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Presentation transcript:

1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2 상처와 출혈 상처 ; 피부나 체 표면에 발생한 비정상적인 균열을 말한다.
상처 ; 피부나 체 표면에 발생한 비정상적인 균열을 말한다.   - 상처의 대부분은 몸 밖으로 개방되어 있으며, 상처를 통한 혈액이나 체액의 손실과 세균 침범으로 염증을 일으킨다. 내출혈 ; 몸 밖으로 출혈은 없으나 순환계에서 혈액 유출이 되는 폐쇄성 상처 ※ 간단한 타박상(멍)부터 심한 개방 창 - 모든 출혈의 초기 치료 항상 상처를 통한 감염을 방지하고, 환자 혈액에 의해 치료자가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상처 치료 후 환자로부터 감염이 된 것 같다는 판단이 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3 응급 처치자가 해야 할 것 상처를 압박하고, 상처부위를 심장보다 높여라 출혈을 감소시킨다.
심한 출혈에 의한 쇼크 발생을 최소화 ⇒ 치료 감염이 안되도록 상처 치료: 자연 치유를 촉진 체액에 세균이 있을 가능성: 환자, 구조자 감염 방지 조심.

4 상처의 종류 (1) 절 창 칼이나 유리조각 등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갈라진 깨끗한 상처⇒ 혈관이 상체에서 절단되므로 출혈이 많다.   사지절창은 힘줄 등 심부 조직 절단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찰과 상 피부가 박탈되어 통증이 심한 부위가 노출된 표재성 상처를 말하며, 넘어지거나 마찰에 의한 타박상에서 많이 발생한다 .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에 오염되는 경우가 많다. 

5 상처의 종류 (2) 타박 상 주먹 등에 의한 둔한 가격은 피부밑 모세혈관을 파열시키면서 조직으로 혈액이 유출되어 멍이 든다.
대부분 피부손상은 없으나 찢어지는 경우도 있다. 멍이 심한 경우는 골절이나 내출혈 같은 심부조직 손상을 의심해야 한다.  열 상 기계 등에 의해 울퉁불퉁하게 찢어진 상처. 절창보다 출혈은 적으나 조직손상과 타박상은 심하다.   열상은 세균감염이 잘 되고 염증도 잘 생긴다. 

6 상처의 종류 (3) 자 상 손톱, 바늘, 칼 등에 찔린 상처같이 입구는 작지만 내부손상이 깊은 상처를 말한다.
상처 속으로 더러운 물질과 세균이 유입되기 쉬우므로 염증 발생이 잘된다. 총 상 총알  등이 체내에 박히거나 관통한 상처로 심한 내부 손상입구가 세균 오염을 유발   상처 입구는 작고 깨끗하지만 출구는 크고 지저분하다.

7 출혈의 종류 ; 동맥, 모세혈관, 혈관 동맥, 정맥, 모세혈관 등 혈관에 따라 출혈을 3 분류.
- 동맥 출혈이 위험해 보이지만 심한 정맥 출혈이 더욱 위험. ① 동맥 출혈   심장 박동에 따라 산화된 붉은 혈액이 밀려나온다.   잘려진 동맥으로부터 수십 cm 높이로 혈액이 밀려 나와서 갑자기 순환 혈액량 감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② 정맥 출혈   조직에서 산소를 소모한 정맥혈은 검붉은 색이다.   정맥은 동맥보다 압력은 낮지만, 쉽게 팽창하기 때문에 혈액이 잘 고이므로 큰 정맥이 잘린 곳에서 출혈이 심하다. ③ 모세혈관 출혈   상처 전체에서 줄줄 흘러나오는 출혈이 특징.  처음에 출혈이 심하게 보여도 출혈 양은 대부분 매우 적다.   타박상으로 피하의 모세혈관이 파열 - 조직 내 출혈이 발생

8 지혈을 위한 신체 반응 혈관이 찢어지거나 잘라지면 출혈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혈관 끝이 수축과 위축이 된다.
손상된 혈관에서 유출된 혈액이 응고되기 시작 응고는 많은 응고 관련 요소가 작용하는 복잡한 과정 필요한 요소 중 1~2개가  없으면 지연, 응고 장해 이상의 국소반응으로 지혈이 안되면 순환계 전체의 지혈반응이 시작된다 .

