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회복지행정론 옥필훈 교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회복지행정론 옥필훈 교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사회복지행정론 옥필훈 교수

2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이 주로 활동하는 곳은 ? ① 지방자치단체 ② 보건복지사무소 ③ 보건복지부
④ 사회복지사무소 ⑤ 종합사회복지관 <정답> ① 사회복지사업법 제4조에 의하면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시.도, 시.군.구 및 읍.면.동 또는 제15조의 규정에 의한 복지사무전담기수에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3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 사회복지관의 직원을 평가할 때 클라이언트의 목표달성 정도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① 생산성 ② 공평성 ③ 접근성 ④ 객관성 ⑤ 효과성 <정답> ⑤ 효과성은 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정도를 말한다. ① 생산성 : 단위 노동을 들여 달성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정도를 ] 말한다. ② 공평성 : 동일한 욕구를 가지는 클라이언트에게는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③ 접근성 / 편익성 : 클라이언트가 사회적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④ 객관성 : 주관에 좌우되지 않고 언제 누가 보아도 그러하다고 인정되는 성질을 의미한다.

4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3. 프로그램의 이동 흐름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목표-투입-전환- 산출-성과
② 투입-목표-전환-산출-성과 ③ 투입-전환-산출-목표-성과 ④ 목표-전환-산출-성과-투입 ⑤ 성과-산출-전환-투입-목표 <정답> ① 프로그램은 논리모델(투입-전환-산출-성과)을 토대로 구성되며 이는 기관의 목표와 일치해야 한다. 투입 : 클라이언트, 직원, 물적 자원, 시설, 장비 전환 : 투입된 개입이나 프로그램 산출 : 클라이언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양과 질 성과 :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클라이언트의 변화 내용

5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4. 사회복지기관의 재정 수입 중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이 큰 것은 ? ① 정보보조금 ② 후원금
③ 바우처 ④ 서비스구매계약 ⑤ 법인전입금 <정답> ③ 바우처의 사전적 의미는 증서 또는 상품권 등을 뜻한다. 원래는 마케팅에서 특정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중의 하나였으나, 현재는 사회보장제도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에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주택, 의료 따위 등을 가리키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바우처를 이용할 경우 클라이언트들은 접근이 용이한 희망 기관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을 높여준다.

6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5. 업무세분화로 인해 발생하는 직원들 문제에 조직이 대처하는 방식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① 팀제접근 ② 사례관리 ③ 사례옹호 ④ 직무순환 ⑤ 직무축소 <정답> ⑤ 사회복지조직의 업무세분화는 업무자의 매너리즘, 클라이언트의 혼란 등의 문제를 초래하므로 팀제 접근, 사례관리, 사례옹호, 직무순환 등의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7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6. 다음에 해당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 ① 직접비용 ② 행정비용 ③ 가변비용 ④ 회의비용
6. 다음에 해당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 ① 직접비용 ② 행정비용 ③ 가변비용 ④ 회의비용 ⑤ 기술비용 <정답> ② 사회복지조직들에서 비용 할당에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행정에 소요되는 비용으로 다수의 프로그램들이 행정비용을 분산해서 공유하기 때문에 어떻게 이를 개별 조직 단위와 프로그램들에 할당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A사회복지관에서는 고장이 난 복사기를 수리하기 위해 복사기 수리비용을 복사기를 사용하는 세 프로그램의 예산에서 나누어 부담하려고 한다. ① 직접비용 :프로그램 운영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프로그램 홍보비, 직접서비스 비용 등과 같은 것들 ③ 가변비용 : 생산량에 정비례해서 움직이는 비용 ④ 회의비용 : 회의를 위해 쓰이는 비용 ⑤ 기술비용 : 특별 활동에 대한 한 단위에게 부과해야 할 비용을 합당하게 결정할 수 있는 비용(부식비, 물품비 등과 같이 쓰이는 만큼 비례해서 변화하는 가변 비용 등)

8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7. 프로그램기획에서 세부목표와 활동 및 프로그램을 기입하여 과업수행시간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은 ? ① MBO ② FGI ③ Gantt Chart ④ SWOT ⑤ CRM <정답> ③ ① MBO :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세부목표와 활동 및 프로그램을 기입하고 가로 바에는 시간을 기입하여 사업의 소요시간을 막대로 나타내는 도표이다. 상대적으로 복잡하지 않은 사업을 계획할 때 주로 사용하며, 단순 명료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세부적인 활동을 포함하지 않고, 과업이나 활동간의 연결정도 표시하지 않는다. 과업들간의 연관성을 알 수 없다. ② FGI (초점집단면접법) : 표적시장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를 일정한 자격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하여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는 기법이다. ④ SWOT :기관의 마케팅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외부 환경의 기회 요인과 위협요인을 규명하는 분석방법이다. ⑤ CRM : 고객관리 마케팅(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고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맞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가치있는 고객을 파악, 획득, 유지하는 활동)과 공익연계 마케팅(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비영리조직의 활동과 연계하는 마케팅)

