비동기 프로토콜 11.2 동기 프로토콜 11.3 문자-중심 프로토콜
11.4 비트-중심 프로토콜 11.5 요약

2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데이터 링크 층 구현에 사용된 규약

3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 비동기 프로토콜 동기 프로토콜 비트 스트림에 있는 각 문자를 독립적으로 다룸
전체 비트 스트림을 같은 크기의 문자들로 나누어 처리

4 11.1 비동기 프로토콜 주로 모뎀에서 사용하며, 시작과 정지 비트, 문자 사이에 가변 길이 갭을 가짐

5 비동기 프로토콜(계속) Xmodem Ward christiansen에 의해 PC간의 전화선 통신을 위한 파일 전송 프로토콜 설계(1979) 반이중 stop-and-wait ARQ 프로토콜

6 비동기 프로토콜(계속) XMODEM 프레임

7 비동기 프로토콜(계속) XMODEM 프레임 SOH(헤더 시작) : 1 바이트
헤더 : 2 바이트(순서 번호, 순서번호 유효성 검사) 데이터(Binary, ASCII, Boolean, Text 등) : 128 바이트 CRC : 데이터 필드 오류 검사

8 비동기 프로토콜(계속) YMODEM XMODEM과 유사한 프로토콜 데이터 단위 : 1024 바이트
2개의 CAN은 전송을 정지하기 위해 송신된다 ITU-T CRC-16은 오류 검사용 다중 파일을 동시에 전송 가능

9 비동기 프로토콜(계속) ZMODEM BLAST(Blocked Asynchronous Transmission) Kermit
XMODEM과 YMODEM의 특징을 조합한 새로운 프로토콜 BLAST(Blocked Asynchronous Transmission) 슬라이딩 윈도우 흐름 제어를 이용한 전이중 방식 Kermit 콜롬비아 대학에서 개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비동기 프로토콜

10 11.2 동기 프로토콜 LAN, MAN, WAN에서 사용

11 동기 프로토콜(계속) 문자-중심 프로토콜 비트-중심 프로토콜 프레임 또는 패킷을 문자의 연속으로 해석
프레임 또는 패킷을 비트의 연속으로 해석

12 11.3 문자-중심 프로토콜 비트-중심 프로토콜보다 비효율적이므로 오늘날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BSC(Binary synchronous communication)

13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BSC(Binary Synchronous Communication) IBM에 의해 1964년에 설계
점-대-점과 다중점 구성에 사용 가능 stop-and-wait ARQ 흐름 제어와 오류 수정을 이용한 반이중 전송을 지원 전이중 전송 또는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은 지원하지 않는다

14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BSC 프로토콜 제어문자 Character ASCII Code Function ACK 0 ACK 1
DLE ENQ EOT ETB ETX ITB NAK NUL RVI SOH STX SYN TTD WACK DLE and 0 DLE and 1 DLE ENQ EOT ETB ETX US NAK NULL DLE and < SOH STX SYN STX and ENQ DLE and ; Good even frame received or ready to receive Good odd frame received Data transparency maker Request for a response Sender terminating End of transmission block; ACK required End of text in a message End of intermediate block in a multiblock transmission Bad frame received nothing to send Filler character Urgent message from receiver Header information beings Text beings Alerts receiver to incoming frame Sender is pausing but not relinquishing the line Good frame received but not ready to receive more

15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ASCII 코드
모든 시스템이 제어문자를 단일 문자로 표현할 수 없다. 대부분의 경우 제어 문자는 둘 또는 세 개의 문자로 표현된다(표 1.1 참조)

16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BSC 프레임

17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데이터 프레임

18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헤더 프레임

19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다중블럭 프레임 메시지 텍스트를 여러 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전송

20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다중 프레임 전송

21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제어 프레임 명령어 전송에 사용

22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제어 프레임 3가지의 목적에 사용 연결 확립(establishing connections)
데이터 전송시 흐름 유지 및 오류 제어 연결 해제(terminating connection)

23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제어 프레임

24 문자-중심 프로토콜(계속) 데이터 투명성 데이터에 들어 있는 제어문자를 실제 제어문자로 인식하지 못하도록 비트 스터핑(bit stuffing) 이용

25 11.4 비트-지향 프로토콜 보다 짧은 프레임에 많은 정보를 전송 문자-중심 프로토콜에 있는 투명성 문제 해결

26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SDLC(Synchronous Data Link Control)
IBM에 의해 1975년에 개발 HDLC(High-Level Data Link Control) ISO에 의해 1979년에 개발 LAPs(LAPS, LAPD, LAPM, LAPX, etc) ITU-T에 의해 1981년 이후로 개발되어 왔음 PPP, frame relay ITU-T와 ANSI에 의해 개발

27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HDLC 모든 비트-중심 프로토콜은 ISO에서 규정한 상위-레벨 데이터 링크 제어와 연관됨