9 지혈을 위한 신체 반응

10 심한 외출혈 치료순위를 혼동할 정도로 외부출혈이 심해도 구조자는 항상 소생술 초기단계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① 얼굴이나 목의 출혈은 기도를 막을 수 있다. (기도 유지)  ② 흔하지는 않지만 심 정지를 유발할 정도의 심한 출혈도 있다. ③ 쇼크와 환자의 의식소실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 주의 사항   시술자 몸에 상처나 개방 창이 있으면 상처에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치료를 먼저 하라.   가능하면 1회용 장갑을 사용하고 치료 전, 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다.     

11 심한 외출혈 치료법 치료의 목적 - 지 혈  - 쇼크 방지 - 감염 방지  - 가능한 빠른 후송 

12 상처 지혈 방법

13 두피 상처의 출혈 두피는 혈액 순환이 많고 피부가 찢어지면 상처가 갈라진다. 출혈이 많아서 상처가 실제보다 심하게 느껴진다.
갈라진다.   출혈이 많아서 상처가 실제보다 심하게 느껴진다.   두피상처는 두개골 골절 등 심한 부상이 동반가능성 주의 깊게 환자를 관찰해야 한다. 특히 노인 환자 또는 약물이나 알콜중독에 의한 두피부상 환자는 더욱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 의심스러우면 즉시 두부손상의 치료법에 준하여 치료를 시작한다.

14 두피 상처 출혈 처치 1. 가능하면 항상 장갑을 사용하고 일부 박탈된 피부를 제자리에
놓고 압박한다. 2. 깨끗한 무균 패드를 사용해서 압박한다.   3. 삼각 붕대를 사용해서 치료한다. 출혈이 지속되면 패드 위 압박 4. 의식있는 환자는 머리와 어깨를 약간 들어준 상태로 눕히고, 의식없는 환자는 회복자세로 눕힌다. 5. 치료 자세를 유지하며 병원으로 후송한다.

15 손 바닥 상처 처치 1. 무균 또는 깨끗한 패드로 손 바닥을 누르고 주먹을 쥐도록 한다. 힘차게
주먹을 쥘 수 없으면, 안 다친 손으로 주먹을 쥐게 한다.  2. 패드 위로 손가락이 눌러지도록 붕대를 감는다.  손가락 위로 묶는다. 3. 걸대를 이용하여 팔을 걸어놓는다 . 4. 환자를 병원으로 후송한다. 

16 정맥류 출혈 처치 다리정맥은 혈류를 심장 쪽으로 유지 하기 위해서 일방 판막이 있다. 이 판막이 손상되면 아래쪽에 혈액이
이 판막이 손상되면 아래쪽에 혈액이 고이고 팽창된다. 결국 정맥류 혈관은 항상 충만되어 혈관 벽이 얇아져서 피부로 두드러져 있다. 이러한 정맥류 혈관은 아주 작은 손상으 로도 파열되어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출혈을 중지시키지 못하면 쇼크가 발생한다.

17 정맥류 출혈 처치 1. 환자를 눕히고 다리를 높이 들게 한다. 출혈을 줄이거나 중단시킬 수 있다 (국소 거양법)
 (국소 거양법) 2. 출혈부위를 노출시키고 구조자의 손으 로 깨끗한 패드를 사용해서 상처 부위 를 단단히 압박한다 (직접 압박법) 3. 심장으로 향하는 혈류를 방해하는 의복 이나 탄력 양말을 느슨하게 한다. 4. 상처 위에 부드럽고 큰 패드를 대고 붕 대로 단단하게 압박한다.  그러나 혈액순환을 방해할 정도의 심한 압박은 하지 말아야 한다. 5. 전화로 구조를 요청한다. 상처 입은 다리를 높이 들어올리고 구급차가 올 때까지 유지 한다. 