9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8. 다음은 무엇을 중요시한 것인가 ? ① 노력성 ② 영향 ③ 공평성 ④ 효율성 ⑤ 만족도
<정답> ④ 서비스 단위당 비용절감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최근 들어 사회복지관 관리자들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10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9. 각각의 ㄱ,ㄴ,ㄷ에 해당하는 예산 형식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항목별 예산 프로그램기획 예산 성과주의 예산 ② 성과주의 예산 프로그램기획 예산 항목별 예산 ③ 프로그램기획 예산 항목별 예산 성과주의 예산 ④ 성과주의 예산 항목별 예산 프로그램기획 예산 ⑤ 항목별 예산 성과주의 예산 프로그램기획 예산 <정답> ⑤ ㄱ ㄴ ㄷ 간편성으로 인해 가장 오랫동안 사용해 온 예산 형식은 ( ㄱ ) 이고, 개별예산과 지출을 조직활동과 연결시킴으로써 산출에 관심을 두는 예산형식은 ( ㄴ )이며, 개별예산과 지출을 사업의 목표(성과)에 연결하는 예산 형식은 ( ㄷ )이다.

11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0.사회복지기관 마케팅 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생산자 관점 강화 ② 소비자 만족 중시
③ 품질관리 강조 ④ 비영리조직의 사명 중시 ⑤ 마케팅 믹스 고려 <정답> ① 사회복지기관 마케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소비자인 클라이언트의 관점이 강화되어야 한다.

12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1. 사회복지전문직 관리자가 수행할 슈퍼바이저의 역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나, 다, 라 <정답> ① 사회복지행정가는 교육적, 행정적, 지지적 슈퍼바이저의 역할을 수행한다. 가. 교육자 나. 감독자 다. 상담자 라. 소비자

13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2. 카츠의 이론에서, 관리자의 승진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커지는 리더십 기술은 ?
① 전문과업 기술 ② 의사결정기술 ③ 대인관계기술 ④ 직접서비스기술 ⑤ 사례관리기술 <정답> ② 카츠에 따르면 리더가 갖추어야 할 기술은 크게 전문적, 대인적, 의사결정기술들로 대별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조직이 처한 환경에 따라, 조직의 삶의 주기에 따라, 혹은 개인이 처한 조직위계수준에 따라 요구되는 정도들이 각기 달라진다. 대부분의 하급관리자들에게는 전문적인 기술이 중요하고, 상급으로 올라가면 의사결정(개념적)기술이 더 중요시된다. 그리고 인간관계 기술은 조직의 하급이나 상급 모두에게 동등하게 중요시되는 기술이다.

14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3. 다음에 해당하는 조직이론은 ? ① 마르크스 이론 ② 과학적 관리론 ③ 제도이론
④ 학습조직이론 ⑤ 조직군 생태이론 <정답> ④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적 변화보다는 인적 자원의 변화를 중시한다. 강점 관점에 바탇을 둔 임파워먼트 모델과 맥락을 같이한다. 학습조직이론은 학습을 통해 조직과 인력의 능력을 고양시켜 상황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 유연한 조직을 유지하는 데 그 장점이 있다. ② 과학적 관리론 : 합리성, 효율성, 생산성을 강조한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해 생산의 전 과정을 최소단위로 구분하여, 과업 성과에 따라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③ 제도이론 : 제도적인 환경 속에 존재하는 규범, 규칙들에 의해 조직의 성격이 결정된다고 주정한다. ⑤ 조직군 생태이론 : 조직군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욕구에 부합하는 조직만이 선택되어 생존하게 되는 원리가 조직과 환경 간의 관계에 적용됨을 주장한다.

15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4.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으로 틀린 것은 ?
① 년대 : 민간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지원에 외원단체 비중이 컸다. ② 1970년대 : 사회복지사업법의 시행으로 사회복지행정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③ 1980년대 : 사회복지서비스 관련법이 제정.시행되면서 다양한 이용시설이 설립되었다. ④ 1990년대 : 사회복지행정학회가 설립됨에 따라 학문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⑤ 2000년대 : 사회복지전문요원 제도가 도입되어 공공 사회복지행정의 체계가 마련되었다. <정답> ⑤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가 도입되어 공공 사회복지행정의 체계가 마련된 것은 1987년이다.

