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Presentation transcript:

1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2 성폭력과 데이트 성폭력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성적 행위를 하거나 성적 행위를 하도록 강요, 위압하는 행위(성폭력특별법) (성희롱, 성추행, 성기노출, 강간미수, 강간, 윤간, 성적 가혹행위, 음란물 보이기, 음란전화, 인신매매, 어린이 성추행, 아내강간, 음란한 말이나 눈짓, 정신적인 학대 등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포함)

3 데이트 성폭력 데이트 성폭력은 데이트 중 나의 명백한 동의가 없는 상태에서 상대방의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 일어나는 성적 침해를 말함. 친밀한 사이에서라도 본인이 원치 않는데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불쾌한 성적 행동을 했다면 그것은 성폭력입니다.

4

5 드라마<시크릿 가든> 성폭력 장면
드라마<시크릿 가든> 성폭력 장면

6 주원: “나 이방에서 잘거야” 라임: “뭐?”라며 놀란다. 주원: “원래 사람은 불미스러운 일이 좀 있어야 친해지 는 거야..” 라임: “너 정말 미쳤어?”라고 화를 낸다. 주원: “계속 그렇게 쫑알거리면 확 덥친다.” 라임: 라임은 지쳐서 인지…주원의 위협 때문인지 저항 을 멈춘다.

7 데이트 성폭력의 문제점 가해자 뿐만 아니라 피해자도 데이트 성폭력을 성폭력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는데 있다.
가해자 뿐만 아니라 피해자도 데이트 성폭력을 성폭력 범죄로 인식하지 못하는데 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이 데이트 성폭력 의 예방과 대처를 저해하고 있다.

8 데이트 성폭력 발생 장소 37.5% 비디오방, 노래방, 까페 18% 야외의 한적한 곳 15% 데이트 상대의 집

9

10 데이트 성폭력의 요인 남성성 여성성에 따른 성차별 남녀의 서로 다른 성심리 가부장적 남성 중심의 문화

11 사랑이 … 불편하다

12 <성민과 진실의 사례> 성민과 진실이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다. 둘이는 사귄지 6개월 정도 되었는데, 만나서 이야기도 하고 함께 고민을 나누고 하는 것이 진실이는 너무 좋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만나면 성민이는 자꾸만 어깨에 손을 올리려하며, 입을 맞추려하기도 하는게 진실이로서는 좋을 때도 있지만 때로는 웬지 좀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러던 어느 날, 진실이와 성민이는 함께 비디오방에 가게 되었다. 비디오를 보는데, 성민이가 슬그머니 어깨에 손을 올리더니 그 손이 차차 아래로 내려가고 있다. 진실이는 갈등에 빠지기 시작하는데… 좋아 , 결심했어. 나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3 내가 만약 진실이라면... 너무 긴장이 되고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어… 어, 어떻게 하지??
어떻게 할까? 하지 말라고 이야기 할까? 말했다가 성민이가 화를 내면, 어떻게 하지… 그러다가 내가 싫어져서 나를 떠나 버릴지도 몰라. 그러면 안되는데… 아니야 그래서 나를 떠나버릴 거라면 차라리 만나지 않는게 좋아…

14 성희롱의 예방과 대처방식 데이트성폭력의 예방과 대처방식 사랑과 평등한 관계를 위하여 자기 의사를 분명히 한다
(성적 자기결정권)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한다 상대방의 싫다는 표현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성에 관해 평소 진지한 대화를 나눈다 데이트 비용은 공평하게 낸다 폭력발생시, 주변의 신뢰할 만한 친구, 부모님과 상의

15 폭력적 관계에 대한 통념들 내가 그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한다면 그의 폭력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신체적 폭력이 아니라면 그리 심각한 문제는 아니다.

16 섹스를 하기 전에 점검 사항... ▶ 섹스를 하려고 하는 것이 두 사람 모두에게 진정으로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결정이었는가?
‘내가 원하니까 상대방도 좋아 할꺼야’ ‘섹스를 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나를 떠날 까봐’ ▶ 상대방의 의사 확인하기 ‘나는 키스까지만 생각했는데 어쩌다 보니 성관계까지 ▶ 피임에 대해 이야기 하기

17 성(性)이란 心과 生의 조화 즉, 몸과 마음(영혼)이 하나를 이룬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보호받아야 하는 것

18 성숙한 사랑이란 미성숙한 사랑이란 상대가 원하지 않는 성적 행동을 강요하면 그것은 성폭력이며, 범죄!!!

19 Thank you !


Download ppt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