18 내출혈의 종류와 의심하는 경우 골절이나 관통상 등 외상에 의한 내출혈 = 외상성 내출혈
위궤양 등의 질병에 의해서도 내출혈 = 내과적 내출혈   혈액이 몸 밖으로 나오지 않지만 내출혈이 심하면 = 쇼크 발생   체내에 혈액이 고이면 폐나 뇌 등의 중요한 장기를 압박하여 위험이 발생한다. 내출혈을 의심해야 하는 경우 1. 외상 후 외출혈이 없이 쇼크가 발생했을 때   2. 특히 심한 외상 후에 환자의 의복이나 원인 물체의 무늬나 모양이 나타나는 "특정한 모양의 멍"이 있거나, 3. 몸에 있는 구멍에서 혈액이나 체액이 섞인 액체가 나오는 경우에는  내출혈을 의심해야 한다. 

19 내출혈의 증상 환자로부터 최근의 부상이나 질병 또는 복용 약물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1. 안색이 창백하다.
2. 피부가 차고 끈적끈적 하다. 3. 맥박이 약하고 빠르다. 4. 동 통 5. 갈 증 6. 의식 혼미, 안절부절, 신경질적 반응 7. 외상 후 특정한 모양의 멍이 보인다. 8. 몸에 있는 구멍에서 출혈이 된다. 환자로부터 최근의 부상이나 질병 또는 복용 약물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20 내출혈의 처치 1. 환자를 눕히고 다리를 들어올린다. 만약 의식이 없어지면 환자를 회복자세로 놓는다.
1. 환자를 눕히고 다리를 들어올린다. 만약 의식이 없어지면 환자를 회복자세로 놓는다.  2. 전화로 구조를 요청한다.  환자를 춥지 않게 보호한다. 환자의 호흡, 맥박, 반응 정도를 매 10분 마다 측정한다. 3. 몸에 있는 구멍에서 출혈이 되면 종류, 양, 구멍을 자세히 관찰한다. 가능한 병원으로 검체를 보낸다.

21 귀 출 혈 귀의 출혈은 대부분 고막 파열을 의미한다. ▶ 원인 ; 귀에 이물질을 넣었을 때, 머리를 강하게 때렸을 때,
▶ 원인 ; 귀에 이물질을 넣었을 때, 머리를 강하게 때렸을 때, 주변의 폭발음 등이며, ▶ 증상 ; 환자는 고막 파열 순간에 날카로운 통증 다음에 통증과 함께 청력 장애가 온다. 두부 손상 후, 귀에서 물이 섞인 것 같은 묽은 혈액 뇌 주변에서 뇌 척수액이 유출되는 중대한 부상

22 귀 출혈 처치 일단 혈액이 잘 배출되도록 한다. 감염을 최대한 방지한다. 절대로 귓구멍을 막으면 안 된다.
  귀 출혈 처치  일단 혈액이 잘 배출되도록 한다.  감염을 최대한 방지한다.   절대로 귓구멍을 막으면 안 된다. 1. 환자를 비스듬히 앉힌 상태에서 출혈되는 귀를 밑으로 하여 혈액 배출이 잘 되도록 한다. 2. 깨끗한 거즈나 패드로 귀를 덮는다. 3. 치료자세를 유지하면서 환자를 병원으로 후송한다.  

23 코 출 혈 원인 ; 코를 맞거나, 재채기, 코를 심하게 후비는 비강 내 혈관이 파열됐을 때 흔히 발생
비강 내  혈관이 파열됐을 때 흔히 발생 감기나 독감 등 염증에 의한 콧속 혈관의 약화 고혈압 등 코 출혈은 상당한 불쾌감을 유발할 뿐더러 가끔 심한 출혈로 위험에 빠지기도 한다. 두부외상 후 물이 섞인 것 같은 출혈은 뇌척수액이 유출되는 위험한 상황을 의미한다.