16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5. 지역사회차원의 공공기관과 민간기관들 간의 협력과 연계에 유리한 조직방식은 ? ① 관료제 조직
② 위계조직 ③ 행렬조직 ④ 피라미드조직 ⑤ 네트워크조직 <정답> ⑤ ① 관료제 조직 : 위계적인 권위구조, 규칙과 규정, 사적 감정 배제, 분업과 전문화, 경력지향성, 실적주의, 능률성 등을 강조한다. ② 위계조직 : 조직의 목표달성에 중심이 되는 조직으로서 조직 내 관장.부장.과장,팀장 등과 같이 계층적인 형태를 띤다. ③ 행렬조직 (매트리스조직): 구성원은 각자 기능부서에 속한 동시에 프로젝트조직에도 속하도록 구성하는 구조이다. ④ 피라미드조직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끝없이 새로운 가입자 또는 회원이 필요한 조직이다. ⑤ 네트워크조직 : 상대방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사용하기 위하여 수직적, 수평적, 공간적 신뢰관계로 연결된 조직이다. 상호의존적인 조직 간의 협력, 신뢰가 관건이다.

17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6. 다음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 ① DM ② 신문광고 ③ 가정방문 ④ TV광고
⑤ 인터넷광고 <정답> ③ 편지 등을 이용한 다이렉트 마케팅이나 신문광고, 인터넷 광고는 노인대상자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진다. TV광고는 이미 시행되는 제도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되지만, 외부에 쉽사리 드러나지 않는 노인의 문제와 욕구의 특성을 고려하자면 대상자에게 직접 찾아가는 아웃리치의 한 형태인 가정방문이 가장 적절하다. K시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사회복지사는 농촌 지역에 살고 있는 노인들에게 기관의 프로그램을 알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외부에 쉽사리 드러나지 않는 노인의 문제와 욕구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18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7. 프로그램 목표를 산출이 아닌 성과를 기준으로 진술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② 가. 노인복지프로그램 참가자의 자기만족도가 70% 향상돠었다. 나.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에 21명이 참여하였다. 다. 지역사회 내 청소년 비행률이 10% 이상 감소하였다. 라. 프로그램 참여지단에게 주2회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산출목표 : 프로그램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발생한 산출물, 서비스를 제공받은 사람 수 성과목표 : 무엇이 얼마만큼 성취되어야 할지를 목적이 성취될 숫자로 구체화하는 것, 프로그램이 의도했 던 목적의 성취나 클라이언트의 변화로 표시

19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전문가 집단의 참여자들은 상호익명의 상태를 유지한 채 의견합의에 이르도록
18. 다음 설명에 맞는 전문가 집단의 조사방법은 ? ① 심층면접 ② 집단면접 ③ 델파이기법 ④ 초점집단 ⑤ 명목집단 <정답> ③ 전문가들에게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시 응답자에게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 전문가 집단의 참여자들은 상호익명의 상태를 유지한 채 의견합의에 이르도록 수차례 반복적으로 우편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20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19. 업무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QWL운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팀제운용
② 업무시간의 고정화 ③ 유연급여제시 ④ 사무용품개선 ⑤ 정신건강 상담서비스 제공 <정답> ② 업무시간의 유연화, 탄력근무제 도입 등이 인간다운 노동을 위해 필요하다.

21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가. 시설의 평가는 3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한다.
20. 사회복지시설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① 보건복지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규정에 의하여 3년마다 1회 이상 시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시설의 평가기준은 입소정원의 적정성, 종사자의 전문성, 시설의 환경, 시설거주지에 대한 서비스의 만족도, 기타 시설의 운영개선에 필요한 사항 등으로 평가의 방법 기타 평가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다. 가. 시설의 평가는 3년마다 1회 이상 실시한다. 나. 시설의 평가는 보건복지부장관 및 시.도지사가 한다. 다. 시설의 평가에 따른 결과는 향후 시설 자원을 위한 자료로 반영한다. 라. 시설의 평가는 신고시설 외에 미신고시설에 대해서도 행한다.

22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1. 사회복지조직을 설명하면서 외부환경과의 연관성을 중시하는 이론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③ 외부환경과의 연관성을 중시하는 이론은 개방체계이론이다. 관료제이론,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이론, X.Y이론은 폐쇄체계이론이다. 가. 인간관계론 나. 정치경제이론 다. X.Y이론 라. 제도이론

23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2.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통합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사례관리 실시
②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③ 아웃리치 시행 ④ 인테이크 창구의 단일화 ⑤ 거점조직 창설 <정답> ③ 아웃리치는 정보제공, 욕구 사정 활동과 연계, 서비스 활용에 대한 동기부여 및 참여유도, 서비스 활용의 심리적 장벽 극복, 인테이크 보조, 서비스 종료 후의 후속적 확인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 기관이나 담당자들이 이용자를 찾아 나서는 것을 말한다.