28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지국의 종류(Station Types) 주국(primary) : 명령을 전송
종국(secondary) : 응답을 전송 혼합국(combined) : 명령과 응답을 전송

29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구성 링크상의 하드웨어 장치의 관계

30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통신 모드 누가 링크를 제어하는가? NRM(Normal Response Mode)
ARM(Asynchronous Response Mode)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

31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NRM(Normal Response Mode) 표준 주-종 관계
종국 장치는 전송하기 전에 주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32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ARM(Asynchronous Response Mode)
종국은 채널이 휴지상태 일 때, 주국의 허가 없이 전송을 초기화한다 어떠한 방법으로도 주-종국의 관계는 바뀌어지지 않는다

33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
모든 국이 동일하다. 그러므로 점-대-점의 연결된 혼합국만 사용된다 혼합국은 허가 없이 다른 혼합국과 전송을 초기화 한다

34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HDLC 모드

35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프레임 I( Information ) 프레임 S( Supervisory ) 프레임
사용자 데이터와 사용자 데이터와 관계된 제어 정보 전송에 사용 S( Supervisory ) 프레임 데이터 링크 층 제어와 에러 제어 등과 같은 제어 정보 전송에 사용 U( Unnumbered) 프레임 시스템 관리를 위한 예약용

36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HDLC 프레임 유형

37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프레임 6개 필드로 구성 시작 플래그(beginning flag) 주소(address)
제어(control ) 정보(information) FCS(Frame Check Sequence) 끝 플래그(ending flag)

38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플래그 필드 수신자를 위한 동기 패턴으로 제공

39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비트 스터핑(Bit stuffing)
수신자가 플래그와 데이터를 혼동하지 않게 하기위해 전송되는 데이터 중에서 1이 연속으로 5번 오면 0을 추가

40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HDLC에서 비트 스터핑

41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주소 필드 프레임 발신지나 목적지인 종국의 주소를 포함한다

42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제어 필드

43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HDLC에서 Poll/Final 필드 Poll/Final 비트 : 1인 경우만 유효

44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정보 필드

45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피기백킹(Piggybacking) 송신 데이터와 수신 데이터에 대한 응답을 한 프레임에 조합하는 것

46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FCS 필드

47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프레임에 관한 심화연구 프레임 확인 응답, 흐름 제어, 오류 제어용으로 사용

48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RR(Receive Ready) 확인응답(ACK) Poll Poll에 대한 부정적 응답
Select에 대한 긍정적 응답

49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RNR(Receive Net ready) REJ(Reject)
ACK Select Select에 대한 부정적 응답 REJ(Reject) SREJ(Selective-reject)

50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poll과 select에서 P/F 비트 용도

51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U-프레임 서로 연결된 장치들 간에 세션 관리와 제어 정보를 교환하는 용도로 사용

52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U-프레임 제어 명령과 응답 Command/ response Meaning SNRM SNRME
SARM SARME SABM SABME UP UI UA RD DISC DM RIM SIM RSET XID FRMR Set normal response mode Set normal response mode(extended) Set asynchronous response mode Set asynchronous response mode(extended) Set asynchronous balanced mode Set asynchronous balanced mode(extended) Unnumbered poll Unnumbered information Unnumbered acknowledgement Request disconnect Disconnect Disconnect mode Request information mode Set initialization mode Reset Exchange ID Frame reject

53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U-프레임 다섯 가지 기본 기능 범주로 구분 모드 설정(Mode setting)
무 번호 교환(Unnumbered-Exchange) 연결해제(Disconnection) 초기화 모드(Initialization Mode) 기타 명령과 응답(Miscellaneous)

54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모드 설정 무번호 교환 연결 해제 초기화 모드 기타 명령 및 응답
세션의 모드를 설정하기 위하여 주국 또는 정보교환의 제어권을 갖고자 하는 조합국에 의해 송신(표 11.2 참조) 무번호 교환 장치간에 특정 데이터링크 정보의 일부분은 보내거나 요청하는데 사용(표 11.2 참조) 연결 해제 초기화 모드 기타 명령 및 응답

55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예 1 : Poll/Response

56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예 2 : Select/Response

57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예 3 : Peer Devices

58 비트-지향 프로토콜(계속) LAP(Link Access Procedure)
LAPB(Link Access Procedure Balanced) DTE와 DLE간의 통신을 위해 요구되는 기본 제어 기능을 제공 2개 장치의 균형 구성에만 사용 ISDN의 B 채널에서 사용 LAPD(Link Access Procedure for D channel) ISDN에서 사용 ABM(Asynchronous Balanced Mode)을 사용 LAPM(Link Access Procedure for Modem) 비동기-동기 변환, 오류 검출, 재전송하도록 설계 모뎀에 HDLC의 특징을 적용하도록 설계

59 11.5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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