24 코 출혈 처치 1. 머리를 앞으로 굽힌 상태로 환자를 앉힌다. 환자 머리
1. 머리를 앞으로 굽힌 상태로 환자를 앉힌다.  환자 머리 를 뒤로 젖히지 말아야 한다.  머리를 뒤로 젖히면 구토 를 유발시키고 혈액이 기도로 흡인되기 쉽다. 2. 입으로 숨을 쉬라고 하고 코뼈 밑부분을 꽉 막으라고 한다.   필요하면 환자를 도와준다. 3.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말하기, 삼키기, 기침, 침 뱉기, 코를 킁킁거리기 등을 금지시킨다.  주변의 피를 닦을 수 있도록 깨끗한 휴지나 손수건 등을 준다. 4. 약 10분간 코를 누른 다음 압박을 중단하고 출혈이 계 속되는지 확인하고 출혈이 계속되면 다시 10분간 압박 한다. 30분 이상 출혈이 계속되면 환자를 병원 후송. 5. 출혈이 중단된 후에도 머리를 계속 앞으로 굽히고 미지 근한 물로 코와 입 주위를 닦는다. 6. 수시간 동안 휴식시키고 운동을 금지한다.  특히 코를 푸는 것과 같은 혈전을 떨어뜨리는 행위를 하지 않도 록 한다.

25 구강 출혈 혀, 입술, 입 속의 손상은 아주 미미한 출혈부터 심각한 부상까지 다양하다.
혀, 입술, 입 속의 손상은 아주 미미한 출혈부터 심각한 부상까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원인은 구타나 낙상 중 환자 자신의 치아에 의한 손상이다.   출혈이 상당히 많고 위험해 보인다.   치근 출혈은 사고에 의한 치아 소실이나 발치 후에 많이 발생. 치료법,  치료목표(지혈, 혈액 흡인방지와 기도확보)  성인의 빠진 치아 - 빠진 성인 치아는 다시 심을 수가 있다.   - 치아가 없어졌으면 초기처치 동안 보조자가 치아를 찾는다. - 치아의 관리 치아의 재생을 위해서 너무 깨끗이 닦지 말아야 한다.  치아를 제자리에 넣고 패드를 사용해서 압박한다.  환자를 병원이나 치과의사에게 후송한다. 입을 양치하여 닦아내면 혈액응고를 지연시킨다.

26 구강 출혈 처치 1. 환자의 머리를 앞으로 굽혀서 앉히고 부상있는 쪽으로 숙여서 혈액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 록 한다.
2. 지혈을 위해 거즈를 상처에 대고 환자가 엄지 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을 이용해서 약 10분간 압박을 하게 한다. 치근에서 출혈이 되면 거즈나 패드를 크게 만들어 입을 다물면 압박 이 되도록 물고 있게 한다. 3. 계속 출혈이 되면 패드를 새것으로 바꾼다.   혈액을 많이 삼키면 구토를 하므로 혈액을 밖으로 배출하도록 한다.  4. 12시간 동안 더운 음료를 먹지 않도록 한다. 상처가 매우 크거나 30분 이상 계속 출혈되면 의사나 치과의사에게 의뢰한다.

27 흉부 손상의 진단 증상의 진행 숨쉴 때 통증이 발생하고, 숨쉬기 힘들어 다음 증상이 있으면 확진에 도움이 된다.
지며, 결국 빠르고 얕은 숨을 쉰다. 위독한 양상을 보인다. 다음 증상이 있으면 확진에 도움이 된다.   - 쇼크 증상   - 거품있는 객혈담 +기침과 함께 나온다.   - 입 주위, 손톱 밑, 피부에 청색증   -  상처 주변조직에 공기가 유출되어 상처 주위 피부를 만지면 뽀드득 소리 난다.   - 상처에서 피 거품이 나온다.   - 환자가 숨쉴 때 가슴속으로 공기가 유입 되는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다.      흉부외상에 의한 기흉 흉강으로 공기가 유입되어서 폐가 눌리고 결국 폐 허탈이 된다. 

28 흉부손상의 치료법 1. 상처를 즉시 구조자의 손이나 의식있는 환자는 환 자의 손으로 막는다.
1. 상처를 즉시 구조자의 손이나 의식있는 환자는 환 자의 손으로 막는다. 2. 상처를 깨끗한 패드 등으로 치료하고 비닐주머니, 주방용 비닐, 주방용 호일 등으로 덮고 밀폐하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3. 의식있는 환자는 편안한 자세로 잘 부축하고 부상 당한 쪽으로 기대게 한다. 4. 전화로 구조를 요청하고 필요하면 쇽 치료를 한다. 환자의 의식이 없어지면 호흡과 맥박을 관찰하고 필요하면 소생술을 시행할 준비를 한다.   환자를 부상당하지 않은 쪽을 위로하여 회복자세로 놓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상당한 쪽의 폐기능을 최대로 할 수 있다. 