24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 내 전체 구성원이 참여해 업무 수행방법을 개선한다.
23. 다음의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① TQM ② 아웃소싱 ③ 목표관리제 ④ GIS ⑤ MIS <정답> ① TQM은 조직에서 산출하는 재화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 내의 전체 구성원이 참여해 업무수행방법을 개선하는 조직의 운영방식이다.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 내 전체 구성원이 참여해 업무 수행방법을 개선한다. 고객을 위해 실제적인 서비스에 더 많은 자원을 동원, 비축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② 아웃소싱 : 보유자원을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 핵심 이외의 부문은 외주화하는 구조 ③ 목표관리제 :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이 실천해야 할 생산 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 있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피드백하는 관리체계 ④ GIS : 지리정보시스템, 지리공간 데이터를 분석.가공하여 교통.통신 등과 같은 지형 관련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⑤ MIS : 관리정보시스템, 구조화된 의사결정을 위한 사무적인 능률성 향상

25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4.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이 강화된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회복지조직의 비민주적 운영사례 발견 ② 후원금 관리의 투명성 의혹 ③ 사회복지전문가 수의 급감 ④ 시장과 시민사회의 역할 증대 ⑤ 사회복지조직의 민간 위탁 운영 비중 증대 <정답> ③ 사회복지전문가의 수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26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5.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를 강조하게 된 최근의 사회적 흐름은 ? ① 관료주의 ② 국가주의
③ 집단주의 ④ 이용자중심주의 ⑤ 가족주의 <정답> ④ 사회복지서비스는 점차 사전 예방적 측면이 강화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중심, 수요자 중심, 소비자 주권 등이 강조되고 있다.

27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6.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시스템을 도입하는 목적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④ 사회복지조직의 책무성이 증진됨에 따라 사회복지조직에서도 정보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사회복지 기관의 효과성이 더욱 증대되었고,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수집이 가능해졌으며, 목표지향적 성과가 더욱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 정보에 대한 비밀보장에 대한 논란이 생겨났다. 가. 기관의 책임성 증대 나. 정보의 중요성 증대 다. 정보의 체계적 관리 라. 클라이언트의 사생활 보장을 위해

28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7. 조직 내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집권화와 분권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분권화란 의사결정의권한이 중앙 또한 상위기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집권화란 의사결정 권한이 지방 또는 하급기관에 위임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③ 하위계층에 권한이 많이 위양될수록 집권적 조직구조로 간주된다. ④ 권한이 제한되어 상위계층에 많은 권한이 집중되어 있을수록 분권적 구조라 한다. ⑤ 완전한 집권이나 완전한 분권은 있을 수 없고 양자 간에는 적절한 균형이 바람직하다. <정답> ⑤ 집권과 분권이란 절대적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 개념이며 완전한 집권이나 완전한 분권은 있을 수 없고 양자 간에는 적절한 균형이 바람직하다.

29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28. 다음 중 총체적 품질관리의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서비스의 질을 1차적 목적으로 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만족이 조직의 최대가치이다. ③ 조직구성원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주인의식을 갖는다. ④ 모든 직원은 월 1회 친절교육을 받는다. ⑤ 품질의 결정은 조직구성원 및 장이 한다. <정답> ⑤ TQM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공식적으로 수용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기 위한 기법으로 품질은 클라이언트에 의하여 정의되고 결정된다.

30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가. 세부목표를 결정한다. 나.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29. 다음 중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해야 할 일이 아닌 것은 ? ① 가, 나, 다 ② 가, 다 ③ 나, 라 ④ 라 ⑤ 가, 나, 다, 라 <정답> ④ 효율성 평가는 기획 단계가 아닌, 실행 단계 이후의 과업이다. 기획의 과정은 목표설정-자원의 고려-대안 모색-결과예측-계획 결정-구체적 프로그램 수립-개방성 유지 가. 세부목표를 결정한다 나.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다. 대안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라. 자원의 투입대비 산출을 평가한다.

31 2010년 제8회 기출문제 30. 다음 중 사회복지조직의 최고관리자의 태도로 적절한 것은 ?
① 신입직원이 들어오고 직원이동이 많을 때는 워크숍을 실시한다. ② 입사성적은 뛰어나나 잦은 지각을 하는 직원에게는 명령과 지시를 한다. ③ 근무성과가 낮고, 직원들과 잦은 갈등을 일으키는 직원에게는 업무에 대한 재량권을 부여한다. ④ 다른 직원들보다 늦게까지 남아 일을 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지만 성과가 잘 나오지 않는 직원에게 멘토를 연결해 준다. ⑤ 새로운 기획안을 작성하기를 좋아하고, 이에 대한 실행능력이 뛰어나 주위의 평판이 뛰어난 직원에게는 업무량을 늘려준다. <정답> ④ ① 워크숍은 실습이 병행되는 직원개발방법이므로 직원의 이동이 많을 때 실시하는 것은 효과적이 지 않다. ② 참여형 리더십이 요구된다. ③ 지시형 리더십이 요구된다. ⑤ 위임형 리더십이 요구된다.


Download ppt "사회복지행정론 옥필훈 교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