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혈중산소 포화도 측정기 김영중 김상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혈중산소 포화도 측정기 김영중 김상희."— Presentation transcript:

1 혈중산소 포화도 측정기 김영중 김상희

2 산소가 인체에 미치는 중요성 □ 산소는 생명 활동의 기반 □ 기초 인체신진대사에서 반드시 필요
□ 산소는 생명 활동의 기반 □ 기초 인체신진대사에서 반드시 필요 □ 산소결핍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 □ 직접적으로 생명을 위협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설명하기 앞서 산소란 우리 인체에서 어떤 존재 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산소는 생명 활동의 기반이며, 기초 인체신진대사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산소결핍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직접적으로 생명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많은 질병은 산소결핍을 초래하여 건강을 위협합니다. 따라서 자주 산소포화도를 측정함으로써 임상에서 또는 개인건강관리상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산소 포화도SpO2란? □ 혈중 산소포화도란 혈액내 산소와 결합한 헤모글로빈의 양이 전체 헤모글로빈의 양에서 차지하는
□ 혈중 산소포화도란 혈액내 산소와 결합한 헤모글로빈의 양이 전체 헤모글로빈의 양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백분율로 표시 □ 산소포화도 는 호흡 순환의 중요한 생리 참고치입니다. 그럼 산소포화도란 무엇일까요? 산소 포화도라 말하는 혈중산소 포화도는 SPO2라고 하는데, 피 속에 산소가 얼마나 가득 들어있는지 그 그 정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산소는 피에 있는 헤모글로빈에 붙어서 움직이는데, 산소 포화도는 피가 얼마나 많은 산소를 나르는지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헤모글로빈 하나는 산소 분자 4개를 달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만약 헤모글로빈 하나가 산소 분자 3개만 달고 움직인다면 그것은 3/4 즉 75%의 산소포화도가 되는 것입니다.

4 산소포화도 측정 목적(1/3) 호흡곤란 중환자실,응급실,내시경실, 회복실등에서 환자의 산소포화도 관찰을 필요로 하는 경우!
다음은 산소 포화도를 측정해야 하거나 필요한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등반가들 또는 저산소증의 위험이 야기될 수 있는 경우! 호흡곤란

5 산소포화도 측정 목적(2/3) 60세 이상의 호흡기 장애가 있는 어르신들! 의식장애, 쇼크, 심부전 등이 확인되는 경우!
장시간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 장거리 운전자나 또는 만성피로에 피곤한 사람! 스포츠을 할 때 몸 상태에 관한 자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폐 질환자, 만성폐쇄성폐질환, 급성 호흡곤란증후군환자!

6 산소포화도 측정 목적(3/3) 가스중독, 질식사고 등의 환자! 간호센터 혹은 가정에서 자가치료를 하시는 경우!
자가치료를 하시는 경우! 상기 이외의 산소공급 처치를 필요로 하는 경우!

7 산소포화도 측정 원리! 1. 적외선(파장:600~750nm), 자외선(파장:850~1000nm)을 손가락에 투사
흡수한 빛의 비를 산소센서가 측정 3. 흡수한 빛의 차이(흡광도) = 산소화된 헤모글로빈 – 산소화되지 않은 헤모글로빈 두 개의 광원(LED)으로부터 발생한 적외선(파장:600~750nm)과 자외선(파장:850~1000nm) 을 손가락과 같은 세동맥상에 통과시켰을 때 흡수한 빛의 비(RATE)를 산소센서가 측정합니다. 파장에서 투과되는 빛의 강도가 차이나는 것은 혈관상내에 포함되어있는 산소화된 헤모글로빈(Oxyhemoglobin)과 산소화되지 않은 헤모글로빈(Hemoglobin)에 의한 흡광도의 차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산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선홍색의 혈액을 통과할 때는 자외선의 빛을 많이 흡수하고, 산소가 적은 암적색의 혈액을 통과 때는 적외선의 빛을 많이 흡수합니다. 또한 박동하는 혈액에 의해 만들어지는 파동 형태를 흡광기술을 이용하여 혈량 변동 파형(Waveform)으로 재현시켜 그 주기를 계산하여 맥박을 측정합니다.

8 FINGERTIP PULSE OXIMETER
제 품 소 개 다음은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느 제품에 대해 소개 하겠습니다. FINGERTIP PULSE OXIMETER (FAIRY-A4)

9 FINGERTIP PULSE OXIMETER
(FAIRY-A4) □ 산소포화도(SpO2) - SpO2 측정범위 : 70% ~99% - SpO2 정확도 : ±2% □ 맥박수(Pulse Rate) - Pulse Rate 측정범위 : 30 BPm ~ 240 Bpm - Pulse Rate 정확도 : ±1 Bpm □ 경보기능(Alarm Function) - 산소포화도 SpO2 : 85%미만 - 맥박수 Pulse Rate : 110 Bpm이상, 50 Bpm미만 - 시각경보(LED), 청각경보(Beep Sound) □ 화면표시(Display) - 표시창 :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 자동 화면전화 : 4방향 자동전환(6가지 표시방법) 기본적인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 말고도 맥박수, 경보기능, 화면표시 기능 등을 제공 합니다.

10 감 사 합 니 다 . 감사!


Download ppt "혈중산소 포화도 측정기 김영중 김상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