29 복부손상 치료법 심한 복부손상을 외부 출혈, 복강 내 장기의 노출 등으로 알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등으로 알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더 많은 경우에 출혈이나 복강 내 장기의 손상이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   복부 자상, 총상, 압좌 등에 의해 복강 내 혈관이나 장기가 파열될 가능성.   복부 손상은 감염될 확률이 매우 높다.  치료 목표  * 감염 예방  * 쇼크  방지

30 복부 손상 치료 1. 환자를 눕히고 가능하면 무릎을 굽혀서 지지. 2. 상처보다 큰 범위를 치료한다. 붕대나 반창고
2. 상처보다 큰 범위를 치료한다.  붕대나 반창고 로 가볍게 치료한다. - 창자 등 복강 내 장기가 밖으로 나와있으면 장기를 건드리지 말고 비닐 백이나 주방용 비닐 등으로 덮어서 건조하게 되는 것을 방지 하거나 깨끗하게 무균 처치를 한다.  - 기침이나 구토를 할 때 복부상처를 지긋이 눌러 복강 내 장기가 밖으로 나오는 것을 방지한다. 3. 환자 의식이 없어지면 호흡과 맥박을 관찰하며 필요하면 소생술을 시행할 준비를 한다.   환자를 회복자세로 놓고 그림과 같이 복부를 받쳐준다. 

31 안구 손상 1. 안구는 둔한 타박상이나 금속, 돌 가루, 안경 알 등 날카로운 조각에 의해 찢어지거나 멍이 들기도 한다.
2. 모든 안구손상은 항상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처치해야 한다.   안구,  특히 동공의 가벼운 상처도 감염이 되거나 반흔이 생겨서 시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3. 관통상은 안구파열을 일으키고, 안구 내 액체를 유출시키기도 한다.  이런 손상은 매우 위험하며 안구손상을 치료하였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실명될 수 있다. ◈ 안구손상 증상  * 안구의 상처  * 안구상처 없이 부상당한 쪽의 안구충혈  * 시력저하 및 실명  *  상처에서 혈액이나 체액의 유출-안구모양 변형  

32 안구손상 치료법 1. 환자를 눕히고 환자의 머리를 최대한 잘 유지한다. 안구운동으로 안구부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1. 환자를 눕히고 환자의 머리를 최대한 잘 유지한다.   안구운동으로 안구부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안구를 움직이지 않도록 환자에게 말한다. - 눈에 박혀있는 이물질을 빼지 말 것 2. 먼저 부상당한 눈을 무균 거즈와 붕대로 감고 안구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해 양쪽 눈을 모두 감아야 한다.는 점을 말해서 환자를 안심시킨다. 3.치료자세를 유지하면서 병원으로 후송한다

33 압궤 손상 원인 ; 압궤 손상은 교통사고, 건축 공사장 사고, 기차 사고, 폭발사고, 지진, 광산사고 등에서 많이 발생
증상 ; 압궤 손상은 국소적으로 골절, 내출혈, 수포형성, 부종 등 을 유발 - 전신적인 순환장애를 일으켜서 손상부위 이하 의 감각 마비와 맥박소실 . 압궤가 지속될 때 발생하는 위험성 압궤가 지속되면 다음 2가지 합병증이 발생한다. - 첫째, 조직, 특히 근육조직에 심한 손상을 일으킨다. 압궤가 제거되면 체액이 부상부위로 유출- 급히 쇼크 - 둘째, 더욱 위험한 합병증으로 압궤 중 조직손상에 의해 형성된 독성물질이 압궤가 제거되면 전신으로 순환되어 갑자기 신부전을 유발한다.  이런 과정을 압궤 증후군 = 매우 위험하고 치명적이다.

34 압궤 손상 처치 압궤 시간이 10분 이내인 환자  1. 압궤를 가능한 빨리 제거한다. 2. 외부출혈을 주지시키고 상처 치료. 3. 골절을 확인하고 부목을 대준다. 4. 내출혈, 쇼크가 발생하는지 관찰, 치료. 압궤 시간이 10분 이상인 환자 - 압궤를 제거하지 말 것

35 신체 절단 손상기전에 사지나 사지의 일부 (손가락, 발가락)의 완전 또는 불완전 절단이 발생.
손상기전에 사지나 사지의 일부 (손가락, 발가락)의 완전 또는 불완전 절단이 발생.  경우에 따라서 현미경 수술로 재 접합 가능  환자를 가능한 빨리 병원으로 후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구조 요청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해서 치료가 가능한 특수시설로 후송하여야 한다.  치료목표   * 지혈과 쇽 방지   * 절단부분의 보존 

36 신체 절단 처치 환자 치료 1. 상처를 직접 압박하거나 높이 들어 병원까지 환자와 동행한다. 지혈대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환자 치료 1. 상처를 직접 압박하거나 높이 들어 올려서 지혈시킨다. 2. 깨끗하고 단단한 거즈와 붕대로 치료를 한다. 3. 쇼크를 방지하고 치료한다. 4. 전화로 구조요청을 할 때 반드시 절단 환자임을 밝힌다. 병원까지 환자와 동행한다.  지혈대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37 신체 절단부위 보존법 1. 비닐주머니, 주방용 비닐로 절단 부위를 잘 싼다.
2. 비닐로 쌓인 절단부를 거즈나 솜으로 다시 잘 싸서 얼음물이 들어있는 용기에 담는다. 온도를 낮추는 것이 보존에 도움이 된다. 3. 절단된 시간과 환자의 이름을 용기에 기입한다.   구조대에게 반드시 인계한다.   절단 부위를 절대 닦지 말 것 절단 부위에 솜을 직접 대면 안 된다. 절단 부위가 얼음 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38 산적 창 처치 울타리나 난간 등에 떨어져서 몸이 뚫린 채 끼여있는 환자를 빼내려고 시도하면 오히려 부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억지로 빼내면 안 된다.   즉시 구조요청을 하면서 자세한 상황을 알려서 절단기 등 특수장비를 가지고 구조대가 도착하도록 해야 한다.   치료법, 치료목표 ; 부상이 심해지는 것을 방지 1. 전화로 구조요청을 하면서 자세한 상황을 알려준다. 2. 환자가 편안하도록 몸무게를 받쳐주면서 안심시킨다.    환자에게 먹을 것이나 마실 것을 주면 안 된다. 

39 가벼운 손상 적절한 초기처치; 자연치유를 도와주고 세균감염 방지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 상처에 이물질이 있을 때  * 개에 물리거나 더러운 물건에 찔린 상처 등 감염의 위험성이 높은 경우  * 오래 전에 입은 상처에 염증소견이 발생했을 때  상처치료 지침  * 먼저 시술자의 손을 깨끗이 닦는다.  * 시술자의 손가락으로 상처를 직접 만지지 않는다 (가능하면 장갑을 사용).  * 치료 중 상처 위에서 말하거나, 기침하거나, 숨쉬면 안 된다. (마스크 착용) 

40 경미한 외출혈 처치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는 병원 으로 보낸다. 1. 따뜻한 물과 비누로 시술자의 손을 깨끗이 닦는다.
1. 따뜻한 물과 비누로 시술자의 손을 깨끗이 닦는다. 2. 상처가 더러우면 흐르는 물로 닦아서 깨끗이 한다. 3. 깨끗한 거즈나 무균종이 또는 솜으로 닦는다.  4. 깨끗한 거즈로 상처를 덮고 비누와 물로 상처 주변을 깨끗이 닦는다. 5. 상처를 말리고 거즈로 덮고 반창고로 고정한다.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는 병원 으로 보낸다. 

41 가벼운 상처에 있는 이물질 상처에 박혀있는 이물질을 빼내다 상처 속에 있는 작은 유리조각이나 돌 조각 등
- 치료 전에 집어내거나 물로 닦아 제거할 수 있다. 상처에 박혀있는 이물질을 빼내다 많은 출혈이 발생할수도 있으므로 무리해서 제거하지 말아라.. 치료 목표 * 이물질을 상처 속으로 눌리지 않고 지혈한다. * 병원치료를 받아라. 1. 이물질의 양쪽을 눌러서 지혈하고 상처부위를 위로 들어올린다. 2. 이물질 주변을 거즈로 싸서 세균침입을 최소화하고 이물질을 압 박하지 않고 붕대를 감을 수 있도록 이물질 주변을 거즈로 감는다.

42 타박상 (멍) 처치 치료목표 * 부상부위를 차게 하거나 압박-혈류 감소- 부종 최소 로 스며 나와 피부색이 변화된 상태
피부 밑의 내출혈로 혈액이 조직으 로 스며 나와 피부색이 변화된 상태 를 말한다.   - 멍은 수시간, 수 일, 수 주일에 걸쳐서 천천히 발생한다.   - 갑자기 발생한 멍은 초기치료에 도움 이 된다.   - 멍은 심부 손상이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치료목표  * 부상부위를 차게 하거나 압박-혈류 감소- 부종 최소  1. 부상부위를 들어올린 상태로 편안하게 지지한다. 염좌나 골절 등 심한 손상이 의심되면 병원으로 후송하라. 2. 멍든 부위에 차가운 압박을 한다

43 개방상처 감염에 대한 처치 출혈로 일부 세균이 씻겨 나가기도 하고 남은 세균은 환자의 백혈구 등
모든 개방상처는 외부공기, 손가락, 호흡기 등에 의해 세균오염 가능  출혈로 일부 세균이 씻겨 나가기도 하고 남은 세균은 환자의 백혈구 등 면역기전에 의해 제거되기도 한다. 감염의 위험 상처에 더러운 물질이 있거나 죽은 조직이 있으면 심각한 감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세균이 급속도로 증식하여 환자의 몸 속으로 퍼져서 패혈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파상풍(아래 설명 참조)이 발병 가능.   항생제와 파상풍 예방주사가 심하게 오염된 상처나 감염이 되기 쉬운 상처가 있는 환자에게 꼭 필요하다.  부상 후 48시간 동안 치료가 되고 있다는 증거가 없는 상처는 감염을 의심하여야 한다. 물론 열감이 동반되기도 한다. 감염 진단  * 통증과 쓰라림 * 상처 주위에 부종, 발적, 발열감  * 상처 속에 고름이 있거나 고름이 배출된다.  *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의 림프선이 붓는다.  * 사지의 피부에 림프선을 따라가는 붉은 발적  * 감염이 진행되면 발열, 발한, 갈증, 오한, 심하면 기면상태(+)

44 감염된 상처의 치료법 파상풍 ; 균 감염- 매우 위험한 감염증 파상풍 균 ; 공기 중, 흙 속- 포자모양 존재
파상풍 ;  균 감염- 매우 위험한 감염증 파상풍 균 ; 공기 중, 흙 속- 포자모양 존재 상처나 부종 속에서 독성물질을 배출- - 신경조직으로 퍼짐 – 근육경축, 마비 파상풍 예방법     - 파상풍을 치료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정상적인 예방 접종에 의해 완벽한 예방 - 추가 면역접종; 초등학교 입학, 졸업 시 성인은 10년마다 추가 접종 한다 항상 파상풍 예방 접종에 관해 환자에 묻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 특수치료를 의뢰한다.   * 환자가 1번도 예방주사 맞은 적이 없다  * 최근 추가 접종을 10년 전에 했을 때  * 환자가 자신의 예방접종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할 때  

45 감염된 상처의 치료법 상처 주위를 무균 치료하고 깨끗한 붕대로 감는다.
2. 상처 주변의 부종을 줄이기 위해서 부상당한 쪽을 높이 들어 올린다. 3. 의사의 진찰과 치료를 받도록 한다.   ※ 염증이 아주 심하면 병원으로 후송한다. 

46 감사합니다. 태양은 다시 떠오르지만 인간의 고귀한 생명은 다시 태어나지 않습니다.


Download ppt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